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성장과정
유년기 - 사람들의 미소를 위해
유년기부터 자신을 위하기보다는 꾸준히 노력한 성과로 사람들의 미소를 보는 것이 무엇보다 기뻤습니다. 고교시절 자신이 맡은 청소구역을 끝내고 나서, 방대한 쓰레기 분리수거에 어쩔 줄 몰라 하는 반 친구를 위해 소매를 걷어 올리고 쓰레기더미로 뛰어들었을 때처럼, 다른 사람을 위한 일을 맡으면 자신의 일을 희생해서라도 완수할 정도로 책임감이 강했고, 그런 성향은 지금까지 이어져오고 있습니다. ▶▶사례를 적절히 제시하며 논리적으로 잘 썼습니다.
군생활 - 오지에서의 귀중한 경험
서해최북단 백령도에서 근무하면서 고독한 가운데 임무를 묵묵히 완수하는 끈기와 인내력을 키웠습니다. 북한을 맞대고 있는 섬에서의 경험은 외지 생활에의 막연한 두려움을 이기게 해주었습니다. ▶▶조금 더 사례를 붙여서 쓰면 논리적일 것으로 생각합니다. 어떤 경험을 통해 무엇을 얻었는지 구체적인 설명이 더 필요할 것 같습니다. 개인적인 사실들만 나열하다 보니 너무 딱딱한 느낌입니다.
제대 후 - 고시준비와 좌절, 그리고 새로운 도약
군 제대 후 저의 영어와 일본어 실력과 국제경제에 대한 관심을 살리기 위해 행정고시 국제통상직을 준비하기로 결심했습니다. 점점 고시 공부 이외에 학업에 소홀해져 학점이 낮아졌지만 고시에 반드시 합격할 것이라 믿어 개의치 않았습니다.
그러나 운과 노력, 요령이 부족해서 계속 낙방을 하였고 가정형편이 무척 악화되어 더 이상 공부를 계속 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결국 고시를 포기할 수밖에 없게 되었고 그 동안 취업준비를 안 한 저에게 취업문은 너무나 좁았습니다. 하지만 이런 어려운 상황이야말로 새롭게 도약할 기회라 생각하고 정사원이 안 되면 인턴을 통해서라도 자신의 경력을 키우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런 와중에 OO시 무역 서포터즈에 지원하게 되었고, 선정되어 현재 실무에 필요한 지식을 배우기 위해 열심히 공부하고 있습니다. ▶▶고시준비를 해서 실패했다는 것을 이력서 상에서 보여야 한다면, 비록 고시에 실패를 했지만 무엇을 얻고 무엇을 공부하고 어떤 것을 배웠는지. 그리고 그 배움이 어떻게 도움이 되었는지를 쓰도록 하세요. 그렇지 않는다면, 고시준비와 좌절 부분은 삭제토록 하시는 것이 본인에게 유리합니다. 자칫 고시에 안 되니까 우리회사나 응시하는 사람이 될 수도 있습니다.
2. 성격의 장단점 Brilliant Talent in a Group, for a Group
타인의 마음에 민감한 저는 집단에 있어서 그 능력을 최대한 발휘합니다. 팀 프로젝트에서 솔선수범하여 리더가 되고 프로젝트의 가장 어렵고 중요한 부분을 도맡아 처리합니다. 다른 팀원들의 과제의 진행도에도 신경 쓰면서 결과적으로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결과물을 내기 위해 최선을 다합니다.
실례로 대학시절 경영과학을 수강하였을 때의 팀 프로젝트에서 저는 모두가 꺼려하는 어려운 수식작성을 도맡아 하였습니다. 거기서 저는 과제를 충실히 수행하는데만 그치지 않고 복잡하지만 좀 더 현실적인 제약조건을 추가하여 분석하였습니다. 이러한 도전에 교수님께서도 감탄하셨고 저의 팀은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반대로 타인의 평가가 없는 장시간의 혼자만의 작업에선 점점 나태해지고 자신과 타협하게 되는 경향이 있다는 것을 고시 생활을 통해 깨달았습니다. 이러한 자신의 문제는 모두가 함께 일하는 회사생활을 통해 극복될 수 있다고 생각하여 취업을 하기로 결심했습니다. ▶▶"거기서 저는 과제를 충실히....현실적인 제약조건을 추가하여 분석하였습니다" 라고 하셨는데. 그것이 무엇인지를 좀 더 구체적으로 써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리더로서 잘 한다고 쓰셨는데, 해당 사례는 리더이기 보다는 남이 싫은 것도 묵묵히 잘 하는 팀원이었다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논리적으로 잘 맞지 않습니다. 아마도 앞의 내용도 수정이 필요하겠습니다.
3. 조직에서의 적극적인 활동의 성공 사례
모두를 위한 노력 저는 서해 최북단 섬인 OOO에서 군복무를 하였는데, 군 생활 중 힘든 것 중 하나가 외박을 나가도 섬 밖으로 나갈 수 없기 때문에 몇 번 외박을 나가다 보면 할 게 없어서 별다른 의미가 없는 점이었습니다. 저는 상병 시절부터 부대원들의 의견과 희망사항을 메모 정리하여, 내무반장이 되어 부대장님과의 대담 시에 그때까지 준비해온 문서를 바탕으로 외박제도의 개선을 건의했습니다. 치밀한 준비에 부대장님도 놀라시고 제 건의서를 신중하게 검토해보시기로 약속하셨습니다. 수주 후 외박을 나갔을 때의 편의가 개선되었고 반납한 외박의 일부를 휴가일수에 붙일 수 있게 되어 다른 사병들로부터도 감사를 받고 부대 사기가 올라 업무 성과도 향상되었습니다. ▶▶매우 잘 쓰셨습니다. 이런 내용은 지원하는 회사에도 좋은 이미지로 어필이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4. 자신의 장점과 개선해야 할 사항
제가 가장 잘 하는 것이라 하면 일본어입니다. 학원을 다니거나 해외연수를 다녀온 것도 아니지만 오직 일본어에 대한 열정으로 노력한 결과 원어민에 버금가는 언어능력을 갖추게 되었습니다. 단순한 언어능력뿐만 아니라 일본문화에 대한 이해도 깊어 주위에선 OOO이라 불렸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언어능력보다 제가 가장 자신 있는 부분이 있습니다. 바로 그것은 '향상심'입니다. 고시공부라는 굴레에서 벗어난 지금, 무엇보다 하고 싶은 것은 자신을 계발 하는 것입니다. 영어도 일본어만큼 잘하기 위해 끊임없이 공부하고 중국어도 공부하기 시작했습니다. 컴퓨터도 더 공부하고 싶습니다. 그리고 현재 가장 공부하고 싶은 것은 바로 '실무'입니다. 기업에 있어 필요한 인재가 되고 싶은 열망이 마치 구렁이처럼 저를 꽉 조이고 있습니다. 이번에 OO시 무역 서포터즈는 그러한 저에게 정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실무에 중점을 둔 2주간의 집중식 강의는 저의 실무에 대한 열정에 불을 붙이었고, 저는 고시 공부 이상 열정적으로 수업에 임하였습니다. 앞으로 기업에 들어가서 실무에 임하게 되면 제가 가진 모든 역량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기업에 필요한 인재가 되고 싶습니다. 현재 저는 업무에 굶주려 있습니다. ▶▶"고시공부라는 굴레에서 벗어난 지금, 무엇보다 하고 싶은 것은 자신을 계발 하는 것입니다." 이런 글은 기업에서 볼 때는 매우 위험한 발언입니다. 기업은 자신을 계발하는 것이 아니라, 조직이 모여서 성과를 이루는 곳입니다. "조직을 통해서 조직 성취를 통해서 저도 자연스럽게 발전하고 싶습니다" 라는 식으로 바꿔야 합니다. 인사담당자와 사업담당자는 그 사람이 어떤 좋은 스펙이 있더라도 위와 같이 표현한 지원자를 합격시키지 않을 것입니다. "그리고 현재 가장 공부하고 싶은 것은 바로 '실무'입니다. 기업에 있어 필요한 인재가 되고 싶은 열망이 마치 구렁이처럼 저를 꽉 조이고 있습니다." 중 뒷부분은 잘 쓰셨으나, 앞 문장에 나오는 '공부'라는 단어는 빼시고, 대신 조직에 기여하여 조직과 함께 성장하고 싶다는 표현으로 바꾸시길 바랍니다.
제가 지금부터 개선해야 할 것은 오랜 고시생활로 인해 조직생활에 대한 감각이 무디어진 점입니다. 학교 고시반에 있었을 때는 같이 공부하는 선후배, 친구와 부대끼며 지냈지만 졸업 후 OO동 고시촌에서의 생활은 실로 고독했습니다. 그 고독은 저의 향상심을 무디게 하였고 수험 스트레스를 더욱 무겁게 하였습니다. 지금 생각하면 고시 실패의 가장 큰 원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저는 이러한 문제를 정확히 인식하고 있고 하루빨리 조직 생활에 적응하기 위해 적극적이고 긍정적인 마인드를 가지고 회사 생활에 임하려고 합니다. 처음엔 물론 어색하고 마음의 벽에 가로막힐 수도 있겠지만 미소와 재치, 적극적인 태도가 그러한 장애를 신속히 해결할 것이라 믿습니다.
▶▶회사라는 조직은 고시 공부를 했던 사람을 그리 좋아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조직적으로 함께 일하는데 아주 서투르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곳곳에 나오는 행정고시에 대한 사항은 신중히 생각하시고 기재를 해주시길 바랍니다. 고시공부로 인한 장점은 살리고 내가 가진 단점은 그 동안 어떤 노력을 통해서 커버를 했는지, 현재는 어떤 상태인지를 써주시기 바랍니다.
첫댓글 좋은 정보 퍼갈게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