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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교 제목 : 그리스도의 완전 계시---(7)
성경 본문 : 요한 계시록 1장
설교 자 : 박 한서 목사 <2023년 11월26일 주일 오전>
<요한 계시록> 제 1장 : 그리스도의 완전 계시
사랑하는 행복 가족 여러분!
땅의 길이 막힐 때 하늘의 길이 열립니다.
하나님은 말세의 사명 자에게 땅의 길을 막고서
하늘을 바라보게 하십니다.
그리고 하늘의 길을 열어 주십니다.
하늘의 길이 열릴 때 땅의 길 또한 열립니다.
영의 축복을 받으면 육의 축복은 없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두 가지 모두를 주시려고 하십니다.
땅의 길이 막히는 과정이 지나면 하늘의 길이 열리고.
하늘의 길이 열리면 곧 땅의 길도 열린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땅의 길이 막혔다고 해서
슬퍼하거나 좌절할 필요가 없습니다.
<요한 계시록>은 본래 봉함한 책입니다.
<다니엘서> 12장 4절. 9절. 말씀에
4절 다니엘아 마지막 때까지 이 말을 간 수하고 이 글을 봉함하라.
많은 사람이 빨리 왕래하며 지식이 더하리라.
9절 그가 이르되, 다니엘아 갈지어다. 이 말은 마지막 때까지
간 수하고 봉함할 것임이니라.
<요한 계시록> 5장 1절 말씀에
1절 내가 보매 보좌에 앉으신 이의 오른손에 두루마리가 있으니
안팎으로 썼고 일곱 인으로 봉하였더라.
이 책은 마지막 때까지 봉함되며 마지막 때가 되면 전 세계가 알도록 합니다.
때가 가까우니 더 이상 인봉하지 말라 하시고, 예수님이 봉함한 책을
그 손에 취하시고, 그 인봉을 떼시고, 공개하십니다.
공개하는 과정은 하나님이 하늘의 질서대로 말세에 뜻이 있는
사명 자에게 공개됩니다. 이 말씀을 절대적으로 신뢰하고.
목숨을 건 사람들에게 공개됩니다.
또한 이 과정은 마귀 참소가 있을 수 없습니다.
우리는 이 말씀을 가감 없이 읽고, 듣고, 지켜야 합니다.
<요한 계시록> 22장 10절 말씀에
10절 또 내게 말하되, 이 두루마리의 예언의 말씀을
인봉하지 말라. 때가 가까 우니라.
<요한 계시록> 5장 7절 말씀에
7절 그 어린 양이 나아와서 보좌에 앉으신 이의
오른손에서 두루마리를 취하시니라.
<요한 계시록> 6장 1절 말씀에
1절 내가 보매 어린 양이 일곱 인 중의 하나를 떼시는데 그 때에
내가 들으니 네 생물 중의 하나가 우렛소리 같이 말하되 오라 하기로
1. 개 요
<요한 계시록>1장 말씀은
<요한 계시록>의 총체적인 서론을 기록하였다.
그러므로 <요한 계시록>을 해석하는
열쇠가 되는 목적이 나타나 있습니다.
내용 적으로는 <예수 그리스도의 계시>입니다.
적용 적으로는 <장차 될 일>입니다.
아시아의 일곱 교회에 대한 편지입니다.
상징의 모습으로 기록되었으나 복음에 대한 것입니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를 중심으로 흐르고 있는
구속사 적인 관점에서 해석해야 합니다.
핵심은 <요한 계시록>1장 19절 말씀입니다.
이 말씀을 중심으로 시대가 구분됩니다.
어떻게 구분 하느냐에 따라서 해석의 방법이 달라집니다.
<요한 계시록>1장 에는 두 가지의 비밀이 있습니다.
<일곱 촛대>의 비밀과 <일곱 별>의 비밀입니다.
이 비밀은 기록자의 해석에 따라 <교회>와
<교회의 사자>를 상징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교회와 종의 관계가
얼마나 중요한가를 깨우쳐 줍니다.
2. 표제와 인사
<요한 계시록> 1장 1절-3절 말씀에
1절 예수 그리스도의 계시라. 이는 하나님이 그에게 주사 반드시
속히 일어날 일들을 그 종들에게 보이시려고 그의 천사를
그 종 요한에게 보내어 알게 하신 것이라.
2절 요한은 하나님의 말씀과 예수 그리스도의 증거 곧 자기가
본 것을 다 증언하였느니라.
3절 이 예언의 말씀을 읽는 자와 듣는 자와 그 가운데에
기록한 것을 지키는 자는 복이 있나니 때가 가까 움이라.
<요한 계시록> 1장 1절
1절 예수 그리스도의 계시라. 이는 하나님이 그에게 주사 반드시
속히 일어날 일들을 그 종들에게 보이시려고 그의 천사를
그 종 요한에게 보내어 알게 하신 것이라.
1) 신·구약 성경 66권은 된 일의 말씀과
될 일의 말씀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된 일의 말씀이 근본이라면
그 위에 될 일의 말씀으로 신·구약이 완성된다.
된 일의 말씀이 역사적 사실이라면.
될 일의 말씀은 종말에 이루어질 예언적 사실이다.
따라서 된 일의 말씀을 믿는 것이 예수를 믿는 것이요.
미래를 예언한 될 일의 말씀을 믿는 것이 예수를 믿는 것이다.
구약시대에는 초림의 예수를 믿는 것이라면
신약시대에는 오신 예수를 믿는 것이요.
환난시대는 다시 오실 예수를 믿는 것입니다.
재림의 예수를 믿어야 육신의 귀가 열려 듣게 되고,
눈이 열려 보게 되며. 마음이 열려 깨닫게 되고.
머리가 열려 정립이 되고, 입이 열려 전할 수 있는
단계가 됩니다.
말씀이 차곡차곡 정립이 되어 충만해지면 말씀이 저절로 나오게 되며,
이단계가 되어야 하나님께서 쓰시는 종이 됩니다.
2) <요한 계시록>은 예수 그리스도의 계시다.
신·구약 성경 66권은 <모세>로 부터 여러 선지자와 주의 택한
사도들의 말씀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 성경은 하나님의 사람,
주의 종으로 온전하게 선한 일을 행하도록 함입니다.
<히브리서> 1장 1절-2절 말씀에
1절 옛적에 선지자들을 통하여 여러 부분과 여러 모양으로
우리 조상들에게 말씀하신 하나님이
2절 이 모든 날 마지막에는 아들을 통하여 우리에게 말씀하셨으니
이 아들을 만유의 상속자로 세우시고 또 그로 말미암아
모든 세계를 지으셨느니라.
<디모데 후서> 3장 15절-17절 말씀에
15절 또 어려서부터 성경을 알았나니 성경은 능히 너로 하여금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에 이르는
지혜가 있게 하느니라.
16절 모든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된 것으로 교훈과 책망과
바르게 함과 의로 교육하기에 유익하니
17절 이는 하나님의 사람으로 온전하게 하며 모든 선한 일을
행할 능력을 갖추게 하려 함이라.
<요한 계시록>은 특이합니다.
<창세기>로부터 <유다서>까지는 택한 백성 모두에게 주신 말씀이라면
<요한 계시록>은 그의 종들에게 보이시기 위한 말씀입니다.
<모세>에게만 하나님이 명령하심같이
종말시대에는 두 증인에게만 계시하십니다.
이것은 종말시대는 많은 사람이 예수라 하며
많은 사람을 미혹하기 때문입니다.
<마태복음> 24장 5절.11절.24절 말씀에
5절 많은 사람이 내 이름으로 와서 이르되 나는
그리스도라 하여 많은 사람을 미혹하리라.
11절 거짓 선지자가 많이 일어나 많은 사람을 미혹하겠으며
24절 거짓 그리스도들과 거짓 선지자들이 일어나 큰 표적과
기사를 보여 할 수만 있으면 택하신 자들도 미혹하리라.
따라서 성도들은 신실한 주의 종을 선별할 수 있어야 합니다.
예수님은 이렇게 정의하셨습니다.
<마태복음> 24장 45절-51절 말씀에
45절 충성되고 지혜 있는 종이 되어 주인에게 그 집 사람들을 맡아
때를 따라 양식을 나눠 줄 자가 누구냐?
46절 주인이 올 때에 그 종이 이렇게 하는 것을 보면
그 종이 복이 있으리로다.
47절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주인이
그의 모든 소유를 그에게 맡기리라.
48절 만일 그 악한 종이 마음에 생각하기를
주인이 더디 오리라 하여
49절 동료들을 때리며 술친구들과 더불어 먹고 마시게 되면
50절 생각하지 않은 날 알지 못하는 시각에
그 종의 주인이 이르러
51절 엄히 때리고 외식하는 자가 받는 벌에 처하리니
거기서 슬피 울며 이를 갈리라.
3) 종말에 쓰임 받는 예수 그리스도의 종
<요한 계시록>은 다른 성경말씀과는 달리 그 종들
즉 특정인들에게 보이시기 위해 기록한 책입니다.
(1) 특별한 소유의 종입니다.
<말라기> 3장 16절-18절 말씀에
16절 그 때에 여호와를 경외하는 자들이 피차에 말하매 여호와께서
그것을 분명히 들으시고 여호와를 경외하는 자와 그 이름을
존중히 여기는 자를 위하여 여호와 앞에 있는 기념 책에
기록하셨느니라.
17절 만군의 여호와가 이르노라. 나는 내가 정한 날에 그들을
나의 특별한 소유로 삼을 것이요 또 사람이 자기를 섬기는
아들을 아낌 같이 내가 그들을 아끼리니
18절 그 때에 너희가 돌아와서 의인과 악인을 분별하고
하나님을 섬기는 자와 섬기지 아니하는 자를 분별하리라.
(2) 지명하신 종입니다.
<이사야> 43장 1절 말씀에
1절 야곱아. 너를 창조하신 여호와께서 지금 말씀하시느니라.
이스라엘아 너를 지으신 이가 말씀하시느니라.
너는 두려워하지 말라. 내가 너를 구속하였고
내가 너를 지명하여 불렀나니 너는 내 것이라.
(3) 남종과 여종입니다.
<요엘서> 2장 28절-30절 말씀에
28절 그 후에 내가 내 영을 만민에게 부어 주리니 너희 자녀들이
장래 일을 말할 것이며 너희 늙은이는 꿈을 꾸며 너희
젊은이는 이상을 볼 것이며
29절 그 때에 내가 또 내 영을 남종과 여종에게 부어 줄 것이며
30절 내가 이적을 하늘과 땅에 베풀리니 곧 피와 불과 연기 기둥이라.
(4) 해 돋는 데로부터 올라와 하나님의
인을 맞은 십사만 사천의 종입니다.
<요한 계시록> 7장 2절-4절 말씀에
2절 또 보매 다른 천사가 살아 계신 하나님의 인을 가지고 해 돋는
데로부터 올라와서 땅과 바다를 해롭게 할 권세를 받은 네 천사를
향하여 큰 소리로 외쳐
3절 이르되, 우리가 우리 하나님의 종들의 이마에 인치기까지
땅이나 바다나 나무들을 해하지 말라. 하더라.
4절 내가 인침을 받은 자의 수를 들으니 이스라엘 자손의
각 지파 중에서 인침을 받은 자들이 십사만 사천이니
(5) 굵은 베옷을 입고 천이백 육십일을 예언할 종입니다.
<요한 계시록> 11장 3절 말씀에
3절 내가 나의 두 증인에게 권세를 주리니 그들이
굵은 베옷을 입고 천이백 육십 일을 예언하리라.
(6) 예수님처럼 순교하여야 할 종입니다.
<요한 계시록> 11장 7절-12절 말씀에
7절 그들이 그 증언을 마칠 때에 무저갱으로부터 올라오는 짐승이
그들과 더불어 전쟁을 일으켜 그들을 이기고 그들을 죽일 터인즉
8절 그들의 시체가 큰 성 길에 있으리니 그 성은 영적으로 하면
소돔이라고도 하고 애굽이라 고도 하니 곧 그들의 주께서
십자가에 못 박히신 곳이라.
9절 백성들과 족속과 방언과 나라 중에서 사람들이 그 시체를
사흘 반 동안을 보며 무덤에 장사하지 못하게 하리로다.
10절 이 두 선지자가 땅에 사는 자들을 괴롭게 한 고로 땅에
사는 자들이 그들의 죽음을 즐거워하고 기뻐하여 서로
예물을 보내리라 하더라.
11절 삼 일 반 후에 하나님께로부터 생기가 그들 속에 들어가매
그들이 발로 일어서니 구경하는 자들이 크게 두려워하더라.
12절 하늘로부터 큰 음성이 있어 이리로 올라오라. 함을 그들이 듣고
구름을 타고 하늘로 올라가니 그들의 원수들도 구경하더라.
(7) 새 노래를 부르는 종입니다.
<요한 계시록> 14장 1절-5절 말씀에
1절 또 내가 보니 보라 어린 양이 시온산에 섰고 그와 함께
십사만 사천이 서 있는데 그들의 이마에는 어린 양의 이름과
그 아버지의 이름을 쓴 것이 있더라.
2절 내가 하늘에서 나는 소리를 들으니 많은 물소리와도 같고
큰 우렛소리와도 같은데 내가 들은 소리는 거문고 타는 자들이
그 거문고를 타는 것 같더라.
3절 그들이 보좌 앞과 네 생물과 장로들 앞에서 새 노래를 부르니
땅에서 속량함을 받은 십사만 사천 밖에는 능히 이 노래를
배울 자가 없더라.
4절 이 사람들은 여자와 더불어 더럽히지 아니하고 순결한 자라
어린 양이 어디로 인도하든지 따라가는 자며 사람 가운데에서
속량함을 받아 처음 익은 열매로 하나님과 어린 양에게
속한 자들이니
5절 그 입에 거짓말이 없고 흠이 없는 자들이더라.
<질서의 하나님>
하나님은 세상을 창조하실 때에 아무렇게나 만드시지 않으셨습니다.
온 우주의 질서를 세우셨습니다. 하늘의 별들이나 이 땅의 풀 한포기에
이르기 까지 이 질서를 지키시고 질서대로 창조하시므로 이 땅에 청지기로
사람을 내신 것도 같은 원리대로 창조하셨습니다.
1) <요한 계시록>의 성격 : 예수 그리스도의 계시라.
기록은 <요한>이 했지만 그리스도의 계시입니다.
보좌에 앉으신 이의 오른손에 봉함한 책을 받아서
<요한 계시록> 6장 말씀에서 인봉을 떼고,
개봉하므로 계시가 나타난 것입니다.
(1) 성경은 예수 그리스도를 입증하는 책입니다.
<요한복음> 5장 39절 말씀에
39절 너희가 성경에서 영생을 얻는 줄 생각하고 성경을 상고하거니와
이 성경이 곧 내게 대하여 증거 하는 것이로다.
<누가복음> 24장 27절.44절 말씀에
27절 이에 모세와 및 모든 선지자의 글로 시작하여 모든
성경에 쓴바 자기에 관한 것을 자세히 설명하시니라.
44절 또 이르시되 내가 너희와 함께 있을 때에 너희에게 말한바
곧 모세의 율법과 선지자의 글과 시편에 나를 가리켜 기록된
모든 것이 이루어져야 하리라 한 말이 이것이라. 하시고
(2) 하나님의 뜻을 이루시기 위함입니다.
<히브리서> 10장 7절 말씀에
7절 이에 내가 말하기를 하나님이여 보시옵소서.
두루마리 책에 나를 가리켜 기록한 것과 같이
하나님의 뜻을 행하러 왔나이다. 하시니라.
<갈라디아서> 1장 4절 말씀에
4절 그리스도께서 하나님 곧 우리 아버지의 뜻을 따라 이악한 세대에서
우리를 건지시려고 우리 죄를 위하여 자기 몸을 드리셨으니
2) 말씀의 원천 : 이는 하나님이 그에게 주사
(1) 하나님께서 친히 명하셨습니다.
<요한복음> 12장 49절-50절 말씀에
49절 내가 내 자의로 말한 것이 아니요 나를 보내신 아버지께서
나의 말할 것과 이를 것을 친히 명령하여 주셨으니
50절 나는 그의 명령이 영생인줄 아노라. 그러므로 나의 이르는 것은
내 아버지께서 내게 말씀하신 그대로 이르노라 하시니라.
(2)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동행하는 자에게 주셨습니다.
그에게'는 앞서 언급된 예수 그리스도를 지칭합니다.
하나님께서는 예수 그리스도에게 계시를 주셨습니다.
이것은 하나님께서 모든 계시의 근원임을 시사합니다.
(Mounce, Morris, Lenski, Johnson).
성부 하나님은 모든 섭리의 계획자시고
성자 예수 그리스도는 그 일의 성취자이심을 나타냅니다.
그러나 이것이 성자 예수 그리스도의 종속 설(從屬說)을
뜻하지 않습니다(Alford, Morris).
<요한복음> 3장 34절-35절 말씀에
34절 하나님의 보내신 이는 하나님의 말씀을 하나니 이는
하나님이 성령을 한량없이 주심이니라
35절 아버지께서 아들을 사랑하사 만물을 다 그 손에 주셨으니
<요한복음> 7장 16절 말씀에
16절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내 교훈은 내 것이 아니요
나를 보내신 이의 것이니라.
<요한복음> 12장 49절-50절 말씀에
49절 내가 내 자의로 말한 것이 아니요, 나를 보내신 아버지께서
나의 말할 것과 이를 것을 친히 명령하여 주셨으니
50절 나는 그의 명령이 영생인줄 아노라. 그러므로 나의 이르는 것은
내 아버지께서 내게 말씀하신 그대로 이르노라. 하시니라.
(3) 성도들과 그리스도 안의 신실한 자들에게 주셨습니다.
<에베소서> 1장 1절-2절 말씀에.
1절 하나님의 뜻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 예수의 사도 된 바울은 에베소에
있는 성도들과 그리스도 예수 안의 신실한 자들에게 편지하노니
2절 하나님 우리 아버지와 주 예수 그리스도로 좇아
은혜와 평강이 너희에게 있을지어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