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홍대입구 심리학 스터디] 반복적으로 경험하는 나의 대인관계 갈등. 그것의 시작점인 '나의 가족'에 대해 함께 공부해봐요.
■■스터디 커리큘럼 (세부 내용은 일정에 따라 바뀔 수 있습니다.) ■ 오리엔테이션(1시간 30분 소요) – Ice-breaking Time(자기소개 및 스터디 참여 이유 공유) – 스터디 모임장은 교재의 각 chapter의 내용을 개괄적으로 설명합니다. – (실습) 본인이 반복하고 있는 갈등 패턴에 대해 소개하기 ex) “저는 직장 동료들이 저를 어떻게 생각하는지에 예민하고, 맞춰주려 하다가 누군가 나를 이용하려 한다는 생각이 들면 화가 나버려요”
■ 스터디 첫째 주 – 모임장의 Chapter 3 “가족치료” 기본 개념 발표 (20분간 진행) – (실습) 스터디원은 모임장의 발표를 듣고, 본인의 애착관계 양상을 발표 ex) “저는 회피적 애착관계를 맺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ex) “저는 불안정 애착관계를 맺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 (실습) 스터디원은 본인 가족의 가계도를 그리고, 소개합니다. ex) “저희 아버지는 차남이시구요.. 현재는 직장을 은퇴하시고…”
■ 스터디 둘째 주 – 모임장의 Chapter 4 “보웬의 가족체계” 치료 발표 (20분간 진행) – (실습) 본인의 가계도를 정확하게 다시 그리기(삼각관계, 밀착관계, 단절관계, 갈등관계 등 표시) ex) “저희 어머니는 저와 밀착된 관계면서도 갈등하는 관계입니다. 최근에는….” – (실습) 다른 스터디원은 다른 스터디원의 가계도를 세세히 질문하고, 발표자는 답변 ex) “OO님께서는 여동생과 단절된 관계라고 하셨는데, 어떤 점에서 그러한가요?”
■ 스터디 셋째 주 – 모임장의 Chapter 6 “구조적 가족치료” 발표 (20분간 진행) – (실습) 본인의 가계도를 통해, 경계선(경직된 경계선, 명확한 경계선, 산만한 경계선)을 긋기 ex) “저와 제 동생은 형제관계지만, 저는 부모님 사이에는 명확하지 않은 경계선이 있습니다” – (실습) 본인의 대인관계 구조 속에서 구조적 가족치료를 적용하여 실천할 수 있는 목표과제를 스스로 설정하여 발표하기 ex) “저는 어머니의 지나친 개입으로 힘들어했어요. 하지만 구조적 가족치료에 입각하여, 제 남동생과 친밀한 관계를 만드는 것을 새로운 방안으로 생각해보았습니다”
■ 스터디 넷째 주 – 모임장의 Chapter 12 “이야기 치료” 발표 (20분간 진행) – (실습) 본인의 가족 혹은 대인관계 갈등에서 외재화할 심리적 문제를 이야기하기 ex) “우리 엄마에게 찾아온 문제는 본인이 모든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는 책임감이었습니다.” – (실습) 본인의 가족 혹은 대인관계 속에서 겪은 ‘예외적’ 사실들을 생각해보고 소개하기 ex) “우리 아버지는 평가적이셨지만, 항상 그렇지만은 않으셨어요. 2년전에 제가 시험에 낙방했을 때..”
■■프로그램 세부 안내 · 스터디 교재 : ‘가족치료(제11판) : 개념과 방법’(Michael P. Nichols & Sean D. Davis) ( 교재 인쇄물이 제공되므로 별도로 구매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
· 모집중인 스터디 – 매주 일요일 오후 4시 (3월 23일 시작) * 첫 모임은 오리엔테이션(OT)으로 진행되며 OT는 약 60분 ~ 90분 소요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