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개요 이 곡은1767년-1770년 경에 작곡된 작품으로,이른바 질풍노도(Sturm und Drang)양식으로 작곡한 피아노 소나타의 하나.풍부한 상상력과 재치가 드러나는 신선한 감각의 독창적인 곡이다.
◆ 작품배경 하이든은 대략 1753년 무렵부터 1797년까지 다수의 클라비어(Klavier:모든 건반악기의 통칭)곡들을 작곡했다. 그중 피아노 소나타의 경우 다양한 동기와 목적으로 작곡되었는데,현재까지도 전체 곡수가 얼마나 되는 지 정확히 파악하지 못한 상태다.다만 널리 공신력을 인정받고 있는 네덜란드의 음악학자 안토니 판 호보켄(Anthony van Hoboken)의 하이든 작품 목록(Hoboken-Verzeichnis)에는 52곡으로 정리되어 있고,독일의 저명한 음악학자 크리스타 랜던(Christa Landon)이 작성한 목록에는 62곡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52곡에서 62곡 사이인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이 곡은1767년-1770년 경 작곡 되었는데,대담하고 격렬한 감정을 표현한 질풍노도 양식으로 작곡되었다.그만큼 그의 개성과 천재성이 발휘된 작품이며,아울러 그의 피아노 소나타 중 풍부한 내용을 담은 최초의 대작이라는 평가도 받는다. 악보는 1788년 출판되었다.
■ 음악구성 전체 3악장으로 되어 있는데, 각 악장은 모두 소나타 형식이다.
◆ 제1악장 Allegro moderato Ab장조, 4/4박자 8마디로 이루어진 제1주제가 불규칙으로 발전하는데, 8분음표를 바탕으로16분음표6잇단음표의 경쾌한 전개도 펼쳐져 대담함과 재치를 느낄 수 있다.
◆ 제2악장 Adagio, D플랫 장조, 3/4박자 그의 피아노 곡 중에서 유일하게Db장조로 되어 있는 게 이채롭다.단순하지만 아름답고 서정적인 선율미도 일품이다.
◆ 3악장 Finale. Presto, Ab장조, 2/4박자 16분음표의 빠른 전개가 활기차고 화려하다.
<출처: 두산백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