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올린 검토안과 기본 배열은 같고, 첫소리 ㅇ 자리에서 넣던 겹홀소리용 아래아를 [ 자리 글쇠로 옮겼습니다.
youknowone님의 최종 순아래 자판에 들어간 첫된소리 추가 조합 규칙과 소인배 님의 3-2015 자판에 들어간 끝된소리 추가 조합 규칙을 부분 모아치기로 구현한 날개셋 ist 파일을 따로 만들었습니다.
큰 문제가 없고 더 고칠 점이 없다면, 이 수정안을 신세벌식 2012 자판의 보급용 배열로 확정하려 합니다.
신세벌식 2012 자판의 날개셋 파일과 더 자세한 설명은 http://pat.im/978에 있습니다.
(날개셋 파일은 기능을 더 넣거나 잘못된 점을 더 고칠 수 있어서 개인 블로그에서 배포합니다.)
온라인 한글 입력기 : http://ohi.pat.im/?k3=sin3-2012
2015.3.12. 수정안에서 바꾼 내용
- 받침 ㅋ, ㅍ, ㅎ을 각각 쿼티 자판의 B, V, C 자리로 옮긴다.
- 겹받침 확장 배열을 쓸 때에 겹받침 ㄳ은 받침 ㅊ 자리(F 자리)에서 넣는다.
- 첫소리 ㅇ 자리에 넣었던 겹홀소리를 조합하기 위한 아래아는 [ 자리 글쇠에서 넣는다. [ 자리 글쇠를 두 번 눌러서 쌍아래아를 넣을 수 있다. (쌍아래아와 ㆎ를 조합하기 위한 확장 기능)
- 고급 입력 스키마를 쓰는 날개셋 입력기 환경에서 최종 순아래 자판과 3-2015 자판에 들어간 된소리 추가 조합 규칙들을
부분 모아치기로 확장 구현한다. (동시 입력 개념이 아닌 이어치기를 바탕으로 하는 입력 환경에서 된소리 추가 조합 규칙을 적용하는 것은
권장하지 않음)
신세벌식 2012 자판 (기본 배열)
확장 기호와 겹받침을 넣은 신세벌식 2012 자판의 확장 배열
첫댓글 아래아로 한 치니까 ㅎㅖ 라고 나와요..
[는 쌍아래아나 ㆎ를 넣는 경우에 쓰고, 아래아만 넣을 때는 Z 자리를 씁니다.
신세벌식 2012.ist 파일은 겹홀소리를 조합하기 위한 홀소리(I, O, P, [, / 자리 글쇠로 넣는 홀소리)를 누른 다음에는 꼭 홀소리가 들어가게 했습니다. 날개셋에 들어간 신세벌식 예제 파일에 가까운 방식이고, 바른 타자 방식을 익히기에 좋습니다.
확장 배열이 들어간 ist 파일은 m[s를 치면 아래아와 받침 ㄴ이 들어가지만, m[d를 치면 받침이 들어가지 않고 ㆎ가 들어갑니다.
아래아한글에서 mzs로 쳐봤는데 잘 안되네요..
@wixu 저는 잘 되는데 이상하네요.
날개셋 제어판에서 시스템 계층 → 한글 표현 방식 → 내정값에 유니코드를 쓰도록 되었는지 확인해 보셨으면 합니다.
우덜님, 혹시 이 글 보시면 시간 나실 때 libhangul에 수정 반영 좀 부탁 드립니다.
된소리 추가 조합 규칙까지 넣을 필요는 없습니다.
자꾸 번거롭게 해드려서 죄송합니다.
적용해서 저장소에 올렸습니다.
@우덜 음, github 사용은 중단하신 건가요? 아쉽네요.
@소인배 아니요.
github 에도 올릴겁니다.
@우덜 아, 그렇군요. 방금 보았습니다.
늘 새로운 자판을 제일 빠르게 구현해 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우덜 소스를 잠시 보았는데, 자판 설명과 구현에 의도와 다른 점이 있습니다. 종성 ㄲ은 ㄱ 옆에 있는 ㅂ을(ㅎ이 아니라요) 같이 눌러 입력합니다. 수정안을 올리면서 여기에 대한 설명을 제대로 하지 못해 혼선을 빚은 것 같아 죄송합니다.
또, 링크를 http://sebeol.org/gnuboard/bbs/board.php?bo_table=lab&wr_id=28 쪽으로 달아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소인배 네 고쳐서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우덜 감사합니다.
한 가지만 더 부탁 드리고 싶은데, j[d를 쳤을 때 d에서 받침 ㅆ이 아닌 홀소리 ㅣ가 들어가게 해서 ㆎ가 조합되게 했으면 합니다.
@팥알 고쳐서 올렸습니다.
OHI에서 신세벌식2012의 ㅖ와 ㅑ의 위치가 바뀐 것 같습니다.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고쳐 올렸습니다.
신세벌식 M 자판도 함께 올렸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