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시장 활성화의 대표적인 국내외 사례를 중심으로 전통시장 시설현대화사업 및 경영현대화사업 등의 추진내용을 간략히 살펴보고, 그 특징과 시사점을 정리하기로 한다.
강원도의 속초관광수산시장
속초관광수산시장은 2007년 5월 상권활성화구역으로 지정되었고, 회, 젓갈, 건어물, 선어, 순대국, 의류, 포목, 야채, 과일, 잡화 등을 판매하고 있다.
속초관광수산시장은 속초 바닷가의 청정해수를 직접 지하 회센터로 유입할 수 있는 해수인입시설을 설치하여 생선회의 상품성을 높이고, 1층 2단 지주식의 대형주차장 조성과 시장 주변의 비가림시설 설치를 통해 고객의 쇼핑편의성을 향상시키며, 상인들에 의한 1층 상가의 돌출간판과 고객동선을 가로막는 적치물의 직접 철거를 통해 쾌적한 고객동선 확보와 동시에 그 곳에 노점상을 유치하여 상품구색을 확충하였다.
특히, 주차장의 운영관리는 상인연합회가 주관하고 있고, 상인회에서 주차장쿠폰을 발행하여 상인들에게 판매 후 상인이 일정금액의 상품구매 고객에게 무료주차권을 지급하는 방식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주차장쿠폰 등으로부터의 수익은 시장활성화 기금으로 활용하고 있다.
또한 속초관광수산시장은 과거 일원화되어 있던 상인조직을 해체하고 전체 상인이 상권활성화사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조직세분화(층별 상인조직 구성, 팀 구성 및 팀별 티타임 운영 등의 상호멘토링시스템 구축)를 시행하고, 상인의 내부자거래(개인 행사의 시장이용 및 식사 등의 시장 내 식당이용 등)를 활성화하며, 맞춤형교육·단기위탁교육·상인대학·업종별교육 등 상인 대상의 상인교육을 단계별로 시행하고, 시장 청소에 속초시 공무원과 상인들이 직접 참여하는 등 솔선수범하는 등 자구의지를 강화하였다.
사진출처 : 수협중앙회 블로그
속초관광수산시장은 2층에 하나로마트를 강제 유치하여 상대적으로 취약한 시장 2층의 고객유입효과를 높이고, 고객의 시장쇼핑 체류시간을 늘려 전통시장의 활성화를 추진하였다.
또한 속초관광수산시장은 자연산 위주의 저렴하고 신선한 생선회서비스 공간으로 지하회센터를 리모델링하고, 부산의 씨앗호떡을 벤치마킹하여 다양한 재료의 씨앗호떡을 지속적으로 개발·제공함과 동시에 전국우수시장 박람회를 통해 닭강정의 명성을 얻어 닭강정거리를 형성하고, 전문경영인의 컨설팅을 통해 기존 순대장터를 속초의 명물 아바이순대로 브랜딩화하여 아바이순대타운을 형성하는 등 핵상품개발을 추진하였다.
사진출처 : 속초관광수산시장 홈페이지
이상과 같이 속초관광수산시장의 시장활성화정책은 ① 상인조직의 세분화 및 상호멘토링시스템 구축, ② 상인 내부자거래 및 단계별 상인교육 실시, ③ 상인 자구노력을 통한 돌출간판 및 적치물의 철거와 노점상 유치, ④ 닭강정, 씨앗호떡, 아바이순대 등의 핵상품 개발, ⑤ 대형마트 입점을 통한 고객집객력 증가, ⑥ 해수인입시설, 대형주차장, 바기림시설 등의 조성을 통해 시장 상품성 제고 및 고객 쇼핑편의성 향상 등에 초점을 맞추어 운영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