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관계훈련
1. 목적
인간관계훈련은 개인과 집단상호간의 경험학습을 통해 자기의 장, 단점을 발견하고 그리고 다른 사람과의 대화, 생각, 행동을 통하여 그 사람을 이해함으로써, 사람마다 생각과 가치관이 다른 것을 알며 남을 이해, 수용하면서 자기의 가치관을 건전하게 확립하려는데 그 목적이 있다.
즉 관계훈련은 바람직한 인성확립, 타인이해와 관심 그리고 관계개선과 증진, 공동체적 삶을 살 수 있도록 도와주는 일이다.
인간존재의 사회적인 성격을 탐구한 “만남의 신학자”인 마틴부버(M.Buber)는 집단생활 안에서 의미탐구의 뿌리가 되는 존재에 대한 대인관계 철학을 설명하였다. 부버의 공존((共存 ; being-with) 이란 개념은 “모든 참 삶은 만남이다” 즉 “인간의 존재는 공동체 안에서만 있을 수 있으며 사람과 사람 사이에서만 있을 수 있다.” 라고 말한다. 부버 철학의 핵심은 ‘관계(關係)이다
만일 인간존재의 근본적인 사실이 “인간과 함께 있는 인간”(man with man)이라면 “대화”가 곧 “함께”(with)하도록 만들어 주며 대화가 만남의 장소를 나타내 보여 주는데 이 대화를 통해서 인간들이 끊임없이 접촉하고 관계하게 된다. ‘말 한마디가 천냥빛을 갚는다’는 말과 같이 대화란 인간공존의 기름 역할을 하는 것이다.
인간관계교육에 관한 여러 가지 새로운 방법들이 연구 개발되어 우리 나라에도 매우 활발히 실시되면서 명칭도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다.
Group dynamics, T-Group(training group), 공동체훈련, 감수성훈련(Sensitivity training), 심성계발 프로그램, 함께 나누는 삶, 대화를 통한 공동체 건설, 기초 공동체건설, 구조화된 체험, 지도력개발, 의식개발, 체험학습, 자기개발, 등등으로 사용되어 오고 있지만 제대로 정리되어 체계화된 분야가 아니라 이 모든 것을 “인간관계훈련: 이라고 명칭하여 사용하고 있다. 그리고 여기에 사용되어져 오고 있는 많은 실제 프로그램들도 잘 선별하여 사용하여야겠다.
부버는 사람들이 대화하는데 진정한‘만남의 기회’를 갖도록 하는 것이 가장 어렵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단순한 지식 수준의 교환만이 아니라, 삶의 나눔 , 인간적인 요소, 바로 인격을 나누는 것이 만남의 교육과정이라고 생각한다. 인간전체의 성숙을 위해서 “너와 나”. 이 참된 만남이 있어야 한다. 부버는 설명하기를, 우리는 사람을 대할 때에 하나의 온전한 인격(wholo person) 으로 대하지 못하기 때문에 정직하게 사람과의 올바른 관계를 맺을 수가 없다는 것이다.
처음 탄생한 아이는 어머니와의 접촉과 사귐을 통해서 시작되고 그 다음에 아버지, 형제 자매와의 사귐을 통하여 한 걸음씩 더욱 성장하게 되며 다음단계에 이르러서는 친구와 이웃과의 연관을 통하여 성장하게 된다. 즉 모든 사람들은 자기를 위해 성장시키고 있다는 이러한 사실을 우리는 “관계”라고 부르고 또한 타인과의 관계 없이는 누구도 자기인격을 성장시킬 수 없다는 이러한 특징을 일컬어 “인간의 인격적 상호의존성” 이라고 부른다.
오늘의 거대한 사회질서 안에서 개인의 존재는 점차로 희미해지고 그 독자성과 전체성도 상실되어가고 있으며 인간을 인간이 아닌 수단이나 그이하의 어떤 구성요소인 그것으로 격하시키고 있는 현대 물질문명 사회에서 참다운 만남으로 서로간에 장벽이나 계급이 허물어지고 경의와 존경이 넘쳐, 대화 가운데 인격적인 사랑을 깊이 깨닫고 성숙해 가는 우리의 관계가 되기를 바라고 있다.
2. 사용기법
가. 대화 - 소개하기, 설명하기, 피드 백
나. 침묵 - 묵상, 만지기, 느낌의 표현, 사물과의 대화
다. 그림 - 감정의 표현, 생각과 내면세계의 표현, 과거와 미래
라. 작문 - 자서전, 편지, 느낌과 생각의 기록, 결단
마. 노래, 춤
바. 드라마 - 역할, 극, 주어지는 작업
3. 진행상 유의 할 점
가. 공평한 참여기회 부여
나. 부드럽고 부담감이 없는 분위기 조성(시작과 평가까지)
다. 진행 중 느낌이 필요한 순간은 느낄 수 있도록 분위기 조성
라. 매 과제마다 피드백을 실시
마. 단계별, 과정별로 진행
바. 자리배열은 최소한 가깝게 배치
사. 발표는 서서, 앉아서를 번갈아 하도록(발표와 표현의 훈련의 장)
아. 적절한 의식노래는 가능
자. 무관심한 참가자와 하위집단은 자연스럽게 참여토록 유도
차. 대화가 정체될 때는 활달한 사람부터 시작
카. 아래와 같은 약속을 서로 지키도록 한다.
* 처음부터 끝까지 경청한다.
* 사소한 이야기라도 진지하게 경청한다.
* 들은 이야기의 느낌을 그대로 다 표현한다.
* 다른 사람의 슬픔이나 기쁨을 함께 나눈다.
* 다른 사람의 이야기가 나오도록 기다린다.
* 서로간 상처를 주는 말은 하지 않는다.
3.프로그램
가. 자신을 소개
1) 이름, 별명, 고향, 장래의 희망소개, 직업관, 소지품 소개
2) 나는 누구인가 ?(10개의 답으로 나열)
3) 좋아하는 우선순위(혈연, 물건, 사람)
4) 좋아하는 것(월, 시간, 장소, 음식, 산, 나라)
5) 기쁜 일, 슬픈 일
6) 자기인생에 영향을 준 사람, 책, 영화
7) 자화상 그리기(5, 10, 20, 30. 60년 후)
8) 3분연설(내가 대통령이라면, 남은 인생 1주일전, 내가 남자, 여자라면)
나. 감정의 만남
1) 인사, 악수
2) 팔 부딪힘
3) 안마하기, 껴안기
4) 기대어 앉기, 등비비기
5) 이마 맞대기, 눈으로 감정교류
6) 예. 아니오
7) 눈감고 얼굴 더듬기
8) 거울속의 나
9) 사물의 촉감나누기
다. 신뢰의 회복
1) 허리와 다리펴고 뒤로 넘어지기
2) 무릎의자 만들기
3) 눈가리고 산책하기
4) 피라밋 쌓기
5) 그대의 다리가 되어
6) 종이조각 맞추기
라. 몸으로 감정교환
1) 그룹만들기(2,4,5명,동성,이성,취미 등)
2) 손,발 씻겨주기
3) 신문지 위에 서기
4) 음악에 맞추어 흔들기
5) 인사(열 꼬마 내 친구)
6) 머리위로 사람들기, 나르기
마. 인생설계와 다짐
1) 소감문, 다짐의 글
2) 관심과 가치관의 우선 순위
3) 나는 누구인가
4) 구체적 목표의 계획표 작성
5) 자화상 그리기(재)
바. 새로운 출발
1) 서로 마음의 선물전달
2) 축복의 기도,석 별의 인사(껴안으며)
3) 고향을 향하여 함성지르기
첫댓글 책 한권을 올려주시니 감사드립니다~^^*
리듬만 잘 타시나 했더니~ 팔방미인이시네요~
폭소여행에서 뵙겠습니다~^^*
B타민님 폭소야기 자꾸 허지마서유^^
쇈내 억쑤로 속상하당께네유
웃으며 살아야지요 폭소여행에서 뵐께요~ㅎ
여억시 젊은 태양님이서유^^쪼물쪼물....(시원허지죠이)
잘 활용하도록 노력해야것슴다^^
언제 기회가 올려나.........
이렇게 수고해주시는 태양님께 안마 해드려야징
엉청 시원해요~마음까지~ㅋㅋㅋ
젊은태양님 유용한 정보들 , 대단히 고맙습니다^^
추후 유용한 자료가 될 것 같군요^^ 휴휴휴~~
다행입니다. 파페님이 문자보내줘서 하루가 즐겁습니다. ㅎㅎㅎ
대단하십니다. 너무 유용한 자료네요...감사~^L^~
감사합니다. 회장님~ㅎ
젊은태양님 자료 감사합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행복한 시간 되세요.
명장님 반갑습니다. 앞으로 많은 지도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