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린도전서 서론
고린도전서 1:1~3
1 하나님의 뜻을 따라 그리스도 예수의 사도로 부르심을 받은 바울과 형제 소스데네는 2 고린도에 있는 하나님의 교회 곧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거룩하여지고 성도라 부르심을 받은 자들과 또 각처에서 우리의 주 곧 그들과 우리의 주 되신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을 부르는 모든 자들에게 3 하나님 우리 아버지와 주 예수 그리스도로부터 은혜와 평강이 있기를 원하노라
책이름
[고린도전서]는 [고린도 교인들에게 보낸 첫 번째 편지]를 말합니다.
바울이 사도로서 제 2차 전도 여행(49-52년) 중에 직접 세운 교회인 고린도교회에게 제 3차 전도 여행(53-57년) 중에 보낸 편지 중 하나입니다.
기록자
1:1~3, 12~17, 3:4, 6, 22, 16:21 바울이 저자라는 사실이 직접적으로 나타납니다.
본서의 문체와 언어와 사상 등이 바울의 다른 서신들과 일치하고, 고린도 교회가 본 서신을 바울의 편지로 받아들여 보존해 왔습니다.
고전 1:1~3 [하나님의 뜻을 따라 그리스도 예수의 사도로 부르심을 받은 바울과 형제 소스데네는 2 고린도에 있는 하나님의 교회 곧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거룩하여지고 성도라 부르심을 받은 자들과 또 각처에서 우리의 주 곧 그들과 우리의 주 되신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을 부르는 모든 자들에게 3 하나님 우리 아버지와 주 예수 그리스도로부터 은혜와 평강이 있기를 원하노라]는 인사말을 볼 때 바울이 손수 개척했던 고린도교회의 성도들이 1차 수신자였고, 예수 그리스도를 메시야로 영접했던 모든 성도가 수신자임을 알 수 있습니다.
기록 연대
바울이 고린도 교회를 세우고 대략 1년 6개월간 머물면서 교제하다가 51년경 교회를 떠났으며, 2차 전도 여행을 정리하고 귀환 길에 올라 안디옥교회로 돌아오고 53년에 다시 제 3차 전도 여행을 떠납니다.
그때 에베소에 오래 머물게 되는데 그 기간 중에 고린도교회에 여러 가지 죄악이 발생합니다.
그래서 디모데를 고린도 교회로 급히 파송했고 고린도전서까지 기록하게 됩니다.
바울은 16:8에서 [이제 얼마 남지 않은 늦은 봄의 오순절을 보내고 고린도 교회로 가서 겨울을 함께 지내겠다]고 말합니다.
바울이 에베소에서 지낸 기간은 대략 2년 6개월 이상으로 볼 때 기록한 시기는 55년 봄쯤으로 보입니다.
- 혹자에 따라서 57년경으로 보기도 합니다.
고린도 시에 대해 – (그림) 지도
고린도 시는 그리스 본토와 지금의 펠로폰네소스 반도를 잇는 지협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이집트, 팔레스틴, 소아시아 등의 동방지역과 그리스, 로마 등 서방세계를 연결하는 해상 교통 요충지입니다.
그래서 군사적으로나 상업적으로 크게 번창하는 도시가 되었습니다.
고린도는 테에베, 아덴, 스파르타와 같은 고대 헬라의 도시 국가를 주도했습니다.
BC 146년 로마 장군 뭄미우스에 의해 철저히 파괴된 후 약 100년간 폐허로 방치되었다가, BC 44년 시저에 의해 재건되었습니다.
BC 27년 아우구스투스에 의해 아가야 지방의 수도로 정비되었습니다.
재건된 고린도 시는 급속한 발전에 따라 로마인, 헬라의 상인들, 유대인들 등 지중해 연안의 많은 민족이 모여들었고, 당시 자유인 25만 명, 노예 40만 명의 인구로 헬라 문화의 중심지였습니다.
이 도시에 12개 이상의 신전 중 사랑의 여신 아데미(비너스) 신전이 가장 유명했습니다.
아데미 여신 숭배자들은 이 신전에서 봉사하던 여사제(선별된 매춘부 1000여명)들과 어울려 종교의식의 한 절차로 음행을 저질러 음란을 부채질했습니다.
당시 속담처럼 [코린티아조마이]라는 말이 있었는데, 이것은 고린도인처럼 행하다. - 매춘 행위를 하다. 성적 부도덕을 행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고린도 교회에 대해
고린도 교회는 50년경, 바울이 2차 전도 여행 때 가장 힘써 개척한 교회입니다.
고린도 교회의 개척에 대해서는 행 18:1~18에 기록되어 있습니다.
바울은 아덴에서 냉대를 받고 무거운 마음으로 고린도에 도착해서 두렵고 떨리는 심정으로 복음을 전하다가 아굴라와 브리스길라 부부를 만나 제자와 동역자로 삼았습니다.
행 18:5 그 후 마게도니아에 머물던 실라와 디모데가 합류하여 복음을 전파했습니다.
고전 1:14, 롬 16:23 바울은 처음에는 회당에서 복음을 전했으나 유대인들의 맹렬한 반대를 받게 되자 회당 옆에 있는 유스도의 집으로 옮겼습니다.
행 18:6~8 이때 회당장 그리스보를 비롯하여 많은 사람이 믿고 세례를 받음으로써 교회가 세워지게 되었습니다.
행 18:9~10 밤에 주께서 환상 중에 나타나 [이 성중에 내 백성들이 많으므로 두려워 말고 전하라]고 말씀하셔서 그 후 1년 6개월 동안 머물며 담대히 복음을 전했습니다.
1:26~28 고린도 교회는 대부분 이방인들이었고, 귀족이나 부유한 사람들도 좀 있었지만 대부분 사회적으로 지위가 낮은 사람들이었습니다.
-사람을 대하는 문제가 제기됩니다.
기록 목적
1) 취약한 분야에 있어서 교인들을 교훈하고 양육시켜 주기 위함입니다.
1:10~4:21 분쟁 사건들에 대하여
5장, 6:12~20 부도덕함에 대하여
6:1~8 불신(세상) 법정에서의 소송사건에 대하여
11:17-34 주의 만찬(성만찬)을 남용하는 것 등 그릇된 행실들을 시정 하기 위함입니다.
2) 부활에 관한 그릇된 교훈을 시정 해주기 위함입니다. (15장)
3) 예루살렘에 있는 빈핍한 성도들에게 헌금하는 문제를 교훈하기 위함입니다. (16:1~4).
고린도서의 특징
1) 고린도서는 전반적으로 죄를 범한 고린도 교회의 문제를 엄격히 책망하고 시급한 회개를 권면합니다.
다른 서신서들은 위기에 직면한 각처의 초대교회 성도들을 향한 따스한 위로와 격려 또는 주요 교리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고린도서를 다른 서신서에 비교해 볼 때 심각하고도 엄한 분위기가 두드러집니다.
2) 교리 서신들 중에서 가장 현실적, 구체적인 신앙생활 원리를 제시해 줍니다.
신앙 원리를 삶의 현장에 구체적으로 적용하기 위한 원리 곧 신앙생활의 원리를 우선적으로 보여 줍니다.
3) 초대 교회 당시의 상황에 대한 간접적 자료가 가장 풍부합니다.
4) 바울 서신중에서 가장 문학적입니다.
특히 13장 사랑장과 15장 부활절을 매우 탁월한 고전적 문체의 헬라어 문장을 제시해 주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내용 분해
1~6장 교회 현안에 대한 권고와 교훈입니다.
분열 책망, 분쟁의 부당성, 근친상간, 소송문제, 음행의 본질에 대해 교훈합니다.
7~16장 교회의 질문에 대한 답변들입니다.
결혼, 우상 제물의 식사, 공공 예배, 부활, 헌금 문제에 대해 교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