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그라프 시스템을 운영하기 위한 앰프 시스템들을 수 회에 걸쳐 연재합니다. 종류가 많지만 빈티지 특성상 일부 진공관 앰프만 소개합니다. 통계를 내보면 물리적인 특성보다는 개인적인 취향에 따른 선택이 많은 편입니다. 그리고 필자의 취향도 쪼끔~ 가미 되었음을 양지하시기 바랍니다.
-300b 파워앰프
-진공관의 황제라는 별명을 가질 정도로 소리가 곱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오토그라프와는 환상의 매칭을 이룬다고 하겠습니다.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고역은 날카로우나 품위가 있고 중역은 럭셔리하면서도 까탈스럽지 않습니다. 저역은 밀어부치는힘이 다소 부족하지만 트랜스의 품질에 따라 넉넉하게도 들립니다.
싱글급이라 8W 출력이지만 상대적으로 음질이 좋아서 PP 방식보다는 선호하는 마니아가 많습니다.
모니터 실버나 레드는 충분히 울릴 수 있으며 클래식 장르에서는 유저들의 사용 빈도가 높은 편입니다. 현악기 음색 재생의 장점인 탄노이 사운드와 맥점이 같으므로 , 그리고 부족한 저역은 오토그라프에서 보강되는 편이라 오토그라프와 매칭 1 순위의 앰프입니다.
제조 국가에 따라 성향이 다소 다른데 미제는 힘은 좋은 평가, 일제는 신뢰감, 유럽계는 예술성을 가진 음색을 보여줍니다.
웨스턴에서 300b 진공관을 재생산하므로 유저들에게는 천금같은 희소식이 되고 있습니다. 마음껏 혹사해도 부품 조달에 걱정이 없습니다.
개인 자작품 앰프는 출력트랜스의 품질을 따져서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