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6. 完全한 贖罪 詩四九章七 又希九章十一-卄二節
人類中 誰能擔當 此贖罪者? 아담不能救自己. 其能全体 亦不完全, 地上生存者 無能救死亡者. 人類皆在死亡之權 權下無能脫者. 人生 生命之價値 㝡高貴 以不完者 無能贖出.
此生命續在天本 与天堂聯絡之後可. 然則 地上与天堂 聯絡者 何人也? 아담後孫中 果何人也? 釋迦乎, 孔子乎? 不能者 有二. 一人類全体不完 代價不能也, 二代價雖備 不能奉獻天堂也. 故全人類 種族中 無可贖之希望.
誰能救死亡乎? 天父慈悲 憐憐不忘 其豫備久矣. 或以獻獸血之 以作聖殿. 大祭年年 代血一入 亦無希望也. 實人犯罪 完人而後 可贖 .完從律法 活人而生. 是完人卽 犯罪前아담, 主爲完全之贖. 使徒已言之, 彼本富饒 而爲我而艱難(고後八章九節). 彼聖而無罪(希七章卄六節). 捨爲神之子 而爲僕(빌二章七節).
神欲贖人 故遜天使 如是完全 故可贖 完人之罪. 又多産完人 建設天國也. 主立于빌나도前 빌氏曰 此人無罪. 此字 甚有力之證也. 猶人之俗人 三十買爲完人身体, 完人之心者. 完人之於律法無欠 可擔此重任. 此謂之完全 而能贖人之罪. 以言訓人 或以功立世 雖謂之賢人 而皆無可贖之能. 惟主能贖者 完人故耳.
其血 神之血也, 其肉 神之肉也, 不以父精母血 於人㝡完. 善医而後 可根治病原. 如此完人而後 可根治罪惡矣. 可謂完贖 不能以金, 不能以權, 主以血爲之. 完贖而後 有完救. 余納身及灵魂 神造之 有罪 神贖之 又赦之可矣. 非人可爲者也. 其證 世之監獄 及法官 能完贖乎? 出獄後 又犯之 不可禁矣, 如是無完救矣.
36. 완전한 속죄 / 시편 49:7, 히브리서 9:11-22
인류 가운데 누가 이 속죄라는 것을 담당할 수 있겠습니까? 아담은 자기를 구원할 수 없었습니다. 그 능력은 인류 전체도 역시 불완전하였으니, 지상의 생존자는 죽음을 구원할 자가 없습니다. 인류는 다 사망의 권세에 있어서 그 권세 아래에서 벗어날 수가 없습니다. 인생의 생명 가치는 가장 귀한 것이니 불완전한 자로서는 속량(贖良)하여 낼 수가 없습니다.
이 생명은 근본 하늘에 이어져 있으므로 천당과 연락한 후에야 가능합니다. 그런즉 지상과 천당을 연결할 자가 어떤 사람입니까? 아담의 후손 중에서 과연 누구이겠습니까? 석가(釋迦)입니까, 공자(孔子)입니까? 이을 수 없는 자가 두 가지인데, 하나는 인류 전체가 불완전하여 대가를 치룰 수가 없는 것이고, 둘째는 대가를 준비한다고 해도 천당에다 바칠 수가 없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전 인류의 종족 중에서는 속량할 수 있는 희망이 없습니다.
누가 능히 사망에서 구원할 수 있습니까? 하늘 아버지의 자비는 불쌍히 여기시고 잊지 않으셨으니 구원을 오래 예비하셨습니다. 혹 짐승의 피를 바쳐서 대제사장이 해마다 성전에 한 번 들어가게 했는데 역시 희망이 없었습니다. 실로 인간의 범죄는 완전한 인간이 된 후에야 속죄할 수가 있습니다. 율법을 온전히 순종하고서 사람을 살려내서 살게 할 수 있습니다. 이 완전한 사람은 곧 범죄 하기 전의 아담인데, 주님이 완전한 속죄물이 되셨습니다. 사도가 이미 말했습니다, “그는 본래 부요하셨으나 우리를 위하여 가난하게 되셨습니다(고후8:9).” “그는 거룩하시고 죄가 없으십니다(히7:26).” “하나님의 아들 되심을 버리시고 종이 되셨습니다(빌2:7).”
하나님께서 인간을 구속(救贖)하시기 원하셔서 천사보다 조금 못하게 하시니 이와 같이 완전하시므로 죄를 속하셔서 사람을 완전케 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완전한 사람을 많이 생산하셔서 천국을 건설하셨습니다. 주님께서 빌라도 앞에 서셨을 때 빌라도가 ‘이 사람은 죄가 없다!’고 말했습니다. 이것은 대단히 유력한 증언입니다. 유대인들은 일반 사람으로 30량에 완전하신 신체를, 완전한 사람의 마음을 샀습니다. 이 완전한 사람은 율법에 흠이 없으니 가히 이 중요한 책임을 담당하실 수 있습니다. 이것이 완전이라고 말할 수 있으니 능히 인간의 죄를 속량하실 수 있습니다. 말로서 인간을 가르치며 혹 세상에 공을 세우는 사람을 비록 어진 사람이라고 말할지라도 모두가 속죄할 능력이 없습니다. 오직 주님만이 속죄하실 수 있는 분이니 완전한 사람이 되신 까닭입니다.
그 피는 하나님의 피요, 그 살은 하나님의 살입니다, 부모의 뼈와 살을 물려받은 것이 아닙니다. 인간에게 가장 완전한 의사가 된 후에 병의 근원을 뿌리째 치료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완전한 사람이 된 후에 가히 최악의 뿌리를 치료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가히 죄를 속할 수 있으니, 돈으로 할 수 없고, 권능으로 할 수 없으며, 주님의 피로서 할 수 있습니다. 완전한 속죄이후에 완전한 구원이 있습니다. 나는 하나님께서 지으신 내 몸과 영혼을 바치면 죄가 있어도 하나님께서 속량하시고 또한 사하실 수가 있습니다. 인간이 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그 증거로 세상의 감옥이나 법관이 완전히 속량할 수 있습니까? 감옥에서 나온 죄수가 다시 범죄를 하게 되니 막을 수가 없습니다. 이와 같이 인간에게는 완전한 구원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