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두 무후사
중국 쓰촨성[四川省] 청두[成都]에 있는 사당.
한소열묘(汉昭烈庙)라고도 한다.
유비와 제갈량의 제사를 모신 사당으로 1500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북쪽에 위치한 본당을 중심으로 남쪽을 향해 하나의 축을 이루는 구조이다.
본당 아래에 따먼[大門,대문], 얼먼[二門, 이문], 유비전(刘备殿), 꾸어팅[过厅,과청], 제갈량전오중(诸葛亮殿五重)이 있다.
서쪽에는 유비의 묘(刘备陵园)가 있으며, 얼먼에서 유비전과 동서전(东西殿),
꾸어팅에서 제갈량전(诸葛亮殿)의 동서방향으로 각각 두 개의 곁방이 붙어있는 구조로 형성되어 있다.
사당 내부에는 촉한(蜀汉 : 삼국의 하나로 유비가 세움)의 역사적 인물들을 상징하는 토우가 41점에 달한다.
토우들은 청대(清代)의 조각가들이 만들었으며 촉한(蜀汉)의 군신서열에 의하여 배치되어 있다.
이 밖에 탕뻬이[唐碑, 당비]는 사당 내의 중요한 문화재 중 하나이다.
이 비석에는 제갈량의 공덕을 칭송하는 내용이 적혀있으며, 명대(明代)에 이르러 '삼절비(三绝碑)'라고 불렸다.
[네이버 지식백과] 청두 무후사 [成都 武侯祠(청도 무후사)] (두산백과)
천극
[ Sichuanese opera , 川剧 ]
곤곡 (昆腔), 고강(高腔), 호금(胡琴), 탄희, 등조 등 다섯 가지의 곡조로 구성된다.
얼굴에 그림을 그리는 검보(脸谱: 얼굴 분장)가 특징이다.
역사
명말 청초, 사천 지방의 인구가 감소하는 동시에 각지에서 이주민들이 유입되었는데 이때 중국 전국의 곡조들이
사천 지방으로 전해졌다.
외부에서 들어온 곡조에는 고강(高腔: 중국 전통극 곡조의 하나. 음률이 높고 낭랑하며 오직 타악기만으로 반주함),
곤강(昆腔), 호금(胡琴), 탄희(弹戏:진강이 변환된 곡조)가 있었는데,
이 곡조들은 사천지방에서 각기 다르게 발전했다. 곤강은 사천에서 “천곤(川昆)”으로 발전했다.
고강은 명말 청초에 사천지방으로 들어와 앙가(秧歌: 북방 농촌에 유행하는 한족의 민간 가무의 하나.
노래하고 춤을 추며 징과 북으로 반주한다.)와 노동요의 영향을 받아 사천고강으로 발전했다.
호금강은 경극 곡조 형성에 커다란 영향을 미친 휘극(徽劇)의 곡조, 한극과 섬서 지역의 “한중 이황” 곡조,
사천 방언과 징과 북을 결합하여 사천풍 호금강으로 발전했다.
이들 음악은 사천성 각지에서 독립적으로 연주되다가 건륭제 이후,
각기 사천 토속 곡조인 “등희(灯戏)”와 사천 방언, 민간가무, 설창 등과 융합하였고 마침내 천극으로 탄생하게 되었다.
1911년 유명 배우인 경자림(康子林), 당광체(唐广体) 등은 “삼경회(三庆会)”라는 단체를 만들었고
천극 개혁을 단행했다. 전통 천극을 보존함과 동시에 고강이 곡조의 주를 이루는 방향으로 개혁이 이루어졌다.
특히 경자림은 오늘날 천극의 대표적인 기술 중 하나로 꼽히고 있는 “척혜안(踢慧眼)”을 고안해냈다.
내용형식
천극은 고강의 종류가 많고 고강이 주요 창법이다. 그 외에 중창, 합창 등의 방식으로 방강(추임새)나 반주를 넣었다.
가사가 유머러스하며 사천 지방의 특색과 생활의 정취를 반영했다.
수백 개의 극본이 있으며, "척혜안(踢慧眼)", "변검(變脸)”, "토화(吐火: 입으로 불을 뿜어냄)",
"수수춤(水袖:소매춤, 심리상태를 표현)"의 기술이 쓰인다.
특히 가면을 바꾸어 배역의 심리 변화를 나타내는 변검은 영화 “변검”을 통해 우리나라에도 잘 알려져 있다.
척혜안은 인물의 신화적 성격과 심리상태를 표현하는 방법으로, 발끝으로 이마에 혜안을 붙여 넣는 동작이다.
혜안(慧眼)은 불교에서 언급하고 있는 다섯 개의 눈 중 하나로 진실을 보고 해탈할 수 있게 해준다고 한다.
이 동작을 위해 해당 배우는 등장 전에 신발에 종이나 천 따위에 혜안을 그려 붙여놓는다.
무대에 등장해, 법전을 외우는 연기를 하면서 척혜안 동작을 하면,
이마 한 가운데에 혜안이 생기게 된다.
배역은 생(生)、단(旦)、정(净)、말(末)、축(丑)、잡(杂) 등 6가지가 있다. 검보(얼굴분장)는
천극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배역의 감정이나 성격을 표현한다.
콧등을 하얗게 칠해서 “화비량(化鼻梁)”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검보의 색깔은 인물의 성격을 나타낸다.
검은색은 강직하고 정직한 성품을 나타내며 흰색은 간사하고 잔인함을 나타낸다.
붉은색은 충성스럽고 용감하며 열성적인 성격을 나타낸다.
가장 대표적인 작품으로는《백사전(白蛇傳)》과 《공성계(空城計)》가 있으며,
예술성이 높은 전통 극본으로는 “오포(五袍)”와 “사주(四柱)”를 꼽는다.
“오포”는《청포기(青袍记)》《황포기(黄袍记)》《백포기(白袍记》《홍포기(红袍记)》《녹포기(绿袍记)》 이며
“사주”는 《풍천주(碰天柱)》《수정주(水晶柱)》《포락주(炮烙柱)》《오행주(五行柱)》이다.
그 외 많은 전통 극본이 소실되었으나 1949년 정리 작업을 거쳐 《옥잠기(玉簪记)》《채루기(彩楼记)》등
훌륭한 작품을 발견해 낼 수 있었다.
현대 천극
문화대혁명 시기에 100여 개의 천극 전문 극단이 문을 닫았고 연기자, 작가, 연출자들 역시 많은 박해를 받았다.
하지만 개혁 개방 이후 전통 문화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중국 정부와 민간 단체에서는 천극 복원과 부흥을 위한 노력을 기울여왔다.
문화 대혁명 이후 사천성 정부는 천극 예술인들의 창작 활동을 장려하고 있으며,
전문 인재 양성을 위해 천극 학교를 다시 열고 천극 예술 연구소를 설립했다. 문화 대혁명 때 사라졌던
극단 역시 복원시키고 있다.
또한 아미영화제작소(峨嵋电影制片厂)에서는 《천매투염(川梅吐艳)》라는 천극을 소재로 한 영화를 만들었고
전국에 방영되어 천극에 대한 관심을 높이는 계기가 되었다.
중국 정부는 2006년 국무원의 비준을 통과해 천극을 국가 무형문화재로 선정했다.
[네이버 지식백과] 천극 [Sichuanese opera, 川剧] (두산백과)
첫댓글 덕분에 여행 잘 다녀왔습니다.
네 ... 안녕하세요! 제가 네팔 푼힐, MBC,ABC 트레킹 마치고 ... 어제 귀국하였습니다.
앞으로 자주 방문하시여 ... 많은 참여와 조언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