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찰글 정리 - 중간고사
202321010 홍준영
수업을 처음 시작하면서 내가청소년을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에 대한 성찰이 시작되었다. 청소년들의 비행, 범죄 등의 행위가 메스컴을 통해 노출이 많아지면서 대다수의 청소년들이 일탈행위를 하지 않지만 소수의 청소년들을 지금 현 시대의 청소년의 특징으로 치부하는 경향이 우리들에게 많이 녹아 있는 것 같다.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지금은 세대간이 갈등이 극에 달하고 있고 서로를 비난하고 있는 혐오의 시대를 살아가고 있다. 그 속에서 사회복지사로서 그리고 청소년지도사를 준비하는 입장에서 우리는 어떠한 시선으로 다양한 세대를 바라보고 있는지 되새겨 볼 필요가 있다.
먼저 청소년 지도에 대해 고민을 해 보았는데 나름의 정의를 구하면 청소년들이 올바른 성장을 할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하고 프로그램을 진행, 지원해주는 모든 행위라고 생각한다. 올바른 청소년 지도를 하기 위해서 중요하게 짚고 넘어가야 할 부분이 무엇인가 생각 했을 때 청소년들의 동기 유발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청소년들에게 새로운 관심사를 이끌어 내기 위해서는 단순히 경험하고 체험하는 정도가 아닌 제대로 된 전문가로부터 전문 지식, 경험의 순간이 청소년들에게 더욱 유익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청소년들에게 목표, 비전, 꿈을 심어주는 것이 중요하다. 구성된 조직이 원활하게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리더와 구성원들이 같은 비전을 가지고 공유하며 활동에 임했을 때 보다 쉽게 달성할 수 있다. 청소년 지도자로 청소년 그룹과 지도자의 관계속에서 리더의 위치에 있는 경우가 매우 많지만 그 속에서도 청소년 그룹 내의 자연스러운 리더와 팔로워들이 구성될 수 있도록 지지해 주고 그 그룹이 초기에 설정한 목표, 비전과 다른 방향으로 가지 않도록 조력해 주는 역할을 해 주어야 한다. 청소년들에게 리더쉽을 개발하고 키울 수 있는 활동이 중요한 이유는 우리가 사회속에서 살아가면서 항상 리더이면서 팔로워의 위치에 있기 때문이다. 끊임없이 이러한 상호 작용이 이루어 지기 때문에 청소년들에게 리더쉽을 개발하여 올바른 사회 구성원이 될 수 있도록 지도해야할 의무가 있다.
마지막으로 청소년 지도자의 역량이 청소년 지도에 매우 종요한 역할을 한다고 생각한다. 과학 기술이 빠른 속도로 발전하면서 청소년을 지도할 수 있는 환경은 급격한 변화를 맞이하였다. 오프라인보다는 온라인이 더욱 익숙하고 편한 세대가 지금의 청소년들이다. 지도자의 시선이 아닌 청소년의 시선에 맞춰야 하는 것처럼 그들에게 익수한 방식, 장소로 접근하는 것이 청소년들의 참여 유도, 동기 유발에 훨씬 효과적일 것이다. 하지만 지도자들이 정작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지 못해 청소년들과 거리감이 커지는 경향이 있다. 고지식한 관념에서 벗어나 청소년들과의 만남의 방식을 다양하게 할 수 있어야 하며 이를 위해서 끊임없이 지도자는 공부하고, 민감하게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