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설교 제목 : 세 가지의 복이란?--(10)
성경 본문 : 요한 계시록 1장 1절-3절
설교 자 : 박 한서 목사 <2023년 12월 3일 주일 오후>
사랑하는 행복 가족 여러분!
우리는 계속해서 <요한 계시록>공부를 하고 있습니다.
오후 시간은 10번째 시간입니다.
2) 세 가지의 복이란?
(1) 읽는 자 입니다.
이에 해당하는 원어 <호 아나기노스콘>은
관사 있는 단수 분사로 초대교회에서 회중을 대표하여
성경을 읽던 자를 말합니다.
말씀을 가르치는 자. 이들은 일곱 교회의 사자들로 이들이
교회에서 이 편지를 읽도록 명령을 받았습니다.
읽는 일은 그 내용을 들려 줄 뿐 아니라
그 내용까지 해석해 주는 책임이 있습니다.
<마태복음> 24장 45절 말씀에
45절 충성되고 지혜 있는 종이 되어 주인에게 그 집 사람들을 맡아
때를 따라 양식을 나눠 줄 자가 누구뇨?
<잠언> 8장 34절 말씀에
34절 누구든지 내게 들으며. 날마다 내 문 곁에서 기다리며.
문설주 옆에서 기다리는 자는 복이 있나니.
<골로새서> 4장 16절 말씀에
16절 이 편지를 너희에게서 읽은 후에 라오디게아인의 교회에서도
읽게 하고 또 라오디게아로서 오는 편지를 너희도 읽으라.
읽는 자(anaginosko)는 다시 낭독하는 자, 다시 알게 하는 자,
다시 깨닫게 하는 자, 다시 대언(代言)하는 자, 다시 읽어주는 자를
의미합니다. 다시 읽는 자가 복(福)입니다.
읽는 자가 복이 있다고 했으나
<요한 계시록>을 수 백 번 수 천 번 읽었다고
복(福)이 임하는 것은 아닙니다.
오직 다시 읽어주는 자를 만나야 복이 있습니다.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하나님의 아들로. 천사(天使)로. 대언(代言)자로.
보혜사(保惠師)로 오셔서 구약의 말씀을 다시 읽어주셨습니다.
그러므로 읽는 자란 예수님을 말하며 예수님 자신이
복(福) 자체라는 말씀입니다.
또한 마지막 때에 다시 읽어 주는 자가 있으니 다른 천사요
<요한 계시록> 7장 2절 말씀에
2절 또 보매 다른 천사가 살아계신 하나님의 인을 가지고 해 돋는
데로부터 올라와서 땅과 바다를 해롭게 할 권세를 얻은
네 천사를 향하여 큰 소리로 외쳐
<요한 계시록> 10장 1절 말씀에
1절 내가 또 보니 힘센 다른 천사가 구름을 입고 하늘에서 내려오는데
그 머리 위에 무지개가 있고 그 얼굴은 해 같고 그 발은 불기둥 같으며
다른 대언(代言)자요
<요한 계시록> 19장 10절 말씀에
10절 내가 그 발 앞에 엎드려 경배하려 하니 그가 나더러 말하기를
나는 너와 및 예수의 증거를 받은 네 형제들과 같이 된 종이니
삼가 그리하지 말고 오직 하나님께 경배하라. 예수의 증거는
대언의 영이라 하더라.
<요한 1서> 2장 1절 말씀에
1절 나의 자녀들아. 내가 이것을 너희에게 씀은 너희로 죄를 범치
않게 하려 함이라. 만일 누가 죄를 범하면 아버지 앞에서
우리에게 대언 자가 있으니 곧 의로우신 예수 그리스도시라.
다른 보혜사요(保惠師)
<요한복음>14장 16절 말씀에
16절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다른 아들입니다.
<요한 계시록> 21장 7절 말씀에
7절 이기는 자는 이것들을 유업으로 얻으리라. 나는 저의
하나님이 되고 그는 내 아들이 되리라.
<마태복음> 11장 27절 말씀에
27절 내 아버지께서 모든 것을 내게 주셨으니 아버지 외에는
아들을 아는 자가 없고 아들과 또 아들의 소원대로
계시를 받는 자 외에는 아버지를 아는 자가 없느니라.
이 성경말씀을 다시 읽어줄 때에 예수 그리스도가 계시되며.
예수 그리스도가 계시된 자들에게 복(福)이 있습니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구약의 모든 율법을 다시 읽어주실 때
율법시대는 끝이 났습니다. 하늘나라가 다시 임(臨)하여
교회시대요 은혜시대가 열렸습니다.
마찬가지로 이 예언의 말씀을 다시 읽어주는 자가 있어
예수 그리스도가 계시(啓示)되면 교회 시대가 끝이 납니다.
이 예언의 말씀은 일곱 인(印)으로 봉해져
(참고 성경 <요한 계시록> 5장 1절)
하늘 위에나 땅위에나 땅 아래에 그 누구도 이 책을
펴거나 보거나 할 이가 없다고 하였습니다.
(참고 성경 <요한 계시록> 5장 3절)
<요한 계시록> 5장 1절. 3절. 말씀에
1절 내가 보매 보좌에 앉으신 이의 오른손에 책이 있으니
안팎으로 썼고 일곱 인으로 봉하였더라.
3절 하늘 위에나 땅 위에나 땅 아래에 능히 책을
펴거나 보거나 할 이가 없더라.
유식한 자나 무식한 자도 읽을 수 없습니다.
<이사야>29장 11절-12절 말씀에
11절 그러므로 모든 묵시가 너희에게는 마치 봉한 책의 말이라.
그것을 유식한 자에게 주며 이르기를 그대에게 청하노니
이를 읽으라 하면 대답하기를 봉하였으니 못하겠노라 할 것이요
12절 또 무식한 자에게 주며 이르기를 그대에게 청하노니
이를 읽으라 하면 대답하기를 나는 무식하다 할 것이니라.
그러나 일곱 눈(영)을 가진 어린양이 봉한 일곱 인을 떼어
(참고 성경 <요한 계시록> 5장 6절)
펴 놓인 작은 책을 들고
(참고 성경 <요한 계시록> 10장 1절-2절)
다시 성경을 읽어주면 예수 그리스도가 계시되어
새 하늘과 새 땅이 열리게 됩니다.
<요한 계시록> 5장 4절-8절. 말씀에
4절 이 책을 펴거나 보거나 하기에 합당한 자가
보이지 않기로 내가 크게 울었더니
5절 장로 중에 하나가 내게 말하되 울지 말라. 유대 지파의 사자
다윗의 뿌리가 이기었으니 이 책과 그 일곱 인을 떼시리라.
6절 내가 또 보니 어린양이 섰는데 일찍 죽임을 당한 것 같더라.
일곱 뿔과 일곱 눈이 있으니 이 눈은 온 땅에 보내심을 입은
하나님의 일곱 영이더라.
7절 어린양이 나아와서 보좌에 앉으신 이의
오른손에서 책을 취하시니라.
8절 책을 취하시매 네 생물과 이십 사 장로들이 어린 양 앞에
엎드려 각각 거문고와 향이 가득한 금 대접을 가졌으니
이 향은 성도의 기도들이라.
<요한 계시록> 10장 1절-3절. 말씀에
1절 내가 또 보니 힘센 다른 천사가 구름을 입고 하늘에서 내려오는데
그 머리 위에 무지개가 있고 그 얼굴은 해 같고 그 발은 불기둥 같으며
2절 그 손에 펴 놓인 작은 책을 들고 그 오른발은
바다를 밟고 왼발은 땅을 밟고
3절 사자의 부르짖는 것같이 큰 소리로 외치니 외칠 때에
일곱 우뢰가 그 소리를 발하더라.
① 다윗의 뿌리에서 그 인(印)이 떼어집니다.
여호와의 신이 강림한 자, 하나님 마음에 합한 자가 인을 떼어
이 예언의 말씀을 읽어줄 때 예수 그리스도가 계시되고
하나님의 나라(천국)가 보입니다.
하나님의 신(말씀)이 임한 자가 이 예언의 말씀을 다시 읽어주면
예수 그리스도가 계시되고 새 예루살렘 성전이 보이며
새 하늘과 새 땅이 열리게 됩니다.
<이사야>11장 1절-2절. 10절 말씀에
1절 이새의 줄기에서 한 싹이 나며 그 뿌리에서
한 가지가 나서 결실(結實)할 것이요
2절 여호와의 신 곧 지혜와 총명의 신이요 모략과 재능의 신이요
지식과 여호와를 경외하는 신이 그 위에 강림하시리니
10절 그 날에 이새의 뿌리에서 한 싹이 나서 만민의 기호로 설 것이요
열방이 그에게로 돌아오리니 그 거한 곳이 영화로우리라.
<사도행전>13장 22절 말씀에
22절 내가 이새의 아들 다윗을 만나니 내 마음에 합한 사람이라.
내 뜻을 다 이루게 하리라.
② 어린양이 그 인(印)을 떼신다.
<요한 계시록> 5장 6절. 말씀에
6절 내가 보니 보좌와 네 생물과 장로들 사이에 어린양이 섰는데
일찍 죽임을 당한 것 같더라 일곱 뿔과 일곱 눈이 있으니
이 눈은 온 땅에 보내심을 입은 하나님의 일곱 영이더라.
일곱 눈과 일곱 영을 가진 어린양이 그 일곱 인(印)을 떼게 됩니다.
일곱 영은 일곱 날(시대)의 진리입니다. 일곱 날의 진리는
하나님이 사도 선지자들에게 주신 모든 진리를 말합니다.
<아담>때로부터 지금까지 일곱 날의 모든 하나님의 진리를
일곱 눈이요 일곱 영이라 하였습니다. 일곱 눈을 가진 자의 손에는
다림줄이 있고 그 다림줄로 예루살렘을 척량(尺量)합니다.
<스가랴> 2장 1절-5절 말씀에
1절 내가 또 눈을 들어 본즉 한 사람이 척량 줄을 그 손에 잡았기로
2절 네가 어디로 가느냐? 물은즉 내게 대답하되 예루살렘을 척량하여
그 장광을 보고자 하노라. 할 때에
3절 내게 말하는 천사가 나가매 다른 천사가 나와서 그를 맞으며
4절 이르되 너는 달려가서 그 소년에게 고하여 이르기를 예루살렘에
사람이 거하리니 그 가운데 사람과 육축이 많으므로 그것이
성곽 없는 촌락과 같으리라.
5절 여호와의 말씀에 내가 그 사면에서 불 성곽이 되며
그 가운데서 영광이 되리라.
<예루살렘>을 재건(再建)하여 새 <예루살렘> 성전이 건축됩니다.
일곱 눈은 일곱 영이요, 일곱 영은 일곱 날의 빛이요, 일곱 날의 빛은
일곱 날의 진리를 말합니다. 일곱 날의 진리로 옷을 입은 어린양의
아내가 새 <예루살렘> 성전입니다.
<스가랴> 4장 7절 9절-10절 말씀에
7절 큰 산아 네가 무엇이냐? 네가 스룹바벨 앞에서 평지가 되리라.
그가 머릿돌을 내어놓을 때에 무리가 외치기를 은총. 은총이
그에게 있을지어다. 하리라.
9절 스룹바벨의 손이 이 전의 지대를 놓았은즉 그 손이 또한 그것을
마치리라 하셨나니 만군의 여호와께서 나를 너희에게 보내신 줄을
네가 알리라 하셨느니라.
10절 이 일곱은 온 세상에 두루 행하는 여호와의 눈이라.
다림줄이 스룹바벨의 손에 있음을 보고 기뻐하리라.
(2) 듣는 자 - 가르침을 받는 자들.
듣는 자들은 복수로 일곱 교회의 성도들로
전 교회 시대의 모든 성도들을 의미합니다.
성경은 왜 들어야 하는가?
듣는 자가 살아나기 때문입니다.
<요한복음>5장 25절 말씀에
25절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죽은 자들이 하나님의 아들의
음성을 들을 때가 오나니. 곧 이 때라. 듣는 자는 살아나리라.
<에스겔> 37장 4절-10절 말씀에
4절 또 내게 이르시되. 너는 이 모든 뼈에게 대언하여 이르기를
너희 마른 뼈들아 여호와의 말씀을 들을 찌어다.
5절 주 여호와께서 이 뼈들에게 말씀하시기를 내가 생기로
너희에게 들어가게 하리니 너희가 살리라.
6절 너희 위에 힘줄을 두고 살을 입히고 가죽으로 덮고
너희 속에 생기를 두 리니. 너희가 살리라.
또 나를 여호와인줄 알리라 하셨다 하라.
7절 이에 내가 명을 좇아 대언하니 대언할 때에 소리가 나고
움직이더니 이 뼈, 저 뼈가 들어맞아서 뼈들이 서로 연락하더라.
8절 내가 또 보니 그 뼈에 힘줄이 생기고 살이 오르며 그 위에
가죽이 덮이나 그 속에 생기는 없더라.
9절 또 내게 이르시되, 인자야. 너는 생기를 향하여 대언하라.
생기에게 대언하여 이르기를 주 여호와의 말씀에 생기야
사방에서부터 와서 이 사망을 당한 자에게 불어서 살게
하라 하셨다 하라.
10절 이에 내가 그 명대로 대언하였더니 생기가 그들에게 들어가매
그들이 곧 살아 일어나서 서는데 극히 큰 군대더라.
성경말씀 에서만 영생을 얻기 때문입니다.
<요한복음> 5장 39절-40절 말씀에
39절 너희가 성경에서 영생을 얻는 줄 생각하고 성경을 상고하거니와
이 성경이 곧 내게 대하여 증거 하는 것이로다.
40절 그러나 너희가 영생을 얻기 위하여
내게 오기를 원하지 아니하는 도다.
말씀을 누구에게서 듣는 가?
충성되고 지혜 있는 종을 통하여 들어야 합니다.
<마태복음> 24장 45절 말씀에
45절 충성되고 지혜 있는 종이 되어 주인에게 그 집 사람들을
맡아 때를 따라 양식을 나눠 줄 자가 누구뇨?
말씀을 어떻게 듣는 가? 귀를 기우리고 듣는다.
<이사야> 55장 3절 말씀에
3절 너희는 귀를 기울이고 내게 나아와 들으라.
그리하면 너희 영혼이 살리라. 내가 너희에게 영원한
언약을 세우리니 곧 다윗에게 허락한 확실한 은혜니라.
할례 받은 귀로 들어야 합니다.
<예레미야> 6장 10절 말씀에
10절 내가 누구에게 말하며 누구에게 경책하여 듣게 할꼬?
보라. 그 귀가 할례를 받지 못하였으므로 듣지 못하는 도다.
보라. 여호와의 말씀을 그들이 자기에게 욕으로 여기고
이를 즐겨 아니하니
<요한 계시록> 2장 7절.11절. 17절. 말씀에
7절 귀 있는 자는 성령이 교회들에게 하시는 말씀을 들을지어다.
이기는 그에게는 내가 하나님의 낙원에 있는 생명나무의
과실을 주어 먹게 하리라.
11절 귀 있는 자는 성령이 교회들에게 하시는 말씀을 들을지어다.
이기는 자는 둘째 사망의 해를 받지 아니하리라.
17절 귀 있는 자는 성령이 교회들에게 하시는 말씀을 들을지어다.
이기는 그에게는 내가 감추었던 만나를 주고 또 흰 돌을
줄 터인데 그 돌 위에 새 이름을 기록한 것이 있나니
받는 자 밖에는 그 이름을 알 사람이 없느니라.
마음으로 받습니다.
<민수기> 24장 4절. 16절 말씀에
4절 하나님의 말씀을 듣는 자. 전능자의 이상을 보는 자
엎드려서 눈을 뜬 자가 말하기를.
16절 하나님의 말씀을 듣는 자가 말하며. 지극히 높으신 자의 지식을
아는 자. 전능자의 이상을 보는 자. 엎드려서 눈을 뜬 자가 말하기를
(3) 지키는 자들 : 말씀을 마음에 새기어 삶 속에 적용하는 자들.
듣는 자들(호이아쿠온테스)과 지키는 자들(테룬테스).
이 두 부류에 해당하는 헬라어는 모두 복수로
예언의 말씀을 듣고 지키며 행하는 회중들을
나타낸다(Johnson, Zahn, Robertson).
지키는 자가 열매를 맺는다.
<누가복음> 8장 15절 말씀에
15절 좋은 땅에 있다는 것은 착하고 좋은 마음으로
말씀을 듣고 지키어 인내로 결실하는 자니라.
듣기만 하는 자는 스스로 속이는 자입니다.
<야고보서> 1장 12절 말씀에
12절 시험을 참는 자는 복이 있도다. 이것에 옳다 인정하심을
받은 후에 주께서 자기를 사랑하는 자들에게 약속하신
생명의 면류관을 얻을 것임이니라.
<누가복음> 11장 28절 말씀에
28절 예수께서 가라사대, 오히려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지키는 자가 복이 있느니라. 하시니라.
<히브리서> 4장 2절 말씀에
2절 저희와 같이 우리도 복음 전함을 받은 자이나.
그러나 그 들은 바 말씀이 저희에게 유익되지
못한 것은. 듣는 자가 믿음을 화합치 아니함이라.
<요한>은 당시 하나님의 말씀을 읽고 듣는 유대인들의 관습을 통해서
(참고 성경<느헤미야>8장 2절-3절<누가복음>4장16절
<사도행전>13장15절<데살로니가 전서>5장 27절)
본서의 예언의 말씀을 읽고 듣고 지키는 자가 복이 있다고 선언했습니다.
이 예언의 말씀은 <아브라함>과 같은 믿음으로 읽어야 하고.
<이삭> 같은 순종으로 들어야 하며. <야곱>같은 실천으로 지켜야 합니다.
왜냐하면 예언의 말씀을 지키는 자에게는 복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환난과 재림의 때가 가까우므로 예언의 말씀을 읽고.
듣고. 지키어 복 있는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
① 첫째 화(오 개월 환난) 가운데 보호 받는 축복입니다
(참고 성경<요한 계시록>9장 1절-12절)
② 재림의 주를 영접하는 축복입니다
(참고 성경<요한 계시록>11장 12절)
③ 재림 전, 공중으로 들림 받는 축복입니다
(참고 성경<요한 계시록>14장 15절-16절 15장 2절-3절
<데살로니가 전서>4장 17절)
④ 천년왕국이 이루어질 때 왕권 받는 축복입니다.
(참고 성경<요한 계시록>20장 4절
⑤ 천년왕국 백성으로 새 하늘과 새 땅에 들어가는 축복입니다
(참고 성경<요한 계시록>20장 6절<베드로후서>3장 10절-13절
⑥ 새 하늘과 새 땅. 새 예루살렘에 들어가
영생 복락을 누리는 축복입니다
(참고 성경<요한 계시록>21장1절-4절)
⑦ 죽음을 거치지 아니하고 천국에 들어가는 축복입니다. <아멘>
(참고 성경<요한 계시록>21장1절-4절<고린도전서>15장 52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