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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체 성장 | ① 체중과 신장 - 신장은 2.5세가 되면 출생 시 체중의 4배 - 신장은 만 2세가 되면 평균 86.6cm으로 성인키의 1/2 ② 감각의 변화 - 시력은 20/40 - 양안시가 완전히 발달- 깊이에 대한 인식은 발달되지만 운동조정 능력이 부족, 낙상 위험 - 통합된 감각 기능의 변화로 미각 선호가 나타남 - 발바닥 간지럼: 척수가 하부방향으로 발달하여 하체 감각 증가 ③ 신체 기관의 성숙 - 신경계 : 척수의 유수화 2세 완성(자세조정은 미성숙) 뇌성장은 2세 말경이면 75%가 이루어짐 - 호흡기계 : 호흡기의 용적과 관련 구조의 성장으로 감염의 빈도와 심각성 감소 귀와 목의 내부구조가 짧고 직선되며 중이염, 편도선염, 상기도염 발생. 여전히 복식호흡 지속 - 소화기계 : 소화 과정은 유아 초기까지 거의 완성, 항문가 요도의 조임근 발달로 배설물의 수의적 조절 가능 - 피부 : 감염과 자극에 대한 저항력 증가, 수분소실을 효과적으로 방어하는 역할 - 연역체계: 영아기보다 식균 작용에 의한 방어기전이 효율적, 항체 생산이 잘 이루어진다. - 전체 운동과 미세 운동의 발달 : 2세에는 보행이 가능해진다, 손놀림 운동이 세밀해진다. |
성심리 | (항문기) ① 자신의 신체를 탐색하고 어떤 접촉은 즐겁다는 것을 발견한다. ② 아동은 해부, 배설, 생식에 관련된 어휘를 배운다. ③ 단어와 기능 사이의 정확한 연관은 중요하며 미래의 성에 대한 태도에 영향을 끼친다. ④ 성과 관련된 행동과 태도는 부모나 다른 성인의 성적/감각적 행동에 의해 크게 영향받음 |
심리 사회성 | (자율감 대 수치심)- 에릭슨(국12,00) ① 유아기의 과업 ⦁ 자신을 다른 사람 특히 어머니와 구분하기 ⦁ 부모로부터의 분리에 익숙해지기 ⦁ 만족감이 지연되는 것을 참는 능력기르기 ⦁ 신체기능 조절하기 ⦁ 사회적으로 수용되는 행동을 습득하기 ⦁ 의사소통을 위해 언어적 수단을 사용하기 ⦁ 자기중심적인 태도를 줄이면서 다른 사람과 상호 작용하는 능력기르기 ② 자율감의 발달 ⦁ 유아는 자신의 의지를 인식하고 다른 사람에 대한 조절 능력을 획득하는 한편, 자율성의 행사와 즐겨왔던 의존을 포기해야 하는 갈등에 직면하게 된다. ⦁ 유아는 좌절을 참고 본능적 충동(id)을 처리하기 위해 노력하고 환경과의 상호 관계에서 사회적으로 받아들여지는 행동방법을 배우려고 하면서 갈등을 느낀다. 거부증과 의식주의: 자율성 형성으로 인해 생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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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지 국 (13,12) | ① 감각운동기 ⦁ 생후 12-24개월 사이는 감각운동기의 마지막 두 단계에 해당한다. ⦁ 감각운동기의 다섯 번째 단계인 3차 순환반응기(13-18개월)에 아동은 이전에 달성할 수 없었던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탐구한다. ② 전조작기의 전개념기 ⦁ 아동이 2세경이 되면 인지발달의 전개념기에 들어가서 4세까지 지속된다. ⦁ 전개념기는 전조작기(2-7세) 중 앞 단계이다. |
도덕 | 전인습적/전도덕적 수준 ① 가장 기초적인 수준의 도덕적 판단 ② 어떤 것이 왜 잘못되었는지에 대한 관심이 없고 어린 아동들은 처벌과 복종에 영향 : 행동의 좋고 나쁨이 보상을 주는가 혹은 벌을 주는가에 달려있다고 보는 것 |
영적 | 인지과정이 미숙하므로 신이나 종교적인 가르침에 막연한 생각을 가진다. |
1) 발달특성
유아의 전체 운동발달(국14, 11,03,02)
월 령 | 전체운동발달 | |
15 | • 혼자 걸을 수 있다 • 계단을 내려올 때 뒤로 기어내려 온다. | • 낮은 가구, 계단을 기어오른다. • 공을 떨어뜨리고 입으로 잘 던지지 못한다. |
18 | • 달리다가 잘 넘어진다. • 한 손으로 난간을 잡고 계단을 오른다. • 의자에 혼자 앉는다. | • 공을 서투르게 던진다. • 장난감을 밀고 당긴다. |
24 | • 달리지만 잘 넘어지지 않는다. • 난간을 잡고 계단을 내려온다. | • 몸의 균형을 잡은 채 큰 공을 앞으로 찬다. |
30 | • 균형을 잡을 수 있고, 두 발로 잘 달린다. • 세발자전거를 탄다. • 발끝으로 몇 발자국 걷는다. | • 한 발씩 교대로 계단을 내려온다. • 한 발로 잠깐 동안(1 ~ 2초) 서 있는 다. • 다리를 움직이지 않고, 어깨와 팔꿈치만 이용하여 공을 던진다. |
유아의 미세운동발달
월 령 | 미세운동발달 | |
15
| • 숟가락을 잡을 수 있다. • 2개의 블록을 쌓는다. • 컵을 양손으로 잡는다. | • 흘리지 않고 컵으로 마실 수 있다. • 자발적으로 낙서한다. • 양말과 신발을 벗는다. |
18 | • 3 ~ 4개의 블록을 쌓는다. • 책장을 한 번에 2 ~ 3쪽씩 넘긴다. | • 간단한 옷을 벗는다. |
24
| • 6 ~ 7개의 블록을 쌓는다. • 숟가락을 입으로 똑바로 가져가 혼자 먹을 수 있다. • 문의 손잡이와 병마개를 돌린다. | • 수직선과 원을 모방하여 그린다. • 간단한 옷을 입는다. • 책장을 한 번에 한 쪽씩 넘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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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 • 8 ~ 10개의 블록을 쌓는다. • 거의 혼자 옷을 입는다. | • 주전자에서 물을 따른다(36개월) • 수직, 수평선을 보고 그린다. |
2) 언어발달
유아기의 언어발달
나이(개월) | 설 명 |
12 ~ 15
| • 손과 발의 움직임을 이용하여 자신의 의사를 표현한다. • 말에 자신의 감정과 리듬을 넣어 표현하기 시작한다. • 적어도 3 ~ 4개의 이해할 수 있는 단어를 말하고 다른 사람이 알아들을 수 없는 자신만의 언어를 개발함 |
18
| • 10개 이상의 이해할 수 있는 단어를 말한다. • 가정에서 학습한 뜻을 알 수 없는 말을 사용한다(예. 별명) |
24
| • 자신을 말할 때 이름으로 표현한다. • 일상생활에서 흔히 쓰는 단어를 말한다. • 300개 단어를 단어로 사용한다. • 2 ~ 3개의 단어로 구성된 문장을 사용한다. |
36
| • 신체 부위를 말로 표현할 수 있다. • 명사 외에 동사, 형용사, 전치사 등을 이해한다. • 900개의 단어를 사용하고, 대부분 알아들을 수 있게 말한다. • 3 ~ 5개의 단어로 구성된 문장을 사용한다. |
2) 언어발달
(1) 특징
① 인지발달의 중요한 결과 중 하나가 언어발달임
② 유아기에 빠르게 발달하는 언어 능력은 인지발달의 중요한 수단이 됨
③ 12 ~ 18개월에는 주로 욕구와 감정을 표현하는 언어와 의성어가 많고
④ 24개월에 단일 단어를 사용하는 것에서 짧은 구로의 언어능력의 전환이 일어남
이 시기는 사물에 이름이 있음을 알고 이름을 부르는 시기
⑤ 2세에 약 300단어의 어휘를 알고 있으며, 3 ~ 4개의 단어로 된 문장을 만들 수 있음
⑥ 2 ~ 3세가 되면 시제의 구별이 가능해지고 나열식의 말이 많으며 일상어의 기초가 이루어짐
⑦ 아동은 3살까지 언어의 기능 형태, 내용의 기본을 습득하는데 이러한 기술은 아동기와 청소년기에 걸쳐서 지속되고 정교해짐
⑧ 유아가 이해하는 수용적 언어습득이 표현적인 언어습득보다 빠르나 완전한 언어습득을 위해서는 훈련과 상호작용이 중요함
(2) 유아와의 효율적 의사소통을 위한 지침
① 아동만의 눈높이에서 말한다.
② 아동이 이해할 수 있는 단어를 사용한다.
③ 평소 아동의 애칭 또는 좀 더 친숙한 이름을 불러준다.
④ 칭찬과 같은 긍정적 강화를 자주 사용한다.
⑤ 감정을 발산하거나 정보를 얻고 싶을 때는 놀이를 이용한다.
⑥ 질문에는 간단하게 답변해 준다.
⑦ 보상으로 먹을 것을 주지 않는다.
⑧ 아동이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을 활용한다.(집중시간(분)은 아동의 연령과 같다. 예를 들어 3세 아동의 집중 가능 시간은 3분이다.
유아기의 언어발달
나이(개월) | 설 명 |
12 ~ 15
| • 손과 발의 움직임을 이용하여 자신의 의사를 표현한다. • 말에 자신의 감정과 리듬을 넣어 표현하기 시작한다. • 적어도 3 ~ 4개의 이해할 수 있는 단어를 말하고 다른 사람이 알아들을 수 없는 자신만의 언어를 개발함 |
18
| • 10개 이상의 이해할 수 있는 단어를 말한다. • 가정에서 학습한 뜻을 알 수 없는 말을 사용한다(예. 별명) |
24
| • 자신을 말할 때 이름으로 표현한다. • 일상생활에서 흔히 쓰는 단어를 말한다. • 300개 단어를 단어로 사용한다. • 2 ~ 3개의 단어로 구성된 문장을 사용한다. |
36
| • 신체 부위를 말로 표현할 수 있다. • 명사 외에 동사, 형용사, 전치사 등을 이해한다. • 900개의 단어를 사용하고, 대부분 알아들을 수 있게 말한다. • 3 ~ 5개의 단어로 구성된 문장을 사용한다. |
3) 심리 성발달
(1) 개요
① 유아기의 성 정체성(sex identity)과 성 역할(sex role), 그리고 성성(sexuality) 과 관련된 태도는 대부분 부모가 가지고 있는 성에 대한 가치에 따라 결정됨
② 유아는 대소변 가리기 훈련기간인 2세가 되면 성 차이를 인식하며 신체 부위를 탐색
하기 시작함
③ 3세가 되면서 자신이 남자인지 여자인지를 알고 성별에 따른 적절한 행동이 무엇인지를 안다.
유아기 심리사회성 발달
월 령 | 심리사회성 발달 |
15
| • 낯선 사람과 대상 및 장소, 혼자 있는 것에 공포를 느낀다. • 혼자 먹으려 하고, 옷을 벗으려 하면서 독립심을 표현한다. |
18
| • 거부증이 현저하게 나타난다. • 분노 발작을 보이기 시작한다. • 신체적인 성별을 구별하기 시작한다. • 불을 무서워한다. • 취침 시 의식주의적 행동이 나타난다 • 소유 의식이 나타나기 시작한다. |
24 | • 잠자는 것을 거부한다. • 분노발작, 거부증 행동이 지속된다. • 장과 방광의 조절이 가능해진다. • 어두움을 두려워한다. • 생식기를 만진다. • 평행놀이 양상이 두드러진다. |
36 | • 분노발작과 거부증이 감소된다. • 모방놀이를 통해 정서를 표현한다. • 식사, 배설, 옷 입기 에서 독립성이 증가한다. • 분리 공포는 감소되나, 괴물에 대한 공포는 증가된다. |
(2) 항문기:프로이드
① 프로이드는 유아의 대소변가리기 훈련과 긴장감을 최초로 제시하였고 대소변 가리기 훈련은 유아의 갈등을 해결하고 스트레스를 조절하는 방식으로 이해함
② 유아기의 부적절한 대소변 가리기 훈련은 일생 동안 심리적 손상을 가져올 수 있음
③ 역할모방 : 유아가 자신이 이해하고 있는 성역할을 표현하는 방식
예) 아동은 상상놀이를 통해 엄마, 아빠 또는 아기의 역할을 이야기하고 이것은 평생 지속되는 성태도로 발달됨
④ 성정체성 : 동성 또는 이성의 부모가 자신의 성역할, 태도, 가치를 어떻게 규정하는지, 다른 성을 가진 아동을 성인이 어떻게 다루는지를 경험하면서 강화됨
(3) 유아의 긍정적인 성 발달 촉진 전략
① 속어, 유의어, 혼돈을 주는 용어는 사용하지 않는다.
② 정확한 용어를 사용한다.
③ 유아가 다양한 성관련 행동을 시도할 때 긍정적 강화를 제공한다.
④ 특정성의 행동양식을 강조하지 않는다.
⑤ 생식기를 만지는 것이나 수음 행위는 자연스러운 것으로 수용한다.
⑥ 대소변가리기 훈련을 가족이 직면한 어려운 주제로 다루지는 않고, 가능한 교육적 측면과 연관짓는다(예를 들어 손을 씻게 하거나 앞에서 뒤로 휴지를 사용하는 등)
4) 성장발달과 관련된 문제
(1) 대소변 가리기 훈련(국14,11,08,01,00)(보16,94)
(1) 개요
① 대소변 가리기 훈련은 유아가 자율감성과 독립성을 성취하는 데에 매우 중요한 과정
② 일반적으로 척수의 수초화로 신경전도가 발달되어 항문과 요도 괄약근의 수의 조절이 가능해지는 18 ~ 24개월 사이에 시작됨
(2) 준비되어야 할 것
① 생리적(신체적) 준비
항문과 요도 괄약근의 수위적 조절 가능( 18~24개월)
순서: 18개월에 대변가림. 30~36개월에 낮동안 소변가림, 37~48개월 밤에 가릴수
있음. 2시간 정도 소변을 보지 않을수 있음
앉고 걷고 쪼그리고 앉는 등의 전체운동 기술 습득
옷을 벗을 수 있는 미세운동 기술 발달
② 심리적 준비
자기주장과 거부증이 줄어야함
자기 조절능력 자각하고 부모를 기쁘게 하려고 노력함
5~10분 동안 변기에 앉아 있을수 있음
부모나 손위 형제의 대소변 습관에 호기심을 가짐
기저귀가 적은걸 참지 못하고 즉시 바꾸어 줄 것을 요구
③ 정신적 준비
소변이나 대변 마려운 느낌을 인식
배변의사가 있을 때 언어적, 비언어적 전달 능력 있음
적절한 행위를 모방하고 지시에 따를 정도의 인지적 기술이 있음
④ 부모 준비
아동의 준비 정도를 인식함 배변 훈련에 시간을 투자할 의지가 있음
가족의 스트레스나 변화가 없음
(3) 주의할점
① 1회 5분 ~ 10분 이상 시도하지 않는다.
② 부모가 시범을 보이거나 큰 아이를 관찰할 기회를 주어 익숙하게 한다.
③ 실패나 불이행에 대해 처벌하지 않으며, 잘하면 칭찬해 준다.
④ 대소변 가리기 훈련은 유아가 신체적, 심리적으로 안정되었을 때 시작함
⑤ 동생이 출생하였거나 또는 새로운 집에 이사를 하는 등 유아에게 스트레스를 주는 상황에서 훈련을 시작하는 것은 자칫 훈련의 거부 또는 퇴행을 유발할 수 있음
⑥ 대소변 가리기 훈련 시에도 칭찬을 통한 강화가 매우 중요함
⑦ 실패했더라도 처벌이나 비난은 하지 않음
⑧ 강압적 훈련과 처벌은 열등의식과 수치심을 유발하여 건강한 성장발달을 저해함
(4) 배변훈련과 성격형성과의 관계
성적 충동은 자기 힘으로 대변보는 것을 배웠을 때 충족됨. 배변 훈련을 엄하고 가혹하게 받은 어린이는 일상생활과 일정에 강박관념을 갖게 되고 너무 소심하거나 비판적이 될 수도 있다. 배변훈련 성공을 위해 지나치게 주의를 기울이거나 염려한다면 어른이 되었을 때 물건을 감추거나 사람과 애정을 표현하기 위해 물체를 이용할 수도 있다
(2) 형제간의 경쟁과 퇴행(국10,09,05)(보16,07)
(1)개요
① 형제간의 경쟁이란 형제들 사이에 발생하는 강한 질투심과 경쟁심을 말함
② 유아기에 동생이 출생하는 경우에 흔히 발생
③ 유아는 이전의 발달 단계로 되돌아가는 퇴행을 보이게 됨
④ 손가락을 빨거나 잘 가리던 오줌을 싸며 우유병을 빨거나 아기처럼 말하기도 함
⑤ 부모는 새로운 아기의 출생 전에 유아를 심리적으로 준비시켜 주어야 함
⑥ 유아에게 태어날 동생의 초음파 사진을 보여준다거나 아기가 자라는 그림이나 동화책을 읽어주고 태아의 움직임을 직접 느껴보도록 하는 것이 도움이 됨
(2) 관리
① 유아의 퇴행은 일시적인 현상임
② 따라서 오줌을 싸거나 다시 우유병을 찾을 때 야단치고 비난하기보다 모른 체하고 받아주는 것이 도움이 됨
② 또한 유아의 심리적 안정을 위해 하루 중 동생의 방해를 받지 않는 유아와 부모 둘만의 시간을 획하는 것이 필요함
③ 형제의 경쟁이 이것을 끝나는 것은 아니나, 형제는 자라나는 성장기 동안 끊임없이 경쟁하며 특히, 4 ~ 5세경에 두드러짐
(3) 훈육과 체벌
(1) 아이를 야단치기 전에 생각해야 할 7가지
① 아이들은 잘못하게 마련이다. 중요한 것은 부모가 아이의 잘못 그 자체에 집착해 나무라는 것은 더 큰 잘못을 불러일으킨다. 아이에게 매를 들기보다는 다른 벌을 주어 아이의 행동을 교정시키는 것이 적절한 훈육과 폭력을 다음과 같은 점으로 구별한다.
◇ 예고 없는 체벌
• 밥을 먹는데 갑자기 아빠가 주먹으로 머리를 친다. 이것은 확실한 폭력이다. 아이를 때려서 버릇을 가르치려 마음먹고 있다면 우선 아이에게 왜 벌을 받는지 충분히 설명하고 일정 시간 동안 벌을 받게 되리라는 것을 통보해서 아이가 충분히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 머리 위에 가해지는 체벌
• 이유가 어떤 것이든 간에 가슴, 머리, 목 등을 때리는 것은 훈육이 아니다. 짐승도 머리를 맞으면 격렬하게 반항한다. 또 허리 위를 맞을 경우 심한 신체적 위해를 받을 위험이 있다. 매를 맞고 응급실에 실려 오는 아이들 중에는 뇌진탕 정도가 아니라 뇌출혈, 복강내출혈, 늑골골절에 의한 심장파열 및 기 흉 등으로 생명의 위협을 받을 정도가 되는 경우도 많다.
◇ 다른 사람들이 있을 때 당하는 체벌
• 길거리를 가다보면 대로상에서 마구 아이를 때리는 부모들이 있다. 남이 보는 앞에서 부모에게 맞는 경우는 이유가 아무리 그럴 듯해도 아이의 반항심만 키울 뿐이다. 다른 가족들 앞에서 맞는 경우도 그렇다. 다른 형제 앞에서 아이를 때린다면 그들은 부모의 그 같은 행위를 보고 모방한다.
◇ 너무 잦은 체벌
• 어쩌다 심하게 야단을 치면 아이들은 이를 심각하게 생각해서 반성하지만, 매일 때리고 소리 지른다면 일종의 내성이 생겨 무감각하게 된다. 폭력에 길들여지는 것이다. 이런 상태에서는 정말로 잘못해서 야단을 치더라도 쉽게 받아들여지지 않는다.
◇ 비논리적 이유로 가해지는 체벌
• 부모들이 아이들에게 야단을 치는 것은 반드시 아이들 잘못 때문만은 아니다. 오히려 부부간 혹 고부간 문제가 있어서 또는 자신이 담당해야 할 스트레스가 과도할 때 견디지 못해 엉뚱한 아이들에게 풀게 되는 경우가 많다.
• 그럴 때 아이들은 억울한 마음과 분노만 가득해서 자신의 잘못을 반성하기는커녕 부모들을 원망하고 증오하기 쉽다.
◇ 일관성 없는 체벌
• 부모의 기분에 따라 조금 잘못했는데도 불구하고 크게 야단치거나 크게 야단칠 일도 적당히 넘어 가게 되면 아이들은 기준을 잡기가 힘들다. 아이들을 야단칠 때는 과거, 현재, 미래에 모두 동일한 이유와 방법으로 해야 한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 지나친 기대에 의한 체벌
• 자식의 능력을 고려하지 않은 채 자신이 원하는 것을 무조건 강요하는 부모가 있다. 때에 따라 체벌은 훌륭한 교육적 도구가 될 수도 있다. 그러나 원칙적으로는 아이에게 매를 들기보다는 다른 벌을 주어 아이의 행동을 교정시키는 것이 훨씬 좋다.
• 아이의 나쁜 점을 찾아 그를 벌주기보다는 어쩌다 좋은 일을 했을 때 듬뿍 칭찬을 하고 그 쪽으로 아이의 성품을 키워주는 것이 훨씬 좋다.
(2) 한계설정
명확하고 구체적인 한계의 설정은 유아의 자율감을 발달시키고 통제감과 안정감을 습 득하는 데에 도움을 줌
① 효율적인 훈육의 요소 3가지 (미국의 소아과 학회)
㉠ 부모와 아동 사이의 지지적이고 애정 어린 관계
㉡ 바람직한 행위의 증진을 위한 긍정적인 강화
㉢ 바람직하지 않은 행위 감소를 위한 강화의 제거
② 아기를 돌보는 모든 사람간의 일관성이 중요함
③ 훈육의 목적은 유아가 긍정적인 자존감을 유지하면서 자기통제감을 발달시키도록 도와주는 데 있음
④ 한계 설정에는 무언가를 무조건 못하도록 하는 것보다 긍정적인 칭찬을 포함하는 것이 필요하며, 나쁜 행동을 벌주는 것에 의해서가 아니라 옳은 행동을 칭찬함으로 배우는 것이다.
⑤ 훈육방법: 꾸짖기, 무시하기, 타임- 아웃(아동을 자극하지 않는 환경에 잠시 놓아두기) 등
타임아웃
• 유아기와 학령전기 아동의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을 수정하기 위한 효과적인 방법으로 아동이 스스로를 조절할 수 있는 시간을 갖도록 안전한 장소에 있게 하는 방법
• 타임아웃의 적용 시간은 아동의 연령 당 1분, 연령만큼의 분을 적용하는 것이 좋음
(4) 거부 증(국15,13,12,11,10,02,01)
(1) 개요
① 유아는 매우 까다롭고 거의 모든 것에 저항하면서 자신의 자율 감을 표현함
② 유아는 질문의 내용과 상관없이 거의 모든 질문에 “싫어” “안 돼” 라고 대답하는 거부 증을 보임으로 자신의 자율감을 표현
2)관리
① 부모에게 이러한 거부 증은 유아가 자신의 욕구를 처리할 수 있는 자율적이고 정
상적인 단계라는 확신을 심어주어야 함
② 유아의 거부 증 감소를 위한 양육 지침
㉠ 꼭 필요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아동의 행동을 방해하지 않고, 아동의 관심이 다른 것으로 옮겨질때 까지 기다리도록 노력한다.
㉡ 만일 행동을 방해해야 할 경우라면 먼저 경고를 한다. “10분 이내에 장난감을 치 우고 밥을 먹자 꾸나” 이것은 아동에게 정리할 시간을 주고 아동이 하던 것을 끝 까지 마칠 시간을 주게 된다.
㉢ 명령보다는 제안을 한다. 미소나 포옹을 하면서 요구하되 비난하거나 위협하거나 신체적인 제재를 가하지 않는다.
㉣ 아동이 즉시 수행하지 않을 때는 되풀이해서 요구하기 전에 잠시 동안 기다린다.
㉤ 선택이 제한된 것일지라도 아동에게 선택하도록 한다.
㉥ 일관된 훈련을 제공한다.
㉦ 아동과 권력싸움을 하게 될 때에는 잠시 멈추는 시간을 가지고 아동을 혼자 두어 본다.
(5) 의식주의
(1)개요
① 의식주의는 유아가 자율감을 표현하는 또 다른 방식
② 특정 상황에서 같은 방식을 유지하려는 행동양상은 자칫 부모
에게 고집스런 아이가 되었다는 생각이 들게 할 수 있음
③ 그러나 이러한 행동은 유아에게 안정감과 자신을 둘러싼 환경에 대한 조절감을 증가시켜 줌
(2) 관리
① 부모는 잘 때나 식사 시간에 유아의 의식주의적 행동을 존중해야 함
② 유아가 입원하여 스트레스를 받거나 자율감을 저해 받는 상황에서는 집에서 하던 방식대로 가능한 의식주의를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줌으로써 안정감을 증진시킬 수 있음
(6) 분노발작(국15,14,11,10,07,02,00,99,98)
(1) 개요
① 분노발작 혹은 떼쓰기
② 좌절감에 대한 유아의 전형적인 반응으로 자율성 증진에 의한 결과
③ 2 ~ 3세 사이의 유아는 많은 새로운 환경, 규칙, 두려움에 접하게 되나 자신의 감정, 희망, 좌절을 표현하는 능력이 부족함
④ 유아가 자신의 감정을 통제할 수 없을 때, 압도당한다고 느껴지거나 자신이 원하는 것을 가질 수 없다고 느낄 때 분노발작이 발생
(2) 관리
① 머리를 부딪치는 행동이 계속되면 아동의 머리를 잡거나, 베게나 쿠션을 대주는 등 손상을 예방하기 위한 중재가 요구됨
② 발작 중 유아가 갑자기 호흡을 멈추어 버릴 때 부모가 흥분하면 유아의 발작적 행동이 강화됨
③ 이 때 간호사는 부모에게 호흡을 멈추는 것은 보통 해롭지 않으며, 유아가 실신한다 해도 이산화탄소가 축적되면서 호흡 중추가 자극되어 자동적으로 다시 호흡을 하게 됨을 교육함
④ 보통 분노발작에 대해 유아를 훈육하는 것은 별 도움이 되지 않음
⑤ 유아의 분노발작은 정상으로 간주될 수 있으나 만 4세 이후에는 사라져야 함
(3) 유아의 분노발작에 대한 부모의 양육행동 지침
① 유아에게 일상 스케줄을 제공함
② 분노발작의 빌미를 제공하는 “싫어”라고 말하는 상황을 만들지 않음
③ 선택의 기회를 제공함
④ 발작 행동을 유발할 만한 사건에 대해 미리 예고하여 준비시킴
5) 영양
(1) 개요
① 생리적 식욕부진: 12개월~18개월 되면 성장속도가 완만하며 영양 요구량도 감소.
입맛도 까다로와진다.
② 유아기는 젖을 떼는 시기이기 때문에 고형식이 섭취를 통해 주요 영양소를 공급하는 것이 중요함
③ 부족하기 쉬운 영양 성분은 철분으로 철분결핍성 빈혈이 유발될 수 있음
곡류, 고기, 달걀, 미역, 생선, 시금치 등은 철분의 주요 공급원
(2) 영양지도
① 철분, 칼슘, 인같은 무기질이 중여
② 우유는 칼슘과 인의 주요 공급식품이지만 하루 1이상의 우유 섭취는 다른 고형식이 섭취를 제한 할 수 있으므로 하루 평균 2~3컵이 적당함
③ 유아가 주스를 좋아한다고 너무 많이 주면 주스로 에너지가 대체되므로 많이 주지 않아야 함
④ 땅콩과 견과류, 컵, 젤리, 단단한 사탕 등은 흡입 위험과 알레르기 유발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음
⑤ 유아의 식습관은 대략 2 ~ 3세에 확립됨
⑥ 강압적으로 음식 먹기를 강요하는 것은 바람직한 식습관 형성에 도움이 되지 못함
(3) 유아의 영양 공급 방법
① 단순한 음식을 제공한다. 혼합된 음식을 거부할 수 있기 때문이다.
② 다양한 음식을 반복적으로 제공해서, 그 음식물에 대한 인식을 하도록 한다.
③ 식사 시 숟가락을 사용하도록 격려한다.
④ 식욕을 감소시키므로 식전 1시간 이내에는 간식을 제공하지 않는다.
⑤ 식사 시간은 즐거운 시간이 되도록 한다.
⑥ 음식을 처벌이나 보상을 위한 수단으로 사용하지 않는다.
6) 수면 (국06)
① 2세경 아동은 하루 한 번의 낮잠을 포함하여 12~14시간의 수면을 취함
② 수면은 유아의 에너지 재충전과 성장 발달 증진을 위해 중요한 요소
③ 목욕하기, 이 닦기, 이야기하기, 책 읽기, 부모와 뽀뽀하기 등 잠잘 때 자기만의
의식을 가지고 있음
④ 2세경의 유아는 어두움에 대한 공포를 나타낼 수 있음
⑤ 이때에는 밤에 불을 켜 놓거나 좋아하는 장난감을 주면 두려움을 감소시키는데 도움
⑥ 유아기에 수면 중에 야경증이 나타날 수 있음
7) 치아관리(국13)
① 유아는 일반적인 건강 검진과 함께 치과를 방문해야 함
② 첫 번째 치과방문: 젖니 20개가 다 났을 때
③ 방문의 목적은 구강 건강의 사정, 구강위생 유지 방법에 대한 부모교육, 충치 예방을 위한 전략을 상담하는 것
④ 유치가 다 나면 칫솔질을 시작해야 함
8) 놀이 (국11,10,08,98)
(1) 개요
① 혼자 하는 놀이에서 평행놀이로 발전
② 같은 공간에서 같은 종류의 장난감을 가지고 놀지만 함께 놀려고 하지는 않음
③ 유아는 놀이를 통해 신체발달, 인지발달, 사회성발달, 정서발달이 계속 진행됨
(2) 특징
① 유아기 말이 되면 모방 놀이, 상상 놀이가 나타나 학령 전까지 지속됨
② 모방놀이는 유아를 환상으로 끌어들이는 기회를 제공함
③ 환상은 유아가 부모의 기대에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무시하고 싶은 현실을 부정하는 데에 도움을 줌
9)안전과 손상 예방
① 유아기에는 탐구심이 증가하여 열심히 놀지만, 미성숙한 운동발달, 잠재적인 위험에 대한 지각과 이해가 거의 없음
② 유아기는 사고에 따른 손상 위험이 높은 시기
③ 유아의 발달 특성은 사고나 손상의 위험과 밀접한 관련이 있음
④ 유아에게 빈번하게 발생하는 손상은 기도 폐쇄, 중독, 익사, 낙상, 화상, 자동차 사고
⑤ 유아는 위험을 인지하는 능력이 아직 부족하고, 자신의 능력을 시험하고 또래에게 보여주기 위해 무모한 시도를 하여 손상을 일으키기도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