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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 |
교육일 |
요일 |
학 습 내 용 |
준비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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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월 7일 |
화 |
개강식, 강의 계획 발표, 자기 소개하기 |
강의 계획서·자기소개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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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월 9일 |
목 |
글쓰기의 필요성(말하기와 글쓰기의 비교) |
강의 자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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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월 14일 |
화 |
글쓰기 교육과정(쓰기·문학)의 이해 |
학교교육과정(국어과), 필기구 |
9월 |
9월 16일 |
목 |
과정중심 글쓰기의 전략적 접근 |
글쓰기 이론서·필기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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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월 28일 |
화 |
글쓰기 준비단계·1(소재선택과 주제설정) |
논문 및 평설·필기구 |
9월 30일 |
목 |
글쓰기 준비단계·2(제목정하기와 조직(구성)하기) |
논문 및 평설·필기구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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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월 5일 |
화 |
글쓰기 단계·1(설명→지식·정보를 전달하는 글) |
논문 및 평설·필기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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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월 7일 |
목 |
글쓰기단계·2(묘사→정서표현을 하는 글) |
논문 및 평설·필기구 |
10월 12일 |
화 |
글쓰기 단계(논증→설득하는 글) |
논문 및 평설·필기구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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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월 14일 |
목 |
글쓰기 이후의 단계(퇴고→글다듬기) 컴퓨터 편집과 원고지 쓰기 |
논문 및 평설·필기구,컴퓨터·원고지 |
10월 |
10월 19일 |
화 |
문장쓰기(자모→낱자→낱말→문장→단락→문단→글) |
필기구 및 ‘어머니를 위한글짓기공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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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월 26일 |
목 |
생활문쓰기(첫머리쓰기, 바탕글과 대화글쓰기) |
생활문집 및 필기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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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월 28일 |
목 |
생활문쓰기(시늉하는 말쓰기, 문단바꾸기, 마무리하기) |
생활문집 및 필기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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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월 2일 |
화 |
생활문 발표 및 감상하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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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월 4일 |
목 |
일기쓰기(일기글과 생화문 비교)의 실제 |
일기문집 및 필기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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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월 9일 |
화 |
동시(시조)의 정의 및 특징 알기 |
시집 및 이론서·필기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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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월 11일 |
목 |
동시(시조) 쓰기의 실제(이미지·시어의 선택) |
시집 및 이론서·필기구 |
11월 |
11월 16일 |
화 |
동시(시조)쓰기의 실제(비유법) |
이로서 및 필기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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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월 18일 |
목 |
시화 만들기 및 시 감상하기 |
모조지8절지, 색연필, 크레파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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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월 23일 |
화 |
NIE(신문활용교육)란무엇인가 ? 일기쓰기/편지글쓰기 |
도화지, 색칠도구, 신문, 풀, 가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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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월 25일 |
목 |
NIE(신문활용교육) 나의 다짐 |
도화지, 색칠도구, 신문, 풀, 가위 |
11월 30일 |
화 |
NIE(신문활용교육) 독서논술 |
도화지, 색칠도구, 신문, 풀, 가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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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월 2일 |
목 |
NIE(신문활용교육) 시쓰기 |
도화지, 색칠도구, 신문, 풀, 가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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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월 7일 |
화 |
NIE(신문활용교육) 책 만들기 |
도화지, 색칠도구, 신문, 풀, 가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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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월 9일 |
목 |
과정별 글 읽기·1(에측하기/배경지식 활용하기/구조알고 읽기(중심문장, 문단조직/ 질문하기?협의하기) |
논문 및 필기구 |
12월 |
12월 14일 |
화 |
과정별 글 읽기·2(독서 토의/독서토론/뒷이야기꾸미기) |
논문 및 필기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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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월 16일 |
목 |
독서감상문 쓰는 차례와 방법, 독서감상문의 형식 |
이론서 및 필기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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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월 21일 |
화 |
독서감상문 쓰기(서간체/수필/논술형식) |
독서감상문집 및 필기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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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월 23일 |
목 |
독서감상문 발표 및 감상하기 |
필기구(소감적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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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월 28일 |
화 |
문학체험(도서관 및서점체험·문학기행 중 택일) |
필요용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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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월30일 |
목 |
글쓰기 지도사 강좌 수료 소감 발표/수료식 |
포토폴리오(글쓰기 지도관련) |
말과 글의 역할
-글쓰기의 필요성을 중심으로‘
강사 김영훈
1. 말(구두 언어)
가. 정의 - 인간의 입을 통하여 소리로 구현되는 의미 체계임
나. 구실- 말로서 상호 간에 의사소통을 함으로써 인간적인 정서와 폭넓은 삶을 공유하면서 공동생활을 가능하게 하고, 경험과 정보 교환을 통하여 인류문화 를 창달함
다. 습득과정
1) 청취(듣기) - 무의식적이고 반복적인 청취과정을 통하여 모국어를 습득함
2)표현(말하기) - 귀기 뚫려야 입이 터진다는 원리를 인식하는 게 중요함
라. 말의 유형에 따른 화법- 말의 유형에 따라 화법이 다름
1) 대화
2) 강의
3) 연설
4) 토의
5) 토론
6) 웅변
………
2. 글(문자 언어)
가. 정의-말을 문자로 의미를 담아 체계 있고, 순서에 맞게 기록한 언어 표현물
나. 구실- 구두 언어의 약점을 보완하면서 인간 상호간의 의사소통을 통하여 삶의 흔적과 경험과 지식·정보를 집대성하면서 학문을 체계화를 통해 인류문화를 창달함 다. 습득과정
1) 문자 해득- 말을 부호화 하여 적어 놓기 위하여 문자(한글)를 인식하는 과정
2) 읽기 과정- 임의의 작품(글)을 읽어 작가가 담아 놓은 의미를 캐내는 작업
3) 쓰기(짓기)과정- 문자를 활용하여 글의 유형에 알맞게 의미를 담아 차례에 맞게 글로 쓰는 과정을 말함
다. 글의 유형
1) 지식과 정보를 전달하는 글
2) 설득하는 글
3) 정서표현의 글(문학적인글)
4) 상호작용의 글(친교의 글)
글쓰기 학습을 위한 국어교육과정의 이해
강사 김영훈
1. 국어과 교육의 목표
국어 활동과 언어와 문학의 본질을 이해하고, 국어 활동의 맥락과 목적과 대상과 내용을 종합적으 로 고려하면서 국어를 정확하고 효과적으로 사용하며, 국어 문화를 바르게 이해하고, 국어의 발전과 민족의 언어 문화 창달에 이바지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가. 국어 활동과 언어 문화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익혀, 이를 다양한 국어 사용 상황에서 활용하는 능력을 기른다.
나, 정확하고 효과적인 국어 사용의 원리와 작용 양상을 익혀, 다양한 유형의 국어 자료를 비판적으 로 이해하고, 사상과 정서를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능력을 기른다.
다. 국어 세계에 흥미를 가지고 언어 현상을 계속적으로 탐구하여, 국어의 발전과 국어 문화 창조에 이바지하려는 태도를 기른다.
2. 국어과 교육 내용
가. 내용 체계
-듣기·말하기. 읽기, 쓰기(국어사용학, · 표현과 이해· 언어 기능)
듣기·말하기. 읽기, 쓰기의 실제 -정보를 전달하는 말 듣기·말하기. 글 읽기, 글쓰기 -설득하는 말 듣기, 말하기, 글읽기, 글 쓰기 -사회적 상호작용의 말 듣기·말하기. 글 읽기, 글쓰기 -정서 표현의 말 듣기·말하기. 글 읽기, 글쓰기 | |
지식 *소통의 본질 *담화 특성 *매체 특성 |
기능 *내용 확인(내용생성) *추론(내용조직) *평가와 감상(표현과 전달, 표현과 고쳐 쓰기) |
맥락 *상황 맥락 *사회 · 문화적 맥락 |
-문법(국어학 · 국어지식 · 언어지식)
국어 사용의 실제 -음운 -단어 -문장 -담화/글 | |
지식 *언어의 본질 *국어의 특질 *국어의 역사 *국어의 규범 |
탐구 *관찰과 분석 *설명과 일반화 *판단과 적용 |
맥락 *국어 의식 *국어 생활 문화 |
-쓰기(문학학 · 문학영역)
작품 생성과 수용의 실제 -시(시가) -소설(이야기) -극(연극, 영화, 드라마) -수필 ·비평 | |
지식 *문학의 본질과 속성 *문학의 양식과 갈래 *한국 문학의 역사 |
수용과 생산 *내용 이해 *감상과 비평 *작품의 창작과 재구성 *작품 창작 |
맥락 *수용 · 생산의 주체 *사회 · 문화적 맥락 *문학사적 맥락 |
나. 학년별 내용(이하생략)
과정중심글쓰기 지도
강사 김영훈
1. 과정 중심 글쓰기 지도
글쓰기 지도에서 결과 중심의 글쓰기 지도에서 벗어나 글쓰기의 과정에 중점을 둔 지도 방법으로 ’80년대 이후부터 시도된 글쓰기 지도방법이며 현행교육과정에 적용되고 있다.
2. 과정중심 글쓰기 지도 방법
가. 계획하기
나. 내용생성하기
다. 내용 조직하기
라. 표현하기
마. 교정하기
바. 조정하기
3. 글쓰기 지도 전략
가. 생각 꺼내기- 내용 생성하기(부레인스토밍과정-마인드 맵)
나. 생각 묶기-조직하기
다. 초고 쓰기
라. 다듬기
마. 작품화하기
4. 글쓰기 지도 이론과 실제 상호 연관도
단계 |
지도방법 |
지도전략 |
지도의 실제 |
비고 |
*구상 (글쓰기준비단계-글쓰기이전의 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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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획하기 *내용생성하기 *내용조직하기 |
*생각 꺼내기 *생각 묶기 |
*주제정하기 *제목붙이기 *소재선택하기 *개요 짜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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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현 (글쓰기 단계) |
* 표현하기 |
초고 쓰기 |
*글쓰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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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퇴고 (글다듬기단계-글쓰기 이후의 단계 |
*교정하기 *조정하기 |
* 다듬기 *작품화하기 |
*혼자다듬기 *상호다듬기 *지도받기 *원고지에 옮겨 쓰기(컴퓨터 편집하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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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과정별 글쓰기 지도 사례 소개하기
구상(글쓰기 준비 단계·Ⅰ)
소재 선택과 주제 설정
강사 김영훈
1. 글쓰기(작품)에서의 소재와 주제란 무엇인가?
소재 : 작품을 써낼 수 있을 거리(재료)
주제 : 작가가 독자에게 작품을 통해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
소재 선택 ← 절반의 성공․주제 선택→작품의 핵심
☆구상 단계에서의 작업 시 부분적 접근을 전제로 한 삼위일체론
제목 붙이기와
↓
주제 설정
↑
소재 선택에 관하여
2. 글쓰기의 소재
가. 소재: 지구를 비롯한 우주상의 森羅萬象중 인간의 체험, 상상의 세계 또는 모든 대상을 포함해서 글을 쓸 수 있는 거리로서의 가치나 의미를 지닌 것들 을 일컬음.
나 소재: 성인 문학의 소재에 비해 未成人(어린이)과 非人間(풀, 나무, 짐승, 돌, 바람, 물, 별, 곤충, 半神的 영웅, 도깨비, 귀신, 해적, 악마……)이 자주 등장하 는 것이 특징임
※어린이의 소재는 성인이 읽는 글의 소재로 삼는 것과 같으면서도 어린이의 신 체적, 정신적 특징에 만족할 수 있는 흥미나 독서 심리에 맞게 소재를 다양하 게 수용하는 것이 오히려 특징임.
다. 소재 선택 시 유의할 점
1) 어린이의 세계에서 찾도록 할 것임
2) 눈높이를 어린이에 어필할 수 있도록 맞추어 동심의 눈으로 파악할 수 있
는 소재 선택이 필요함
3 글쓰기에서의 주제
가. 주제 : 인간이 살아가는데 필요한 도덕적, 윤리적, 교훈적으로 삶을 제고하는 데 필요한 총체적인 덕목들
나. 글쓰기 시의 유용한 주제 :어린이가 설정하여 미래 사회를 열어갈 수 있는데 유익한 덕목이 될 수 있는 것들로서 사랑, 우애, 우정, 효도, 질서, 생명 존중, 자연보호, 애국, 충성, 효도, 창의력, 평화, 인류애, 모험, 자아각성, 인간의 존 엄성, 통일 등 다양함.
다. 주제 설정 시 유의점
1) 지나치게 교훈적이어서 예술성이 감추어지지 않아야 함.
2) 주제가 너무 무거워 독자에게 중압감을 가지지 않게 함.
3) 소재와 적합하게 통합되어 자연스럽게 주제가 독자에게 수혈될 수 있어야 함.
글쓰기 준비단계·2(제목정하기와 조직(구성)하기)
강사 김영훈
1. 제목정하기
가. 제목의 정의
나. 제목 정하는 방법- 너무 길지 않으면서도 글을 읽고 싶어 하는 호기심이 일게 붙인다.- 매력적으로 붙일 것
1) 글감에서-정서(문학)적인 글
가) 인물에서- 예시) 짱구, 내친구, 배불뚝이 영감〜
나) 배경에서
* 시간적 배경에서-
* 공간적 배경에서-
* 사회문화적인 배경에서-
다) 사건에서-
2) 주제에서-논리적(설득)하는 글
3) 대상에서 -설명하는 글
2. 조직(구성- 개요짜기)
가. 개요짜기란? - (정의)
나. 구성(조직)하는 방법
1) 3단계구성-
2) 4단계 구성-
3) 5단계 구성
(구성의 예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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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 1-= |
발단(사건의 시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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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 2-- |
전개(사건의 펼쳐짐)- |
*전개 1 *전개 2 *전개 3 |
제목-- |
글감(소재)-- |
조직 3-- |
위기(사건의 위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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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 4-- |
절절(사건의 최정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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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5-- |
결말(사건의 해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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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구성(조직)의 중요성
1)
2)
* 생각 꺼내기와 생각 묶기에 대하여
글쓰기 단계(표현)·1
강사 김영훈
1. 글쓰기(표현 기법)
가. 설명
나. 논증
다. 묘사
라. 서사
2. 설명
가. 설명이란
정보나 지식을 전달하는 것이다. 이 정의는 물론 사전적 의미이다. 이를 더 쉽게 말하면 설명은 어떤 사물이나 객체 또는 상황에 대해서 알리는 것이다.
나. 설명의 방법
1) 정의
2) 비교
3) 분류
4) 분석
글쓰기 단계(표현-설명)·2
강사 김영훈
2. 설명
가. 설명적 표현이란
정보나 지식을 전달하는 것이다. (이 정의는 물론 사전적 의미임.) 이를 더 쉽게 말하면 설명은 어떤 사물이나 객체 또는 상황에 대해서 알리는 표현방법이다.
나. 설명의 방법
1) 정의-어떤 대상이나 사물에 대해 설명을 할 때, 개념을 불분명하게 설명하면 지은이의 의도가 불확실해진다. 그러므로 설명은 명확해야 하고, 분명해야 한다. 이때 개념을 정의해 주는 것이 가장 손쉬운 표현 방법이다. 개념 정의를 하는 방법으로 가장 손쉬운 것은 사전적인 해석이다.
예시 1)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다.
예시 2)인간은 언어를 구사하는 동물이다.
예시 3)
전래 동요는 예로부터 오늘에 이르기까지 어린이들 사이에서 오랜 세월 동안 입에서 입으로 전해진 노래이다. 전래 동요는 민족의 생활 모습과 정서가 배어 있기 때문에 민요의 일종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어린이의 생각과 감정이 나타난 노래이므로, 어른들이 즐겨 부른 일반 민요 와는 달리, 전래 동요에는 어린이들만의 소박한 생각이나 생활 모습이 잘 나타나 있다.
2) 분석-전체를 여러 부분 부분으로 나누어 설명하는 것이다. 이 분석적 표현 방법은 묘사나 서사의 방법을 설명에 사용하는 것인데, 문학적인 글에서의 묘사와 서사는 감각적 인상이나 정서가 독자의 마음에 발생하도록 모습이나 사건을 표현하는 방법이다. 그러한 묘사와 서사를 각각 문학적 묘사와 서사라고 하는데 비해 설명적 묘사와 설명적 서사는 대상에 관한 정보와 지식을 전달하는데 설명적 묘사를 정적 구조 분석이라 하고, 서사적 묘사를 동적 구조 분석이라 한다.
예시 1)
게는 갑옷처럼 딱딱한 몸으로 되어 있으며, 다리가 열 개다. 게의 다라 중에서 한 쌍의 집게 다리 는 가위처럼 생겼는데, 이 다리를 이용하여 먹이를 먹기도 하고 전투도 벌이기도 한다.
예시 2)
우리 조상들은 효를 으뜸으로 생각하며 살아왔다. 그래서 백가지 행동의 근본(百行之本)이라고 믿어왔다. 사람이 살아가며 지키는 생활 규범 중 효만큼 중요시된 덕목도 그리 많지 않다. 그래서 아무리 생활 형편이 어려워도 부모를 극진히 모셔왔다. 특히 조선시대에는 그런 현상이 뚜렷했다.
3) 비교·대조-어떤 사물이나 대상을 서로 견주어 가면서 설명할 때 사용하는 표현 방법이다. 사상(事象)의 본질이나 속성을 드러내고자 할 때 다른 사상(事象)과의 관계를 맺어 해명할 경우 이 방식을 사용한다. 이 비교·․대조는 두 사상(事象)을 비교할 때 공통점 또는 차이점을 드러냄으로서 사상(事象)의 특징이나 속성 등을 극명하게 나타낼 수 있는 방법이다.
예시 1)
우리 나라 민속 무용에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대표적인 것으로 농악무와 탈춤, 강강술래가 있다. 농악무는 농민들에 의해 전통적으로 나려온 춤으로(중략) 탈춤은 탈을 쓰고 추는 춤으로 신라 때부터 시작되었다.(중략) 강강술래는 정월 대보름이나 팔월 한가위 같은 명절에넓은 마당이나 바닷가 모래밭에서, 부녀자들이 둥근 달을 나타내는 원을 그리고 노래를 부르며 추는 춤이다.(하략)
4) 분류-어떤 사물이나 대상을 유형 즉 관항목이나 어떤 속성별로 나누어 설명할 때 사용하는 표현 방법이다. 어떤 속성을 드러내고자 할 때 공통점 또는 차이점 별로 나눌 때 쓰는 방법인데 비교와 대조의 차원에서 하는 초보적인 방법이다
예시 1)
이 세상에 목숨이 있는 것을 동물과 식물로 나눌 수 있다. 그 중 동물은 고등 동물과 하등 동물로 나눈다.
※그 밖의 설명의 예시를 읽어 봅시다.
* 개는 소리를 잘 듣습니다. 먼데서 나는 소리를 사람보다 훨씬 잘 들을 수 있다고 합니다. 가끔 잠을 자다가도 벌떡 일어나 큰 소리로 짖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사람은 잘 듣지 못하는 아주 작은 소리를 들었기 때문입니다.
* 윷놀이는 우리나라 고유의 민속놀이이다. 좁은 장소에서 남녀노소 누구나 함께 즐길 수 있는 대표적인 놀이의 하나이다. 윷놀이는 중국의 ‘저포’라는 놀이에서 전래되었다는 이야기도 있지만, 우리나라에서는 이미 삼국 시대 이전부터 널리 행해져 왔다. 부여의 왕이 다섯 종류의 가축을 다섯 부락에 나누어주고, 그 가축들을 잘 번식시키기 위하여 윷놀이를 하였다고 한다. 그래서 윷놀이를 할 때에 ‘도, 개, 걸, 윷, 모’를 돼지, 개, 양, 소, 말에 비유하기도 한다.
* 여러 사람의 끊임없는 연구 결과, 획기적인 통신 방법이 나타났다. 1837년, 모스가 발명한 전신기가 바로 그것이다. 이것은 글자를 짧은 소리와 긴 소리로 바꾸어, 전기의 힘으로 보내는 기계이다. 전신기의 발명은 통신 방법에 커다란 혁명을 가져왔다. 먼 곳이라도 전선만 이어놓으면, 전신기를 사용하여 전하고자 하는 내용을 빠르게 알릴 수 있게 되었다. 그리고 1876년에는 벨이 전신기보다 사용하기 편리한 유선 전화를 발명하였다.
* 아프리카에서는 연장자나 노인을 ‘음제’라고 하여 깎듯이 공경한다. 이프리키의 버스에는 경로석이 따로 없다. 모든 좌석이 경로석이기 때문이다. 버스 안에서 아이가 앉아 있고 어른이 서 있으면, 어른은 아이에게 “일어나라”고 말하고 그 자리에 앉는다. 이런 일을 당연한 것으로 생각한다. 식사를 할 때에도 아이들은 어른들이 다 먹을 때까지 기다렸다가 어른이 덜어주는 것을 먹는다. 이러한 풍습은 아프리카 사람들의 어른을 공경하는 성품에서 비롯된 것이다.
* 농장에서 여러 마리의 거위와 닭이 한가롭게 놀고 있다. 또, 개는 자기들끼리 장난을 치며 놀고 있고, 염소는 풀을 뜯어먹고 있다. 송아지는 어미 소의 뒤를 따라다니며 울고(놀고) 있다.
◆언습하기◆
글쓰기 단계(표현-논증)·3
강사 김영훈
3. 논증
가 논증이란?
단정(주장)한 바에 대하여 근거나 이유를 들어 독자를 설득하는 표현이다. 사전적 의미로는 ‘사물의 도리를 증거를 들어 증명하거나, 또는 주어진 판단의 정당성이나 확실성을 이유를 들어 증명’하는 표현 방법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나. 논증의 방법
1) 연역-논증문을 작성할 때, 논증하는 방법 중의 하나가 연역이다. 연역은 논리학에 서, 일반적인 원리로부터 논리의 절차를 밟아서 낱낱의 사실이나 명제를 추론하는 일
예시 1)
대전의 샛강 오염 관계는 a 금강환경청에서 관리한다.b
버드내도 대전의 샛강이다. c
대전의 샛강인 버드내의 오염 관계는 금강환경청에서 관리한다.
상위 개념 a : 금강환경청에서 관리하는 대전의 샛강 오염
중위 개념 b : 대전의 샛강 오염 관리
하위 개년 c : 대전의 샛강 버드내
예시 2) (1)우리 나라를 침략하는 나라는 많았다. (2)그 중에서도 역사적으로 중국의 침략을 여러 번 받았다. (3)중국은 삼국 시대부터 고구려를 여러 차례 침략해왔다. (4)고려 시대 우리 나라는 중국에 점령당하여 60여 년간을 지배를 받기도 했다. (5)조선 시대에는 중국이 한성 깊숙이 까지 들어와 할 수 없이 우리 임금 인조는 남한산성에서 항복할 수밖에 없는 수모를 겪기도 하였다. (6)그 후에도 틈만 있으면 내정까지를 간섭하였다. (7) 이렇게 우리 나라는 역사적으로 중국의 침략을 받으며 그 영향권에 있었다.
2)귀납- 특수한 증거를 가지고 일반적 진리를 중명하는 것이다.(로버트 바움. p.52) 일반적으로, 증거는 특수 진술로 표시되고 진리는 일반 진술로 표현된다. 그리고 귀 납에서는 증명된 진리를 결론이라고 한다.(이대규, 1998. p.226)
예시 1)
(1) 화제의 원인으로 우선 손꼽을 수 있는 것은 전기 사고인데, 부주의로 전선이 합선되게 놔두거 나, 전열기가 지나치게 과열시키면 불이난다.
(2) 어른의 부주의로 버린 담뱃불 때문에도 불이 난다.
(3) 어린이의 부주의로 인한 불장난도 화재의 원인이다.
(4) 가스나 석유 등의 연료를 이용하는 과정에서 부주의로 화재가 발생하기도 한다.
(5) 이렇게 불을 다루는 과정에서 사람들의 부주의 때문에 화재가 발생한다.
※예증법-초등학생 등 글쓰기 입문기에 있는 학습자들에게 효과가 있는 귀납법 으로 예시를 들어 증거를 제시하면서 일반적 진리를 중명하는 논증 방법이다.
예시 1)
(1) 우리 반에는 이를 잘 관리하지 못해 그로 인하여 어려움을 겪는 친구가 아주 많다. 그런데 이 가 상하는 원인은 아주 다양하다. 결국 치과에 가는 아이들까지 생겼다
(2) 그 중에 복남이는 이를 닦지 않아서 입에서 심한 악취가 나고 있어 친구들이 그의 옆에 가려 고 하지 않는다.
(3) 순이는 이를 닦지 않아 치아의 색깔이 누러져 보기 싫다.
(4) 특히 그 중에 철수는 이를 닦지 않아 충치가 생기더니 이가 상하기 시작했다.
(5) 나는 친구들처럼 되지 않기 위하여 하루에 세 번씩 이를 닦는다. 이가 상하지 않기 위해서다.
3)설득-논증을 통해 지은이의 주장(단정)을 펼치는 까닭은 궁극적으로 독자를 설득하는데 있다. 따라서 설득을 위한 문장 진술 및 연역적 논증이나 귀납적 논증을 통해 설득력 있게 펼쳐나가는 방법이다.
예시 1)
(1)최근에는 여러 가지 방법으로 산림녹화 사업을 추진하여 성과를 거두고 있다. (2)그러나 우리 가 시행하고 있는 산림녹화 사업의 방법은 몇 가지 문제점이 있다. (3)일 년 중에 식목일을 중심으로 일제히 나무를 심는 것이 산림녹화 사업의 전부인 양 알고 있을 뿐만 아니라, 그것마저도 점차 형식적인 연중행사처럼 되어가고 있다. (4)온 국민이 나무를 심고 가꾸어야 한다는 의식이 절실하지 못하고, 식목일을 맞아 마지못해 몇 그루의 나무를 심는 것이 고작이다. (5)그것도 일부 공무원이나 관계 직장인들만이 동원되고 있을 뿐이고, 온 국민의 적극적인 참여는 거의 볼 수 없다.(설명) (6)이런 식목 행사만으로는 온 산이 푸르러지기는 어렵다. (7)산림 녹화 사업을 효과적으로 추진하기 위해서는 좀더 획기적인 방안이 마련되어야 한다. (8)첫째로, 나무심기 의식이 바뀌어야 한다. (9)정부는 국민들로 하여금 마음속으로부터 우러나서 나무를 심도록 유도해야 한다. (10)국민들은 하다못해 자기 집 뜰에라도 자신의 손으로 나무 한 그루를 심어야 하겠다는 정신을 가져야 한다. (설득)
◆언습하기◆
글쓰기 단계(표현-묘사)·3
강사 김영훈
3. 묘사·서사
가. 정의
묘사와 서사는 느낌과 정서가 발생하도록 모습이나 사건을 표현하는 방법으로 정의된다. 즉, 글 속의 장면이나 사건이 실제로 떠오를 수 있도록 리얼하게 사실적으로 표현하는 방법이다. 따라서 어떤 장면이나 상황을 그림으로 그리듯이 자세히 써낸 글의 표현 양식을 일컫는다.
나아가서 서사라 함은 사건의 서술을 목적으로 하는 글이다. 다시 말하면, ‘무엇이 어떻게 발생하고 진행되는가?’에 해답을 목적으로 하는 글로 정의될 수 있다.
나. 묘사․·서사의 방법
묘사를 하는 방법은 표현하려는 장면이나 상황을 전체적으로 표현하느냐, 전체를 부분으로 나누어 차례를 정해 묘사해 나가느냐 하는 것을 먼저 결정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작품의 구성 단계에서 상황별 장면을 설정해 놓을 필요가 있다. 그런 후에 묘사해나갈 차례를 정하고 글을 전개해 나간다.
가) 한 장면이나 사상(事象)의 전체를 먼저 표현하고 부분을 다음에 표현하거나, 반대로 부분을 하나하나 먼저 묘사적으로 표현하고 맨 마지막에 전체를 묘사적으로 표현한다. 이 방법은 전체를 먼저 보느냐, 부분을 우선하느냐를 생각하는 것에 마음을 쓴다.
나) 공간이나 대상 또는 사상(事象)의 어느 쪽에서부터 묘사를 시작하고, 계속하고, 끝낼 것인지를 결정한다. 예를 들면 앞을 묘사하고 옆을 묘사한 다음에 뒤를 마지막으로 묘사한다든지 반대로 위에서 묘사하기 시작하여 중간을 묘사하고, 아래를 마지막에 묘사하거나, 이와 반대의 순서로 중간에서 시작하여 아래를 묘사하고 맨 나중에 위를 묘사할 수도 있다. 이 표현 방법도 전적으로 작가의 의사 결정에 달려 있다.
다) 한 지점에서 바라보며 산이나 마을이나 시내 같은 아주 큰 공간을 그림을 그리듯이 묘사할 때에는 위나 아래 또는 좌우의 어느 한쪽에서부터 차례로 묘사한다.
라) 공간이나 대상으로부터 가까운 곳에서 보거나 관찰한 모습을 먼저 묘사하고, 차츰 먼 쪽으로 묘사하거나, 반대로 먼 곳을 먼저 그리고 가까운 곳을 나중에 묘사할 수도 있다.
다. 묘사와 사사의 표현
1)묘사의 예시
예시 1)
여전히 날은 더웟지만, 한길 양 옆으로 군데군데 서 있는 미루나무 위에서 왕매미 울음소리가 흐 드러지고 있어 덜 더웠다. 게다가 무성하게 자란 벼들이 마악 이삭이라도 패려는 듯이 길길이 자라 고 있어 마음이 푸짐했다.
예시 2)
나에게는 내 나름대로 내세울 만한 것이 몇 가지 있었다. 첫째는 공부, 일등은 그리 자주 못했지 만, 그래도 나는 그 별난 서울의 일류 학교에서도 반에서 다섯 손가락 안에는 들었다. 또 나는 그 림에도 남다른 솜씨가 있었다. 역시 전국의 어린이 미술 대회를 휩쓸었다 할 정도는 아니었어도, 서 울 시 규모의 대회에서 몇 번이나 특선은 따 낼만 했다.
예시 3)
노인과 소년이 마을에 흘러든 것은 저녁 어스름이었다. 곱게 노을진 구름송이들이 바람에 떠밀려 흩어지고 있었다. 언뜻 보기에 두 사람은 아버지와 아들 같기도 했고, 또 달리 보면 할아버지와 손 자 같기도 했다.
예시 4)
지난 토요일 집으로 돌아오는 길이었다. 교문 앞에서 한 아주머니가 바구니에 병아리를 담아 놓 고 팔고 있었다. 한별이와 나는 병아리를 구경하다가 한 마리씩 샀다. 보송보송한 노란 털에 눈이 까만 것이 참 귀여웠다. 나는 병아리를 안고 집에 와서, 종이 상자에 솜을 깔고 집을 만들어 주었다.
예시 5)
미숙이가 소년에게 다가와 꼬치를 내민다. 초등 학교 6학년 때 한 반이었던 미숙이었다. 미숙이가 꽁무니에 서 있던 소년을 바라보고 다가온 것이다. 눈이 큰 미숙이, 갈색 눈동자를 가진 아이. 소년 의 가슴이 설렌다. 미숙이는 소년을 빨아들일 듯이 초롱초롱한 눈빛으로 소년의 가슴을 헤집어 놓는 다. 다른 아이들의 시선을 의식하지도 않고 내민 꼬치 한 개. 떨린다. 가슴이 떨린다. 어쩌다 복도에 서 마주칠 때마다 흘리던 그 미소가 꼬치와 함께 달려들고 있었다
2) 서사의 예시
예시 1)
1959년 늦여름 어느 날, 더 정확하게 말해 음력으로 7월 스무나흩 날은 할아버지 제삿날이었다. 언제나 그랬듯이 그날도 할머니는 할아버지 제사를 아주 분명하게 추억하고 싶어했고, 성대하게 치 루려 하고 있었다. 일가친척들이 다들 기억해 주길 바랐고, 그래서 그날 밤은 많은 사람들이 모였다.
예시 2)
징검다리 한가운데 앉아 있는 소녀에게 길을 비켜달라는 말을 못하고 개울둑에 앉아서 기다린다.
징검다리 위에 앉아서 소녀가 하던 물장난을 흉내내다가 소녀에게 들키자 도망간다.
소녀가 던진 조약돌을 주머니에 넣고 만지작거린다.
산으로 가면서 소녀가 묻는 말에 우쭐거리며 대답한다.
소녀의 상처를 입으로 빨아주고 송진을 발라준다.
예시 3)
복녀는 가난한 농부의 가정에서 태어나 착하게 자란다.
복녀는 가난하지만 성격은 착하고 바르다.
복녀는 게으르고 무능한 남편과 결혼한다.
복녀는 살기 위해 성을 팔아 생활한다.
복녀는 성을 파는 일을 아무렇지도 않은 일로 여기게 된다.
글쓰기 이후의 단계(퇴고-글다듬기 및 원고지 정리-감상)
강사 김영훈
1. 퇴고(글다듬기)
가. 고쳐쓰기(초고 혼자 다듬기)
나. 학습자 상호 교환하여 다듬기
다. 지도 받으며 다듬기
가. 원고지 쓰는 법에 맞게 쓰기
2. 원고지 쓰기
가. 원고지 쓰는 법에 맞게 쓰기
나. 바른 글씨로 쓰기
1)자세
2)운필
3)필순
4)자형
2. 감상하기
1) 자기 감상
2) 상호 비교 감상
합자의 원리와 문장·문단의 구성
-『자모→낱자→낱말→문장→단락→문단→글(담화)』
강사 김영훈
1. 문자의 정의
가. 문자: 글자, 수학적인 문장에 쓰이는 숫자 외에 사람의 생각을 전하는 부호
나. 언어(문자언어·음성언어)의 임의성 : 어떤 사물이나 대상의 지칭하는 언어는 매의 임의적임-언중에 의해 임의적으로 쓰임
예시1)
사람 : 사람(saram: 사람-한국어) 人間(renjian: 렌젠-중국어) man(men)맨 - 영어) 人間( ningen:닌겐- 일본어)
2. 합자의 원리
가. 음운
(음소: 음운의 최소 단위, 말을 이루는 하나하나의 소리)
나. 낱자
구성 원리: 음소 즉 음운의 최소 단위(하나하나의 소리)가 모여 낱자를 이름
예시1)
ㄱ(초성: 닿소리) + ㅏ(홀소리) = 가
예시2)
ㄱ(초성: 닿소리) + ㅏ(홀소리) + ㅇ(닿소리) = 강
위와 같이 음소가 모여 낱자를 이룸
나. 낱말(단어) : 한 개 이상의 낱자가 모여 문법상의 일정한 뜻과 구실을 가지 는, 말의 최소 단위(한음절 단어, 두음절 단어, 세음절 단어…….)
※ 어휘: 어떤 범위에서 쓰이는 낱말 종류의 전체
예시1) 참새는 참새하고 놀고, 다람쥐는 다람쥐하고 논다.( 명사 4단어, 어 휘수는 2가지임)
예시2)우리 몸을 지칭하는 어휘는? 눈, 코, 귀. 팔, 다리…….
다. 문장 : 낱말이 순서(차례 ; 문법)에 맞게 모여 문장을 이룬다.
예시) 1)나는 학생이다.
2)나는 공부를 하려 학교에 간다.
3)아름다운 꽃이 활짝 피었다.
라. 단락쓰기: 몇 개의 문장이 차례에 맞게 모인 문장의 무리- 최소의 의미← 상황 쓰기
※2~3문장이 차례에 맞게 어울려 문단을 구성할 때 작가(필자)가 의도하 는 최소의 의미(뜻)가 창출됨
예시(앞 뒤 문장이 어울리지 않는 경우)
가을 햇살이 따갑습니다. 노래를 부르며 길을 걸어가기도 합니다. 목이 말랐습다. 아이들은 걷기가 힘이 든다고 합니다. 춤을 추는 아이도 있습니다. 아이들이 즐겁게 소풍을 가고 있습니다. 어서 소풍지에 도착했으면 좋겠다고 누군가 소리쳤습니다.
예시) 별지 참조
마. 문단 : 몇 개의 단락이 차례에 맞게 모여 있는 단락의 무리-확장된 의미← 장면 쓰기
예시) 별치 참조
바. 글/담화 : 어떤 일에 관한 견해나 취할 태도 따위를 공적으로 밝히는 말 또는 글(or작품)로서 지은이나 말하는 이의 뜻(의미)가 담겨져 있음-교수․학습 시 이 담화를 교재(텍스트)로 활용할 수 있음.
예시) 별지 참조
※의미: 어떤 말이나 글이 나타내고 있는 뜻.
생활문(수필) 또는 동화·소설 쓰기의 실제 · 1
-『첫머리·장면 바꾸어 쓰기와 바탕글·대화글 쓰기』-
강사 김영훈
1. 첫머리 쓰기
가. 공간적 배경으로 시작하는 경우
예시)지난 일요일 이른 아침이었다.
나. 시간적 배경으로 시작하는 경우
예시)내가 우리 집 대문 앞에 서 었었다
다. 인물을 묘사하거나 소개(설명)로 시작하는 경우
예시) 우리는 동수를 두려워했다. 오똑한 콧날과 매서운 눈초리를 가진 동수인데 게다가 거므스름한 얼굴색과 험한 표정으로 다가들면 우리 중에 아무도 그에게 대들지 못했다.
라. 사건 속으로 몰입하면서 시작하는 경우
예시)
오늘 점심 메뉴 중에는 내가 좋아하는 맛있는 갈비찜이 있었습니다. 얼른 먹고 싶었습니다. 그러 나 나는 차례를 기다리며 줄을 섰습니다. 침이 꿀꺽 넘어갔습니다.
마. 대화체로 시작하는 경우
예시) “창수야, 너 나좀봐.”
내가 마막 현관을 나서려는데 어머니께서………
2. 장면 바꾸기 쓰기
가. 공간을 이동하는 경우
나. 시간을 이동하는 경우
가. 새로운 인물이 등장하는 경우
라. 전화가 걸려오게 하는 경우
라. 새로운 대화를 하게 하는 경운
마. 기타
3. 바탕글과 대화글 어울리게 쓰기
가. 대화글 쓰기
예시)
보름달이 둥그러니 떠오르는구나.
예, 참 보름달이 아름다워요
보름달이 아름답다고?
예. 너무 아름답잖아요.
그렇구나. 넌 저 보름달을 바라보면서 뭘 생각했니?
노란 금돈 같다고 생각했어요.
오호! 그래? 노란 금돈 같아? 그렇구나. 100원짜리 동전 같구나. 그래서?
전 저 보름달을 따서 호주머니에 넣고 싶어요.
우와! 우리 동수가 멋진 생각을 하는구나!
나. 대화글과 바탕글 어울리게 쓰기
※위 대화글 사이에 인물의 행동, 표정, 생각, 느낌을 넣어 바탕글을 써 보세요.
예시)
나는 어머니와 함께 발길을 재촉하며 밤길을 걷고 있었습니다.(등장인물의 행동) 마침 보름달이 환하게 떠오르고 있었습니다.(사실) 어머니가 입을 여셨습니다.
" 동수야, 보름달이 둥그러니 떠오르는구나."
어머니는 손가락으로 보름달을 가리키셨습니다.(화자의 행동) 나도 머머니를 따라 보름달을 바라보았습니다.(청자의 행동) 참 아름다웠습니다. (청자의 느낌)나는 나도 모르게 외쳤습니다. (청자의 행동)
"아, 참 보름달이 아름다워요."
"보름달이 아름답다고?"
어머니는 나를 바라보시며 내 손을 꼭 잡아주셨습니다.(화자의 행동)
"예. 너무 아름답잖아요."
정말 둥그런 보름달이 아름다웠습니다.(화자의 느낌) 나는 문득 보름달이 금돈 같이 느껴졌습니다.(화자의 느낌)
"넌 저 보름달을 바라보면서 뭘 생각했니?"
어머니는 내 생각을 알기나 하신다는 듯이 물으셨습니다.(화자의 질문) 나는 얼른 내 생각을 말했습니다.(청자의 행동)
“노란 금돈 같다고 생각했어요.”
오호! 그래? 노란 금돈 같아? 그렇구나 100원짜리 동전 같구나. 그래서?
어머니는 두 눈을 동그랗게 뜨시면서 깜짝 놀라는 표정을 지으셨습니다. (화자의 표정) 어둠 속에서도 나는 어머니의 모습을 알 수 있었습니다.(청자의 지각) 그런 어머니께 나는 자랑스럽게 한 마디를 더 했습니다.(청자의 의지)
전 보름달을 따서 호주머니에 넣고 싶다고 생각했는 걸요.
우와! 우리 동수가 멋진 생각을 하는구나.
어머니는 한 손으로 나의 손을 다시 꼭 잡으시며, 다른 한 손으로는 머리를 쓰다듬어 주셨습니다.(화자의 행동) 나도 어머니의 손을 가만히 잡았습니다.(청자의 행동)
생활문(수필) 또는 동화·소설 쓰기의 실제 · 2
-『수식어 쓰기·시늉하는 말·비유·마무리 하기』-
강사 김영훈
1.. 아름다운 문장 쓰기
가. 주술관계만 표현한 문장에서 보어, 목적어를 갖추면 상황이 확실해지고 의미가 깊어진다.,
예시) 연습)
나는 간다. *나는
나는 운동장에 간다. *나는
나는 운동장에 축구를 간다. *나는
나. 수식어 (꾸미는 말)쓰기
예시)
꽃이 피었다.
(아름다운, 예쁜, 화려한) 꽃이 (웃음을 머금으며 활짝) 피었다.
연습)
* 영희가 웃는다.
( , ) 영희가 ( , )웃는다.
*나연이가 춤을 춘다.
( , ) 나연이가 ( , )충을 ( , ) 춘다.
2. 시늉하는 말(의성어와 의태어) 쓰기
가. 의성어 쓰기
예시) 연습)
아기가 응아응아 운다. *
시계 소리가 째깍째깍 들린다. *
나. 의태어 쓰기
예시) 연습)
아기가 엉금엉금 기어온다. *
토끼가 깡충깡충 뛴다. *
3. 비유
가. 직유
예시) 연습)
백합과 같이 귀여운 그 아이 *
나. 은유
예시) 연습)
아가의 눈은 귀여운 꽃바구니 *
4. 글 마무리하기
일기 쓰기의 실제
강사 김영훈
1. 일기의 정의
가. 일기란 어떤 글인가?
나. 기록문으로서의 일기
다. 정서를 표현하는 글서의 일기
2. 일기글과 생활문의 비교
가. 일기
나. 샐활문
3. 일기글 쓰기의 실제
가. 일기글 소재 잡기
나. 일기글 주제 잡기
다. 일기글 표현하기
4. 일기글 감상
동시 쓰기의 실제 · 1
강사 김영훈
1. 동시의 의의
가. 시의 내재율을 통한 언어의 향기, 기품, 음영, 색채등이 생동하는 것을 음미 하게 함- 풍부한 시정을 느끼게 함
나. 아동으로 하여금 객관적 사상의 의미 파악과 이지적 해석을 가능하게 함.- 아동의 시심과 정서 함양
2. 동시의 사적 계보
동시: 동요(母胎: 정형시)→ 신체시(자유시로 넘어오는 교량적 역할)→ 동시의 출현(1920년대)→ 동시집 출현(잃어버린 댕기: 윤석중-1930년대 전반)→ 동시 운동(동요 시대에서 동시 시대로 : 박영종, 김영일등)→동시의 자리 매김 시대(해방직후부터 50년대) →현대동시(1960년대)
3. 동시의 여러 형태
가. 동시의 일반적인 양상
동시 감상을 통한 동시의 특성이해하기
나. 동화시
형식면에서 시적인 짜임새를 가지고 동화적인 내용을 담은 동시
다. 산문 동시
형식면에서는 산문이나 시적 내재율을 가진 동시임
4. 동시․동시조를 잘 쓰기 위한 전제 조건
가. 시 읽기 활동(시인의 작품․동료의 작품)
1) 지식의 확장(시에 대한 인식 제고) 2) 어휘력(시어) 신장
3) 간접 경험의 확대 4) 글(동시)의 유형 구별
나. 문학적 상상력의 확장
다. 주의 깊은 관찰(유목적적인 관찰 및 세심한 배려)
라. 깊고 심오한 사고 활동의 촉진
마. 직접 경험의 확대로 다양한 체험의 확장
바. 꾸준한 습작 활동(다작)으로서의 숙련도 완성
사. 글에는 글의 갈래가 있음을 알고, 동시만의 특징을 이해하게 함.
동시 쓰기의 실제 · 2
강사 김영훈
1. 시(동시)의 정의
시(동시) : 행과 연으로 나누어진 특정한 형식의 글로서 특히 운율이 강조되는 음악성이 있고, 짧은 형식 속에 깊은 생각과 느낌을 담아 읽는이의 감동을 불러일으키는 문자로 쓰여진 표현 양식의 문학 장르를 시(동시)라 한다.
2. 산문과 비교되는 동시의 특징적 요소
가. 산문에 비해 갖는 동시의 특징 알아보기
1) 글의 길이 면에서 2) 글의 형식(연과 행)면에서
3) 글의 표현 방법면에서 4) 글의 음악성 (운율)면에서
5)선택된 ‘시어’ 가 강조됨6) 생각과 느낌이 강조됨
※산문과 비교하면 선명하게 구별됨.
나. 산문과 동시 비교의 실제
예시1)
산 문 |
|
시 |
가로수의 파아란 잎이 바람에 흔들립니다. 한 나무의 잎이 흔들리니까 다른 나무들도 따라서 흔들며 나를 오라 손짓하고 있습니다. |
|
길가의 나뭇잎들 파아란 잎을 팔랑팔랑 날 오라 손짓한다.
|
예시2)
산 문 |
|
시 |
6월의 하늘이 파랗습니다. 흰 구름 두 덩이가 떠갑니다. 큰 것은 엄마 구름처럼 둥둥 떠가고, 작은 것은 아기 구름처럼 동동 떠갑니다. |
|
파아란 6월 하늘 흰구름 두 덩이
엄마 구름 둥둥 아기 구름 동동 |
3. 동시 짓기(지도)의 실제
- 운문(동시․동시조)쓰기의 일반적 단계
가. 구상단계(준비단계 ; 글짓기 이전의 단계-발상-시적 모티브)
나. 표현단계(글짓기단계: 시 쓰기)
다. 퇴고단계(글다듬기단계 ; 글짓기 이후의 단계)
- 쓰기의 실제
가. 구상 단계의 지도 - 글쓰기 이전의 지도
1) 제목 정하기 지도의 실제
글감에서 정하기 : 문학적인 글의 경우
․배경에서 따오기(공간적 배경, 시간적 배경)
․인물(시적 화자)에서 따오기
․글감에서 따오기
2) 주제 정하기 지도의 실제
가) 우리 생활에서 도덕적 가치가 부여되고, 바람직하게 추구되는 덕목 중에서 정함
※일반적으로는 문학적인 글의 경우는 주제에서 제목을 따오지 않음.
3) 글감(소재) 찾기
가) 가정 생활을 통한 글감 찾기
나) 학교 생활을 통한 글감 찾기
다) 이웃․사회 생활을 통한 글감 찾기
라) 글감(소재) 찾기의 실제
․생활 장면이나 모습이 구체적으로 나타날 수 있는 글감
․운율이 잘 나타날 수 있는 글감을 찾음
․특별한 체험을 일반화하여 공감대를 살 수 있는 글감
․감동을 자아낼 수 있는 글감
※ 다른 갈래의 글보다 운문은 시적인 영감을 떠올리며 글감잡기 훈 련의 필요성이 요구됨.- 틀에 매이지 않는 자유로운 영감 떠올리기
4) 구성의 실제
가)기․승․전․결
나) 행 가르기와 연 나누기
※기존 시로 행과 연을 가르는 지도를 하면 효과적임.
※시는 산문에 비해 구성이 덜 강조되나 시적 전환이나 시인의 상상력의 정착을 통한 형상화가 주제로 연결되어 강한 감동을 줄 수 있음.
나. 표현의 실제- 글쓰기 단계
1) 줄글(산문)을 시 글(운문)로 고쳐 쓰기
★ 보통 글을 시 글로 다듬어 쓰기(생활 모습을 담아서)
예시1) 시냇물이 졸졸졸 흘러갑니다.
→ 시냇물이 졸졸졸
예시2) 길가의 나뭇잎들이 바람에 나부낍니다. 마치 나를 오라 손짓하는 것 같 습니다.
→ 길가의 나뭇잎들 팔랑팔랑
날 오라 손짓한다
2) 연과 행 나누어 쓰기
예시1) 붕붕붕붕붕붕 꿀벌이 날아간다.
① 붕붕붕붕 ② 붕붕붕
붕붕 붕붕붕
꿀벌이 날아간다. 꿀벌이 날아간다.
예시2) 바람만 살짝 스쳐가도 귀여운 볼우물이 진다.
→① 바람만 ② 바람만 살짝
살짝 스쳐 스쳐가도
가도 귀여운 볼
우물이 진다. 귀여운
볼우물이 진다
※ 기존 시를 산문화 하여 행과 연을 가르는 트레이닝 하면 효과적임.
3) 시의 표현 방법 지도
(가) 직유
직유법의 4요소를 갖추어 표현 : ① 본래의 말 ② 견주는 말
③ (징검)다리) ④ 닮은 말
예시1) ① 백합과 같이 귀여운 그 아이
② 달은 술취한 농부의 얼굴처럼 벌겋다.
예시2) ① 그 아이는 백합과 같이 귀여웠어
② 저녁 노을은 접시를 깬 누나의 얼굴처럼 붉다.
③ 깃털처럼 가벼운 발걸음
(나) 은유
예시1) ① 아가의 눈은 귀여운 꽃바구니
② 펑펑 내리는 하얀 눈은 솜이불
예시2) ① 꽃봉우리는 등불
② 민들레는 징검다리
③ 누나의 얼굴은 보름달
(다) 의인법
예시1) ① 징검다리 건너는 바람의 뒷꿈치
② 풀잎에 앉아 망을 보는 아지랑이
예시2) ① 목련꽃이 흰 붕대를 풀고 있다
② 풀잎 속으로 가라앉은 가을
③ 나무는 초록빛 깃발을 꺼내들고
(라) 의성어, 의태어 지도
예시1) 개구리가 운다. → 개굴개굴
노랑나비가 날아간다. → 노랑나비 팔랑팔랑
예시2)① 밤이 이슥하도록 소쩍새가 운다
→ 밤이 이슥하도록 소쩍소쩍
② 매미가 시원스럽게 운다
→ 스원스럽게 맴맴
③ 아기는 쓸러질 듯 걷는다. 그러나 언니는 신나게 달린다.
→ 아기는 뒤뚱뒤뚱
언니는 깡총깡총
동시 쓰기의 실제 · 3
강사 김영훈
4) 시의 운율 지도
(가) 같은 형식의 행과 연 반복해 쓰기
(나) 같은 말(시어)을 반복해 쓰기
(다) 같은 글자 수를 반복해 쓰기
(라) 같은 어미 처리로 반복해 쓰기
예시)
① 밤에는
나는 날개 달고
사우디에 갑니다.
밤에는
아빠를 만나러
사우디에 갑니다.
예시)
② 암만 배가 고파도 기쁜 일이 있어도
느릿느릿 먹는 소 한참 있다 웃는 소
비가 쏟아질 때도 슬픈 일이 있어도
느릿느릿 걷는 소 한참 있다 우는 소
5) 시어의 선택 지도
시어 선택의 중요성이 강조됨 - 선택된 언어
예시)
① (미꾸라지) 건져 먹고 ② 흰구름 건져 먹고
(송사리) 건져 먹고 별 건져 먹고
새하얀 (고니)가 핀다(뜬다). 새하얀 꽃이 핀다.
고니가 핀다(뜬다). 연꽃이 핀다.
6) 생각과 느낌 넣어 쓰기
예시1)① 송사리가 왔다갔다 한다
→ 송사리가 술래잡기를 한다
② 제트기가 산을 넘어갔다
→ 제트기를 따라 소리도 산을 넘어갔다.
예시2)① 어정어정 소가 걸어간다.
→ 소가 어정어정 길거리를 재며 걸어간다.
② 눈 위를 걸어간다.
→ 발자국이 눈 위로 따라온다.
※시적인 비약 - 시의 구성(기승전결) 지도
※시에서의 화자(話者)의 의미를 파악하고 시 짓기 지도를 해야 할 필요성이 강조됨
다. 퇴고 단계: 동시 다듬기 지도의 실제
1) 시제를 통일시키기 지도
가) 각 연의 시간을 통일하여 시제를 맞출 것
예시)
있네. 있었네. 있네요.(과거와 현재의 불일치)
2) 높임말․낮춤말을 통일시키기 지도
3) 내용을 통일시키기 지도
예시)
① 우리 아가 꼬까신에 ② 우리 아가 꼬까신에
나비 한 마리 노랑나비 두 마리
앉아 있네.
훨훨
아장아장 나비는
나비 신 봄을 찾아간다네.
엄마 찾아간다네.
4) 늘이고 줄이기 지도
시의 내용을 지나치게 줄이면 감동이 줄어들므로 내용을 알도록 늘려 다듬는다.
예시)
① 방송을 한다. ② 운동장 가의
여러 개의 스피커를 달고 무궁화
방송을 한다.
방송을 한다.
여러 개의 스피커를 달고
방송을 한다.
“아이, 심심해.”
“놀러들 좀 와.”
바람이 알아듣고
찾아온다.
귀밝은 꿀벌도
찾아온다
라. 동시 감상
1) 감동이 담겨 있는 동시인가?
★감상 작품★
① 해바라기는 ② 키가 큰 해바라기
키가 큽니다. 담 밖을 내다본다.
해바라기는 학교에 간 돌이가
노랗습니다. 언제나
돌아오나 하고
(※시적 화자)
2) 산문과 달리 함축성이 있는 글로서의 동시인가?
① 내일은 소풍을 갑니다. ② “내일 비 와?”
1학년짜리 내 동생은 비가 올까 봐 걱 묻는 내 동생
정입니다.
“내일 비 와?” “정말 안 와?”
동생이 나를 보고 묻습니다. 벌써 자꾸 묻는 내 동생.
몇 번째인지 모르겠습니다.
“ 글세, 몇 번을 이야기해야 알곘니. 우
리 수철이가 이렇게 바라는데 하느님이
비를 내리시겠니?”
그래도 마음이 놓이지 않는 모양입니다.
“ 정말 안와?”(이하 줄임)
3) 표현 방법이 시적인 표현인가?
★감상 작품★
① 순이야! ② 순이야!
웃어주렴 웃어 주렴.
네가 웃으면 네가 웃으면
내 마음은 내 마음은 바다가 된다.
웬지 즐거워진단다. 은물결 출렁거리는
초록빛 바다.
3. 동시조 쓰기
가. 동시조의 정의 : 어른이 어린이를 위해 쓴 우리 나라 고유의 시형태로서의 정형시
나. 동시조의 틀
구 분 |
첫 구 |
둘째 구 |
셋째 구 |
넷째 구 |
초 장 |
3(4) |
4 |
3(4) |
4 |
중 장 |
3(4) |
4 |
3(4) |
4 |
종 장 |
3 |
5 |
4 |
3 |
다. 행을 갈라 쓰는 동시조
- 옛시조와의 차별화 -
참고 작품 예시)
(현대 시조) (옛시조)
두멧골 태산이 높다 하되 하늘 아래 뫼이로다
외딴 집에 오르고 또 오르면 못 오를 리 없건마는
복사꽃 혼자 핀다. 사람이 제 아니 오르고 뫼만 높다 하더라
사립문
열어놓고
물소리도 열어놓고
사람은
집 다 비운 채
복사꽃만 혼자 핀다.
라. 동시조 쓰기
1) 시조는 우리 나라 고유의 정형시로서 대표적인 운문형태의 글임
2) 시조 짓기: 초보자에게는 동시를 지은 다음에 시조의 특징에 맞게 고쳐 다듬 도록 접근시킴
3) 초장, 중장, 종장의 내용을 간추린 후에 시조의 형태로 다듬기
4) 초장 : 어떤 일의 실마리(또는 분위기)를 열도록 지도함,
5) 중장 : 중심된 내용(자세한 내용 펼치기)을 나타냄
6) 종장 : 극적인 전환으로 마무리(또는 여운)하면서 종결 처리
예시) ① 동시 ② 동시조로 고치기
유리 속의 성모님 내 눈에 이슬 고이면
맑은 눈으로 덩달아
나를 내려다 보신다. 슬퍼하고
내가 슬픈 얼굴을 하면 내 볼에 웃음피면
성모님의 얼굴에도 빙그레
온통 슬픈 빛이 감돌고 웃으시는
내가 밝은 얼굴을 하면 언제나
성모님도 지켜보시는
빙그레 웃으신다. 유리 속의 성모님
감기 앓던 방의
엄마처럼
밤새 머리맡을 지켜 주시는
성모님.
동시 쓰기의 실제 · 4
강사 김영훈
1. 시(동시) 쓰기
가. 소재 잡기
나. 주제 잡기
다. 표현하기
1) 이야기글로 동시 쓰기
2) 자유연상법으로 동시 쓰기
3) 비유
4) 의인법
5) 의성어∙ 의태어
6) 시어의 선택
2. 동시 다듬기 지도의 실제
1) 시제를 통일시키기 지도
2) 높임말․낮춤말을 통일시키기 지도
3) 내용을 통일시키기 지도
4) 늘이고 줄이기 지도
4. 동시화 만들기
5. 동시 감상하기
NIE 글쓰기(신문 활용 글쓰기)·1
강사 김영훈
1. NIE 학습
신문을 활용하여 가사를 읽고, 해석하고, 토론하면서 글을 쓰는 등의 학습을 총칭한다.
2. 신문 활용 수업의 절차
가. 다양한 기사 읽기
-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스포츠, 연예 기사 등을 읽는다.
- 수주 에 맞는 신문 읽기 : 어린이용 및 성인용 신문
-같은 사건(사안)이라도 관점이 다른 기사를 다양하게 읽는다.
나. 신문 기사를 해석하기
- 신문에 난 기사를 읽고 비판적으로 해석한다.
-객관적 근거를 세워 해석한다.
다. 토론하기
- 신문의 기사에 대하여 한 해석을 바탕으로 하여 토론한다.
- 생각이 다른 사람의 의견을 수용할 수 있는 태도를 기른다.
라. 글쓰기
-자료를 확보하여 글을 쓴다.
-어떤 유형의 글을 쓸 것인지 결정한다.
일기, 생활문(수필), 시, 평설 등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여 조리 있게 논리적으로 글을 쓴다.
-지나치게 주관에 빠지지 않게 한다.
3. 신문 활용 수업의 실제
가. 읽을 기사 확정하기
나. 기사 읽고 해석하기
다. 학습의 모형 확정하고 토론하기
라. 준비물 확인하기-학습자료, 학습도구
마. 글을 써서 발표하기
4. 입학사정관제와 신문 활용 수업의 관계
NIE 글쓰기(신문 활용 글쓰기)의 실제·2
강사 김영훈
1. 신문 기사 고르기
가. 기사 선택
나. 기사 스크랩하기
2. 신문 읽기
가. 찬찬히 살피며 신문기사 읽기
3. 신문 기사 요약 및 해석하기
4. 토의하기
5. 표현할 글의 유형 확정하기
가. 일기
나. 나의 다짐
다. 편지
라. 독서 감상문
마. 생활문(수필)
바. 평설
사. 만화
아. 기타
6. 글쓰기의 실제
위 5항의 글의 유형 중 한 유형을 정하여 글쓰기
NIE 글쓰기(신문 활용 글쓰기)·3
강사 김영훈
1. 신문활용 수업의 실제
가. 동기 유발
신문에 나와 있는 기사 중에 다양한 인물들을 골라잡아 자료에 스크랩하기
나. 학습 목표
신문에 나와 있는 연예계 스타, 체육선수, 정치가, 실업가, 선행자 등을 골라 그 들과 함께 대화하면서 나의 생각 쓰기
다. 수업의 전개
■1차시(활동·1): 스타와 함께 한 하루(연예인·운동선수)와 함께 하기
1) 기사 붙이기
2) 그가 한일(유면한 점) 쓰기
3)글쓰기-스타와 함께 한 하루
■2차시(활동·2): 도란도란 이야기하기
1) 주제 정하기
2) 사진붙이기
3) 도란도란 이야기- 이야기(대화) 써 넣기
■3차시(활동·3) : 아름다운 사람
1) 기사 또는 사진 붙이기
2) ( )이 아름다운 사람
3) 아름다운이유
4) 글쓰기 -이 사람은 아름다운 사람이야
라. 수업 정리
1) 발표하기
2) 토의하기
3) 서로 느낌 말하기
4) 지도 조언하기
5) 정리하기
바. 차시 예고하기
NIE 글쓰기(신문 활용 글쓰기)·4
강사 김영훈
1. 신문활용 수업의 실제
가. 동기 유발
신문에 나와 있는 기사를 보며 나는 어른이 된 후에 어떤 일을 할까 말해보기
나. 학습 목표
신문에 나와 있는 직업의 이모저모, 재해, 좋은 소식 나쁜 소식을 골라 스크랩 한 후에 나의 생각 쓰기
다. 수업의 전개
■1차시(활동·1): 직업에 관계된 기사 또는 광고를 읽은 후 나의 생각말하기
1) 기사 붙이기
2) 자기가 선택할 집업 고른 이유, 좋은 점 나쁜 점 쓰기
3)글쓰기-스타와 함께 한 하루
■2차시(활동·2): 20년 후의 나의 하루 쓰기
1) 기사 or 사진 붙이기
2) 벌어진 일 및 필요한 도움, 위로의 말 쓰기
3) 학급 회의에서 합의되어 결정될 내용 써 보기(가정)
4) 도움을 청하는 호소문쓰기
■3차시(활동·3) : 좋은 소식 나쁜 소식
1) 기사 또는 사진 붙이기
2) 좋은 소식 소개하기, 좋아할 사람 및 좋아할 이유 쓰기, 표정그리기
3) 나쁜 소식 소개하기, 슬퍼할 사람 및 슬퍼할 이유 쓰기, 표정그리기
4) 글쓰기 -이 소식을 고른 이유 쓰기
라. 수업 정리
1) 발표하기
2) 토의하기
3) 서로 느낌 말하기
4) 지도 조언하기
5) 정리하기
바. 차시 예고하기
NIE 글쓰기(신문 활용 글쓰기)·5
강사 김영훈
1. 신문활용 수업의 실제
가. 동기 유발
신문에 나와 있는 다양한 기사를 골라잡아 이야기하기
나. 학습 목표
신문에 나와 있는 다양한 신문 기사, TV 프로그램, 전쟁 및 분쟁, 도발 기사 등을 골라 나의 생각 쓰기
다. 수업의 전개
■1차시(활동·1): 신문 스크랩
1) 기사 붙이기
2) 신문이름, 기사이름, 기사내용 쓰기·1
3) 신문이름, 기사이름, 기사내용 쓰기·2
4) 신문이름, 기사이름, 기사내용 쓰기·3
■2차시(활동·2): TV프로그램 상상하기
1) TV프로그램 붙이기
2) 엄마가 좋아하는 프로그램에 대하여 쓰기
3) 아빠가 좋아하는 프로그램에 대하여 쓰기
4) 내가 좋아하는 프로그램에 대하여 쓰기
■3차시(활동·3) : 전쟁은 무서원
1) 기사 또는 사진 붙이기
2) 전쟁 or 분쟁을 하는 나라
3) 새롭게 알게 된 내용
4) 느낀 점과 생각한 점 쓰기
5)일기글로 연관지어 쓰기
라. 수업 정리
1) 발표하기
2) 토의하기
3) 서로 느낌 말하기
4) 지도 조언하기
5) 정리하기
바. 차시 예고하기
과정중심 글 읽기 지도·1
강사 김영훈
1. 독서(글 읽기)의 정의
가. 사전적으로 본 독서의 의미
나. 독서의 의미
다. 독서의 수준
1)초급 독자
2)고급 독자
2. 독서 지도의 목표
가. 지식과 정보를 전달하는 글 -이해
나. 설득하는 글 - 설득
다. 정서(문학) 표현의 글 - 감동
라. 사회적 상호작용 - 친교 및 실용
3. 독서 지도의 과정
가. 기존 방법의 과정별 지도
1) 전체적인 접근 방법으로서의 지도
2) 분석적인 접근 방법으로서의 지도
3) 통합적인 접근방법으로서의 지도
나. 과정중심지도
1) 글 읽기 전의 활동
가) 읽을 책의 선택- 독서의 목표, 독서의 수준
나) 예측하기- 책의 제목, 표지그림(컷), 서문, 차례, 내용 그림(컷)
다) 배경지식활용하기- 학력, 독서 수준, 성별, 가정 환경, 성장 배경
2)글 읽기 중의 활동
가) 구조 살피며 읽기-(전체 짜임, 문단의 짜임, 문장 구성), (상홯·장면-알기)
나) 질문하기- 읽으며 질문 만들며 읽기, 예상되는 해답 만들며 읽기
다) 협의하기- 모르는 내용 협의하기(교사(수업자-학생(학습자), 학생(학습자)-학생(학습자)
과정중심 글 읽기 지도·2
강사 김영훈
3) 글 읽기 후의 지도
가. 토의하기
1) 독서 토론하기
-질문하기, 협의하기 자료를 바탕으로 관점을 세워 토론하기
2) 토론 결과를 바탕으로 토의하여 생각 정리하기
나. 뒷이야기 상상하여 말하고 정리하여 쓰기
다. 장르 바꾸어 쓰기
1) 이야기(소설 동화) 글→시, 희곡 등으로
2) 시→이야기 글, 시화 등으로
3) 극본→이야기 글, 시 등으로
4) 수필→시, 이야기 글 등으로
라. 작가 만나기
1)작가의 고향 찾아가기
2)작품의 배경 찾아가기
3)도서관 체험하기
4) 서점 체험하기
마. 소감문 글로 쓰기
읽기 전, 읽기 중 활동 자료를 모아 참고하면서 글로 쓴다.
1) 수필형식으로 쓰기
2) 서간체로 쓰기
3) 평론(설) 형식으로 쓰기
4) 그림 곁들여 글로 쓰기
독서감상문 쓰기 지도·1
강사 김영훈
1. 책의 선택
가. 독서의 목적
-독서를 하는 구체적인 목표를 수립할 것임
나. 독서의 방법
1) 독서 지도 대상(학생) 심리 수준에 따라
2) 독서 지도 대상의 지식수준에 따라
3) 독서 지도 대상의 배경지식(독서경험, 문화수준)에 따라
4) 독서 목적에 따른 독서 전략
-다독, 속독
-음독, 미음독, 순독, 묵독
-통독, 정독, 적독
다. 읽을 책의 선택상 유의점
-난이도, 장정, 활자 크기, 삽화
2. 고전과 베스트셀러
가. 고전
나. 베스트셀러
3. 독서 지도
앞 시간 지도 내용 참조
4. 독서 감상문(다시 학습하기)
가. 독서 감상문이란 어떤 글인가?
- 정서 표현의 글과 다른 점을 중심으로
나. 독서 감상문의 형식
다. 독서 감상문 유형
라. 독서 감상문 쓸 때 유의 할점
1) 스토리중심의 글에 대하여
2) 주인공 중심의 글에 대하여
3) 양질의 독서 감상문이 되려면?
독서감상문 쓰기 지도·2
강사 김영훈
1. 독서 감상문 쓰기
가. 쓰기 전 활동
나. 쓰기 활동
라. 다듬기 활동
2. 독서감상문의 감상
가. 자기 감상
나. 상호 감상
다. 지도 감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