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하얼빈 지역 치안 상태는 어떤가요?
-하얼빈은 체감상 치안은 한국과 별 차이 없다고 느껴집니다.
저 역시 1년동안 이곳저곳 다 다녀보았지만, 중국에서 그 흔한 소매치기 한번 당한적이 없습니다.
또한 하얼빈 공업대학교는 학교내에 자체적으로 운영하는 학교 경찰이 정기적으로 학교 곳곳을 순찰하고 있어 학교 내에서는 매우 안전한 편입니다.
2. 물가는 한국과 비교하여 어느 정도 인가요?
예) 맥도날드 햄버거 세트 얼마? 카페에서 커피 한 잔 얼마? 식사 1끼 얼마? (교내, 시내, 변두리지역)
-물가는 보통 두가지로 나눠지는데요.
생필품 구매는 한국보다 약간 쌉니다.
식사의 경우에는 한국보다 매우 싼 편이구요.
생필품의 경우에도 대형할인마트보단 근처 타 대학 야시장을 이용하면 훨씬 더 싸고, 흥정도 가능합니다.
질문하신 맥도날드 빅맥 햄버거 세트는 약 24위안으로 현 환율 적용시 한화 4500원 정도 합니다.
이와 같은 다국적 브랜드 음식점들은 정찰제와 세계 기준을 맞추기 때문에 비싼 편입니다.
(참고로 학교 식당 내 치킨버거 6위안 (한화 1100원)).
카페 역시 하얼빈에도 카페베네와 투썸플레이스, 스타벅스 같은 브랜드 카페는 커피 한잔에 25위안 정도이나,
학교 근처 또는 학교 내 카페의 경우엔 아메리카노 한잔에 14위안 입니다.
식사는 학교 내의 상설 식당에선 한끼에 최대 14위안 정도면 해결이 가능하고, 학교 내 한식당의 경우엔 돈까스정식이 25위안 정도로 비싼 편입니다.
3. 공항에서 하얼빈 공대까지 택시나 버스로 얼마나 소요되나요?
-공항에서 하얼빈 공대를 오는 방법은 2가지로, 택시이용과 공항리무진 버스 이용입니다.
택시의 경우엔 빠르면 35분정도 소요되며 버스는 약 1시간 20여분 정도 소요되며 버스이용시에는 터미널에서 하공대까지 추가 택시 이용이 발생합니다.
4. 공항에서 하얼빈 공대까지 버스 요금은 얼마인가요?
-공항 리무진은 1호선을 이용하여 하얼빈역 또는 민항따샤 라는 대형 호텔에서 하차하게 되며 가격은 전구간 20위안 입니다.
추가적으로 택시의 경우엔 탑승전에 미리 금액 합의를 보시는게 싸며 100~120위안 정도 부르면 군말없이 태워줍니다.
5. 택시 요금은 어떤가요?
예) 흔히들 외국인들이 택시를 타면 가까운 곳도 빙빙 돌다가 데려다 주고 바가지 요금 씨우는 행위
-하얼빈을 포함한 중국 대다수 지역에선 택시운전기사가 갑입니다.
합승도 아직 존재하며(물론 내가 먼저 탑승하여 합승거부 의사를 밝히면 하지 않습니다.), 택시운전기사가 진행중인 방향과 내 목적지가 다른경우엔 승차거부도 빈번 합니다.
특히 추운겨울에는 택시 승차 자체가 큰 어려움으로 다가올 정도 입니다.
이건 여담으로 제가 썼던 방법인데요...저는 새로운 곳에 오면 혼자서 막 돌아다니는 성격이라...중국어를 하나도 못하면서 목적지 이름만 알고 무작정 택시를 탔는데, 기사가 너무 돌아가는 듯한 느낌을 받았습니다. 그래서 주머니에서 스마트폰을 꺼내어 "바이두지도"어플(중국의 네이버지도)을 켜고 목적지를 입력한 뒤 최단거리 네비게이션 안내를 가동하니 빙빙 돌던 기사가 군말없이 바른길로 가더군요. 이 방법은 현재도 초행길 택시이용시 간간히 사용하고 있습니다.
한국에도 그렇듯이 하얼빈에도 외국인을 봉으로 아는 택시운전기사는 분명 존재합니다.
이들에게 당하지 않으려면 어느정도 잔머리를 써서 자신이 그들보다 위에 있다는 것을 보여주면, 다시는 그런 짓 못합니다.
(참고로 택시내 범죄는 거의 없으며, 혹 기사가 자신을 불쾌하게 하면 조수석 대쉬보드에 붙어있는 기사 면허와 회사 전화번호를 사진으로 찍고 신고하겠다고 하면 기사는 순식간에 순한양이 됩니다.)
6. 하얼빈 시내 규모는 서울과 비교해서 규모 및 주변 인프라 구축 형태가 어느 정도인가요?
(백화정, 영화관, 병원, 식당가, 기차역, 버스터미널등)
- 하얼빈은 중국 헤이룽장성의 성도(한국으로 치면 경기도의 도청 소재지)이며, 중국내 7번째로 발달한 도시 입니다.
백화점은 설립된지 100년이 넘은 치우린 백화점 그룹을 포함하여 '중앙대가' 근처에 10여개가 몰려있으며, 도시 곳곳에 까르푸와 월마트가 퍼져있습니다.
영화관 또한 한국에 있는 아이맥스부터 4D 영화관 까지 자리잡고 있으며 병원은 하얼빈공업대학교에서 법인을 세워 운영중인 학교내 병원이 있고, 이 병원은 응급실과 응급수술까지 처리가 가능하며, 외과의 경우 한국어가 가능한 의사가 상주하고 있습니다.
식당가의 경우엔 일반 골목에 오래된 맛집부터 종합쇼핑몰에 있는 고급 음식점까지 종류가 다양하며, 버거킹,맥도날드,KFC부터 아웃백, 베니건스, 피자헛까지 다양한 글로벌 푸드 컴퍼니가 있습니다.
기차역의 경우도 고속열차 전용역인 하얼빈 서역을 포함하여 일반 기차역 2개가 있고, 이중 메인인 하얼빈 역에는 안중근의사 기념관 까지 위치하고 있습니다.
또한 2013년에 개통한 하얼빈 지하철 1호선이 하얼빈 공업대학교를 관통하며, 지하철 시설은 중국 1위이고 한국과 비교하면 신분당선급으로 최신식으로 매우 잘 되어 있습니다.
또한 하얼빈 공업대학교에서 시내버스로 못가는 곳이 없다는 말이 나올정도로 하얼빈 공업대학교는 하얼빈 교통의 요충지 입니다.
(시내버스 이용요금은 전구간, 전노선 1위엔이며 교통카드 이용시 10%할인 혜택이 주어집니다.)
첫댓글 보험은 국내에서 가입하고 들어가는 것이 좋겠죠? 어떤 보험을 들으면 좋나요?
보험의 경우엔 입학수속을 할때 따로 유학생 보험을 의무적으로 가입을 합니다만. 가급적 한국의 보험회사에도 상품을 하나 가입하고 오는게 좋습니다.
새롭게 가입하는것도 좋고, 지금 가입되어 있는 보험이 있다면 특약만 조금 조정해서 외국에서도 적용되게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