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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년에 처음 시도 했던 나를 이기는 30분 달리기 수업이 개인적으로는 마음에 들어 올 1학기 다시 수업을 하게 됐습니다.
뒤늦게나마 정리 글을 올려 보려 합니다 : )
작년에 처음 이 수업을 시작하기 전 걱정이 많았지만 아이들에게도 저에게도 많은 의미를 준 것 같아 작년 수업에서 조금 수정 보완하여 더 큰 자신감을 갖고 수업을 진행했습니다. 대상은 중학교 2학년 입니다.
먼저 이 수업의 가장 큰 핵심도구는 런데이 라는 앱 입니다. 이 앱은 초보자도 1주일에 3번씩 트레이닝하여 8주 후에는 30분을 쉬지 않고 달리게 하자는 취지로 만들어진 앱인데요 (자매품 핏데이도 있습니다. 이 수업은 내년 혹은 학기말에 진행해보려고 구상중에 있습니다.) 일단 이 앱의 장점은 음악이 나오고(핸드폰에 아이들이 좋아하는 노래 담아두시면 그걸로 선택 가능합니다) 중간 중간 앱에 있는 아저씨가 건강에 관한 이야기를 자주 해줍니다! 수업 정리할 때 퀴즈나 요약으로 정보제공 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띠리사 지루함이 적고 아주 쉬운 단계부터 진행이 가능합니다.
수업은 오리엔테이션 포함 총 16차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차시 : 오리엔테이션
아이들에게 매우 큰 절망과 좌절을 주어야 합니다 : ) 새 학년 체육수업에 대한 기대를 갖고 있는 아이들에게 첫 수업이 오래달리기 그것도 30분 달리기 라고 이야기하면 아이들이 큰 절망과 혼란에 빠집니다
저는 아이들한테 처음 이야기 할 떈 그냥 얼마나 오래 잘 뛰는지 궁금해서 하는 거라고 이야기 했습니다 ㅎㅎ
그리곤 아래 화면을 보여주었습니다
이렇게 수 많은 좋은 이유에도 여러분은 왜 하기 싫냐 물으면 이유는 하나죠 힘드니깐!
그 다음 동기부여를 위해 인생은 마라톤일까? 라는 질문과 함께 영상을 하나 보여주었습니다
인생은 마라톤이 아니다 라는 영상인데요 인생이란게 모두가 같은 시작점에서 출발하여 동일한 도착지를 향해 가는게 아니기 때문에 인생은 마라톤이 아니지만 자신이 선택한 도착지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힘든 순간을 이기고 자신이 정한 길을 흔들리지 않고 달려야 한다는 점에선 마라톤이기에 나를 이겨야 하고 포기하지 않는 법을 배웠으면 해서 이 수업을 하는 것이고 수업이 다 끝난 후엔 아이들이 그런 부분에서 많이 배워나가길 바란다고 강조 했습니다.
2차시 : 셔틀런 1차 측정
뜬금 없어 보이지만 2차시 수업은 셔틀런 측정입니다. 별다른 설명없이 그냥 셔틀런을 측정합니다. 본격적인 수업은 3차시 부터 입니다.
3-14차시: 30분 달리기 수업 진행 및 과정 평가
3-14차시는 수업 진행 및 과정 평가 기간입니다.
위 에 보이시는 사진은 런데이 앱이구요 보시는 바와 같이 주차별로 시간과 달리는 정도가 다릅니다. 단계별 난이도는 상황에 맞게 조절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이 수업 모든 평가의 특징은 제한 시간은 있지만 제한 속도와 거리는 없습니다. 앞서 말씀드렸듯 인생은 어떤의미에서는 마라톤이 아니기에 제한된 시간내에 어딘가에 도착해야할 필요도 남들보다 뒤처지는 것을 걱정하며 따라갈 이유도 없습니다. 제한된 시간안에 본인이 원하는 속도로 원하는 만큼만 포기하지 않고 뛰면 됩니다.
12차시 모든 수업 과정이 평가이며 각 단계별 시간대는 아래 표와 같습니다.
1차시 | 1(26) | 7차시 | 3(38) |
2차시 | 1:30(25:30 | 8차시 | 5(36) |
3차시 | 1;30(29) | 9차시 | 7(37) |
4차시 | 2(32) | 10차시 | 7(37) |
5차시 | 2:30(35) | 11차시 | 10(33) |
6차시 | 3(33) | 12차시 | 10(33) |
앞에 있는 숫자는 단위 당 달리기 시간 이며 괄호 안에 있는 숫자는 걷기 포함 총 운동시간 이며 앞뒤로 5분씩 준비 걷기와 마무리 걷기가 포함된 시간 입니다
ex) 1차시는 준비걷기 5분 / (1분달리기 + 2분걷기) * 5 + 1분달리기 / 마무리 걷기 5분 으로 총 26분 운동 입니다.
난이도가 올라갈 수록 걷는 시간이 조금 늘어 나기도 줄어들기도 합니다.
1.과정 · 12차시 수업에 참여하면서 차시별 완주 정도에 따라 점수부여 · 달리다 멈출 경우 1회 실패 · 달리다가 걷는 것 2회 발생 시 1회 실패로 간주 | |||
공통 | 8점 | 6점 | 4점 |
10-12회 완주 | 7-9회 완주 | 6회 이하 |
과정평가 평가 기준입니다.
1) 프로그램을 진행하다가 학생이 더이상 참여를 포기하고 멈추면 1회 실패
2) 프로그램 진행중 힘들어 포기하고 싶지만 멈추지 않고 프로그램이 끝날 떄 까지 걸을 경우 0.5회 실패이며
위 사항은 학생이 해당 차시 총 운동시간을 50%이상 진행했을 경우에만 적용되며 50%미만 참여후 걷게되면 1회 실패가 됩니다.
이렇게 단계별 12차시의 과정 평가 및 수업이 끝나면 기록 평가 및 목표 성취 평가가 진행됩니다.
14차시 : 기록 평가 및 목표성취 평가
2.기록 (자신이 선택한 도전 기록의 절반이상 완주하지 못하고 달리기를 멈출 경우 –2등급 적용) | ||||
12점 | 10점 | 8점 | 6점 | |
5분 달리기 3분 걷기 20분 달리기 | 10분 달리기 3분 걷기 15분 달리기 | 10분 달리기 3분 걷기 12분 달리기 | 남 | 여 |
10분 달리기 3분 걷기 10분 달리기 | 7분 달리기 3분 걷기 x 2회 7분 달리기 |
기록 평가 전 학생들은 자신이 도전 하고 싶은 기록을 먼저 선택하고 평가 당일 자신이 선택한 기록대로 달리기를 합니다.
12차시 수업을 따라 오다보면 대다수의 학생들이 8-10점수에 도전하게 됩니다. 24명 반 기준 6점 선택자는 한 반에 1-2명 있을까 말까합니다.
다만 그룹이 최대 5개가 생길 수 있기에 그룹에 따른 조끼를 입히시는 방법과 그룹별 휘슬 소리를 다르게 하여 학생들이 달리기 신호와 걷기 신호를 인식할 수 있게 해주시면 좋습니다.
저는 대다수가 12-10점을 달려서 큰 어려움은 없었습니다. 기록 평가도 과정 평가와 마찬가지로 자신이 선택한 기록의 총 운동시간에 50%를 채우지 못하게 되면 자신이 선택한 기록 점수에 -2등급에 해당하는 점수를 받습니다.
3.목표성취 (자신이 선택한 목표기록의 절반이상 달렸을 경우에만 점수부여) | |||
| 5점 | 3점 | 1점 |
자신이 선택한 목표기록을 달려서 완주 | 달려서 완주 하지는 못했지만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도전 | 중도 포기 |
다음은 기록평가와 동시에 진행되는 목표성취 평가입니다.
자신이 선택한 기록 목표를 이뤘느냐에 따라 점수를 주는 건데요 완주는 5점 / 달리기 구간에 뛰지 못하고 걸었지만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도전하면 3점 중도 포기는 1점이며 이 역시 총운동 시간의 50%를 채워야 하며 50%미만은 모두 1점입니다
평가 기록지 입니다 : ) 차시별 운동 프로그램 시간과 모든 평가내용을 기록합니다.
이렇게 25점 자리 수행평가가 끝났지만 '나를 이기는' 30분 달리기 수업은 아직 2차시가 더 남아 있습니다 : )
15차시: 셔틀런 2차 측정
첫 해 수업을 진행하며 이 수업을 통해 아이들의 체력이 많이 향상되었을까? 라는 기대가 있었습니다.
한 해 수업을 마치고 올 해 두 번쨰 수업을 준비하며 제가 생각한 건 아이들의 체력은 생각보다 많이 향상되지 않는다였습니다.
하지만 마음가짐음 많이 달라져 있다고 믿었습니다. 수업을 진행하며 제가 계속 강조한 건 다른 사람이 아닌 나를 이기는 것이였고 처음 1분, 2분도 힘들어 하던 학샏들이 7분 10분 길게는 20분을 쉬지 않고 달려내며 배우고 꺠딸은 건 포기하지 말자였기에
2차 셔틀런을 측정하기 전 다시 한 번 그런 부분을 강조해 주었습니다.
체력은 오늘 컨디션에 따라 좋을수도 안 좋을수도 있지만 여러분들 마음가짐이 달라졌기에 더 잘 뛸 수 있을거란 이야기를 해줬고 2차 측정결과 80%이상이 1차보다 향상된 결과를 보였고 20개 가까이 향상된 학생도 있었습니다 : )
16차시: 논술형 평가
오리엔테이션 떄 보여줬던 인생은 마라톤이 아니다 라는 영상을 보여주고 아래와 같은 주제로 논술 시험을 치뤘습니다.
‘나를 이기는’ 30분 달리기 수업의 경험과 느낀 점을 바탕으로 다음 물음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서술
하시오.
1. ‘포기’ 라는 단어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세 줄 이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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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처음 ‘나를 이기는 30분 달리기‘ 수업에 대한 이야기를 들었을 때의 생각을 쓰고, 수업을 통해 느낀 점, 배운 점 변화 된 점 등이 무엇인지 하나의 키워드로 표현하고 그 이유를 서술하시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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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인생은 마라톤이 아니다’ 영상을 보고 이에 대한 느낀 점을 하나의 키워드로 표현하고 이를 바탕으로 영상에 대한 자 신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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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2번과 3번 문항에 대한 답을 연결지어 ‘나를 이기는 30분 달리기’ 수업과 ‘인생은 마라톤이 아니다’ 영상을 통해 우리 가 배울 수 있는 점이 무엇인지 서술하고 앞으로 자신의 다짐을 쓰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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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수업 과정에서 가장 인상 깊었던 장면(순간)이 무엇이었는지를 쓰고 그 순간의 자신의 느낌이나 생각 등을 서술 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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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아래부턴 학생들이 쓴 시험지 입니다. 물론 잘 쓴내용들만 추렸지만 모든 학생들이 수업에서 느끼고 배운 내용을 잘 담아주었습니다(악담은 없었습니다 ㅎㅎ)
마지막을 수업하면서 제가 느낀 몇가지 팁을 적자면
1. 달리는 사이즈는 크지 않게
운동장 전체나 학교 외곽 등 큰 테두리를 사용하게 되면 느리게 뛰는 학생들이 잘뛰는 학생들과 거리가 멀어지게 되서 포기가 빨리지더라구요. 운동장 반코트. 체육관 농구장 사이즈 또는 반코트 정도의 크기로 달리게 해주시면 계속 달리는 사람들이 자기 시야에 보이기 때문에 포기가 줄어듭니다
2.힘이들어 걷는 학생은 뛰는 사람의 반대방향으로
중간에 힘이들어 걷고 싶은 학생들은 경기장? 안쪽으로 들어와 뛰는 방향에 반대로 걷게하면 달리는 친구들을 계속 마주치게 되고 달리기로 복귀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 ) 그리고 저 역시 반대 방향으로 걸으면서 학생들을 관찰하고 하이파이브도 하고 합니다.
3.도움 조끼 활용
단위단 달리는 늘어나면서 걱정하고 힘들어하는 학생들이 생기는데 시작 전 자신이 힘들어서 잘 못뛸것 같은 사람은 조끼를 입으라고 이야기 합니다. (조끼에 인성 문구가 들어가면 더 좋겠네요) 제가 이 방법을 생각하게 된 건 도움이 필요한 사람에게 도움을 주는것 만큼이나 내가 도움이 필요할 떄 도움을 요청하는 걸 아이들이 배웠으면 해서인데요
도움 조끼를 입은 학생들은 잘 달리는 학생들이 앞 뒤에서 끌어주고 힘들 때 페이스를 맞춰주는 구조를 만들기 위해 적용해 봤습니다.
4. 수업 초반 남는 시간 활용법
수업 초반은 달리는 시간이 적다보니 아무래도 45분 수업중 5-10분 정도 남는 경우가 생기기도 합니다.
이때는 쿨다운 스트레칭을 함께하거나 달릴 때 학급이 다같이 외칠 화이팅 구호를 정했습니다. 달리면서 힘이들거나 새로운 달리기가 시작 될때 체육부장이 선창하면 나머지가 후창할 수 있는 화이팅을 만들었더니 수업 분위기가 살더라구요
5. 교사의 역할
마지막으로 달리는 아이들을 보며 정말 할 일이 없는 것 처럼 보이는 저는 앞서 말씀 드렸듯 뛰는 반대방향을 걸으면서 학생들의 수업 전 과정을 체크하고 걷기 시간에는 하이파이브와 격려를 보내는게 주된 일이었구요. 페이스 조절을 못하는 학생이 있다면 함께 뛰어주기도 했습니다: )
수업 초반 잘 달리는 학생들은 페이스 조절을 못해 무작정 빨리 달리기만 하는데 이 부분도 도입이나 마무리에 집어 주시면 좋을 것 같네요
굉장히 긴 글이 었는데 그럼에도 제가 이렇게 글을 남기는 이유는 계획부터 부정적인 아이들의 반응. 그리고 변화과정 까지 모든게 행복했고 아이들에게도 큰 의미가 있었던 수업이 아닌가 싶어서 남겨봅니다. 공이나 라켓 그 어떤 도구 없이도 (스피커와 핸드폰은 필요해요..) 할 수 있는 수업이기도 하고 사실 제가 하는게 너무 없어서 편해 보이는 수업이기도 하지만 그간 수업하며 가장 기억에 남고 앞으로도 계속 발전해 나가고 싶은 수업이 아닐까 싶어서 적극 추천합니다 : )
첫댓글 푸름샘의 준비와 열정을 느낄 수 있는 멋진 수업이네요~!! ^^
너무 멋진 수업이에요. 학생들에게 끈기와 노력 그리고 열정을 함께 배울 수 있게 디자인이 체계적이네요. 선생님의 체육수업에 대한 신념이 듬뿍 담겨있어... 저도 배웁니다. 아~~~ 이 수업공개를 꼭 봤었어야 했는데... 내년에도 수업 공개 부탁드려요^^;;
실제로 보시면 정말 하는게 없어서 편한 수업입니다 : )
대단하세요. 배우고 갑니다!
작년에 하신 수업보고 올해 첫 수업으로 응용해서
재구성해봤는데, 좋은점이 많은 수업이었습니다^^
좋은 나눔 감사드려요~
이제서야 글을 봤네요! 공개수업을 보며 처음에는 뭐지 이 수업은? 하다가 이후에 수업나눔을 통해 설명해주시고 이야기를 나누며 참 좋다. 나도 해보고 싶다 라고 느꼈습니다. 잘 정리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자료 감사합니다~~! PAPS 및 체력교실 내 모든 종목에 적용해봐야겠어요
정말 감사합니다! 올해 도전해볼께요~^^
저도 올해 도전해보겠습니다!
인상깊게 보고 갑니다~ 저도 도전해보고싶네요!ㅋㅋ
저도 도전해보려고 합니다! 혹시 궁금한게 있는데 어떻게 여쭤볼 수 있을까요?
쪽지로 카톡 아이디 보내 드렸습니다 : )
요즘 아이들에게 꼭 필요한 마음가짐(자세)인 것 같아 저도 도전해보려고 합니다~~ 공유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꼭 한번 해보고 싶은 수업 이네요. 잘 배웠습니다. 감사합니다~!
Grit이 생각나는 수업입니다^^
먼가 울림이 있는 수업이네요
도전해 봐야 할 것 같네요^^
잘읽었습니다. 꼭 활용해볼게요~
여학생들을 움직이게 하는 좋은 방법이네요.올해 도전해 보려구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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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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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사의 역할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었던 좋은 시간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