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경기도보다 늦어요? 문제는 풀뿌리 명단과 VIP 명단이다.>
강압과 포퓰리즘이 옳은가?
본질적 일처리와 배려가 옳은가?
나는 후자다.
신천지 신도 명단으로 서울, 경기가 요란 떠는 뉴스를 보다가 몇 가지 의문이 생겼다. 쉽게 생각해보자. 사람들이 낚이는 지점을 말이다.
만약, 교회에 가끔 가는 시골 노인 이름 혹은 애매하게 다니는 사람을 군수나 지자체장이 직접 마을 조직으로 파악했는데 본부 명단에 없다면 그건 있을 수 있는 일이다. 정당의 당원 조직이나, 하다못해 내가 속한 특정 종목 동호회도 지역 조직 명단이 중앙에 보고 되지 않을 수 있다. 지자체가 파악한 명단보다 전국 명단의 인원이 적을 가능성이 높다.
만약, 정부가 입수한 전국 명단에 사람이 더 많은데 지자체가 내놓은 명단 인원수가 적다면 "지자체들 대충 조사했냐?" 하겠지만 지금 상황으로 보면 거의 모두 정반대다. 모든 지자체들이 열심히 했다는 증거다.
그리고, 신도였다가 그만둔 사람 등 경계가 모호한 사람들 때문에 숫자와 상관없이 명단의 불일치는 여러 사유로 발생할 수 있다. 그런데 여기서부터 다시 봐야 한다.
경기도는 신도수가 가장 많고 본부가 과천에 있으므로 경기도지사가 마치 강제 진압하듯이 가서 경기도 명단을 긁어왔다고 하는데, 방대한 경기도 시군 조직에서 좀더 마을 단위로 조사를 한다면 그것도 역시 달라질 것이다. 실제와 뉴스는 늘 괴리가 있음에 주의하자.
즉 크고 작은 시군에서 과천 경기도 본부로 보고되지 않은 사람들이 있을 것인데, 아직 경기도는 각 시군별로 신도에 대한 세밀한 작업이나 통계 관련 정확한 기사는 없다. 풀뿌리 신도 명단까지는 정확하게 확보되지 않은 것이다.
신천지 건물 장소 목록을 시군별로 조사하여 폐쇄했다는 기사만 있고, 그 와중에 엉뚱한 건물을 신천지로 오해하여 터뜨리듯 정보를 공개하는 바람에 피해자가 나왔지만, 이에 대한 경기도지사 사과는 없었고 기사는 단1개 뿐이다. 긁어온 경기도 명단과 정부가 준 명단이 다르다는 뉴스만 계속 나오고 있다.
경상남도의 경우를 보자. 애초 신천지 신도 조사의 목적은 경남에서 매우 절실하여 시군별 명단 조사를 초반에 바로 시작했던 지역이다. 왜냐하면 합천, 창녕 등 대구경북과 인접한 곳은 출퇴근하는 도민들도 있고, 경남 전체적으로 대구경북으로의 유동인구가 많기 때문이다.
서울수도권이 코로나 30번까지 갈 때 계속 0명을 유지했던 경남에 최초 확진자 4명이 나온 것도 31번 확진자와 접촉 혹은 신천지 예배 다녀온 직후였다.
그런데 경기도와 달리 "신천지 경남 본부"는 원래 따로 없고 부산에 부울경 본부처럼 뭔가 있긴 한데 그것도 모호하게 되어 있어서 "여기를 털면 명단이 다 있다"라고 할만한 장소가 특정되지 않는다. 그래서 시군 단위로 하나하나 꼼꼼하게 전화와 방문으로 확인하는 작업을 거쳐 자체조사를 진행했던 것이다.
경남 공무원들 노력으로 대부분 시군 단위에서 신도의 협조와 공무원.보건소의 협력이 이뤄졌으나, 대도시인 창원은 조직 규모도 크면서 계속 협조를 하지 않아 경찰에 수사 의뢰(2.24) 기사가 나왔고, 그러자 그 다음날 창원 쪽 신천지 조직에서 낮12시까지 협조를 하겠다고 하여 경남은 정부 명단과 별도로 이미 80%이상 자체 전수 조사를 마쳐가고 있었다. 이것이 바로 방역에서 실제로 가장 중요한 풀뿌리 명단이다.
풀뿌리조직은 어디가 뿌리의 끝이라고 단정할 수도 없다. 컴퓨터에 다 들어 있지는 않을테니 100%는 될 수가 없다. 한 명이라도 계속 제보받고 찾으면서 협조를 받으면 좋을 것이다. 김경수 지사가 밝힌 것처럼 그들 모두의 건강과 국민 모두의 건강을 위해서.
중요한 것은, 서울이든 경남이든 부산이든 경기도든 어디든 간에, 정부 명단을 받은 2.27ㅡ28 목.금 사이에 놀라운 속도로 전수 조사를 마쳤다. 다만 풀뿌리 조직 명단 파악과 세밀함에 있어서는 차이가 있고, 어떤 지자체는 아예 자체 조사를 등한시 한 경우도 있었지만, 어쨌든 전국 통계와 숫자 오류 상황은 확보되었다.
어디가 늦고 빠르고 할 것도 없다. 각 지자체별로 자체조사의 방식은 강제, 엄포, 협조요청 등 여러 가지가 있었던 것이고, 자기들이 파악한 그것과 "정부에서 준 것"을 대조하는 작업은 일제히 이루어졌다.
그런데 소위 기자라는 사람들이 각 지자체장에게 "왜 전수조가가 경기도보다 늦나요?"라는 질문을 던지는 것을 보고, 언론에 낚이는 것은 오히려 언론인가 하는 생각에 쓴웃음이 나왔다.
사실 중요한 것은 풀뿌리 명단이다. 이 조사를 왜 하는가?
혹시 모를 감염원, 아픈 환자를 찾겠다는 것이다.
그 목적이 훼손되지 않아야 하며 개인정보 누출로 인권이 위협받는 일은 없어야 한다. 지자체장의 정치를 위해서도 아닐 것이다.
경기도 본부 pc에 있는 명단과 정부가 받은 명단이 다르다는 것으로만 계속 언플을 하고, 신천지가 뭔가를 더 내놓아야 한다는 식인데, 신천지 본부도 모르는 경기도 명단이 있을 수 있으므로, 오류 원인은 앞으로 밝히면 된다.
하지만 다르다는 그것만으로 신천지를 강제 수사할 수는 없다. 오늘 3.2 정부 공식 발표에 의하면, 지자체가 각각의 방식(꼼꼼한 방식이든 강제적 방식이든 요란한 엄포든 간에)으로 조사한 명단과 신천지 본부측이 정부에 제공 명단에 큰 차이가 없었고, 차이가 있다 하더라도 고의적으로 발생한 문제인지는 아직 단정짓기 어려우며, 지금 단계에서 강제 수사보다는 신천지 신도들이 자신의 병을 숨기고 활동하지 않도록 하는 최우선 과제라고 밝혔다.
3.2일자 정부 공식 브리핑은 옳다. 중앙정부로서는 그게 맞다고 본다. 중앙정부와 지방정부는 서로 다른 역할을 투트랙으로 할 수 있다.
지금 지방정부가 할 일은, 중앙 조직도 알지 못하는, 지금 확보된 그 명단에도 없는 풀뿌리조직이 혹시 있는지 더 찾아나가는 일이다. 그것이 가장 중요하고 실제로 그렇게 하고 있다.
그런데 그렇게 일하는 과정에서 고의성을 찾아서 법 위반 혐의점을 찾았다면 강제 수사 의뢰해야 한다. 이것은 정부가 아닌 지자체장이 발견할 가능성이 높다. 오죽하면 대구 시장도 강제수사 의뢰를 하지 않았나? 절실해서 그렇다. 도지시가 직접 가서 쇼하는 것보다 실제 필요에 따라 수사의뢰, 협조요청이 맞다. 절차가 있으니 말이다.
대구시 등은 숨겨진 명단의 절실함 때문이었겠고, 부울경의 경우 공무원들이 신도임을 숨기고 근무한 사례가 있어 예방 차원의 강제수사 필요성이 대두되기도 하였다.
단 한 명의 환자라도 시군 단위 공조가 필요하다. 그리고 정치적으로 으쓱하면서 내세우고 싶다면, 다른 것으로 해야 한다. 당연히 지자체장 책임하에 파악해야 할 자체 명단으로 언플하면 안 된다.
그걸 진압했느니 아니니 빠르네 늦네 하는 것은 본질이 아니라는 것이다. 방법상의 차이는 지자체별 여건이 달라 나온 것이다.
시골 할머니 신천지 교도를 신천지 본부가 굳이 일부러 숨겼을까? 21만명이든 26만명이든, 다른 교회보다 교회 조직이 완벽한 곳이라지만, 명단 오류는 있을 수 있다.
그렇다면 중요한 것은 진짜 숨겨진 인물들이다. 유명인이나 전문 직종 등 충격적 인물이 신천지 교도일 가능성은 높다. 그런데 그들은 경기도 명단에도 없나? 있다면 터뜨릴 것인가?
지금 목적은 감염원을 찾는 것이다. 혹시 유명인 명단을 받았더라도 프라이버시 보호는 해 줘야 한다. 유명인의 범죄 혐의점을 찾았다면 그것으로 고발하고 언플해라. 그저 명단이 다르다는 것으로 무슨 큰 일이라도 난 것처럼 부풀리지 마라.
언론이 문제다. 뉴스꺼리도 안 되는 일을 반복하며 내 보내고, 본질을 놓치는 질문을 기자들이 먼저 하면서 계속 엉뚱한 뉴스를 생산한다. 국민들의 판단을 흐리는 일을 누가 나서서 하고 있는가.
p.s.신천지 측은 더 책임있게
신천지 신도들의 건강을 위해 협조하라.
본질은 국민의 건강이다.
정부의 노력도 그 때문이다.
박원순 이재명 수도권 지사는 제발 조용히 일하고
백 명을 육박하는 환자들 중 감염경로가 안 밝혀진
환자들 조사 좀 더 하고,
지역사회 감염을 막아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