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3월 17일 JR동일본은 관할 지역내 신칸센 및 재래선에서의 피해 상황을 언론 발표했으며, 3월 18일에는 정식으로 개략적
피해 지역, 피해 내역, 피해 지상설비 및 복구상황을 도식화 하고 사진을 첨부하여 홈 페이지에 게재했습니다.
모식도가 너무 커서 회원님들께는 사진들을 분할하여 나열식으로 보여드립니다.
(단, 제가 시간이 촉박한 관계로 한자 및 일본어로 된 부분까지 한글로 번역하지는 못했음에 양해를 부탁드립니다)
** 제일 먼저 한 눈에 쉽게 파악할 수 있는 전체 모식도입니다.
** 주요 피해 복구 상황이 피해 항목별로 조사되어 수치화 되어 있습니다. 복구 추진율도 우측에 %로 표기 되어 있습니다.
주요 구간별로도 조사치를 도표화 하였습니다.
** 맨 위의 모식도를 확대하여 보았습니다. 도호쿠 지방 최북 지역부터 주요 구간 별로 모식도를 분할했습니다.
신아오모리역에서 하치노헤역까지는 별 피해가 없어 보입니다.
** 하치노헤역에서 모리오카역 구간입니다. 전선 가선의 단절을 대표 사진으로 게재하고 있습니다.
** 모리오카역 다음 구간부터 센다이역 못가서 있는 <신칸센 종합 차량센터> 까지 모식도 입니다.
미즈사와에사시역, 키타카미역, 신하나마키역 구간 등의 피해 사진들이 게재되어 있습니다.
** <신칸센 종합 차량센터> 다음부터 센다이역, 코리야마역 등의 피해를 집중 조명하며 나스시오바라역까지 구간의
모식도입니다. 아마도 이 지역의 피해가 가장 큰 것 같습니다.
** 오오미야 - 나스시오바라 구간에서의 피해들도 적지 않게 있었지만, 총력을 기울여 조속히 복구시켜 3월 15일에 운행 재개를
시켰습니다.
** 위의 피해 사진들을 더 크게 확대해 보았습니다.
** 발표 자료 마지막에는 다음의 중요 주의 표시와 함께 신호통신 설비의 최종 확인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첫댓글 생각보다 피해 정도가 심각하네요... 특히 몇몇 교각 사진들은 붕괴되지 않은 것이 신기할 정도네요.
이 상황에서 1~2개월이라면 말 그대로 '총력'복구일듯 하네요. 한동안 다른 재래선은 우선 순위에서 밀릴것 같습니다.
정보 감사합니다.
오오-하나비님 지난 36시간 동안 보이시지 않아서 또 혹시 '귀국후 감기'로 고생하시게 된 것은 아닌지 걱정했엇습니다. 신칸센에 총력을 기울이기는 하는데 JR동일본 신칸센 직원들의 가정들도 재해를 많이 당해서 복구에 투입할 인력이 제한되어 있다고 합니다.
교각같은게 아랫부분에서 문제가 있다면 완전히 허물고 다시 만들어야 안전할 거 같은데 시간에 쫓겨 응급처치로 공사하면 또 문제가 있지 않을까요? 콘크리트 양생기간도 충분히 필요할텐데 말이죠. 보기엔 엄청 심각해 보이는데 총력을 기울여 15일에 재개했다는 게 믿기지 않습니다.
오-씨거리님. 바로 지적하신 것이 핵심이신 것 같습니다. 그렇지만 신칸센 지상설비와 구조물 등은 경험적으로 획득한 교훈도 그렇고 내진설계가 엄청 잘 되어 있어서 큰 문제는 아닐 것 같습니다(제 생각 기준으로).
자세히 보니 저 구간은 아직 운행 재개 안 된것 같습니다.. 교각은 철근이 완전히 노출되어 변형됐기때문에 철거하고 새로 공사해야 될겁니다. 공사기간은 아마도 최대한 빨리한다해도 두달이상은 족히 걸릴것이며 교각부분 콘크리트 양생만 잘되면 될것으로 사료 됩니다. 선로는 상판을 조립식으로 공사를 하기때문에 별 걱정없이 빨리진행 될거예요...(아마도 상판은 JR동일본 신간선 보수팀에 상당량 보유하고 있을것임) 문제는 교각이 얼마나 빨리 안전하게 양생되느냐입니다...이부분은 시간이 말해줍니다...
이럴 때일수록 일본의 기술력이 관심사가 되네요. 신속-정확-정밀한 복구가 이뤄질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이번 복구가 님께서 언급하신 핵심 요소를 평가하는 시금석이 될 것임은 분명하지만, 왜 간사이와 큐슈 지역에서는 긴급 철도, 인명 구조팀과 복구팀이 대대적으로 결성되어 나선다는 소식이 없는지 궁금하고, 애가 타고 한편으로는 화도 납니다.
아마도 이미 결성되어 복구를 시작했을수도 있을 겁니다...그런데 원전때문에 가려져 그런것이 아닐까요?
아무래도 하치노헤 ~ 신아오모리 간은 최근에 완공된거라 그런지 비교적 멀쩡하군요...
나머지 구간에서 최대한 복구가 완료되어야 할텐데 코오리야마 ~ 센다이 구간이 문제네요...
(아마 저 구간이 후쿠시마 원전 반경 80km 내에 들어갈겁니다....)
제가 올린 글을 자세히 그리고 진정으로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렇게 지도와 사진으로 보니까 코리야마-센다이 구간이 문제이네요. 게다가 우리 정부 및 미국이 대피 권고한 원전으로부터의 이격 거리에 들어가기도 하고요.
언론에서 본것보다 심하게 망가졌군요. 가선만 망가진게 아니라 교각의 기둥 손상이나 뒤틀림까지 있을줄은.... 2004년 10월에 일어난 니이카타 츄에츠 지진때는 죠에츠신칸센 복구되는데 2달정도 걸렸는데 이번에도 최소 그 정도는 걸릴것 같네요.
안녕하세요-개정판 만드시느라 고생 많으셨습니다. 현지에서 계시다 오신 님께서 가장 잘 체험하셨고 가늠할 수 있으니까 님의 말씀이 참고가 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