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출가스 정기검사를 대행하는 정비소를 찾아 매연검사를 받았다. 3가지 모드에서 각각 다른 부하를 걸고 매연과 출력을 측정한다
라디에이터 위에서 소음을 쟀다. 10% 경유만 넣었을 때는 엔진룸 소음이 84.6dB을 기록했다
바이오디젤을 넣었을 때는 79.0dB. 소음이 다소 줄어들었다
부하검사는 구동축인 뒷바퀴를 롤러에 올려놓고 실시한다
테스트 결과는 검사실 모니터에 실시간으로 나타난다
매연검사와 출력은 배출가스 정밀검사를 대행하고 있는 정비소에서 정밀검사와 똑같은 방법으로 체크했다. 롱텀 테스트가 끝날 때까지 매연검사는 같은 업소에서 하기로 했다. 디젤차의 배출가스 정밀검사는 부하검사(lug-down 3모드)가 원칙이다. rpm을 기준으로 3가지 모드에서 출력과 매연을 측정하는 방식이다. 1모드는 등록증에 있는 정격 rpm 상태로 시속 70km 안팎으로 달리면서 측정한다. 2모드는 정격 rpm을 90%로 제어해 10%의 부하를 준 상태에서, 3모드는 정격 rpm의 80%로 제어하고, 20%의 부하를 걸어 이때 나오는 매연과 출력을 잰다. 각 모드에서 10초 동안 측정해 매연 배출량(%)과 출력의 평균값, 이때의 엔진 회전수를 알 수 있다.
연비 테스트는 기름을 가득 채워 일정 거리를 달린 다음 다시 가득 채워 연료의 소모량과 주행거리를 환산하는 방법을 썼다. 연료 소모의 변수를 없애기 위해 출퇴근만 했다. 테스트를 의식해 임의로 정속으로 달리거나 급가속·급브레이크를 밟지 않았고, 평소의 운전습관을 유지했다. 특히 운전자에 따라 연비에 오차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오너만 운전하기로 했다.
소음측정은 보닛을 열고 라디에이터로부터 5cm 정도 위에 소음측정기를 두고 팬이 돌지 않을 때 측정했다. 외부 소음이 입력되지 않도록 장소와 날씨에도 신경을 썼다.
바이오디젤을 넣기 전에 100% 일반경유를 넣고, 위에서 적은 대로 다섯 가지 테스트를 해 비교분석을 위한 데이터를 만들었다. 매연검사에서는 1모드 4천150rpm, 61마력에서 62%가 검출되었고, 2모드에서는 3천770rpm, 64마력에서 62%가 나왔다. 3모드에서는 3천380rpm, 63마력에서 56%로 나타났다. 현 배출가스 검사기준으로도 불합격이다. 소음 테스트에서는 84.6dB을 기록했다. 연비는 32.271X로 308.69km를 달려 9.56km/X로 나타났다.
운전석에서 느끼는 감각은 오래된 여느 디젤차와 다를 것이 없었다. 1단과 2단에서 느껴지는 강력한 토크와 엔진회전이 가장 부드러운 영역이 4단, 시속 60∼70km인 점이 인상적이었다. 시속 120km가 넘는 고속에서는 차체가 불안정하고 소음이 심해 종합적인 평가를 할 수 없었다.
6월 15일, 산자부로부터 바이오디젤 판매 주유소로 인증받은 한 주유소에서 바이오디젤 BD20을 넣었다. 국내에서 규모가 가장 큰 가야에너지(옛 신한에너지)가 공급한 바이오디젤이다. 값은 X당 1천93원으로 경유와 같다. 연료탱크가 거의 바닥이 난 상태에서 57.630X를 넣었다. 주유비는 6만3천 원.
BD20을 넣고 경유와 비교했지만 소음과 출력, 가속력 등 운전석에서는 차이를 느낄 수 없었다. 매연검사에 들어갔다. 1모드 4천140rpm, 57마력에서 59%, 2모드는 3천790rpm, 60마력에서 59%가 나왔고, 3모드에서는 3천360rpm, 59마력에서 56%가 검출되었다. 매연은 경유를 넣었을 때보다 분명히 줄었다. 현재 기준으로 합격이지만 검사원들은 큰 의미가 없다고 잘라 말했다. 적어도 10% 이상 오차가 나야 인과관계를 따져볼 수 있다는 것이다.
엔진 출력은 세 모드에서 4마력씩 떨어졌지만 이 수치도 큰 의미가 없다. 소음은 84.6dB에서 79.0dB로 5.6dB 줄어들었다. 하지만 몸으로 오차를 느끼기는 어려웠다. 주유소에서 다시 바이오디젤을 넣었다. 38.889X로 377.7km를 달려 9.71km/X의 연비가 계산되었다. 경유(9.56km/X)보다 0.15km/X 앞섰다.
이번 테스트에서 바이오디젤과 경유는 매연, 연비, 출력, 소음, 운전자의 느낌에서 거의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역으로 시승차의 상태나 운전조건 등을 좀더 세밀하게 통제하지 못해 생긴 결과일 수도 있다. 차이가 있지만 결과가 나타나지 않았을 수도 있다는 얘기다. 1차시험 결과는 무승부. 다음달에는 BD50과 100% 경유를 비교할 계획이다. 어떤 결과가 나올지 벌써 궁금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