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탄불에서 대중 교통을 위해 이용하던 아크빌 대신으로 새로운 선불 교통 카드가 등장했다. 기차나 트램바이는 1회용 jeton을 구입해 사용할 수 있으나 일반 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이 교통 카드가 필수가 되었다. 기존에는 버스 기사나 조수에게 현금을 내고 승차가 가능했으나 8월 13일부터는 이스탄불 교통 카드를 이용하도록 바뀐 것이다. 6-10리라의 보증금을 내고 이 카드를 사고 필요한 만큼 충전해서 사용하면 된다. 탁심이나 에미뇨뉴, 악사라이 등 유동인구가 많은 버스 정거장에서 판매하고, 다 쓰면 환불 받으면 된다. 이스탄불 교통 카드는 국철 기차, 트램바이, 버스, 정기 페리, 메트로 버스 등 대중 교통 이용이 가능하다. 1회 이용료는 1.75리라. 환승은 2시간 안에 1회 1리라이다(2011년 8월 15일부터 인상됨).
이스탄불 카드가 없는 경우, 버스 정거장 근처에서 1회용 버스 티켓을 꼭 구입해야 버스 승차가 가능하다.
1회용 버스티켓은 3리라, 2회용 5리라, 10회용 23리라.

이스탄불 교통 카드, 이스탄불에서 국철, 버스, 메트로(지하철), 튜넬, 텔레펠릭(피에르 로티 케이블카, 정기 페리 등 일반적인 대중교통을 모두 이용할 수 있다. 사마티아홈에서는 여행자들의 편의를 위해 선착순으로 이스탄불 카드를 임대하고 있다(임대 보증금 6리라 받음)

1회용 버스 티켓. 이스탄불 카드가 없을 경우 1회용 버스 티켓이 있어야 버스 승차가 가능하다. 1회용 3리라. 사마티아홈에서 공항에 갈 때 96T를 탈 때 이 티켓이 꼭 필요하다.
첫댓글 가족이 한 장의 티켓을 사용할 수 있는 경우는 없나요?
버스표는 일회권이지만, 이스탄불 카드는 충전식이라 가족이 몇 명이든 한 장으로 사용할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