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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해응답률 0.9%... 2016년 2차 조사와 동일
< 주 요 내 용 > ◦ 피해응답률(0.9%) 지난해 동차대비(2016년 2차) 동일 ◦ 학교폭력 유형별 피해응답률은 8개 피해 유형 중 언어폭력(35.6%)이 제일 높음 ◦ ‘학교폭력 갈등조정자문단’운영 및 전문상담교사 153명 증원·배치 등의 지원 강화 |
경기도교육청(교육감 이재정)은 12월 5일 ‘2017년 2차 학교폭력 실태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실태조사는 지난 9월 18일부터 10월 27일까지 한국교육학술정보원과 한국교육개발원에 위탁하여 NEIS 대국민서비스를 이용하여 온라인으로 이루어졌다.
이번 실태조사는 경기도내 초등학교 4학년부터 고등학교 2학년 학생 95만 여명(참여율 94.3%)이 참여했다.
◦피해응답률(0.9%)과 가해응답률(0.3%)은 2016년 2차와 동일하고, 목격응답률(2.6%)은 0.2%p 감소하였다
이는 전국 평균 피해응답률 0.8%, 가해응답률은 0.3%, 목격응답률은 2.3%와 유사한 수준을 나타내고 있다.
◦학교급별 피해응답률은 초등학교 1.6%, 중학교 0.6%, 고등학교 0.4%로, 2016년 2차에 비해 초등학교는 0.1%p가 높아졌으며, 중학교는 동일하며, 고등학교는 0.1%p가 낮아졌다. 학교폭력 유형별 피해응답은 언어폭력, 집단따돌림, 사이버 괴롭힘, 스토킹 순으로 많았다.
◦학교폭력 발생장소는 교실 안(31.9%)이 가장 높았으며, 전반적으로 학교 안(69.0%)에서 학교 밖(31.0%)보다 더 많은 학교폭력이 발생하였다. 발생시간은 쉬는 시간(34.7%), 점심시간(18.9%), 하교시간 이후(13.8%)순으로 나타났다.
◦학교폭력을 가해한 이유로는 ▲상대방이 먼저 나를 괴롭혀서(23.7%), ▲ 장난으로(22.5%), ▲다른 학생의 행동이 마음에 안 들어서 (14.6%)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피해사실에 대해서 가족에게 알리거나 교사나 학교폭력신고함, 친구나 선배에게 알렸다고 응답한 경우가 많았으나, 신고하지 않았다는 응답률도 19.9%로 나타났다.
경기도교육청은 학교폭력예방과 근절을 위해 ▲단위학교별 자율 프로그램, ▲학교폭력 피·가해학생 지원을 위한 전담기관(가정형Wee센터, 경기새울학교) 운영, ▲찾아가는 초등학교 맞춤형 학교폭력 대응 역량 강화 연수, ▲학교장 및 교직원․자치위원 연수, ▲가ㆍ피해학생 관계회복 지원을 위한 회복적 생활교육 연수 등을 추진해 왔다.
◦특히 2018학년도에는 ▲도내 25개 교육지원청에 ‘학교폭력갈등조정자문단’운영, ▲병원형 Wee센터 4개소 지정·운영을 통한 위기학생에 대한 상담지원 내실화, ▲전문상담교사 153명 증원·배치 등을 통해 학교폭력 예방과 대책에 대한 지원을 강화할 예정이다
2017년도 2차 학교폭력 실태조사 결과 요약(아래)
2017년도 2차 학교폭력 실태조사 결과(요약) |
【 실태조사 개요(경기도) 】
구 분 | 2017년 2차 |
조사 대상 | 초4~고2 전체학생(약 101만 명) |
참여 상황 | 학생- 95만 여명 참여, 참여율 94.3% |
조사 기간 | 2017. 9. 18.(월) ~ 10. 27. (금) [약 6주간] |
조사 방법 | 온라인조사 (나이스 대국민(학생) 서비스 이용) |
조사 내용 | 2017년 4월부터 응답시점까지의 피해·가해·목격 경험 등 |
조사 주관 | 한국교육개발원 (전국 시·도교육감협의회 위탁) |
【 참여율 및 응답률 변화 】
구분 | 전국 | 경기도 | ||||
2015.2차 | 2016.2차 | 2017.2차 | 2015.2차 | 2016.2차 | 2017.2차 | |
학생참여율 | 94.5% | 94.7% | 94.2% | 94.4% | 94.6% | 94.3% |
피해응답률 | 0.9% | 0.8% | 0.8% | 0.9% | 0.9% | 0.9% |
가해응답률 | 0.4% | 0.3% | 0.3% | 0.4% | 0.3% | 0.3% |
목격응답률 | 2.8% | 2.5% | 2.3% | 2.8% | 2.8% | 2.6% |
※ 전국 평균 대비 경기도의 참여율은 0.1%p 높고, 피해응답율은 0.1%p 높으며, 가해응답률은 동일하고, 목격응답률은 0.3%p가 높음
학교폭력 피해 ‧ 가해 ‧ 목격 응답 현황 (단위 : %)
※ 경기도 지난해 동차대비 (2016년 2차) 피해응답률과 가해응답률 동일, 목격응답률 0.2%p 감소
□ 2017년 2차 실태조사 피해응답률은 초ㆍ중ㆍ고등학교 모두 2016년 2차 조사 결과 대비 초등학교는 0.1%p 증가, 중학교는 동일, 고등학교는 0.1%p 감소로 나타남
(단위 : %)
피해응답률(%) | ’15년 2차 | ’16년 2차 | ’17년 2차 |
초 | 1.5 | 1.5 | 1.6 |
중 | 0.6 | 0.6 | 0.6 |
고 | 0.4 | 0.5 | 0.4 |
□ 학교급별로는 초등학교, 성별로는 남학생의 피해응답률이 높음 (단위 : %)
학교폭력 유형별 응답 현황(피해 응답학생이 유형별로 복수 응답)
□ 학교폭력 피해유형별 비율
○ 학교폭력 피해유형별 비율 중 언어폭력이 35.6%로 가장 높음
○ 학교폭력 피해유형별 비율은 언어폭력, 집단따돌림(16.5%), 사이버 괴롭힘(11.5%), 스토킹(11.3%), 신체폭행(10.6%), 금품갈취(6.2%), 강제추행(5.2%), 강제적 심부름(3.1%)의 순서임
학교폭력 발생 장소 및 시간 (복수 응답)
□ (발생장소) 교내(69%)가 교외(31%)보다 많으며, 특히 교실안(31.9%)비율이 가장 높음
□ (발생시간) 쉬는시간(34.7%), 점심시간(18.9%), 하교시간 이후(13.8%)순으로 많이 발생
가해관련 문항 분석
□ 학교폭력을 행사한 이유는 ‘상대방이 먼저 나를 괴롭혀서’(23.7%), ‘장난으로’(22.5%), 다른 학생의 행동이 마음에 안 들어서’(14.6%) 순으로 나타남
피해 ‧ 목격학생들의 인식 및 행동 수준 (복수 응답)
□ 피해학생은 피해 사실에 대하여 가족, 교사나 학교에 알리거나, 117신고센터․학교전담경찰관에 신고했다는 응답이 많았으며, 신고하지 않았다는 응답 비율도 높은 수준임
실태조사 결과에 따른 후속 대책
□ 도교육청 및 교육지원청
❍ 「2017년 2차 학교폭력 실태조사 후속업무처리 지침」 시행(2017. 11.)
❍ 학교폭력 실태조사 결과에 대해 단위학교에서 적기에 후속조치를 할 수 있도록 지도 및 점검
❍ 2018학년도부터 병원형 Wee센터 4개소 설치ㆍ운영을 통한 위기 학생에 대한 상담 지원 내실화
❍ 2018학년도 전문상담교사 153명 증원ㆍ배치를 통한 학교 상담 역량 강화
❍ 2018학년도부터 25개 교육지원청에 ‘학교폭력갈등조정자문단‘설치․운영을 통해 학교 현장의 학교폭력으로 인한 갈등과 분쟁조정 지원
❍ 학교폭력 실태조사 결과에 나타난 급식실 등에서의 학교폭력 발생 증가에 대해 단위학교의 해당 장소에 대한 순회생활교육 강화 등 맞춤형 학교폭력 대응 방안 마련
❍ 실태조사 결과 피해응답률이 상대적으로 높은 학교에 대하여는 별도의 컨설팅 등 시행
❍ 학교장, 학교폭력책임교사, 자치위원, 교사 연수, 찾아가는 초등학교 맞춤형 학교폭력 대응역량 강화 연수를 통한 학교폭력 대응 역량 강화
□ 단위학교
❍ 실태조사 결과를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학교폭력 사안별 처리방안 및 예방대책” 수립 및 보고
❍ 설문 문항별(특히 서술형 문항) 결과 분석 및 후속대책 수립
- 심층조사 및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 개최 등 후속 조치
- 교내ㆍ외 순찰 및 안전대책 마련
- 신고체계 점검 및 개선
- 학교폭력 예방교육 활용 등
학생중심 현장중심의 학교폭력예방과 근절
□ 학교폭력예방 및 대응역량 강화를 위한 교원의 전문성 신장
- 찾아가는 초등학교 맞춤형 학교폭력 대응역량 강화 연수
- 학교폭력예방을 위한 학교장 연수 실시
- 교육지원청별 학교폭력책임교사 및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 연수
- 학교현장의 학교폭력예방 지원을 위한 현장점검지원단 운영
□ 학생 중심의 학교폭력예방 및 생활교육 강화
- 또래상담, 또래조정 등 학교폭력예방 또래활동 강화
- 학생자치회 주관의 또래활동 중심 학교폭력예방활동 강화
□ 마을공동체 및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예방 교육 네트워크 구축
- 마을단위 인적 네트워크를 활용한 체험형 폭력 예방교육
- 지역사회 재능 기부를 통한 문·예·체 교육 활성화로 평화 감수성 향상
- 학생 상호간의 신뢰, 존중, 관용에 토대한 관계회복 중심의 생활교육 추진
□ 현장 중심의 지원방안 추진
- 학교현장의 학교폭력예방 지원을 위한 현장점검지원단 운영
- 단위학교의 고유한 교육여건 및 제반 환경을 고려하여 학교폭력예방 및 사안처리 관련 컨설팅 등 현장지원 방안을 개별화하여 시행
- 단위학교와 지역공동체가 함께하는 학교폭력예방 시스템 구축
□ 학교폭력예방 표준프로그램(어울림 프로그램) 운영 확대
- ‘사소한 괴롭힘’, 학생들이 ‘장난’이라고 여기는 행위도 학교폭력임을 분명하게 가르쳐야 함
- ‘공감’, ‘의사소통’, ‘갈등해결’, ‘자기존중감’, ‘감정조절’ ‘학교폭력인식 및 대처’ 등 어울림 프로그램에서 목표로 하는 핵심역량의 향상 기회를 지속적으로 확대
- 어울림프로그램 운영 미선정교도 어울림프로그램을 학교 내 교육과정에 반영·운영하여 단위 학교의 학교폭력예방 역량 강화 추진
□ 초등학생에 대한 맞춤형 학교폭력 예방대책 추진
- 25개 교육지원청별 초등학교 교감 및 책임교사 대상 찾아가는 맞춤형 학교폭력 대응 역량 강화 연수 실시
- 보건ㆍ상담 및 담임교사 중심의 위기 학생 감지 강화
- 초등 위기군 학생을 대상으로 한 가정형 Wee센터 운영 추진
(현재 고양, 수원에서 중학생 중심의 가정형 Wee센터 운영 중)
- 초등학교 상담 역량 강화를 위한 전문상담교사 배치 증대
□ 초등학생에 대한 학교폭력 예방교육 강화
- 초등학교 교사의 대응역량 강화 및 회복적 생활교육 활성화
- 고학년의 경우 인터넷ㆍ스마트폰 중독 위험군 상담 및 치유 강화
- 학교폭력 ‘멈춰’프로그램 운영 활성화
□ 성폭력(성희롱ㆍ성추행ㆍ성폭행ㆍ성매매) 예방교육 강화
- 성폭력예방교육실시 실시 강화: 연간 8시간
- 성폭력예방교육을 통한 건전한 성인식 교육 강화(체육건강교육과)
- 성희롱ㆍ성폭력ㆍ성매매ㆍ가정폭력 예방을 위한 교육운영 안내
- 성범죄자 알림e 조회 및 예방교육안내(스마트폰 앱, 웹사이트 등)
□ 성폭력(성희롱ㆍ성추행ㆍ성폭행) 피해학생 지원 강화
- 성인권보호 종합대책안 마련(정책기획관), 학생인권센터 성인권 전담 옹호관 배치
- 유관기관의 협조를 통한 피해학생 지원 강화
- Wee센터 내 전문상담인력 및 Wee센터 자문의 제도를 활용한 성폭력 피해학생 맞춤형 상담 지원
- 사안발생 시 교육지원청 중심의 지역 유관기관 협의체를 통한 맞춤형 지원
- 성폭력관련 신고 및 지원시스템 홍보 및 활용
(수사기관, 여성긴급전화, 아동상담전용전화, 청소년지원센터, 여성학교폭력 피해자 ONE-STOP 지원센터 및 성폭력상담소)
□ 언어폭력 예방 교육 강화
- 평화 인권 감수성 향상과 언어문화 개선을 통한 언어폭력 예방
- 바람직한 의사소통을 통한 교우 관계 개선 및 언어폭력 예방
□ 학교폭력예방을 위한 유관기관 협력 강화
- 교육지원청별 학교폭력 유관기관 상설협의체 구성
- 학교폭력책임교사 및 학교전담경찰관 간 정보공유·협업강화
- 경기도교육청 경기남ㆍ북부지방경찰청간 학교폭력예방협의회 개최
□ 가·피해 학생 관계 회복 지원(민주시민교육과)
- 회복적 생활교육 교사 연수 확대
- 회복적 생활교육 적용을 통한 교우관계 회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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