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요즘 아주 뜨거운 감자인 대과종 신품종 호두 입니다....
터키의 포도송이 처럼 달리는 호두를 보고 기대가 컷던 호두 재배 농가 분들의 가슴을 설례이게 한 품종으로
올해 첫 도입을 진행 중인 품종입니다.
우선 크기는 일반 시장에 파는 피호두보다는 더 큰 듯 합니다.
껍질은 손으로 쥐었을때 깨질 듯이 얇고 속이 비어 있는 듯한 느낌이 날 정도로 가벼우며
손기락에 힘을 주었을때 홍합선이 터질 듯 합니다.

집에 비교 대상이 없어 피칸과 비교를 하였습니다.
상기 피칸은 페이퍼 쉘 피칸 중 껍질의 두께가 약간 두꺼운 정도이며 8 그람 전후의 중형 크기의 피칸 입니다.
이중 10 여개를 무작위로 꺼내어 비교 하였습니다.

피칸 열개의 무게... 90 g 이 조금 안됩니다. 보는위치에 따라 83g 정도 되는 듯 합니다.

호두의 무게... 저울이 2kg 단위라 정확한 측정은 불가하나 15g 좀 안되는 듯 합니다.
크기에 비해 무게가 적게 나가는 듯 합니다.
껍질을 깐 상태의 피칸과 신품종 대과종 호두...
이렇게 쉽게 껍질이 까지는 호두는 사실 처음 경험해 보았습니다.

새로운 호두는 껍질이 얇을 뿐만 아니라 작은 힘으로도 봉합선이 분리가 되고 격막도 거의 없어 쉽게 깨긋하게
분리가 됩니다.

하지만 너무 얇은 껍질은 낙과 시에 손상이 생겨 단점으로도 작용할 수 있습니다.

예로 피칸의 품종 중 mohawk라는 품종은 아주 얇은 페이퍼 쉘( 종이 처럼 얇은) 피칸에 대과 종인데... 낙과시에
껍질이 께져 상품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손으로 직접 수확하기를 권장합니다.
물론 피칸은 수확기에 청피가 자연스럽게 벗겨져 도토리 처럼 쏟아지는 특징이 있지만..
호두는 청피 상태로 수확하고....피호두에서 살 호두를 만들때 드는 인건비와 시간 등이 호두 재배에 큰 부분을 차지하는 것으로 알고 있어 큰 문제가 아니고 장점으로만 작용 할 수도 있을 수 있습니다.
대과종 호두 Vs 피칸의 껍질 두께의 비교...
일반적인 두께의 페이퍼 쉘 피칸의 껍질에 비해 육안으로는 신품종 대과종 호두의 껍질이 두꺼워 보입니다.
하지만 피칸의 껍질의 두께는 균질한데 반해 왜성 호두는 표면에 울퉁 불퉁한 무늬가 넓게 퍼져 있어 얇은 곳은 아주 얇고 일부 부분은 두껍다 보니... 전체적으로 작은 힘으로도 잘 깨지는 특성을 보여 줍니다.
상대적으로 피칸의 껍질이 균질하여 더 단단했습니다.

대과종 호두는 작은 힘으로도 껍질이 분리되고 격막도 쉽게 분리되나...
크기에 비해 가벼운 느낌이 들었던게... 대과종 호두가 피칸에 비해 열매의 충실도가 많이 떨어지는 듯 합니다.

피칸은
신품종 대과종 호두에 비해 격막이 두꺼우나 작고 분리는 역시 아주 쉽게 가능하고..
열매의 표면에 골이 좁고 비어 있는 공간이 적어 충실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신품종 대과종 호두와 피칸의 살 비교....
처음에 차이가 나던 무게와 크기가 알맹이 상태에서는 육안으로도 확연하게 줄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피칸과 신품종 대과종 호두의 껍질 비교

피칸과 신품종 대과종 호두의 껍질속 상태 비교

피칸 신품종 대과종 호두 격막
피칸은 껍질 속에 비는 공간이 거의 없이 속이 꽉 차 있는 모습을 보입니다.



피칸 Vs 신품종 대과종 호두 간의 초등 1년 입 맛 비교

피칸 신품종 호두


결과는 말씀 드리지는 않겠습니다. ...
피칸을 드셔본 분들은 압니당...
궁금하신 분들은 이마트에 가셔서 견과류 코너 가시면 100g 짜리 피칸이 있으니 다음에 장보러 가실때
하나 집어 오셔서 한 번 드셔 보세요... 절대... 네버 후회는 없으실 듯 합니다.
저희 애들이 피칸 맛을 벌써 알아서... 블라인드 테스트를 눈을 감았다고 해서 되지가
않더군요
초등 4학년 시식 test


총평 :
대과종 신품종 호두에 비해 맛에서는 절대 피칸이 우월 합니다.
대과종 신품종 호두는 껍질을 까기는 쉬웠으나 열매의 골이 크고 비어 있는 공간이 많아 피카에 비해 열매의 충실도는 매우 낮았습니다.
피칸 맛이 궁금하신 분은 이마트, 아님 파리바게트..코스트 코에 가시면 쉽게 만나 보실 수 있으니 쇼핑백에 하나씩 담아 오셔서 맛 보시길 바랍니다.
제가 피칸을 하다 보니 주관적인 견해가 들어 갔을 수도 있습니다.
첫댓글 자녀가 귀엽네요 ㅎㅎㅎ
자꾸 비교 사진을 보면서 전......뇌의 모습이 연상되어서 ㅎㅎㅎㅎㅎ
순간...어질어질하더군요. 여성들이 피칸을 잘 드시더군요,. 단맛이 있어서 그런지..
피칸은 껍질을 벗기는게 어렵지 않나요? 호두는 사실 장비 없으면 까먹기 힘들기에...피칸은 어떤가 궁금하기도 했습니다.
피칸의 나무 크기는 어느정도까지 자라나요?
국산 호두처럼 많이 크는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