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R큐슈 디젤기동차 키하185계(오이타,구마모토차량센터 소속)
1. 제원
데뷔 - 1986년(JR큐슈 데뷔는 1992년)
길이/폭/높이 - 21300 / 2903 / 3845
편성 - 2~3량편성
영업최고속도 - 110km/h
설계최고속도 - 110km/h
궤간 - 1067mm
엔진사양 - DML11HZ엔진(250ps/2000rpm) 2기
변속기 - 액체식 변속기 TC2A/DF115A
대차 - 원형적층고무식 볼스터리스 대차 DT55 / TR240
브레이크방식 - CLE 전자자동공기브레이크
신호장치 - ATS-SK / ATS-DK
수상경력 - 제27회(1987) 로렐상 수상차량
키하185계는 1986년 제작이 시작된 이래로 시코쿠 지역에서만 운용되어 왔다. 국철 말기에서부터 제조가 시작된 이 차량은 JR화 이후에도 계속 제작이 되었는데, 1990년 이후 JR시코쿠가 고속버스에 대응하기 위해 고속운전이 가능한 틸팅형 특급차량인 2000계를 개발하여 증비하게 되어 일부 키하185계가 필요없어졌다. JR큐슈는 급행형 기동차의 노후화가 심각해져서 서로 이해관계가 맞아떨어졌기 때문에 키하185계를 JR큐슈로 매각하게 된다. 매각한 차량은 총 20량. 1992년 2월 12일 JR시코쿠에서 등록이 말소되고, 7월 15일에 JR큐슈로 이전등록이 되었다.
특급 유후, 아소 등에 사용하기 위해 도색이 변경되었으며, 또한 키로하186형(그린샤)의 경우 엔진을 2기 탑재하는 것으로 변경, 그린샤를 폐지하여 키하186형으로 개조하여 중간차가 되었다. 2004년 특급 아소가 폐지되고 큐슈횡단특급/쿠마가와의 운행개시로 1인승무 개조공사를 시공하였으며 내장재를 목재로 변경하여 다시 리뉴얼을 실시하였다. 엔진도 DMF11HZ형 엔진으로 바꾸었다. 키하185계 중 4호차와 1012호차는 미스미선 특급열차 <A열차로 가자>전용차량이 되었다. 역시 디자인은 미토오카 에이지가 담당하였으며 개조와 동시에 구마모토차량센터로 옮겼으며 전용편성이 되었다.
[운전실 사진 - 스플리터님 제공]
[실내 사진 - 화니님 제공]
2. 운행노선
JR큐다이본선 특급 유후
JR호히본선 특급 큐슈횡단특급
JR미스미선 특급 A열차로 가자
3. 차량기지 / 편성표
- 구마모토차량센터
<미스미 구마모토> |
편성 | 키하 | 키하 |
185 | 185 |
| cMM | MMc |
| 250ps*2 | 250ps*2 |
A열차로 가자 | 4 | 1012 |
JR큐슈 구마모토차량센터 소속. 총 2량 운용.
- 오이타차량센터
키하185계 0번대 - 키하185-1,3,5,7,15 총 5량 운용
키하185계 0번대 - 키하185-2,6,8,10,16 총 5량 운용.
키하185계 1000번대 - 키하185-1001,1004,1008,1011 총 4량 운용.
키하186형 - 키하186-3,5,6,7 총 4량 운용.
디젤 기동차의 특성상 편성은 항상 변경 가능.
특급 유후에 운용하는 차량 - 키하185-1,3,5,7,15,16, 키하186-3,5,6,7
큐슈횡단특급에 운용하는 차량 - 키하185-2,6,8,10,1001,1004,1008,1011
4. 회원 투고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