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도 포교사고시 예상문제 <5>
1. 부처님께서 사와티 기원정사에 계실 때, 천인 세상을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최상의
행복이 무엇인지 여쭈었다.
부처님의 설법 중 여기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무엇일까요?
① 어리석은 사람과 사귀지 않고 슬기로운 사람과 가까이 지내며 종경할 만한 사람을 존경하는 것
② 더불어 나누고 정의롭게 살며 친지를 보호하고 비난받지 않을 행동에 게으르지 않는 것
③ 자기는 풍족하게 살면서 늙고 쇠약한 부모를 돌보지 않는 것
④ 인내하며 온화한 마음으로 수행자를 만나 가르침을 서로 의논하는 것
2. 부처님의 제자들 가운데 출가하였지만 승가에 들어와서도 여전히 잘못된 습성대로 사는
이들이 더러 있었는데, 부처님으로부터 시체를 태우는 막대기와 같다고 질책을 받았던 인물이
아닌 분은?
① 멧띠아 ② 깔루다이 ③ 찬나 ④ 빠따짜라
3. 삼국의 불교학과 불교신앙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설명은?
① 고구려에서는 삼론학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였다.
② 백제에서는 계율학 연구가 성행하였으며, 미륵신앙이 유행하였다.
③ 고구려와 백제에서 일본으로 건너간 승려들은 주로 열반학자였다.
④ 신라 불교사상의 주류는 원광에서 자장으로 이어지는 유식사상이었다.
4. 삼국시대 불교의 성격으로 적당하지 않은 것은?
① 고대인의 의식과 높은 철학을 접하게 되었다.
② 사후를 위한 내세종교로도 받아들여졌다.
③ 국가의 안녕을 기원하는 호국불교의 성격도 강했다.
④ 수용 초기에는 천신에 대한 신앙이 강조되었다.
5. 1차결집에 관한 기록 중에서 틀린 것은 어느 것인가?
① 마하카쉬바의 주도 아래 이루어 졌다.
② 아난 존자가 경장을 암송하였다.
③ 우팔라가 논장을 암송하였다.
④ 마가다어도 사용되었을 것으로 추정되나 현재 남아있지 않다.
6. 2차결집을 주도한 비구는 누구인가?
7. 다음은 발우공양에 대한 설명이다.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중국의 경우 선종의 수행승은 청규가 제정되어 걸식의 의미는 희박해졌으나
그 정신만은 이어져 발우공양으로 전승되고 있다.
② 음식의 좋고 나쁨과 많고 적음을 헤아리는 차별심으로 인해 음식의 은혜를 망각함을 반성하는 의미가 있다.
③ 수행의 하나인 발우공양은 모든 사람이 똑같이 나누어 먹는 평등사상이 있다.
④ 발우공양은 배를 채우고 음식의 맛을 제대로 알아보기 위한 공양이다.
8. 탁발에 대한 설명과 의미를 바르게 표현한 것은?
① 부처님만 몸소 실천하였도, 제자들은 상황에 따라 생활하는 방식이었다.
② 무소유의 정신을 바탕으로 수행에 전념하라는 가르침이자 자기를 낮추는 하심을 기르는
수행방편이다.
③ 우리나라에서는 1964년 이후 탁발이 공식적으로 금지되어 탁발을 한 번도 시행하지 않았다.
④ 걸식할 때 몸과 마음을 바르게 하여 좋은 음식을 생각하라고 부처님은 당부하셨다.
9. 다음은 사찰을 찾는 예법에 대한 설명이다. 거리가 먼 것은?
① 일주문 앞에서 마음을 가다듬고 법당을 향해 합장 반배한다.
② 법당에 오르기 전에 전 탑에 반배로 3배의 예를 올린다.
③ 부처님을 존경하는 마음으로 법당 어간문을 이용한다.
④ 향이 피워져 있을 경우 향을 올리지 않고 마음으로 대신한다.
10. 다음은 오체투지에 대한 설명이다.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부처님께 예경하는 방법 중 가장 경건한 예법이다.
② 모든 불교국가에서 똑같은 자세를 취한다.
③ 상대방에게 최대의 존경을 나타내는 동작이다.
④ 몸의 다섯 부분이 땅에 닿게 엎드려 절을 한다.
1. ③ [천인] “세존이시여, 모두들 최상의 축복을 소망하며 행복에 관해 생각합니다. 무엇이 세상을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최상의 행복입니까?”
[붓다] “어리석은 사람과 사귀지 않고 슬기로운 사람과 가까이 지내며 존경할만한 사람을 공경하는 것,
분수에 맞게 살고 일찍부터 공덕을 쌓아 스스로 바른 서원을 세우는 것.
많이 배우고 익히며 절제하고 훈련하여 의미 있는 대화를 나누는 것,
어머니와 아버지를 섬기고 아내와 자식을 돌보며 일을 함에 있어 부산하지 않는 것.
더불어 나누고 정의롭게 살며 친지를 보호하고 비난받지 않을 행동에 게으르지 않는 것. .
존경하고 겸손하며 만족스러워하고 감사하는 마음으로 적절한 때에 가르침을 듣는 것.
인내하고 온화한 마음으로 수행자를 만나 가르침을 서로 논의하는 것.
감관을 잘 지켜 청정하게 살며 거룩한 진리를 관조하여 열반을 이루는 것.
세상살이 많은 일들에 부딪쳐도 마음이 흔들리지 않고 슬픔과 번민 없이 안온한 것.
이러한 방법으로 그 길을 따르면 어디서든 실패하지 않고 어디서든 번영하리니 이것이야말로 최상의 행복입니다.”
2, ④ 빠따짜라 : 계율에 능숙한 비구니 가운데 제일,
3, ③ 진평왕 때의 원광은 중국에서 돌아와 성실종과 열반종을 전하고, 세속 오계를 가르치는 등 새로운 사회윤리와 국가 정신을 확립하는 데 힘썼다.
또 선덕 여왕 때의 자장은 계율종을 새로 열고 대국통이 되어 불교를 총관하였다.
652년에 일본으로 간 고구려 혜관(惠灌)은 백제 관륵의 뒤를 이어 일본 제2대의 승정이 되었고, 삼론학을 널리 전파하여 일본 삼론종의 시조가 되었다
4. ④ 불교전래 초기에는 무격신앙이 차지하고 있던 사회적 위치 때문에 불교에 대한 반발이 적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무격신앙은 불교의 공인을 계기로 하여 주류(主流)적인 위치에서 밀려나 점차 전통문화로서 침전되었고, 다른 한편으로 불교문화와 융합되면서 무격신앙의 내용이나 성격 자체도 전반적으로 변화가 일어나서 불교적으로 정리되고 개편되었습니다. 불교에 이러한 신앙적 측면이 강조됨과 더불어 집권계층을 중심으로 한 국가발전의 기원 성향 등이 점차 높아지면서 불교의 호국적(護國的) 성격은 드러나게 되었습니다.
5. ③ 1차 결집 석존의 교법은 그를 항시 가까이 모시고 있던 아난다에 의해 암송되었으며 율은 계율에 정통한 우파리에 의해 송출되었다고 한다
6. 야사(Yaśa) 팔리어 율장에 의하면 석존의 입적 후 100경에 야사(Yaśa)라는 비구가 당시 상업적으로 번창하고 있던 도시 바이샬리에 갔다가 그 지방 비구들이 신자들로부터 금·은 등을 보시받고 있는 것을 목격하고 이의를 제기했으나 오히려 그들로부터 빈축을 사게 되자 그 지방 서쪽 지역에 있는 비구들에게 도움을 청한 결과 700명의 비구들이 모여 회의를 개최했다고 한다.
이 회의에서 계율의 엄격한 준수를 요구하는 비구들은 바이샬리 비구들이 행한 10개 사항(十事)을 심의하여 불법임을 판정했다고 한다. 여기까지가 율장이 전하는 바이나 실론의 사서 〈도사(島史) Dῑpavaṃsa〉에 의하면 그 회의의 결정에 승복하지 않은 수많은 비구들이 따로 모여 대중부(大衆部)라는 파를 형성함으로써 승가는 보수적인 상좌부(上座部)와 대중부로 분열되었다고 한다.
7. ④ 발우공양은 배를 채우고 음식의 맛을 제대로 알아보기 위한 공양이 아니라 음식을 먹는 뜻은 탐진치 삼독을 끊고, 그러한 종자를 멀리하여 마음을 잘 막겠다. 올바르게 생각할 때 이 음식을 치료약으로 먹겠다. 수행을 위한 몸뚱이의 유지에 먹는 뜻이 있다..
8. ② 1964년부터 공식적으로 탁발을 금지하였다. 그럼에도 한편에서는 ‘생명평화탁발순례’나 어려운 이웃을 돕기 위한 ‘자비의 탁발’ 행사 및 세계 고승의 발우 전시회 등을 통하여 탁발에 대한 관심을 불러일으키거나, 실제로 탁발하는 스님들이 가끔 목격되기도 한다.
9. ③ 사찰 법당의 맨 중앙간을 어간(御間)이라고 한다.
중앙문을 어간문이라고 하고 부처님과 스님의 출입문이다.
따라서 재가불자는 어간문을 통해 들어가거나 어간에 앉아 예불을 드리지 않아야 한다
10. ② 티벳은 서서 절을 시작 하지만 온몸을 다 땅에 닿게 절을 하며, 중국의 불자는 고두레를 하지 않고 신발을 신은 상태에서 무릎을 방석에 대고 쪼그리듯이 절을 한다.
[불교신문 3384호/2017년 4월 14일]
< 제드붓다 세계 순회전시를 마치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