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 사업을 선도하고 있는 더본코리아의 백종원 대표가 또 한번 새로운 시도를 하였다고 하지요. 바로 강남에 영업을 시작한, 이른바 PPL식당이라는 겁니다. 현재는 '닭튀김 정식' 한가지만을 영업하고 있다는군요.
PPL은 Product Placement를 줄여서 만든 말이라고 합니다.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것은 아니고 한국식 표기라고 하지요. 원래는 Product Placement Advertisement라고 합니다. 일종의 광고 방식이라고 할 수 있지요. 이런 형식의 광고 방식을 '간접 광고'(Indirect Advertising)라고 일컫는다고 합니다.
product(프라덕트)는 '제품, 상품, 생산물 등을 뜻하지요. 그리고, placement(플레이스먼트)는 '놓기, 설치, 배치'등을 뜻하다고 사전은 설명을 합니다. 그래서 PPL(Product Placement)이라고 하면 그 의미가 '제품 배치', '생산품 설치' 등이 될 것입니다.
제품 배치 광고(product placement advertisement)가 활용된 영화 중 하나가 바로 한 소년이 어느 우주인과 교감을 하는 영화인 ET라고 합니다. 1982년에 미국에서 개봉된 영화이지요. 그 영화에서 소년이 지구에 불시착한 한 우주인에게 건네준 쵸코릿이 있는데 그게 바로 허쉬(Hershey) 의 제품인 Reese's Pieces라는 쵸코릿이었지요. 영화에 등장한 효과로 말미암아 개봉된지 3개월만에 매출이 66%나 뛰어오르는 간접 광고 효력을 나타내었다고 합니다.
그래서 '제품 배치 광고'는 기업의 협찬을 대가로 영화나 드라마에서 협찬 해당 기업의 상품이나 브랜드 이미지를 소도구로 끼워넣는 광고 기법을 나타내는 말이 되었다고 합니다.
백종원의 PPL식당도 지역 특산물을 음식의 특정 재료로 삼거나 식당에 쓰이는 식자재나 도구들을 특정 브랜드 것들을 사용하면서 고객의 관심과 호응을 얻고자 하는 의도가 아닌가 싶습니다. 아무튼 외식업계에서 처음으로 시도하는 영업 방식이 아닌가 하네요. 고객들의 사랑을 받는 식당이 될 수 있기를 응원합니다.
성공의 기법은 아무래도 음식의 맛이겠지요. 물론 가성비도 있을 것입니다. 좋은 식자재를 사용하고 훌륭한 주방 도구들을 사용하여 음식을 정갈하게 만들고 뛰어난 감각의 자료들을 사용하여 식당의 분위기를 멋있게 꾸며나간다면, 그것이 바로 PPL 식당의 진면모가 아닌가 싶습니다. 음식을 맛나게 만드는 쉐프도 중요하지만 어떤 식자재가 훌륭한 제품으로 사용되느냐 하는 것이 성공의 관건이 될 것입니다.
그러니까, 인정 받는 제품의 배치, 이것이 PPL의 최고의 기법이다, 이렇게 말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스도인은 하나님을 세상에 간접적으로 광고하는 한 제품이다, 이렇게 말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우리는 하나님의 작품입니다. 선한 일을 하게 하시려고 , 하나님께서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우리를 만드셨습니다. 하나님께서 이렇게 미리 준비하신 것은, 우리가 선한 일을 하며 살아가게 하시려는 것입니다."(에베소서2:10). 새번역 성경.
위에서 '하나님의 작품'을 NIV 영어 성경에서는 '워 르커먼쉽'(workmanship)이라고 표현을 하고 있지요. 그러니까, '솜씨,기량, 기술'등을 뜻하지요. 구주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죄에서 구원하신 하나님의 자녀는 그야발로 하나님의 빼어난 솜씨이신 것입니다.
흙으로 몸을 빚으시고 하나님께서 친히 그 몸의 코에 생기를 불어넣으셔서 만들어진 처음 인간이 아담, 그리고 그의 배필로 지으신 하와도 하나님 보시기에 좋으셨던 뛰어난 창작물, 절묘한 하나님의 솜씨였지요. 그러나 그들이 사탄의 거짓된 미혹에 넘어가 하나님의 말씀을 거역한 범죄로 말미암아 타락하게 되어 세상으로 쫓겨나게된인간은 하나님의 은총에서 버려진 볼품없는 존재에 불과했습니다. 영혼은 사탄에게 빼앗겨 버리고 하나님의 신령한 은혜를 누리며 살지 못하는 폐품같은 존재가 되어버리고 말았으니 말이지요.
그러나 사랑이신 하나님의 인자하심으로 하나님의 아들이신 예수님을 인류 속죄의 피값으로 삼으셔서 누구나 그 예수를 구원자, 즉 세상의 구세주로 믿는 사람에게는 죄사함의 특별하신 은총을 베풀어주셨습니다. 그래서 하나님의 자녀, 그리스도의 사람으로 성령을 통하여 다시 태어나게 하셨습니다. 이것이 하나님의 기묘하신 작품이자 세상에 대하여는 하나님의 걸작품이 되게 하셨지요. God's Workmanship, 즉 '하나님의 걸작품'인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진정으로 그리스도의 사람이 된 하나님의 사람을 세상에 대하여 하나님을 알리고 천국, 즉 하나님의 나라를 광고하시는 작품, 다시 말하면 제품으로 사용하신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모든 사람이 마귀의 노예가 된 죄인의 상태에서 해방되어 하나님의 구원을 받기를 바라시는 것입니다. 영생을 얻는 생명의 성령의 법을 적용하여 죄와 사망의 법에 갇혀서 결국에는 불못에 떨어져 영원한 고통 가운데 살아야 하는 끝없는 저주의 존재에서 벗어나게 하시려는 하나님의 사랑의 법인 것입니다.
"그러므로 이제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자에게는 결코 정죄함이 없나니 이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생명의 성령의 법이 죄와 사망의 법에서 너를 해방하였음이라"(로마서8:1,2).
"그런즉 누구든지 그리스도 안에 있으면 새로운 피조물이라 이전 것은 지나갔으니 보라 새것이 되었도다"(고린도후서5:17).
하나님께서는 그리스도인 한 사람 한 사람이 세상에서 선한 일(good works)을 행함으로서 하나님을 선전하고 천국의 복락을 광고하기를 바라십니다. 그것이 그리스도인으로서 이 땅에서 살 동안의 사명, 즉 미션(mission)인 것입니다.
선한 일이 무엇일까? 그것은 좋으신 하나님의 속성과 성품을 따라서 사는 것입니다. 거짓과 속임을 멀리하고 탐욕과 못된 정욕을 삼가하는 것이지요. 하나님 경외하기를 으뜸으로 하고 이웃을 사랑하기를 그 다음의 큰 계명으로 지키며 살아가는 것입니다. 예수님의 기본 성품이신 겸손과 온유하심으로 살아가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PPL식당'에 오늘도 하나님께서 세상의 모든 사람을 초대하십니다. 하나님께서 만드신 수많은 그리스도인이라는 작품을 통해서 그들이 행하는 세상의 선한 일들을 통하여 하나님 나라의 복락(福樂)을 맛보게 하시려는 것입니다. 그래서 이 세상은 하나님의 PPL식당인 것입니다.
실제로 먹고 마시는 세상의 음식이기 보다는 하나님의 구원을 받아 살아가는, 영혼과 마음에 주어지는 신령한 복들 입니다. 의와 희락입니다.
"그러므로 너희의 선한 것이 비방을 받지 않게 하라 하나님의 나라는 먹는 것과 마시는 것이 아니요 오직 성령 안에서 의와 평강과 희락이라"(로마서14:16,17).
하나님께서는 선한 일로 하나님의 PPL식당을 세상에 널리 알리는 하나님의 백성에게는 이 세상에서 살 동안의 생활을 보장하십니다.
"그러므로 염려하여 이르기를 무엇을 먹을까 무엇을 마실까 무엇을 입을까 하지 말라 이는 이방인들이 구하는 것이라 너희 천부께서 이 모든 것이 너희에게 있어야 할 줄을 아시느니라"(마태복음6:31,32)
하나님 아버지께서 사랑하시는 자녀를 이 세상 끝까지 돌보십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PPL식당'을 위해서 충성을 다하는 하나님의 자녀 되시기 바랍니다. 그리스도인 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