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후3개월된 아기 분유거부
안녕하세요~ 생후3개월된 딸 아이인데요.
생후1개월전까지는 잘먹었었는데 그 후로 먹는 양이 적었었지만 거부없이 먹었고 생후2개월에 접어들면서 먹는 양이 적을 뿐더러 뱉어내고 밀어내고 힘주며 용쓰고 자지러집니다.
생후2개월에 하루 총 600ml먹었었고 쭈욱 양이 늘지 않고 500~600 왔다갔다합니다. (이마저도 자기가 먹고 싶어 먹는게 아닙니다. 600먹이기도 힘이 들어요)
3~4시간 간격으로 100씩 먹이려 노력하고 있으며 새벽에 두번 수유하는데 그 때는 잠결에 먹지만 그 외에는 항상 먹을 때마다 바로 먹거나 자기 의지로 먹은 적이 없습니다.
낮에는 늘 억지로 먹이거나 재워서 잠결에 먹이곤 합니다.
2.86에 태어나 94일 된 지금은 5.5키로 입니다만 먹이는게 힘들어 좀 안먹인날은 몸무게가 빠지고 또 걱정되어 억지로 먹이면 또 조금씩 몸무게가 늘고를 반복하고 있답니다.
빈 젖병만 주면 빠는데 분유들어간 젖병만 주면 안먹어서 분유란 분유도 다 바꿔봤으나 호전되는 분유가 없습니다.
하루 굶겨도 보고 시간텀을 길게도 둬봤지만 상황은 똑같고 100ml이상 먹지도 않아요.
병원에 가봤으나 가스가 좀 차있지만 괜찮다는 소견이고...
억지로 주는게 맞는건지ㅠ 억지로 줘서 더 거부하는건지ㅠ
그치만 달래가며 먹여도 40분동안 안먹다 결국 잠이 들어요
수유시마다 애기도 저도 땀만 흘려요
정말 방법이 없는 건가요?ㅠ 아기는 이대로 괜찮은건지요?
먹는 양이 적어 성장발달에 문제가 생길까 걱정입니다.
===============
안녕하세요. 하이닥-네이버 지식iN 상담의 고시환 입니다.
아이는 개월에 맞는 체중발달을 보이고 있습니다.
많은 경우 아이는 이미 필요한 양만큼, 충분한 수유를 했지만
엄마의 기준보다 적어서 필요없는 걱정을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고는 합니다.
먹는 양을 보지 마시고, 아이의 체중증가, 소변량, 활동량을 보는게 우선이고...
또한, 생후 6개월 이전까지는 하루 총 수유권장량은 600CC 이하입니다.
생후 6개월 이전 하루 총 섭취 칼로리는 600칼로리가 권장칼로리인대, 분유는 수유량이 바로 칼로리가 되는 것입니다.
너무 불안해하지 마시고, 편한 육아를 권해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