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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한 칼빈의 창조 이해
이 글에서 나는 일차적으로 칼빈이 창조에 대해서 어떻게 이 해하고 있는지를 정리하고, 그것을 토대로 하여 칼빈이 성경을 어 떤 방식으로 해석하면서 성경적 가르침을 이끌어 내고 있는 지를 밝히려고 한다. 그러므로 이 글은 일차적으로 창조에 대한 칼빈의 견해를 이끌어 내어 제시하는 목적을 가졌지만,1) 그에서 더 나아 가 칼빈이 성경적 교리를 이끌어 내어 가는 방식을 찾아보려는 목적도가지고있다. 그에더하여성경해석방식의특성을살펴 보는 것도 이에 따라서 나타나는 부가적 산물이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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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Cf. B. B. Warfield, "Calvin's Doctrine of Creation," The Princeton Theological Review 13 (1915): 190-255, available at: http://www.lgmarshall.org/Warfield/warfield_calvincreation.html#fn01.
1. 창조 문제와 관련하여 칼빈이 배제하고 있는 견해들
먼저 창조와 관련하여 칼빈이 배제하고 있는 견해들은 열거해 보는 것은 칼빈의 창조 이해를 정리하는 일의 좋은 출발점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첫째로, 칼빈은 아직 형성되지 않은 자료가 영원부터 있었다든 지, 모세가말하고있는것은단지새로운장식과정일뿐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의 어리석음이 창세기 1장의 기록으로부터 반박 된다고 주장한다.2)
둘째로, 칼빈은 세상이 순간에 만들어졌다는 견해를 오류라고 하면서 반박한다.3) 오히려 하나님께서 자신의 사역을 사람들의 능력에 맞추어서(accommodate) 6일을 사용하여 창조하신 것이라는 것을 칼빈은 강조한다. 하나님이 6일 동안 만드신 것은 하나님이 능력이 부족해서 한 번에 다 하실 수가 없어서 그리하신 것이 아 니라는 것이다. 그렇게 하신 것은 오히려 우리들에게 하나님의 선 하심을 보여 주는 것이라는 것이다.4) 그러므로 이 세상은 하나님 때문에 6일에 만들어진 것이 아니고, 우리를 위해 하나님의 지혜 로 6일 동안에 만드신 것이라는 것이다.5)
셋째로, 칼빈은 창조를 하나님의 존재나 본질로부터 나온 것으 로 생각하는 유출설(emanation)이나 모든 범신론적인 개념을 온전 히 거부한다. 칼빈에 의하면 “창조는 하나님으로부터 흘러나오는 것이 아니라 무로부터 본질을 시작하게 하신 것이다.”6)
넷째로, 칼빈은 절대적 의미의 이원론적인 개념, 마니교에서처 럼 하나님과 악이 대립하여 있는 구조로 창조를 이해하는 것을 강하게 반대한다.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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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John Calvin, Commentaries on the First Book of Moses Called Genesis, trans. John King, vol. 1 (Edinburgh: Calvin Translation Society, 1847; reprint, Grand Rapids: Baker Book House, 1993), 70. 앞으로 이 책으로부터의 인용은 칼빈 학계의 관례를 따라 Calvin, Comm. Genesis 1:1 (70) 식으로 인용하기로한다. 단지( )은영어판의면수를나타낸다. 특히불어번역을참고한역자인John King의 역자 주 1도 참조하여 제시한 것이다.
워필드에 의하면 쯔빙글리도 창조 이전에 존재하는 물질(the preë xisting stuff)이 있었다고 하는 것은 결국 무한한 세계들의 연속(an infinite series of worlds)이나 무한 일련의 물질들이 있었다고 하게 된 다고 하면서 세상은 물질로부터(ex materia) 온 것이 아니라, 원인으로부터(ex causa) 있게 되었다고 할 수 있는데, 이는 무로부터(ex nihilo) 존재하게 되었다고 말하는 것과 같은 것이라고 말하였다고 한 다(Zwingli, Opera, eds., Schuler und Schulthess, iv: 86, quoted in Warfield, "Calvin's Doctrine of Creation," n. 10, available at: http://www.lgmarshall.org/Warfield/warfield_calvincreation.html#fn01).
3) John Calvin, Institutes of the Christian Religion, LCC edition, edited by John T. Mc Neill, translated by Ford Lewis Battles (Philadelphia: Westminster, 1960), 1. 14. 2 (161). 이하에서 이책으로부터의인용은다음과같이약하기로한다.Institutes.1.14.2(161).( )은영어판의면수를 나타낸다. 또한다음도보라: Calvin, Comm. Genesis 1:5 (78); Calvin, Comm. Genesis 2:1 (103).
4) Calvin, Institutes. 1. 14. 2 (161f.).
5) 그러므로6일의창조도하나님의우리의수준에맞추어행하심(accommodation)의한예로여겨져야 한다. Accommodation개념에대한고전적논의로는FordLewisBattles,"GodwasAccommodating Himself to Human Capacity," Interpretation 31 (1977): 19-38을 보라. “성육신을 하나님의 최고 accommodation으로” 보는 배틀즈의 주장을(36) 가지고 이를 논박하는 근자의 논의로 Jon Balserak, "'The Accommodating Act Par Excellence?': On Inquiry into the Incarnation and Calvin's Understanding of Accommodation,“ Scottish Journal of Theology 55/4 (2002): 408-23을보라. 이 개념에대한상당히많은문헌은Balserak, 410-12에있는각주16에정리되어있다. 한편으로나의 논의는 칼빈의 계시에서만 accommodation 이라는 용어나 개념을 사용한 것이 아니라는 점을 드러내는 점에서 Balserak의 견해와 같이 한다(413). Balserak은 백성들의 삶과 관련한 하나님의 accommodation에 대한 논의를 ”The God of Love and Weakness: Towards an Understanding of God's Accommodating Relationship with His People," Westminster Theological Journal 62 (Fall, 2000): 177-95에서제시하기도하였다. 그러나그를비롯하여창조의6일을accommodation의한예 로 언급한 이들은 아직 없는 듯하다.
6) Calvin, Institutes. 1, 15. 5 (191): “Creation is not inpouring, but the beginning of essence out of nothing" (creatio autem non transfusio est, sed essentiae ex nihilo exordium).
7) 마니교의창조이해, 특히영혼의유출에대한주장에대한칼빈의반론으로Calvin, Institutes. 1, 14. 3 (162f.); 1. 15. 5 (190-92); 2. 1. 11 (254f.), 2. 14. 8 (492)을보라.
2. 칼빈이 이해하는 창조의 과정
그렇다면 하나님으로부터 그 본질(essentia)이 나온 것(transfusio)으로서가 아니라 온전히 하나님께서 새로운 것을 창조한 것으로, 즉 하나님께서 무로부터 자신의 본질과는 다른 새로운 본질(essentia, substance)을 만들어 내신 것으로 말하는 칼빈은 이 세상의 창조의 구체적 과정에 대해서는 어떻게 이해하고 있을까? 칼빈은 이 과정을 구체적으로 표현하는 데 별로 관심을 기울이지 않는 다. 특히 ‘기독교 강요’의 진술에서는 그러하다. 즉, 여기에는 창조 과정을 진술하는 독립된 장이 존재하지 않는 것이다.
이는 (1) 모든 것을 단순하고 간명하게 설명하려는 칼빈 자신의 논의 방식에 따라 창조의 과정은 이미 창세기 주석에서 설명하였기에 다시 반복하지 않는 것이기도 하고, 더 나아가서는 (2) 칼빈이 객 관적인 사실보다는 그것을 앎을 통해서 하나님의 영광과 하나님 의 어떠하심을 묵상하도록 하는 실천적 관심을 가지고 진술하기 때문이다.8) 그러나 그의 이런 진술 방식은 (창세기 본문을 문자 그대로 받아들이지 않으려고 하는 오늘날의 신학자들이 그렇게 하는 바와 같이) 칼 빈이 이 세상이 이루어지는 과정에 대한 이해를 가지고 있지 않 거나 그것을 전혀 무시한다는 뜻은 아니다.9) 오히려 칼빈은 성경 의 기록을 그대로 받아들이면서 창조는 기본적으로 “하나님의 말씀과 성령의 능력으로 천지를 [즉, 이 세상의 모든 것을] 무로 부터 창조하신 것”이라고 한다.10)
칼빈이 창세기 1장으로부터 발견하여 진술하고 있는 바에 의하 면, 하나님께서처음에창조하실때지금우리가보는바와같은 세상을 만드신 것은 아니라고 한다.11) 하나님께서 무로부터의 창 조하셨을때, 즉하나님께서처음세상을만들었을때에땅은공 허하고 혼동 가운데, 즉 형태가 없으며(without form) 사용할 수 없 는(was of no use) 것이었다고 한다.12) 이렇게 말할 때 칼빈은 아직 형성되지 않은 자료가 영원부터 있었다든지 모세가 말하고 있는 것은 새로운 장식 과정일 뿐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의 어리석음 이 창세기 1장의 기록으로부터 반박된다고 주장한다.13)
조금 후 2절에서 “깊음”(the abyss)이나 "물들"(waters)로 언급될 것인 하나 님이 만드신 ‘뒤섞여진 물질’(that confused mass,14) or that mass of matter15) or the shapeless and confused mass,16) or formless matter17) or formless mass18))을 모세가 1절에서는 “천지”라고 이름 붙이고 있다고 한다. 이것을 워필드는 ‘세상을 이루는 자료’(the world-stuff)라고 표현하기도 한다.19) 왜냐하면 이 물질이 온 세상 의 씨(the seed of the whole world)이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특히 이렇게 창조하시는 하나님을 언급하실 때 ‘엘로힘’이라 는 복수형이 사용된 것은 창조하시는 하나님의 크신 능력을 표현하는 것(expressive of that power)으로 보는20) 칼빈은 자신이 매우 사려 깊은 주해자임을 잘 드러내고 있다. 칼빈은 이 ‘엘로힘’이 라는 복수형에서 삼위(three persons)를 찾거나 심지어 위격의 복수 성이함의된것으로보는것도옳지않다고하면서21) 매우조심 스럽게 논의하고 있다.
첫날에 빛을 창조하신 것이 단순히 빛을 창조하신 것을 언급하 는 것일 뿐만 아니라, 계속해서 빛과 어두움이 교차하는 것이라는 점을 지적하는 데서도22) 칼빈이 얼마나 지혜로운 주해자인지를 잘드러내는것이다. 하나님이이를보시고좋다고하신것을하 나님께서 당신님의 작품을 살펴보시고 기쁨을 느끼시는 것이라고 하는 것과 이도 우리를 위해 하신 것이니 하나님께서는 어떤 이 유나 계획 없이는 아무 것도 하지 않으신다는 것을 가르치기 위 한 것이라고 하는 것도 흥미롭다.23)
넷째 날 태양과 별을 만드신 것에 대한 이해도 이 때부터 빛을 이들이 주관하게 하셨다고, 이제는 하나님의 명령에 따라 그런 목 적으로 섬기게 된 것임을 칼빈은 잘 지적하고 있다.24) 즉, 이제부 터는 태양과 별을 사용하셔서 하나님께서 낮과 밤을 다스리시는 것이라고 하는 것이다.25) 하나님께서 태양을 만드시기 전에도 빛이 비취도록 할 수 있다는 것을 칼빈은 강조하면서 말한다.26)
다섯째 날 물고기가 번성하게 된 것을 언급하면서 칼빈은 처음 에만 그렇게 된 것이 아니라 하나님이 처음에 한 번 말씀하신 것 이 계속적으로 그 효과를 발휘하게 되는 것이라고도 말하고 있 다.27) 이렇게 하나님께서 직접 무로부터 창조하신 것만이 아니라 물고기 경우와 같이 다른 것으로부터 있게 하신 경우도 하나님께 서는 창조하신다는 용어를 사용해서 표현하고 있다는 것을 칼빈 은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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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이점을 잘 관찰하고 칼빈의 신학적 논의의 실천적 성격을 강조하는 Warfield, "Calvin's Doctrine of Creation" (http://www.lgmarshall.org/Warfield/warfield_calvincreation.html#fn01), 처음 부분과 각주 45와 46 사이 본문도 보라.
9) 칼빈은창조의구체적인과정에대해서는창세기본문과이에대한바실(basil of Caesarea)과암브로 시우스(Ambrose)의Hexameron의설명을보라고한다.Calvin, Institutes, 1. 14. 20(179).
10) Calvin, Institutes, 1. 14. 20 (179f.): "Deum verbi ac Spiritua sui potentia ex nihilo creasse coelum et terram." 워필드도 뮐러도 이것이 칼빈의 창조론을 요약하는 것이라고 한다. Cf. Muller, "De Godsleer van Calvijn" (1881): 53: "Calvin's doctrine of creation is in brief, this: God created the world out of nothing in six days through His Word, i.e. through His Son." (Quoted in Warfield, "Calvin's Doctrine of Creation," n. 8, http://www.lgmarshall.org/Warfield/warfield_calvincreation.html#fn01).
11) Calvin, Comm. Genesis 1:1 (70).
12) Calvin, Comm. Genesis 1:1 (70).
13) Calvin, Comm. Genesis 1:1 (70).
14) Calvin, Institutes, 1. 13. 14 (138).
15) Calvin, Comm. Genesis 1:1 (70).
16) Calvin, Comm. Genesis 1:21 (89).
17) Calvin, Institutes, 1. 13. 14 (138).
18) Calvin, Institutes, 1. 13. 22 (148).
19) Warfield, "Calvin's Doctrine of Creation," 각주 44-45 사이의 본문과 여러 곳에서.
창조를 워필드는 (1) the world-stuff 의 창조와 (2) 이를 사용하여 하나님께서 이 world-stuff 를 현 세 상과 같이 만들어 가시는(the modification of the original world-stuff into the varied forms which constitute the ordered world, by the instrumentality of second causes) 과정으로 이해하는 것이다 (Warfield, "Calvin's Doctrine of Creation," 각주44-45 사이의본문과특히각주45 바로전의본문, 그리고 여러 곳에서, "http://www.lgmarshall.org/Warfield/warfield_calvincreation.html#fn 01), 그러 나 이를 가르켜서 “진화적 과정”(evolutionary process) 이라고 표현하는 것은 창조와 진화를 조화시켜 생각하는 워필드의 의도에는 적절한 것이나, 칼빈의 생각과는 상당히 다른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워 필드 자신이 말하고 있듯이 칼빈은 이 세상이 문자적인 6일에 창조된 것이라고 보고 지난 6,000년 전에 창조된 것이라고 하기에 (Warfield, "Calvin's Doctrine of Creation," 각주 16-17 사이의 본문), 칼빈은 “진화적 과정”이라는 말을 현대인들이 쓰고 말할 때의 생각과는 상당히 다른 생각을 하는 것 이 분명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워필드가 “칼빈은 그 어떤 진화 이론을 가지고 있지는 않았으나 진 화 교리를 가르치는 것임에 의심의 여지가 없다”(Calvin doubtless had no theory whatever of evolution; but he teaches a doctrine of evolution)고 표현하는 것은 (Warfield, "Calvin's Doctrine of Creation," 각주 45 위의 본문) 별로 도움이 되지 못하는 표현이라고 여겨진다.
20) Calvin, Comm. Genesis 1:1 (72).
21) Calvin, Comm. Genesis 1:1 (71). 후대의 코케이우스(Cocceius)도 삼위일체를 여기서 생각하고 위격의 복수성에 대한 함의는 John Pye Smith가 생각했다고 한다.
22) Calvin, Comm. Genesis 1:3 (77).
23) Calvin, Comm. Genesis 1:4 (77).
24) Calvin, Comm. Genesis 1:14 (83).
25) Calvin, Comm. Genesis 1:16 (87f.).
26) Calvin, Institutes, 1. 16. 2 (199).
27) Calvin, Comm. Genesis 1:21 (90).
3. 인간 창조에 대한 칼빈의 이해
마지막으로 사람을 만드실 때는 이제까지 명령만으로 사물들을 만드시던 하나님께서 의논(consultation)의 말을 하신다. 하나님의 피조물 가운데서 가장 뛰어난 것을(the most excellent of all his works)창조하시려 하는 상황이기 때문이다.28) 말하자면, 인간 창조와 관 련해서는 당신님의 창조에 대한 의논에로 들어가시는 것이다. 칼 빈은 이것이 하나님께서 우리네 인간을 지극히 높이시는 최고의 영예를 주시는 것이라고 말한다.29) 이제 하나님께서 크고 위대한 어떤 일을 하시려 한다는 것을 증언하면서 인간 창조에 대한 의 논을 하시므로 인간 본성의 위엄을 높이시는 일을 하나님이 하신 다는 것이다.30) 사람은 그야 말로 신적 지혜와 의로우심과 선하 심의 아주 뛰어난 종(a certain pre-eminent specimen of Divine wisdom, justice, and goodness)인 것이다.31)
그런데 “주님께는 다른 모사(謀士, counsellor)가 있는 것이 아니 므로 자신과 의논하셨다는 데에는 의심의 여지가 없다”고 칼빈 은 주장한다.32) 여기서도 칼빈이 얼마나 뛰어난 주해가 인지가 잘 드러난다. 칼빈은 유대인들이 하나님이 땅이나 천사들과 의논 하셨다고 함으로써 스스로를 우스깡스럽게 했다고 비판한다. 또한 왕들이 말하는 방식으로 하나님께서 말씀하신 것이라는 생각도 칼빈은 우리의 관습을 이른 시기에 돌리는 것이므로 부당하다고 비판한다. 하나님에게는 영원한 지혜(sapientia)와 능력(virtus)이 그 안에 계시므로 하나님은 다른 것들과 의논하실 필요가 없고 스스 로와 의논하시는 것이다. 그런데 칼빈은 이로부터 신성에는(in the Godhead) 위격의 복수성(a plurality of Persons)이 있다고 바르게 주장 한다고 말하기도 한다.33)
창세기 2장 7절 이하가 인간 창조 이야기에서 빠진 것을 설명 하기 위한 것이라고 칼빈이 말하는 것은34) 매우 의미 있게 1장과 2장을 연관하여 설명하는 것이다. 이 때 칼빈은 2장에서는 1장에 서 말하지 않았던 사람의 몸이 땅의 흙으로부터 취하여 진 것이 라는 것을 보여 준다고 하면서 모세는 사람이 처음에는 땅의 흙 이었다는 것을 말해 준다고 한다. 이로써 모세는 사람이 하나님의 형상으로 지음 받았다는 것 때문에 자만하지 않도록 땅으로부터 지음을 받은 인간의 첫 기원이 곧바로 언급된 것이라고 한다.35)
그러나 칼빈은 사람은 하나님으로부터 그 영혼을 하나님으로부 터 그대로 받은 것(Ex traduce Dei, by derivation from God) 이라고 생 각하는 것은 옛 마니교도들이 창세기 2:7의 말씀을 잘못 이해한 잘못된 상상이라고 반박한다.36) 마니교도들은 영혼이 하나님의 본체로부터 파생된 것으로(a derivative of God's substance) 생각하기 에 칼빈은 이를 강력하게 비판하는 것이다.37) 칼빈이 걱정하는 것은 인간의 본질(essentia)이 하나님에게서 그대로 온 것으로 보아 인간이 그 영혼에 관한 한(限) 하나님과 동일 본질(consubstantial with God)을 지니는 것처럼 생각하는 마니교의 생각이고, 그래서 이를 강하게 비판하는 것이다.38) 그래서 칼빈은 모든 사람의 영 혼이 하나님에 의해서 직접 창조된다고 주장한다.39) 사람들의 “영혼들은 모두 천사들이 창조된 것과 마찬가지로 창조된” 것 이라는 것이다.40)
칼빈은, '형상'과 '모양'이라는 말을 자연적인 것과 은혜로 덧붙 여주신 것(donum superadditum, what is gratuitous, gratuitous gifts)으로 나누어 생각하던 이전 신학의 전통들을 비판하면서, '형상'과 '모 양'이라는 표현들은 히브리인들이 같은 것을 여러 가지 다른 용어 를 사용해서 표현하는 방식에 따라 표현된 것이라고 본다.41) 또 한 칼빈 자신은 형상을 따라(in)라고 할 때의 “베트”나 모양대로(after, or according to)라고 할 때에 "카프“에 대해서 자세히 주장 하지 않는다고 한다.42) 더구나 26절의 어구 자체가 둘째 용어는 설명을 위해 덧붙여졌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한다. 즉, “사람을 우리의 형상으로, 즉 우리의 모양대로 만들자”라는 뜻으로 말씀 하신 것이라는 것이다.43) 또한 5장 1절에서는 (한글 번역본 성경을 읽는 사람들이 오해하는 것과는 반대로 히브리어 원문에서는) 형상(image)라 는 말을 제거하고 모양으로 만드셨다고 한다는 것을 잘 밝히고 있다.44)
그리고 그 뜻은 “하나님과 비슷하게”(like God) 또는 “하나님 의 형상을 나타낼 수 있도록”(may represent the image of God) 이라 고 이해한다. 그것은 무엇을 뜻할까? 칼빈이 배제하는 견해로 다 음 같은 것들을 언급할 수 있다.
(1) 사람의 몸에서 하나님의 형상을 보는 견해
이를 언급한 후에 지나친 신체성을 생각하는 것은 있을 수 없 는 것이고, 몸에서 하나님의 형상을 찾아보려는 견해에 대해서는 성경과 일치하지 않는다고 한다.45)
(2) 통치권을 하나님의 형상으로 보는 견해
크리스소톰(John Chrysostom)의 견해 즉 형상을 세상을 통치하는 데서 하나님의 부왕(vicegerent)로 활동할 수 있도록 사람에게 주어 진 통치권으로 보는 견해는 신체적 형상으로 보는 견해보다 더 정확한 것은 아니라고 하면서 칼빈은 통치권도 하나님의 형상의 한 부분이지만 지극히 적은 부분의 하나일 뿐이라고 말한다.46)
이런 해석들을 배제한 후에 칼빈은 구속에서 회복된 것으로부 터 거꾸로 추정하는 견해를 제시한다. 즉, 타락으로 우리 안에 있 는 하나님의 형상이 파괴되었는데, 구속에서 회복되는 것으로부터 본래 어떤 것이었는지를 알 수 있다고 추론하는 것이다. 영적인 중생은 형상의 회복(the restoration of the same image)으로 이해되는 것이다.47) 후대 개혁신학자들이 계속해서 이런 방법으로 하나님 의 형상을 찾아 언급하여 매우 일반적인 된 이런 이해를 제시하 면서 칼빈은 골로새서 3:10과 에베소서 4:23을 중심으로 하나님 의 형상을 “의와 참된 거룩”을 중심으로 제시하는 것이다.
물론 이는 제유법(synecdoche), 즉 부분으로 전체를 말하고 전체로 부분 을 말하는 수사법을 사용해서 표현한 것이라고 칼빈은 말한다.48)즉, “의와 참된 거룩은” 하나님 형상의 중요한 부분이기는 하지 만 하나님의 형상 전체는 아니라는 것이다. 후대의 개혁신학자들 은 이로부터 소위 좁은 의미의 하나님의 형상 개념과 넓은 의미 의 형상 개념을 발전시켰으니 칼빈이 말한 바 하나님 형상의 중 요부부인 “의와 참된 거룩”을 좁은 의미의 하나님의 형상으로 그 나머지 부분을 넓은 의미의 하나님의 형상으로 나누어 제시한 것이다. 결국 하나님의 형상은 칼빈에게 있어서 “우리의 전 본성 의 온전함(the perfection of our whole nature)”을 지칭하는 말이라는 것이다.49) 즉, 아담이 “참된 판단력을 부여 받고, 이성과 조화되 는 감정들을 가지고 있으며 모든 감각들이 온전하며 잘 통제되어 있고모든선한일에참으로뛰어났을때”에50) 아담에게나타 났던 그 본성의 온전함을 하나님의 형상이라는 말로 지칭했다는 것이다.
그 다음에 하는 칼빈의 말에 칼빈의 형상 이해의 전형적 특징 이 나타난다. “신적 형상의 주된 자리는 사람의 정신과 마음이다. 그러나 사람의 그 어떤 부분도 형상의 영광이 빛나지 않는 부분 은 없다.”51) 또한 칼빈에 의하면, 사람의 존재 그 어디서나 나타나고 있는 기형성(deformity) 외에도 “(사람의 존재의) 그 어떤 부분 도 죄의 오염(the infection of sin)에 물들어 있지 않은 부분은 없는 그런 악이 덧붙여져 있는 것이다.”52) 후대 칼빈주의자들이 전적 부패(total depravity)라고 부른 이런 측면에 대한 이해가 칼빈의 이 표현에서 잘 나타나고 있다.
칼빈은 하나님의 형상이기에 모든 다른 피조물에 대한 통치권 을 가진다는 것을 문맥적으로 시사하면서 드러낸다. 하나님의 형 상으로 창조하고서 하나님은 사람을 “세상의 주로” 지정하셨다 는 것이 참되다고 한다.53) 특별히 좀더 독자적인 성향을 지진 동 물들은 사람들 위하에 있도록 명하셨다는 것도 분명히 한다. 사람 은 창조 될 때부터 부유하게 창조된 것이다.54) 그리고 세상 통치 라는할일이부여되어창조된것이다. 그런데이때동사가복 수형으로 사용된 것은 이런 통치권이 아담에게만 아니라 그의 후 손들 모두에게 주어졌음을 보여 준다는 것을 칼빈은 매우 분명히 지적한다.55)
또한 제 1 장 27절에 하나님께서 사람을 남자와 여자로 만드셨 다는 것으로부터 칼빈은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그것에 의해 인 류 사회가 만끽되는 부부의 연합을 권하시는 것이다”는 말도 한 다.56) 다른 말로 하자면, “사람은 홀로 사는 삶을 살아 가도록하는그런조건에서창조된것이아니고, 돕는자가그에게연합 하여 사는 삶을 누릴 수 있도록 창조하신 것이다.”57) 왜냐하면 이것은 “남자는 그 자체로서는 불완전하다고 말하는 것과 같은 것이기 때문이다”는 말도 칼빈은 덧붙인다.58)
그리고 칼빈은 여 기서 하나님께서 내신 제도는 일부일처 제도라는 것을 말라기 2:15의 가르침과 함께 강조한다.59) 하나님께서는 사람들이 보통 생육법에 의해 많아지기를 원하셨지, 동물들과 같이 무차별적인 관계에 의해 많아지기를 원하신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60) 하나님 께서사람을그부인과연합하게하신것은신적인, 즉적법한자 녀를 얻도록 하기 위한 것이라는 말이다. 그러므로 하나님께서는 거룩하고 정숙한 혼인의 처음부터 자녀 생산에 대해서 말씀하신 것이다.61) 그러므로 사람들이 후에 혼인 외의 사적인 간음에 의 해서 문제를 복잡하게 만들었음에도 불구하고 칼빈은 “하나님께 서 처음부터 제정하신 순수하고 적법한 (인류) 증진의 방법은 확고 히 서 있는 것이다”고 말한다.62)
그리고 칼빈은 사람이 번성하고 융성하게 된 것이 그저 그렇게 된 것이 아니라 창세기 1:28의 축복이 인류 융성의 원천으로 간 주될 수 있다고 말한다.63) 아담과 하와의 경우만이 아니라 모든 경우가 다 하나님의 축복으로 자녀를 낳고 융성하게 된다는 것이 다. 물론 하나님께서는 친히 많은 사람들이 땅을 뒤덮게 만드실 수도 있지만, 우리가 한 원천(one fountain)으로부터 나오도록 하신 것이 하나님의 뜻이었다고 칼빈은 말한다. 그것은 “서로 일치하 려는우리의열망이더커지도록하며, 각사람이서로를한혈통 으로 더 쉽게 받아들이도록 하기 위함”이라고 칼빈은 설명한 다.64) 그러므로 이런 조치에 반하는 그 어떤 불평등도 죄에서 기 원한 본성의 부패 외의 별 다른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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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Calvin, Comm. Genesis 1:26 (91).
29) Calvin, Comm. Genesis 1:26 (91).
30) Calvin, Comm. Genesis 1:26 (92).
31) Calvin, Comm. Genesis 1:26 (92).
32)Calvin,Comm.Genesis1:26(92). Cf.Calvin,Comm.Genesis2:2(104).
33) Calvin, Comm. Genesis 1:26 (92). 좀더 적극적 표현으로는 Calvin, Institutes, 1. 13. 24 (152f.)을 보 라.
34) Calvin, Comm. Genesis 2:7 (111).
35) Calvin, Comm. Genesis 2:7 (111).
36) Calvin, Institutes, 2. 14. 8 (492).
37) Calvin, Institutes, 1. 15. 5 (191).
38) 특히Calvin, Institutes, 1. 15. 5 (192)를보라.
39) Calvin, Comm. Mallachi 1:2-6. 워필드도 이 점이 칼빈의 중요한 강조점이라고 소개한다. Warfield, "Calvin's Doctrine of Creation," 각주44 부분도보라.
40) Calvin, Institutes, 1. 15. 5 (191): “... souls ... are just as much as created as angels are."
41) Calvin, Comm. Genesis 1:26 (94).
42) Calvin, Comm. Genesis 1:26 (95).
43) Calvin, Comm. Genesis 1:26 (94).
44) Calvin, Comm. Genesis 1:26 (94).
45) Calvin, Comm. Genesis 1:26 (94).
46) Calvin, Comm. Genesis 1:26 (94).
47) Calvin, Comm. Genesis 1:26 (94)
48) Calvin, Comm. Genesis 1:26 (94).
49) Calvin, Comm. Genesis 1:26 (94).
50) Calvin, Comm. Genesis 1:26(95). 칼빈의이런표현에나타나고있는아퀴나스적형상개념과그배 후에 있는 플라톤적 인간관의 문제점에 대해서는 다음에 제시될 논문인 “칼빈의 하나님 형상관의 기여 와그문제점극복과정에대한한연구”, 요한칼빈탄생500주년기념논문발표회(2009, 6. 22, 서 울교회 에배당)를 참조하라.
51) Calvin, Comm. Genesis 1:26 (95). 이와 정확히 같은 말을 칼빈은 그의 Institutes, 1. 15. 3 (188)에서 하고있다.
52) Calvin, Comm. Genesis 1:26 (95).
53) Calvin, Comm. Genesis 1:26 (96): “He appointed man, it is true, lord of the world.”
54) Calvin, Comm. Genesis 1:26 (96): “Thus man was rich before he was born.".
55) Calvin, Comm. Genesis 1:26 (96).
56) Calvin, Comm. Genesis 1:27 (97): "... he commends to us that conjugal bond by which the society of mankind was cherished."
57) Calvin, Institutes, 2. 8. 41 (405).
58) Calvin, Comm. Genesis 1:27 (97).
59) Calvin, Comm. Genesis 1:27 (97).
60) Cf. Calvin, Comm. Genesis 1:28 (98).
61) Calvin, Comm. Genesis 1:28 (98).
62) Calvin, Comm. Genesis 1:28 (98).
63) Calvin, Comm. Genesis 1:28 (97).
64) Calvin, Comm. Genesis 1:28 (97).
65) Calvin, Comm. Genesis 1:28 (97f.).
4. 천사들에 대한 창조에 대하여
칼빈은 성경으로부터 천사들이 하나님께서 작정하신 일들을 수 행하도록 그들의 사역과 봉사를 하나님께서 사용하시는 천상적 영들(celestial spirits)이라고 말한다.66) 히브리서 1:14을 인용하면서 천사들은 하나님께서 사용하시는 “섬기는 영들”(ministering spirits)이라고 하는 것이다.67) 그런데 하나님께서는 자신을 위해 천사들을 사용하시는 것이 아니라 구원 받을 후사들인 우리를 위 해 사용하시는 것이라는 것도 분명히 한다.68) 그러므로 수많은 성경의 기록에 비추어 볼 때 천사들은 “참된 존재를 지닌 영 들”(spirits having a real existence, Spiritus naturae subsistentis)이라는 것이다.69) 그리고 영들은 신체적 형태를 가지지 않는 것이 분명 하다고 말한다.70) 그리고 타락하지 않은 천사들은 “복된 영 들”(blessed spirits)이라고 언급하기도 한다.71)
그런데도 그룹이나 스랍들에 대해서 날개가 있는 것과 같이 우리의 이해의 정도에 맞게(matching the measure of our comprehension) 유용하게 묘사하는 것은 “그들이 필요할 때는 (마치 번개가 아주 빠른 속도로 하늘로부터 우리에게 내려지는 것과 같이) 아주 신속하게(with incredible swiftness) 우 리를 돕도록 항상 준비 중이라는 것을 우리가 의심하지 않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이라고 말한다.72) 그러므로 칼빈은 성경에 때때로 천사가 날개가 있는 것으로 묘사된 것은 사실 천사에게 실제로 날개가 있어서 그렇게 표현된 것이 아니라, 우리의 이해의 수준에 맞추기 위한 것이라고, 즉 일종의 accommodation이라고 보는 것이다. 또 바로 이런 의미에서 족장들에게 천사들은 남자들 의 형태로(under the form of men) 나타났었다는 것을(창 18:2) 담담히 언급하기도 한다.
또한 칼빈은 하나님께서 천사들을 언제 창조하셨는지, 그 수가 얼마나 되는 지, 천사들이 나름의 위계질서(hierarchy)를 가지고 있 는지 등의 문제들은 성경이 정확히 말하지 않으므로 우리는 이 쓸데없는 문제에 대해서 헛된 사변들(empty speculations, ματαιώ μα τα)을 하도록 되어 있지 않다는 것을 강조해서 말한다.73) 그는 이렇게 말하기를 시작하는 것이다: “천사들의 수와 질서들을 감 히 결정하려고 하는 자들로 그들이 과연 어떤 근거에서 그리하는 지를 보도록 하자.”74)
그렇게 잘못한 논의의 대표적인 예로 칼 빈은 위-디오시시우스 문헌(Dionysius, Celestial Hierarchy)을 들고 있 다.75) 자신은 오히려 이런 문제를 열려진 문제로 보기를 선호한 다고 말한다.76) 이런 신비한 문제들에 대한 온전한 계시는 마지 막 말에야 우리에게 주어질 것이라고 하면서 칼빈은 “따라서 우 리는 (이런 문제들에 대해서는) 너무 호기심에 몰려가거나 너무 확신 에 찬 말을 하지 않아야 한다는 것을 기억하기로 하자”고 결론 내리고 있다.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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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Calvin, Institutes, 1. 14. 5 (165).
67) Calvin, Institutes, 1. 14. 9 (169).
68) 이에대해서는Calvin, Institutes, 1. 14. 11 (171)을보라.
69) Calvin, Institutes, 1. 14. 9 (169).
70) Calvin, Institutes, 1. 14. 8 (168).
71) Calvin, Institutes, 1. 14. 9 (170).
72) Calvin, Institutes, 1. 14. 8 (168): “It is certain that spirits lack bodily form, and yet Scripture, matching the measure of our comprehension, usually depicts for us winged angels under the names of cherubim and seraphim, that we may not doubt that they are ever ready to bring help to us with incredible swiftness, should circumstance require it, even as lightening sent forth from heaven flies to us with its usual speed." (강조점은 필자의 것임).
73) Calvin, Institutes, 1. 14. 4 (163-65).
74) Calvin, Institutes, 1. 14. 8 (168).
75) Calvin, Institutes, 1. 14. 4 (164).
76) Calvin, Institutes, 1. 14. 8 (168).
77) Calvin, Institutes, 1. 14. 8 (169)
5. 하나님의 안식과 섭리의 계속성
하나님께서 이 세상을 창조하시는 일을 마치시고 제 7일에 쉬 셨다는 말에 대해서 칼빈은 그것이 어떤 종류의 안식인지를 묻는 다. 이때그는이제7일에도“하나님께서는그의능력으로세 상을 유지하시고, 섭리로 세상을 다스리시며, 모든 피조물들을 귀 하게 돌보시고 심지어 번성케 하시는 한 하나님께서 계속해서 일 하신다는 것은 분명하기 때문이다”고 말한다.78) 그러므로 예수 님께서 아버지께서 처음부터 지금까지 계속 일하신다는 뜻으로 말하신 것을 받아들이면서 “하나님께서 잠시라도 그의 손을 거 두어들이시면 모든 것은 곧 멸망하고 무로 돌아 가 버리게 된 다”는 것을 아주 분명히 한다.79)
이에서 더 나아가 칼빈은 “만 물의 지속적인 보존(preservation, vegetationem= an enlivening or a quickening motion)이 하나님께 돌려질 때에라야 하나님이 천지의 창조주로 참으로 인정되는 것이다”라고까지 말한다.80) 이로써 칼빈은 이신론적(理神論的) 개념은 형식적으로는 하나님의 창조를 인정하는 것이지만 실상은 하나님을 온전한 창조주로 인정하지 못하는 것이 된다는 것을 이신론적 개념이 체계화되어 나타나기 전에 이미 지적하고 있는 것이 된다.
바로 이런 뜻에서 칼빈이 하나님이 안식하셨다는 말은 이 세상 을 온전케 하시는 마지막 손길을 하나님이 대신 후에는 이 세상 이 더 이상 부족한 것이 없는 것이 되셨다는 것을 전달하려는 뜻 이라고 해석한다.81) 즉, 하나님께서 창조하시려고 스스로 제안하신 바가 다 이루어졌다는 듯이라는 말이다. 하나님이 지으시는 것 을 온전하게 하는 데 본질적인 것이 하나도 빠지지 않게 하셨다 는 것이다.82)
그러므로 하나님이 제 7일에 쉬시고 그 날을 거룩케 하신 것은 전혀 하나님을 위한 것이 아니고, 사람들을 위한 특별한 용도로 제 7일을 구별하신 것이라는 것을 강조한다.83) 사람들은 날마다 하나님을 묵상하며, 하늘과 땅이라는 이 장엄한 무대 안에서 하나 님의 무한하신 선하심과 공의와 능력과 지혜를 생각하는 것이 마 땅한것인데, 이를너무하지도않고제대로하도록날마다의묵 상 중에서 부족한 것을 보충하기 위해서 매 일곱 번째 날이 특별 히 구별된 것이라고 칼빈은 말한다.84)
이를 위해 하나님께서는 당신님의 쉬심이 영속적 규칙이 되도록 하기 위해 쉬셨다는 것이 다. 사람들이게으르게쉬도록하기위해서이날을구별하신것 이 아니라, 그들이 다른 모든 일에서 자유로움을 가지고서 그들의 정신을 세상의 창조주에게 기껍게 드리도록 하기 위해 그리하셨 다는 것이다.85) 이 세상의 필수적인 일에서 물러나서 자신들을 온전히 주께 드리도록 하기 위해서 말이다.
또한 칼빈은 “제 7일을 통해서 주님께서는 당신님의 백성을 위해 마지막 날의 그의 안식이라는 오는 온전함을 미리 계획하여 그려주셨다. 즉, 그들로 하여금 생 전체를 통해서 안식일을 끊임없이 묵상함으로써 이 온전함을 향해 나아가도록 하기 위해 그리 하셨다”고 말하기도 한다.86)
칼빈은 이런 안식의 인간 삶에 대한 지속적 규정에 속한 것과(진리가 성취되면 그 용도가 폐기 되는) 고대적 표상에 속한 것을 명확히 구별하기를 요청한다.87) “안식일이 이 안식의 표상인 한 그것은 한정된 시기만을 위한 것이고, 처음부터 사람들이 하나님을 경배 하라고 사람들에게 명령된 것인 한 그렇게 예배하는 것은 세상 끝까지 계속 되어야만 한다”고 함으로써88) 칼빈은 안식일이 그 리스도의 십자가로 완성된 후인 신약 시대에도 이제 그 의미가 안식 후 첫날로 옮겨진 주일에 그리스도인들이 세상 끝 날까지 하나님을 예배하는 것을 계속해야 할 것을 말하고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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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Calvin, Comm. Genesis 2:2 (103).
79) Calvin, Comm. Genesis 2:2 (103).
80) Calvin, Comm. Genesis 2:2 (104).
81) Calvin, Comm. Genesis 2:2 (104).
82) Calvin, Comm. Genesis 2:2 (105).
83) Calvin, Comm. Genesis 2:2 (105).
84) Calvin, Comm. Genesis 2:3 (106).
85) Calvin, Comm. Genesis 2:3 (106).
86) Calvin, Institutes, 2. 8. 30 (396). 또한 Calvin, Comm. Ex. 20:8 (437).
87) Calvin, Comm. Genesis 2:3 (107).
88) Calvin, Comm. Genesis 2:3 (107).
6. 칼빈의 창조 이해의 특성
칼빈의 창조 이해는 매우 건전한 성경 주석에 근거하고 있으며 정통파(orthodoxy)의 창조 이해에 매우 충실한 것으로 보인다. 그래 서 많은 분들은 칼빈이 창조에 대해서 성경이 말한 것만을 제시 하고 있다고 말하기도 한다.89) 워필드 자신도 “칼빈의 전략은 성경이 가르치는 것을 명백하고도 분명하게 전달하려는 것이고, 그 어떤 것에서도 단순한 성경의 교리 이상을 넘어 가지 않는 것 이었다”고 말한다.90) 칼빈의 이런 성경적 창조론 가운데서 특별 히 언급할 만한 점들을 언급하자면 다음 같은 것들을 특히 언급 해 볼 수 있을 것이다.
(1) 삼위일체의 창조를 칼빈은 분명히 언급하고 있다. 무로부터 하나님의 창조하심에 대해서 말하는 것이 많거니와 “세상을 아 들을 통해 창조하셨다”고 말하기도 하고,91) “내 아버지와 내가 오늘까지 일한다”고 하신 예수님의 말씀을 인용하면서 예수님은 “자신이 세상의 처음부터 아버지와 계속해서 일해 오셨다고 확 언하심으로써 모세가 간단히 언급하고 지니 간 것을 더 자세하게 설명하시는” 것이라고 하고,92) 또한 “하나님의 말씀과 성령의 능력으로 무로부터 하늘과 땅을 창조하셨다”고 함으로93) 창조가 삼위일체적 행위라는 것을 칼빈은 분명히 한다.
(2) 칼빈은 이 세상을 6일 동안 창조하신 것이 하나님 때문에가 아니라 우리네 인간들의 정신이 하나님의 사역을 더 쉽게 묵상할 수 있도록, 우리를 위해서 하신 것이라고 본다.94) 더 나아가 칼빈 은 창조하신 것 모두가 다 인간을 위해 하신 것이라고 하며 이것 을 창조의 질서를 통해서 보여 준다고 한다.95) 칼빈은 이렇게도 말한다: “하나님께서 우주를 온갖 좋은 것으로 충분히 채우신 후 에야 아담을 창조하신 것에서, 사물의 질서에서 인간에 대한 하나 님의 부성적 사랑을 열심히 생각해야만 한다.”96) 또 다른 곳에 서는 이렇게 말하기도 한다: “우리가 하나님이 우주의 아름다운 구조를 세우신 최고의 건축자시라는 것을 인정하자마자, 우리의 정신은 그의 무한하신 선하심과 지혜, 능력에 대한 경이에 사로잡 히게 되지 않을 수 없다.”97)
창조 자체가 우리를 위한 것임을 드러내는 점에서도 그렇지만 창조 주제를 다루는 칼빈의 모든 방식이 모두 인간의 실천적인 적용을 위해 논의하고 있다는 것도 특기할만 한 것이고 중요한 것이다. 워필드는 칼빈이 인간 창조에 대해서 이야기하기 전에 천 사와 악마에 대해서 먼저 이야기 하면서도 이를 모두 인간의 실 천적인 삶과 연관해서 제시하고 있다는 점에 주의를 기울이며 논의한 바 있다.98)
그러나 이렇게 인간 중심으로 창조를 언급하는 것이 우리들을 이 세상에 대해 자의적으로 할 수 있는 존재들로 만드는 것은 아 니다. 그러므로 칼빈을 생태학적으로 유해한 창조관을 제시하는 신학자로 제시하는 것은99) 전혀 옳지 않은 것이다. 왜냐하면 창 세기를 바르게 해석하는 사람들은 “하나님의 형상에 신실하기 위해서 땅에 대한 인간의 개발은 (마치 여호와의 언약적 통치가 그러하 듯이) 선하고, 지혜롭고 자애로운 것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100) 다시 말하여, “하나님께서 그 어떤 피조물도 자신 의 돌보심에서 배제하지 않으시는 것과 같이 사람도 그리해야한 다.”101)
그러므로 랜달 쟈흐만이 다시 잘 지적하고 있는 것처럼 “이 세상의 모든 좋은 것들을 사람이 유익을 얻고 그것을 향유 하도록 하기 위해 창조하신 것은 그 자체가 목적이 아니라 하나 님께서 사람들에게 그가 모든 선한 것의 저자요 원천이심을 계시 하시는 방식인 것이다.”102)
(3) 이와 연관해서 기본적으로 칼빈은 창세기가 기록하고 있는 순서를 매우 중요시하면서 그 순서가 하나님께서 이 세상을 창조 하신 순서라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예를 들어서, 그는 창세기의 기록을 그대로 받아들이면서 하나님께서 “태양을 창조하시기 전 에 빛이 있게 하시고 이 땅이 온갖 종류의 풀들과 열매들로 가득 차게 하신 것은(창 1;3, 11, 14)” 창조의 모든 덕을 당신님 자신에 게 돌리도록 하시려는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103) 이와 같이 칼빈 은, 워필드가잘말하고있는바와같이, 창세기에있는그대로 받아들이면서 논의한다.104)
(4) 칼빈은 거의 모든 주석가들과 함께 창세기 1:31의 말씀을 하나님께서 당신님이 창조하신 모든 것을 긍정적으로 승인하신 것으로 본다.105) 하나님께서 창조하신 모든 것은 선하였다는 것 이다. 칼빈은 사람에게서든지 타락한 천사에게서든지 악이 나타나 게 된 것은 자연으로부터(ex nat
ura)가 아니라 본성의 부패로부터(ex naturae corruptione)이고,106) 창조로부터(ex creatione, from his creation)가 아니라 부패로부터(ex depravatione, from his perversion)라는 것을 매우 강조한다.107)
(5) 아담의 타락 이전의 인간의 삶은 확고한 확정된 영속성을 가지고 있지 않았다(It had no firm and settled constancy)고 하며, 이 런 뜻에서 단순히 지상적(only earthly)이기만 하다고 말할 때108) 칼빈은 창조함을 받은 상태에 대한 이해를 정확히 표현하는 면이 있다고해야할것이다. 이는창조함을받은사람들이앞으로가 야할방향에대한의식을가지고표현한것임이분명하다. 사람 들이 나아가야 할 더 높은 상태(the higher state)에 대한 의식이 있 기에 창조함을 받은 사람의 상태를 이와 같이 잘 묘사할 수 있었 던 것이다.
(6) 최초의창조한사람을동산에두실때동방에에덴을창설 하셨다고 말하는 것은 이 기사가 일차적으로 유대인을 대상으로 하여 진술되고 있는 것이므로 유대인을 중심으로 언급하는 것이 라는 칼빈의 진술은109) 매우 통찰력 있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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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 그대표적인예로워필드가인용하여소개하는뮬러(P. J. Muller) 교수의글을언급할수있을것이다. Cf. P. J. Muller, De Godsleer van Zwingli en Calvijn (1883): 50-51: "Although the importance of the doctrine of creation is felt by the two reformers, yet we seek in vain in Zwingli as well as in Calvin for a definite theory of creation.... The reason why the doctrine of creation was not developed by them in the same degree as that of providence, must no doubt be sought in the fact that this dogma did not at the time give occasion to any polemic." Also De Godsleer van Calvijn (1881): 51: "We cannot think it strange that Calvin, as a Biblical theologian, will know nothing of any other theory of creation than that which is given us in the Scriptures." (Quoted in Warfield, "Calvin's Doctrine of Creation," n. 2, available at: http://www.lgmarshall.org/Warfield/warfield_calvincreation.html#fn01).
90) Warfield, "Calvin's Doctrine of Creation," ns. 47, 48의본문: “His design is to transmit plainly and clearly what the Scriptures teach, and not to pass beyond the simple doctrine of Scripture in anything.” Calvin, Institutes, 1. 14. 3 (162): "diserte et explicate . . . tradamus quae . . . docet scriptura"; Calvin, Institutes, 1. 14. 4 (165): "ex simplici scripturae doctrina."
91) Calvin, Institutes, 1. 13. 7 (129): "... the world was made through the Son." 또한 다음도 보라: Calvin, Institutes, 1. 13. 24 (153); Calvin, Comm. Heb. 1:2; Comm. Gen. 1:3.
92) Calvin, Institutes, 1. 13. 7(130). 이논의의마지막부분에서칼빈은“불변하시는말씀은하나님과영 원히 하나시요 같은 분으로 존재하시고, 또한 그 자신이 하나님이신 것이다”(Unchangeable, the Word abides everlastingly one and the same with God, and is God himself)는 말도 한다(Calvin, Institutes, 1. 13. 7 [130]).
93) Calvin, Institutes, 1. 14. 20 (179f.).
94) Calvin, Comm. Genesis 1:26 (92).
95) Calvin, Institutes, 1. 14. 22 (181f.). 또한Calvin. Comm. Gen. 3:1.
96) Calvin, Institutes, 1. 14. 2 (161f.).
97) Calvin, Comm. Ps. 19:1 (309)
98) Warfield, "Calvin's Doctrine of Creation," 190f., available at: http://www.lgmarshal.org/Warfield/warfield_calvincreation.html#fn01.
99) Cf. David Kinsley, Ecology and Religion: Ecological Spirituality in Cross-Cultural Perspective (Englewood: Prentice Hall, 1995), 111.
100) 이는 칼빈과 같은 개혁파적 태도를 드러내는 Brian J. Walsh and J. Richard Middleton, The Transforming Vision: Shaping a Christian World View (Downers Grove: IVP, 1984), 황영철 역, '그 리스도인의 비전' (서울: IVP, 1987), 71에서 인용한 말이다.
101) Randall C. Zachman, "The Universe as the Living Image of God: Calvin's Doctrine of Creation Reconsidered," Concordia Theological Quarterly 61/4 (1994): 299-312, at 308.
102) Zachman, “The Universe as the Living Image of God,” 303.
103) Calvin, Institutes, 1. 16. 2 (199).
104) Warfield, "Calvin's Doctrine of Creation," 각주16과17 사이: “Needless to say he takes it just as he finds it written.”
105) Calvin, Comm. Genesis 1:31 (100).
106) Calvin, Institutes, 1. 14. 3 (163).
107) Calvin, Institutes, 1. 14. 16 (175)
108) Calvin, Comm. Genesis 2:7 (113).
109) Calvin, Comm. Genesis 2:7 (113)
7. 칼빈의 창조 이해에 나타나는 문제점으로 언급할만한 것들
칼빈의 창조 이해에 대한 진술 가운데서 문제점으로 진술할 만 한부분도 언급할수있다. 이런데서 칼빈역시 그시대의 아들이었음이 나타나고, 이 세상에 온전한 성경 해석자는 없다는 것을 발견할 수 있다.
(1) 달도 발광체인 것처럼 진술하고 있는 것을110) 우리는 그런 문제점있는해석의대표적인예로언급할수있다. 그래서 영역본의 편집자도 이 글이 쓰여진 당시의 빈약한 자연 철학의 정황 때문에 오도되지 않도록 주의를 촉구하고 있을111) 정도이다.
(2) 칼빈은 홍수 이전에도 제사가 있었으므로 동물들을 죽이는 것이 적법한 것이었으므로 홍수 이전에 꼭 식물들만을 먹게 하셨다는 것에 적극적인 지지를 하지 않는다.112) 물론 그가 하나님께 서 인간의 음식에 어떤 제한을 가하셨으므로 홍수 이전에는 식물 들만을 식물로 주었다는 견해가 개연성이 더 있는 듯하다고 하기 는한다. 그러나 그는 최종적으로는 이문제에대해서 어떤분명한견해를 주장하지않는것이더좋을것이라고한다. 이는칼빈 이 지나치게 주의를 하면서 논의를 하고 있는 부분이라고 생각된 다.
(3) 인간이 땅의 흙으로부터 지어졌다는 창세기 2:7을 설명하면서 칼빈은 인간의 몸이 땅의 흙으로부터 지어졌다고 말함으로 써113) 마치 인간의 몸은 땅의 흙으로부터 기원한 것이고 영혼은 다른데서 기원한 것인 것과 같은 인상을주고있다. 이와연관해 서 땅의 흑으로부터 형성된 몸에 그것이 “생동력 있는 움직임을 가질 수 있도록 영혼을 부여하셨다”고 말할 때114) 이런 인상이 더강화된다.
지나친 영육이원론으로 악용될 수있는 이런표현 보다는 인간 존재 전체가 땅의 고운 흙으로부터 만들어졌으나 이에 하나님의 독특한 손실이 가해짐으로(“숨을 불어 넣으심”[inspiraverat in faciem]115)으로) 인간이 살아 움직이는 존재가 되 었다는 원문의 의미를 잘 드러내는 후대의 해석이 더 건전한 것 이라고 여겨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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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0) Calvin, Comm. Genesis 1:15 (86).
111) Calvin, Comm. Genesis 1:15 (86).
112) Calvin, Comm. Genesis 1:28 (99).
113) Calvin, Comm. Genesis 2:7 (111): “his body was taken out of the earth.... the body of Adam is formed of clay."
114) Calvin, Comm. Genesis 2:7 (112)
115) Calvin, Comm. Genesis 2:7 (112, n. 1). 각주는영어본번역자의편집자주를가르친다
8. 마치는 말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가 창조에 대한 칼빈의 진술을 보면서 성경에 충실하며 상당히 일관성 있는 해석을 하고 있는 건전한 성경 해석자로서의 모습을 더 발견하게 된다. 그는 자신이 말하는 신학자들의 과제와 사명을 잘 수행했던 사람이라고 할 수 있다: “신학자의 과제는 공연한 잡담들로 (사람들의) 귀를 끌어 오도록 노력하는 것이 아니고, 참되고 확실하고 유익한 것들을 가르침으 로 양심을 강화시키는 것이다.”116) 칼빈은 시종 일관 성경으로 부터 하나님께서 하신 것을 보고하면서 사람들의 마음 속 깊은 곳에서 하나님의 위대하심과 선하심을 깊이 느끼도록 하는 작업 을 하고 있다.117)
이런 모습은 오고 오는 세대의 성도들이 칼빈 에게서배워야하는귀한부분이라고할수있다. 그런점에서칼 빈은 21세기에 있는 우리에게도 여전히 많은 것을 가르쳐 주고 있는 우리들의 교회의 선생(doctor ecclesiae)이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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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6) Calvin, Institutes, 1. 14. 4 (164): “The theologian's task is not to divert the ears with chatter, but to strengthen consciences by teaching things true, sure, and profitable.".
117) Calvin, Institutes, 1. 14. 20-22 (179-82). 이점을 매우 강조하는 Warfield, "Calvin's Doctrine of Creation," 190도보라.
이승구 교수 (합동신학대학원대학교 조직신학)
첫댓글 카페지기가 드리는 부탁의 말씀.....
평안하시길 기도합니다
후원이 없습니다 카페지기는 겨울을 힘들게 버텨야 합니다
작은 나눔으로 카페지기에게 용기를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오늘은 한분이라도 도와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카페를 계속해서 운영하려면 회원님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통신료 공과금 30만원과,치료비,임대료,난방비.먹을것을 마련해야합니다...
카페지기는 생활고를 겪고 있습니다 작은 나눔의 손길이 되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도와주신 분을 위해서 집사람 박경옥 전도사가 매일
기도해 드리고 있습니다.....
지병으로 투병하며 카페일로 소일하며 지냅니다 수입이 전혀 없이 살고 있습니다
예수 코리아 카페를 도와주실분을 기다리고 작정기도합니다 매월
자동이체 정기후원 회원님이 계셔야 카페를 운영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자동이체 회원이 없습니다 후원도 한달내내 두세분에 불과하니
카페도 생활도 지탱하기가 어렵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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