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향(江陵 鶴山 金光坪) 이야기
<4> 삼베 짜기
이렇게 삼베 실이 베틀에 오르기까지는 글로 설명하기 어려운, 의외로 복잡한 과정이 많고 상당히 전문적인 지식이 필요한 과정이 많은데 조금이라도 잘못된 부분이 있으면 짤 수가 없다.
베틀의 모습<상당히 복잡하고 각 부분의 명칭도 재미있다.>
그 복잡한 과정을 옛 여인네들은 어찌 익혔는지 길쌈하기와 바느질(옷 만들기)은 전국 어느 곳을 막론하고 여인네들이 익히는 필수 항목이었으니..... 어머니 말씀에 의하면 이렇게 베틀에 걸기만 하면 이제 ‘다 먹은 길이다.’ 라고 하셨으니 아마 90% 과정은 끝났다는 의미겠다.
베틀(끌) 신 / 부테(허리테)
우리 어머니는 낮에는 밭에도 나가시고 집안일로 쉴 틈이 없으셨을 터인데도 짬만 나면 베틀에 올라 베를 짜셨는데 저녁이면 밤이 이슥할 때까지 베를 짜서 나는 찰칵거리는 바디소리를 들으며 잠에 빠져들곤 했다.
팔 남매의 막내인 나는 대여섯 살까지 젖을 먹었던 모양으로 누님들 말에 의하면 베틀 옆에 서서 어머니를 쳐다보며 ‘어머이, 얼릉 내려와서 젖 주개....’하고 졸랐다고 한다. 강릉지방 말투는 어머니에게 하는 말이 아랫사람들에게 하는 ‘하게’ 비슷하게 말을 해서 경인 지방 사람들이 들으면 이상하다고 한다. ‘어머이, 밥 먹개....’
삼베는 마흔 자(12m)가 한 필인데 실을 걸 때는 보통 마흔두 자를 걸어서 여분으로 두 자를 더 넣는다고 하셨다. 솜씨가 좋은 사람은 이틀이면 한 필을 짜냈지만, 보통 한 필을 짜려면 사나흘, 혹은 닷새쯤 걸렸던 것 같다.(폭은 60cm)
집에서 하는 길쌈으로는 삼베(麻) 외에도 모시(모시풀/여름 옷감)와 무명(목화/겨울 옷감)도 짰고 누에고치에서 명주실을 내어 비단(緋緞/Silk)도 짰는데 명주(明紬)는 길쌈이라 하지 않고 ‘명주를 난다. 명주를 짠다.’라고 했던 것 같다.
명주(明紬)는 누에고치에서 뺀 실을 일컫는 말로 천으로 짜면 비단(緋緞)이 된다. 어머님 말씀으로 여자들 댕기나 치마저고리는 ‘철두고사’를 노란색이나 남색으로 염색해서 많이 해 입었다는데 ‘철두고사’가 무엇인지 인터넷을 뒤져도 나오지 않는다. 그리고 남자들의 바지저고리는 삼팔주(三八紬)로 지었다는데 아주 고운 명주를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