쓰는 요령을 알아갈 수록 활용폭이 넓어지는 베이킹 소다! 하지만 사용하다보면 드는 질문들이 있습니다.
이번에는 일종의 Q&A 시간을 가져봅시다.
Q. 베이킹 소다가 소독? 항균? 살균? 어디까지 하나요?
A. 균의 번식을 막는 제균 작용을 하는 베이킹 소다는 배수구에 뿌려 잡균의 번식을 막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완벽한 살균까지는 힘듦으로 산성분의 구연산을 이용해서 항균해주세요.
Q. 사용하면 안 되는 소재가 있나요?
A. 미가공된 나무가구, 알류미늄, 돗자리에는 사용하지 마세요. 변색이나 백변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또한 니트 같은 의류도 사용하면 안 되요.
Q. 가루가 흠집을 내지는 않나요?
A. 결정이 매우 미세하고 부드럽기 때문에 염려는 없습니다. 미세한 결정구조가 하는 연마작용은 더러움만 제거해냅니다.
Q. 보관법과 사용기한을 알려주세요.
A. 서늘하고 통풍이 잘 되는 곳에서 3년이 기준인데 식초를 떨어뜨려 거품이 생기면 문제가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Q. 베이킹 소다 사용후 하얀 자국이 남습니다.
A. 아직 결정이 남아 있어서 그렇습니다. 물로 씻어내거나 구연산으로 중화시키면 됩니다.
Q. 탈취제로 사용하던, 병에 든 베이킹 소다는 재사용이 되나요?
A. 공기와 접촉해 변화를 일으킨 부위, 약 1센치미터 아래쪽부터 사용이 가능합니다. 위 부분을 덜어내고 사용하세요.
Q. 같이 사용하면 안되는 세제군이 있나요?
A. 베이킹 소다와 함께 사용하는 구연산의 경우, 염소계 세제와 만났을 때 화학반응을 일으켜 유독가스를 발생시킵니다. 냄새가 날 경우 빠르게 환기를 시켜주세요.
본격적으로 베이킹 소다를 활용하기 위해서, 국내에서 구입할 수 있는 베이킹 소다와 구연산 제품군을 살펴보도록 할께요. 특히 구연산에 대해서는 구입경로 질문이 들어올 정도로 관심이 있으시던데요. 일본처럼 다양하지는 않지만 슈퍼마켓과 인터넷 쇼핑몰을 통해서 여러 종류의 베이킹 소다와 구연산 제품들을 만나실 수 있습니다.
먼저 베이킹 소다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브랜드 암앤해머입니다. 350g의 내츄럴 쉐이커로도 알려져 있지만 암앤해머는 뭐니뭐니해도 6.12kg 대용량 제품이 유명합니다. 미국 와이오밍주 그린리버 유역의 호수가 증발하고 남은 천연침전물인 탄산수소나트륨을 불순물 제거과정을 거쳐 최상의 품질로 뽑아낸 천연미네랄 물질을 납품하는 암앤해머는 그 역사만큼이나 유명합니다. 대용량을 구매할 경우, 가격의 측면에서 상대적으로 싼 비용으로 구매해 여러 용도로, 충분히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청소와 빨래, 베이킹 등 어떤 곳에서도 다 사용이 가능한 멀티 베이킹 소다입니다. 한국에서는 유한 양행이 수입해서 판매하고 있군요.
암앤 해머가 미국 기업으로 베이킹 소다를 대표하고 있다면 국내 기업들도 각기 다양한 베이킹 소다 제품군을 출시해놓고 있습니다. 먼저 LG에서 나온 한입 시리즈, 아트참에서 나온 허니버블 시리즈, 소다버블에서 나온 소다버블 시리즈 등이 있는데요. 베이킹 소다만 주력으로 하는 암앤해머와 다르게 국내 기업들은 베이킹 소다, 구연산, 산소계 세제(과탄산 소다) 이 3가지 천연세제군을 모두 출시해놓았습니다. 다양한 브랜드들 안에서 소비자의 선택의 폭이 넓어집니다.
여기에 더해서 조금 특이한 제품들도 있습니다. 피죤에서 나온 퓨어 베이킹 소다의 경우 천연생강을 함유해서 주방용으로 특화 시킨 제품입니다. 또 사본다마 코리아에서 수입하는 자연에서 담아온 천연 베이킹 소다와 자연원료 구연산 파우더는 미국 유기농자재평가원에서 인증 받은 원료를 사용한 고품질 제품입니다. 특히 자연원료 구연산 파우더의 경우 식품 첨가물 등급의 파우더를 제공합니다.
첫댓글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좋은정보 감솨~~
굿정보 감사합니다^^
유럽산이 젤품질좋고 그다음 일본 한국 중국순이네요ㅎㅎ 세탁과 청소에 아주 유용하게쓰고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