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역잡아함경_66. 바사닉왕, 방일하지 않음, 갖가지 비유
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
어느 때 부처님께서 사위국 기수급고독원에 계실 때였다.
바사닉왕이 고요한 곳에서 이러한 생각을 하였다.
‘현세의 이익과 후세의 이익을 얻을 수 있는 하나의 법이 있을까?’
이렇게 생각한 그는 부처님 처소에 와서 부처님 발에 예배하고 물러나 한쪽에 앉아서 부처님께 아뢰었다.
“세존이시여! 자못 현세의 이익과 후세의 이익을 얻을 수 있는 하나의 법이 있습니까?”
부처님께서 왕에게 말씀하셨다.
“나에게 하나의 법이 있는데, 그것을 수행하여 커지고 넓어지면 현재와 미래에 많은 이익이 있소이다.
이른바 방일하지 않는 법을 수행하는 것이니, 현재에도 이익을 얻고 미래에도 또한 이익을 얻소.
비유컨대 대지에서 온갖 곡식과 초목을 생장시키는 것처럼,
온갖 착한 법도 방일하지 않는 것을 말미암아 생기나니, 방일하지 않는 것이 자라게 함이며, 방일하지 않는 것이 커지게 하는 것이오.
대왕이여! 마치 대지에서 일체 종자가 땅으로 인해 생기고 땅으로 인해 자라나고 커지는 것처럼,
일체 중생이 방일하지 않음을 말미암는 것도 역시 그와 같소.
온갖 뿌리 향 중에는 검고 단단한 향이 가장 제일인 것처럼,
이 일 역시 마찬가지라서 온갖 착한 법이 방일하지 않는 것을 말미암고 있소.
단단한 향 중에는 적전단(赤栴檀)이 제일인 것처럼, 이 일 역시 마찬가지라서 온갖 착한 법이 방일하지 않는 것으로 근본을 삼으니, 방일하지 않는 것이야말로 진실한 법의 원인이며, 방일하지 않는 것이야말로 착한 법이 생기는 곳이오.
온갖 꽃다발 중에는 건타바리금(乾陀婆利琴) 꽃다발이 가장 제일인 것처럼,
온갖 착한 법 중에서 방일하지 않는 것이 제일이며, 그 밖의 것은 위에서 말했소.
온갖 물에서 생긴 꽃 중에서 청련화가 제일인 것처럼, 온갖 착한 법 중에는 방일하지 않는 것이 제일이며, 그 밖의 것은 위에서 말했소.
온갖 축생의 발자국 중에서 코끼리의 발자국이 제일인 것처럼,
온갖 착한 법 중에는 방일하지 않는 것이 제일이며, 그 밖의 것은 위에서 말했소.
적과 싸울 적에는 누구보다 앞장서서 싸우는 것을 제일이라고 하는 것처럼,
온갖 착한 법 중에는 방일하지 않는 것이 제일이며, 그 밖의 것은 위에서 말했소.
온갖 짐승 중에서 사자가 제일인 것처럼, 착한 법 중에는 방일하지 않는 것이 제일이며, 그 밖의 것은 위에서 말했소.
온갖 누각 중에서 높은 파나사(波那寫)가 가장 제일인 것처럼,
착한 법 중에는 방일하지 않는 것이 제일이며, 그 밖의 것은 위에서 말했소.
온갖 염부제(閻浮提) 나무 중에서 염부제 경계 위의 나무가 가장 제일인 것처럼, 착
한 법 중에는 방일하지 않는 것이 제일이며, 그 밖의 것은 위에서 말했소.
온갖 첨바라(詹婆羅) 나무 중에서 구라고바라(鳩羅苦婆羅)가 가장 제일인 것처럼,
온갖 착한 법 중에는 방일하지 않는 것이 제일이며, 그 밖의 것은 위에서 말했소
온갖 파타라(波吒羅) 나무 중에서 비단 문채인 파타라가 제일인 것처럼,
온갖 착한 법 중에는 방일하지 않는 것이 제일이며, 그 밖의 것은 위에서 말했소.
온갖 나무 중에서 파리질다라(波利質多羅)가 제일인 것처럼,
온갖 착한 법 중에는 방일하지 않는 것이 제일이며, 그 밖의 것은 위에서 말했소.
온갖 산 중에서 수미산(須彌山)이 제일인 것처럼,
온갖 착한 법 중에는 방일하지 않는 것이 제일이며, 그 밖의 것은 위에서 말했소.
온갖 금 중에서 염부단금(閻浮檀金)이 제일인 것처럼,
온갖 착한 법 중에는 방일하지 않는 것이 제일이며, 그 밖의 것은 위에서 말했소.
온갖 좋은 옷 중에서 가시(迦尸)옷이 제일인 것처럼,
온갖 착한 법 중에는 방일하지 않는 것이 제일이며, 그 밖의 것은 위에서 말했소.
온갖 색깔 중에서 흰 것이 제일인 것처럼,
온갖 착한 법 중에는 방일하지 않는 것이 제일이며, 그 밖의 것은 위에서 말했소.
온갖 새 중에서 금시조(金翅鳥)가 제일인 것처럼,
온갖 착한 법 중에는 방일하지 않는 것이 제일이며, 그 밖의 것은 위에서 말했소.
온갖 광명 중에서 해의 광명이 제일인 것처럼,
방일하지 않는 법도 역시 그와 같으며, 그 밖의 것은 위에서 말했소.
위에서 말했듯이 착한 행을 수행할 때는 방일하지 않는 것이 근본이며 생인(生因)이니,
그러므로 대왕이여! 당신은 지금 방일하지 않는 법을 반드시 닦아야 하며, 또한 방일하지 않는 법에 의지해야 하오.
왕이 만약 그렇게 하면, 왕의 부인과 후궁들도 방일하지 않을 것이며, 왕의 아들과 대신과 관속들도 그렇게 할 것이오.
방일하지 않은 것이야말로 바로 궁중의 안팎을 수호함이며, 방일하지 않기 때문에 창고가 가득 차게 될 것이오.
왕이 방일하지 않으면, 스스로를 보호할 뿐만 아니라 일체를 보호할 것이오.”
그러고 나서 세존께서는 곧 게송으로 말씀하셨다.
방일하지 않음이 가장 뛰어난 것이니
방일하면 비방과 증오 많으리.
현세에서 방일하지 아니하면
후세에는 큰 이익을 얻으리라.
현세의 이익과 후세의 이익
이 두 가지 이익을 이해해 알면
이런 사람을 굳건한 대장부라 하니
그 행하는 바도 밝고 지혜로우리라.
부처님께서 말씀을 마치시자, 여러 비구들은 부처님의 말씀을 듣고 기뻐하면서 받들어 행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