과제(1) - 교재 111p
우선 회로도만 보고 무슨 부품이 필요한지 몰라서 저의 주관적인 판단으로 각각을 정의하였으므로 틀릴 수도 있다는 것을 밝힙니다.
먼저, 스피커 모양의 그림은 부저라고 생각하고 연결하였습니다.
근데 키트에 있는 부저는 2가지 종류가 있었는데요, 수동부저와 능동부저입니다.
검색해보니 능동부저는 소리가 크지만 한가지 소리를 내고 수동부저는 소리가 비교적 작지만 음을 조절할 수 있다고 하여서 음을 조절하는 수동부저를 사용하였습니다.
저항 모양의 표시는 아두이노 부저라고 검색한 결과 부저와 함께 가변저항을 사용한 사람들이 많았기 때문에 볼륨을 조절할 수 있고 연결하는 부분이 3개인 이 저항표시는 가변저항일 것이라고 생각하였습니다.
또한 검은색 세로로 찍찍된 부분은 건전지라고 생각하였는데 저는 어차피 컴퓨터에 연결해 쓸 것이기 때문에 생략하고 회로를 구성하였습니다.
회로도 아래쪽의 아날로그 핀에 연결된 부분은 무슨 용도인지 여전히 이해하지 못하였고 위쪽과 아래쪽의 회로가 분리된 회로이며 위쪽 회로만으로도 작동할 것 이라고 판단하여서 아래쪽은 없이 위쪽 회로만 제작하였습니다.
(char score[]에서 중간에 G를 하나 빼먹어서 도도솔라라솔로 들리실겁니다. 영상 촬영 후 수정했습니다.)
스케치를 해석해 보고서 느낀 게 있는데, 스케치를 쓸 때는 void loop가 void playNote 보다 앞에 오지만, 밑에서 선언한 함수를 위에서 쓰기 때문에 이해할 때는 void playNote, void loop의 순서로 해석하는 게 더 편한 것 같습니다.
제가 코드를 이해한 방식은 위 사진에 주석으로 써 두었습니다. 이것도 저의 해석이라 정답이 아닐 수 있지만 헤메는 친구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에서 올립니다.
과제(2) - 개인 창작 (시리얼 통신, 부저 이용)
시리얼 통신과 부저를 이용해 특정 키보드 키를 누르면 계이름이 뜨면서 해당 음을 연주하도록 하였습니다.
1234567이 각각 도레미파솔라시 이고 `를 입력하는 것은 쉼표의 역할을 하도록 했습니다.
음악에는 재능이 없어서 박자는 따로 다루지 않았습니다.
7월 10일날 생일인 친구에게 바치는 노래입니다.
회로 구성은 과제 (1)과 똑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