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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화 성공사례 - 미국/에스티로더
양한영 전무
* 에스티로더
지난 1946년 미국 뉴욕에서 에스티로더 여사에 의해 설립된 세계적인 화장품 브랜드인 에스티로더. ‘우리가 만나는 모든 이에게 최상의 것을’ 이라는 이념을 가지고 기능성 스킨케어, 트렌디하고 세련된 메이크업 제품 및 고혹적인 향수 등을 선보이고 있다. .
* 에스티로더의 역사
미국 뉴욕에 본사를 둔 세계적인 화장품 회사인 에스티로더는 1946년 에스티로더 여사에 의해 설립됐다.
‘우리가 만나는 모든 이에게 최상의 것을(Bringing the best to everyone we touch)’라는 모토로 경영되고 있으며 지난 1995년 뉴욕 증권 시장을 통하여 상장됐다.
지난 1946년 다목적 슈퍼-리치 크림, 클렌징 오일, 크림 팩, 스킨 로션 등 4품목으로 출발했으며 지난 1953년에는 '유스 듀(Youth Dew)'라는 배스 오일용 향수를 발매, 미국에서 최고의 판매를 기록했다.
그 이후에도 계속적인 히트 상품으로 놀라운 성장을 거듭한 에스티로더는 현재 전 세계 130여개 국에서 똑같은 품질의 다양한 화장품을 공급하고 있다.
* 세계 최고의 상품개발에 매진
에스티로더의 성장 비결은 첨단 과학을 기초로 한 철저한 연구와 실험 결과에 의해 탄생되는 우수한 품질의 제품들, 그리고 최상의 고객 서비스에 있다.
설립자인 에스티로더 여사의 경영 철학이자 방침인 '세계 최고의 상품' 개발에 매진해 온 덕분이라고 할 수 있다.
피부 건강에 대해 지대한 관심을 보인 에스티로더 여사의 노고에 힘입어 에스티로더사는 세계 유명 메이커들의 제품에 비해 우수한 품질과 고급스러운 감촉으로 세계 여성들을 매혹시키고 있다.
특히 세계적인 화장품 전문회사인 에스티로더사는 2001회계년도의 매출이 47억 달러로서 전년대비 5%의 성장률을 기록할 정도로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현재 에스티로더·아라미스·크리니크·오리진스·바비 브라운·맥 제인·라 메르·조말론·토미힐피거·아베다·스틸라·도나 카렌·범블 앤 범블 등 다수의 브랜드를 운용하고 있다.
* 에스티로더의 성장비결
에스티로더의 성장비결은 6가지로 집약될 수 있다. 최상의 서비스 제공, 세계 최고의 연구진, 화장품 전문기업으로의 확고한 자리매김, 이익의 사회환원, 최고의 품질제공, 현지화 전략 등.
△ 최상의 서비스 제공
에스티로더 창업주의 기업이념인 ‘Bringing the best to everyone we touch ’를 바탕으로 전세계의 모든 직원이 고객에게 최고의 품질과 최상의 서비스를 주고 있다.
전세계 매장의 많은 카운슬러는 이러한 창업주의 기업이념을 배우기 위하여 뉴욕 본사를 방문해 친절한 고객 서비스 정신을 깨우치고 있을 뿐 아니라 직원에게도 최상의 대우를 함으로서 20·30년을 근속하는 직원들이 많이 있다.
이는 에스티로더가 화장품에 관하여 최고임을 자부할 수 있는 요인이 될 수 있으며 전세계 모든 직원들에게 에스티로더 직원이라는 자부심과 자신감을 갖게 하여 고객에게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계기가 되고 있다는 평가다.
△세계 최고의 연구진
에스티로더의 연구진은 세계 최고 수준일 뿐 아니라 세계의 유수한 대학에 연구 자금을 지원하고 있는 것이 강점.
미국 뉴욕의 본사에 많은 고급 연구인력이 우수한 제품을 생산하기 위하여 연구하고 있으며 첨단시설은 소비자에게 최상의 품질을 선사하고 있다.
이러한 것을 바탕으로 에스티로더는 최대가 아닌 최고의 품질을 고집하며 전세계인으로부터 널리 사랑받고 있다.
△화장품 전문기업
에스티로더의 경영진은 오로지 화장품만을 생각하고 있다.
지난 1946년 설립 이래로 에스티로더는 화장품 이외의 다른 사업에는 전혀 한눈을 팔지 않고 오로지 한 우물만을 고집하며 성장하여 왔다.
따라서 에스티로더의 경영진은 다음과 같은 행동지침을 늘 강조하며, 질 좋은 화장품을 생산하고 있다.
- 고객에게 늘 최상 품질의 새로운 화장품을 공급한다.
- 우리가 타인에게서 받고자 하는 대로의 서비스를 모든 고객에게 제공한다.
- 개인의 발전과 안녕을 추구하는 환경을 창조한다.
- 동료를 포함하여 우리가 만나는 모든 사람들과 정직과 신뢰로써 동료애를 키운다.
- 우리의 이미지, 스타일 그리고 명성을 향상시키고자 노력한다.
- 이익을 추구한다. 그러나 절대로 품질, 서비스 혹은 명성을 격하시키지 않는다.
- 우리의 고객에게 최대의 가치를 제공하기 위해 불필요한 낭비와 비효율적인 것들을 줄인다.
- 우리의 제품이 있는 모든 사회에서 그 사회의 충실한 일원이 된다.
이상 8가지의 행동지침을 통하여 오로지 화장품만을 생각한다.
△이익의 사회환원
에스티로더는 화장품을 통한 수익의 일부를 화장품을 사용하는 여성에게 환원하고 있다.
지난 1992년부터 화장품 매장에서 핑크리본을 나누어 주면서 전세계인의 유방암 의식 향상 기여에 앞장 서오고 있다.
특히 에스티로더는 각국의 퍼스트 레이디들로부터 전폭적인 지원을 받아 유방암 조기 발견과 치료의 중요성을 각국의 매체를 통하여 전세계에 널리 알리고 있다.
또한 특별한 품목 판매의 일부분을 유방암 리서치를 위해 기부하고 있다. 매년 전세계 매장 판매와 기업 활동으로 모금된 이 기금은 유방암 치료를 위한 기금조성으로 전세계 유방암 환자를 위해 투자하고 있다.
이러한 캠페인은 전세계 유명한 장소, 즉 멤피스 테네시의 그레이스 랜드 맨션, 영국 런던의 웰링턴 아치, 이탈리아 피사의 사탑, 스페인 마드리드의 Cibeles 분수, 일본 도쿄의 도쿄타워, 남아프리카 공화국 케이프 타운의 테이블 마운틴, 멕시코 멕시코시티의 라 디아나 카자도라, 폴란드 바르샤바의 코페르니쿠스 동상, 한국의 남산타워 등 다른 중요한 랜드 마크들을 분홍빛으로 물들게 하고 있다. 이러한 사회 환원을 통하여 에스티로더는 전세계인의 사랑을 받고 있다.
△최고의 품질제공
차별화된 제품의 개발로 최고의 품질을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것도 성공전략의 일환.
스킨케어 제품의 경우 지난 1957년에 개발한 ‘리뉴트리브’, 1982년에 개발한 ‘어드밴스드 나이트 리페어'와 1993년에 개발한 '후루이션' 등 수많은 제품들이 차별화된 컨셉으로 출시되어 현재까지 오랜 세월동안 전세계인의 사랑을 받고 있다.
특히 이러한 차별화된 제품 개발은 40년이 지난 지금에도 전세계인들에게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다.
또한 지난 2000년에 개발한 ‘아이디얼리스트’는 실크같은 피부를 가꾸어 준다는 슬로건과 함께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차별화된 제품을 부단히 개발하여 소비자에게 사랑을 받는 것이 성공할 수 있는 바탕이며 에스티로더가 지속적인 성공의 길을 달리는 원천이 됐다는 평가다.
△현지화 전략
전세계의 지사는 현지 상황에 맞도록 설립되어 각국의 법규를 준수하고 있다.
지난 1991년 화장품 관련 기업으로는 에스티로더가 처음으로 한국에 지사를 설립, 2002년 현재 약 1,000여명의 직원을 두고 있는 커다란 기업으로 성장한 것도 한국 상황에 맞도록 모든 것을 준비하고, 하나의 기업시민으로서의 역할을 다했기 때문이라는 평가다.
한국에서 일하는 모든 직원들도 개척자의 정신으로 에스티로더가 최고라는 자부심으로 일하고 있기 때문에 한국에서의 사업도 매우 성공적으로 이뤄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