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벤더 오일에 함유된 이러한 성분의 작용에 의해서 불안, 불면, 초조, 우울, 무관심 등의 이상행동을 보이는 치매 환자에게 적용하여 신경전달물질에 어떠한 변화를 보이는 지를 본 실험에서 살펴보았다.
본 연구 목적은 병원에서 치매 진단을 받아 요양원에 입소한 치매환자를 대상으로 자율신경계의 균형을 유지시키는 라벤더 오일을 건식 흡입하게 한 후 치매환자와 정상인의 혈중 신경전달물질의 농도가 어떻게 다른 지를 관찰한 자료를 바탕으로 라벤더오일의 약리효과 및 작용기전을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치매환자의 BPSD에 관련성이 있는 혈중 신경전달물질인 DA, NE, GABA, 5-HT를 라벤더 오일 흡입 이후 어떻게 변화하였는지 살펴 보았다.
아로마오일 흡입으로 인하여 치매군에 있어서는 우울과 불안정한 수면변화에 관계가 있는 5-HT만의 농도가 정상군보다 1.9배 더 많은 증가를 나타내어 라벤더 오일이 치매환자의 이상행동인 불안전 수면, 우울, 배회, 초조 등의 완화에 효과가 있음을 보여주었다.
본 연구는 몇 가지 한계점을 가지고 있지만 향후 지속적인 보완연구를 통하여 라벤더 오일 흡입으로 다양한 정신질환 증상 경감과 혈중 신경전달물질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를 탐색함으로써 미래에 보완약물로 응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향후 의료비 절감과 보완적인 요법을 위해서 치매환자에서 약물을 복용하지 않고 아로마 오일 흡입에 관한 혈중 신경전달물질에 관한 추가적인 연구가 시행되어야 좀더 정확한 상관관계를 설명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첫댓글 논문 제목이 뭔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