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브리어 נשיא 나시/지휘관. 족장의 뜻
민 7:2. 이스라엘 지휘관들 곧 그들의 조상의 가문의 우두머리들이요 그 지파의 지휘관으로서 그 계수함을 받은 자의 감독된 자들이 헌물을 드렸으니(개혁개정)
민 7:2. 이스라엘 족장들 곧 그들의 종족의 두령들이요 그 지파의 족장으로서 그 계수함을 입은 자의 감독된 자들이 예물을 드렸으니 (개혁성경)
민 7:2. 이스라엘의 대표자, 각 가문의 어른들이 예물을 바쳤다. 이들은 각 지파의 대표로서 등록하는 일을 맡아보던 사람들이다.(공동번역)
נשיא 나시 = 방백, 특정한 지파의 지도자, 족장, 종족의 두령,
왕, 치리자, 지휘관, 감독, 지파의 대표
복수형 נשיאים 네시임 : 땅으로부터 올라온 증기, 구름
유래 נשא 나사 = 들어 올리다, 쳐들다, 깃발을 세우다, 맹세하다
נשא 나소 = 총계하다, 계수하다
토라의 깃발을 높이 들자들입니다(시 20:5)
여호와의 깃발을 높이 들자들입니다(시 60:4)
이스라엘 지파를 대신하는 자들입니다(민 7:2)
땅을 갈아엎어서 옥토로 만들 자들입니다(롬 8:22)
주님의 영광을 위해 고난에 동참하는 자입니다(롬 8:17)
하나님의 말씀과 예수의 증거를 가진 자들입니다(계 1:2)
나라와 제사장을 삼아 땅에서 왕노릇할 자들입니다(계5:10)
하나님의 종들로 이스라엘 각 지파 중에서 인맞을 자들입니다
어린양의 피와 예수의 증거하는 말을 인하여 이기는자(계 12:11)
하나님의 계명을 지키며 예수의 증거를 가진 자들입니다(계 12:17)
예수의 증거와 하나님의 말씀을 인하여 목베임을 받은자들(계 20:4)
하나님과 그리스도의 제사장이 되어 천년동안 왕노릇 할 자(계 20:6)
1. 지휘관들은 이스라엘 자손으로 계수함을 받은 자들의 족장들입니다
민 4:2. 너희는 이스라엘 자손의 모든 회중 각 남자의 수를 그들의 가족과 종족을 따라 그 명수대로 계수할지니
민 7:2. 이스라엘 지휘관들 곧 그들의 조상의 가문의 우두머리들이요 그 지파의 지휘관으로서 그 계수함을 받은 자의 감독된 자들이 헌물을 드렸으니
민 7:3. 그들이 여호와께 드린 헌물은 덮개 있는 수레 여섯 대와 소 열두 마리이니 지휘관 두 사람에 수레가 하나씩이요 지휘관 한 사람에 소가 한 마리씩이라 그것들을 장막 앞에 드린지라
144,000의 인맞은 종들(지휘관, 족장)을 유추 할 수 있습니다(히브리뿌리 관점)
1) 이스라엘 지휘관 12명
덮개 있는 수레 여섯
소 열 둘(12)
족장 둘에 수레가 하나 = 2x6(수레 여섯) = 족장 12명(12지파)
족장 12명(12지파) x 소 열 둘(12제자) =144
144 x 1,000(완전) =144,000(열방을 대표하는 족장들, 왕 같은 제사장)
2) 이스라엘의 집의 하나님의 종들
계 7:3. 가로되 우리가 우리 하나님의 종들의 이마에 인치기까지 땅이나 바다나 나무나 해하지 말라 하더라
계 7:4. 내가 인 맞은 자의 수를 들으니 이스라엘 자손의 각 지파 중에서 인 맞은 자들이 십 사만 사천이니
천년왕국은 열방에서 택한자 중에 제사장을 세웁니다
이사야 66:20.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이스라엘 자손이 예물을 깨끗한 그릇에 담아 여호와의 집에 드림 같이 그들이 너희 모든 형제를 열방에서 나의 성산 예루살렘으로 말과 수레와 교자와 노새와 약대에 태워다가 여호와께 예물로 드릴 것이요
이사야 66:21. 나는 그 중에서 택하여 제사장과 레위인을 삼으리라 여호와의 말이니라
왕 같은 제사장들
벧전 2:5. 너희도 산 돌같이 신령한 집으로 세워지고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하나님이 기쁘게 받으실 신령한 제사를 드릴 거룩한 제사장이 될찌니라
3) 계수함을 받은 자들은 여호와의 이름을 들어 올리는 자입니다
“נשא나소/총계하다” “운반하다”“들어올리다”와 어원이 같다
총계하다 = 운반하다(나사) = 원형(들어올리다, 깃발을 세우다)
레위자손을 총계하여 성막을 이동하는 일을 맡겼으며, 성막의 이동은 바로 하나님을 높이 들어 올리는 것을 말합니다 “하나님의 이름을 높이는자”
민 4:27. 게르손 자손은 그 모든 일 곧 멜(나사) 것과 처리할 것에 아론과 그 아들들의 명대로 할 것이니 너희는 그들의 멜(나사) 짐을 그들에게 맡길 것이니라
결국 레위인들이 총계함을 받아 짐을 메는 궁극적인 목적은 여호와 하나님을 높이 들어 올리는자, 여호와의 이름을 높이는자 에 있습니다
민 4:49. 그들이 그 할 일과 멜 일을 따라 모세에게 계수함을 입었으되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하신 대로 그들이 계수함을 입었더라
12지파의 지휘관, 족장들 나시נשיא의 뜻은 “올림을 받은자” 입니다
벧전 2:9. 오직 너희는 택하신 족속이요 왕같은 제사장들이요 거룩한 나라요 그의 소유된 백성이니 이는 너희를 어두운데서 불러 내어 그의 기이한 빛에 들어가게 하신 자의 아름다운 덕을 선전하게 하려 하심이라
2. 진 밖으로 쫒겨난 자가 있습니다
민 5:2. 이스라엘 자손에게 명하여 모든 문둥병 환자와 유출병이 있는 자와 주검으로 부정케 된 자를 다 진 밖으로 내어 보내되
진 안에는 여호와께서 거하시는 장소로 거룩한 곳입니다
민 5:3. 무론 남녀하고 다 진 밖으로 내어 보내어 그들로 진을 더럽히게 말라 내가 그 진 가운데 거하느니라 하시매
진 밖으로 내어보냄을 받은 자는 “잃어버린 이스라엘”입니다
문둥병환자, 유출병이 있는자, 주검으로 부정케 된자
3. “잃어버린 이스라엘”의 회복
눅 17:11~17은 본문을 잘 설명해 주고 있습니다
눅 17:12. 한 촌에 들어가시니 문둥병자 열 명이 예수를 만나 멀리 서서
눅 17:13. 소리를 높여 가로되 예수 선생님이여 우리를 긍휼히 여기소서 하거늘
눅 17:14. 보시고 가라사대 가서 제사장들에게 너희 몸을 보이라 하셨더니 저희가 가다가 깨끗함을 받은지라
눅 17:15. 그 중에 하나가 자기의 나은 것을 보고 큰 소리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며 돌아와
눅 17:16. 예수의 발아래 엎드리어 사례하니 저는 사마리아인이라
눅 17:17.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열 사람이 다 깨끗함을 받지 아니하였느냐 그 아홉은 어디 있느냐
1) 예슈아께서 잃어버린 이스라엘 집의 양을 찾으러 오셨습니다
마 15:24.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나는 이스라엘 집의 잃어버린 양 외에는 다른데로 보내심을 받지 아니하였노라 하신대
열 명의 문둥병자는 열방에 잃어버린 이스라엘입니다
예슈아를 만난 자는 이스라엘의 집으로 돌아올수가 있습니다
2) 잃어버린 이스라엘을 이방인이라 말합니다
이방인이 예슈아를 만났다면 이스라엘로 돌아와야 합니다
3) 예슈아를 만나 고침 받은 열 명중에 한명만이 진 안으로 돌아 왔습니다
이방인이 예슈아를 만난 것은 고침 받은 것입니다
이방인 그리스도인은 이스라엘로 돌아와야 합니다
4) 이스라엘에 대한 분명한 정체성이 없으면 아직은 소경입니다
눅 17:14. 그냥 두어라 저희는 소경이 되어 소경을 인도하는 자로다 만일 소경이 소경을 인도하면 둘이 다 구덩이에 빠지리라 하신대
분명한 이스라엘의 정체성을 가지고 토라로 돌아와야 합니다
이사야 55:7 악인은 그의 길을, 불의한 자는 그의 생각을 버리고 여호와께로 돌아오라 그리하면 그가 긍휼히 여기시리라 우리 하나님께로 돌아오라 그가 너그럽게 용서하시리라
예레미야 3:14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배역한 자식들아 돌아오라 나는 너희 남편임이라 내가 너희를 성읍에서 하나와 족속 중에서 둘을 택하여 너희를 시온으로 데려오겠고
예레미야 25:5 그가 이르시기를 너희는 각자의 악한 길과 악행을 버리고 돌아오라 그리하면 나 여호와가 너희와 너희 조상들에게 영원부터 영원까지 준 그 땅에 살리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