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저: 오시마 도모히데
출: 행담
1. 논리적 말하기의 필요성
얼토당토않은 논리로 뭔가를 제안해오는 동료나 상사를 굴복시키려 한다거나, 억지를 부리는 고객을 납득시키고 싶은 경우, 애써 생각해낸 아이디어가 채택되도록 의뢰인을 설득하고
싶은 상황일 때 알기 쉽게, 조리 있고 냉정하게, 주위 사람을 설득할 수 있게
2. 논리적으로 말하려면
① PREP법으로 말하기
Point- Reason -Example -Point
요점, 주장, 결론- 그 이유- 사례, 데이터 -결론, 요약(요점의 반복, 참고 사항
② 숫자 사용한 논리성 보기
사람에 따라 해석이 달라지는 단어는 사용하지 않는다. 논리란 여러 사람이 똑같이 이해할 수 있어야 하므로 누구에게나 같은 뜻으로 받아들여질 수 있는 표현을 해야 한다.
예)
ㆍ큰 빌딩이라고 하기보다 →지상 30층의 빌딩
ㆍ굉장히 튼튼해 보인다하기 보다 →지상 10층의 철근 콘크리트 구조다로 말하면 정확 하다.
ㆍ날이 더워지면 아이스크림 매출도 늘어나니까→기온이 30도를 넘으면 아이스크림 매출은 30도 이하인 날보다 15% 늘어난다.는 편이 설득력 있다.
③ 접속사 활용한 논리성 보기
일상의 가벼운 대화가 아니라 분명하게 논리적으로 전달하고 싶을 때는 접속사를 활용하는 편이 효과적이다.
경영자가 바뀌고 실적이 악화됐다.
↓
경영자가 바뀌었다. 그 후 실적이 악화됐다.(시간적인 전후관계)
경영자가 바뀌었다. 그 때문에 실적이 악화됐다.(인과관계)
경영자가 바뀌었다. 그런데도 실적이 악화됐다.(역접관계)
※ 논리적 화법이란 사람에 다라 다르게 받아들여지지 않도록 단어와 어구의 전후 연결이 명확한 화법을 의미한다. 접속사와 연결어미는 그러기 위해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리고 논리성과 설득력이 필요한 진지한 이야기는 약간 낮은 톤으로 천천히 하면 신뢰도가 높아진다.
"내가 좋아하는 동물은 개입니다. 개는 인간에게 도움이 됩니다. 안내견도 있고, 보천견도 있습니다. 고양이는 이런 일을 할 수 없습니다. 개가 더 좋습니다."
이렇게 접속사와 연결어미를 사용하지 않으면 어쩐지 맹맹해져 버린다. 반면 '좋아하는 동물은...왜내하면.... 그 이유는....'하고 군데 군데 적당한 연결어구를 넣으면 PREP의 네 부분이 확실하게 연결되고 부분간의 관계가 드러나 논리적으로 느껴진다.
예 A 접속사를 사용하지 않은 예
"저는 이 안을 채택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다른 안은 준비에 상당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부품 조달처를 바꿔야 하고, 설계도 일부 변경해야 합니다. 그래서는 대응하기가 어렵습니다 이 안은 지금하고 있는 제조방법을 바꿀 필요가 없고, 예산도 들지 않으며, 빨리 실현할 수 있어 효과적입니다."
예 B 접속사를 사용한 예
"저는 이 안을 채택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다른 안은 준비에 상당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우선 부품 조달처를 바꿔야 하고, 게다가 설계도 일부 변경해야 합니다. 그래서는 대응하기가 어렵습니다. 하지만 이 안은 지금하고 있는 제조방법을 바꿀 필요가 없습니다. 더구나 예산도 들지 않으며, 빨리 실현할 수 있어 효과적입니다."
접속사와 연결어미를 사용하는 편이 이야기의 흐름과 전후 문장의 관계가 명확함을 알 수 있다.
접속어구는 "예고"이다.
"홍길동씨, 안녕! 미안하지만..."
이렇게 미리 예측하기 쉽게 말하는 것이 친절이다.
④ 자세한 표현의 논리성
A 널 좋아해/왜?/상냥하니까/어떤 점이/이것저것 다...
이렇게 추상적인 이유를 말하면 '정말 나에 대해 알긴 아는 거야?'하게 된다.
B"널 좋아해, 저번에 내가 감기 걸렸을 때 약을 챙겨줬잖아."
이렇게 말하면 "그게 다야? 약 챙겨주면 아무나 다 좋아?"하게 된다.
C 널 좋아해, 참 상냥하니까, 예를 들면 저번에 내가 감기로 열이 났을 때 약을 챙겨줬잖아. 그리고 내가 우울해할 때 격려해준 적도 있고.... 그런 너라서 좋아하게 된 거야."
이런 식으로 말하면 그녀도 납득할 것이다. '상냥하다'는 추상적 이유를 먼저 들고 "예를 들면.."으로 개별 사례를 말해 이유를 뒷받침하는 다양한 사건들 중 하나로 자연스럽게 이해되기 때문이다.
비즈니스 상황의 예
A 이 상품은 여성의 건강에 종합적인 효과가 있습니다. 여성분들의 고민 해결에 최적입니다.(권하는 이유가 막연해서 구체성이 없다.)
B 이 상품은 여성의 거친 피부, 탈모, 빈혈 등 여러 증상에 종합적으로 효과가 있다
( 구체적이기는 하지만 효과를 제각각 들고 있는 인상이다.)
C 이 상품은 여성의 건강에 종합적인 효과가 있다. 예를 들면 거친 피부, 탈모, 빈혈 등 다양한 증상에 효과가 있다.
( 종합적인 효과 + 구체적 증상의 예로 설명이 진행되므로 셋 중에서 가장 효과를 예측하기 쉽다.)
A 지금 북쪽 출구에 계시다고요? 그럼 그대로 3분 쯤 쭉 걸어오세요.
B 지금 북쪽 출구에 계시다고요? 우리 학교는 북쪽 출구에서 걸어서 10분 정도입니다. 먼저 그래도 3분 정도 걸어서
(이런 식으로 말하면 상대에게 목표까지의 길을 전체적으로 그릴 수 있도록 하고, 그것을 설명으로 구체화하여 보충하고 있다.)
⑤ 상대에게 부담이 되는 부탁일 때
납기 연장을 부탁하는 경우, 요점을 먼저 말했을 때와 나중에 말했을 때의 비교
"3일 정도만 납기를 미뤄주세요. 담당자가 갑자기 아파서 작업이 일부 지체되었습니다."
(다짜고짜 요점부터 말하면 미안해하지 않는다. 뻔뻔스럽다는 인식을 준다)
"담당자가 갑자기 아파서 작업이 일부 지체되었습니다. 3일 정도만 납기를 미뤄주세요."
ㆍ 상대의 뜻에 부합하지 않는 답변이나 생각을 말할 때
권유를 거절하는 경우를 생각해보자. 동료가 "오늘 저녁에 식사라도 어때?"
제의에 답변을
"오늘은 안 돼. 선약이 있어."
(즉각 거절하는 인상을 준다)
"오늘은 선약이 있어서 안 돼."
( '아 안 되는구나' 하고 이유를 알아차린다. 안 돼라는 대답을 들어도 별로 거부당했다는 인상을 받지 않는다.)
⑥공통의 이해가 없는 사안을 전할 때
"이번 사양은 1형이 아니라 2형으로 바꿀 거야. 의뢰인한테서 어제 갑자기 변경해달라는 연락 연락이 왔어."
"어제 의뢰인한테서 귀찮은 부탁을 받았어. 갑자기 사항을 1형이 아니라 2형으로 바꾸고 싶대."(의뢰인의 갑작스런 변경 의뢰라는 정보를 공유한 뒤에 결론을 전함으로써 듣는 사람에게 마음의 준비를 할 시간을 주고 있다.)
R(이유)이 부적절한 사례
예1
저는 지난번 이벤트 담당자로서 이미 경험을 해봤기에 말씀드립니다만, 지난번에는 예산이 부족해서 아르바이트도 충분히 고용하지 못했습니다. 이번에도 이 예산으로는 도저히 힘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개선례)
"이 예산으로는 도저히 힘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지난번 경험에 비추어 그렇게 생각합니다. 저는 지난번 이벤트 담당자였는데, 예산부족으로 아르바이트도 충분히 고용할 수 없었습니다."
예1
"저는 A씨가 아니라 B씨를 채용했으면 합니다. B씨 같은 공대 출신은, 문과 출신보다 일에 대한 끈기가 있습니다. 총무부장님과 영업부장님도 공대 출신입니다. 우리 회사에는 그런 사람이 잘 맞습니다.
(개선례)
"저는 A씨가 아니라 B씨를 채용했으면 합니다. 우리 회사에 빨리 적응할 것으로 기대하기 때문입니다. B씨는 공대 출신인데 총무부장님과 영업부장님도 같은 공대 출신입니다. 전공이 같은 사람이 많으면 서로 공감대를 형성하기 쉬워 직장을 오래 다닐 수 있지 않을까요?
⑦ 좋은 사례를 든 쉬운 설득
- 숫자 사용
A 개는 평균수명이 12살 정도인데 이 개는 지금 3살입니다.
B 이 개는 지금 3살로, 인간의 나이로 치면 24~25살 정도에 해당합니다.
-지망 동기를 사실을 들어 말하는 예
A
저는 간호사가 되고 싶습니다. 아픈 사람을 도울 수 있고, 사회에도 도움이 되고, 또 보람있는 일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강한 의지가 느껴지지 않는다)
B
실은 제가 중학교 때 어머니가 입원을 하셨습니다. 그때 간호사 언니가 친절하게 돌봐주셨는데 그 간호사의 일하는 모습을 보고 저도 그렇게 되고 싶다고 생각했습니다.
(개인의 체험담을 전달하고 있다.)
C
간화사인 친척 언니가 있는데, 진로를 선택할 때 그 언니에게 의논을 했습니다. 야근도 많고 육체적으로도 힘들지만, 전문지식과 기술을 익혀 자신감 있게 일할 수 있는 직업이라는 애기를 듣고, 저도 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D
언젠가 TV에서 고령자 간호에 관한 의료 특집 프로를 본 적 있습니다. 책임을 가지고 큰 역할을 하는 간호사의 모습을 보았습니다. 저도 사회에 도움이 되고, 책임을 가지고 일할 수 있는 직업을 원했기 때문에 바로 이거라고 생각했습니다.
(면접관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는 대답이다.)
제품 소개의 예
A
기존 제품은 1KG이지만 이 제품은 100g 더 가볍습니다. (설명 뿐인 예)
B
기존 제품은 1KG이지만 이 제품은 100g 더 가볍습니다. 100g이면 비누 1개 정도인데, 비누 하나라도 손바닥에 얹으면 꽤 묵직하죠. 그만큼 가벼워진 겁니다.(상상시키는 예)
A 컴퓨터를 책상에 비유하면, 메모리는 작업을 하는 책상의 크기를 나타내교, 하드디스크는 서랍의 크기와 수가 어느 정도인지를 나타냅니다.
※ 설득에 활용할 수 있는 숫자, 사실, 상상력
A 김선생, 이번에 선생님께 프레젠테이션을 맡기려고 하는데 괜찮겠지?
B 예? 저는 무리입니다. 경험도 없고 그런 것은 잘 못하는데요.
A 무슨 소리야. 자네도 벌써 입사 3년차 아닌가. 새내기도 아니고 그렇게 자신감이 없어서야 쓰나!
숫자 사용 예
A 김선생, 이번에 선생님께 프레젠테이션을 맡길 생각이네. 자네도 이제 3년차니까 그 정도는 경험해보는 것도 괜찮겠지. 프레젠테이션이라고는 해도, 발표시간은 15분 정도니까 그렇게 길진 않아. 그리고 기획회의에는 3건의 프레젠테이션이 예정돼 있는데 다른 두 건도 입사 3년차와 4년차 사원이 맡게 될 거야. 회의까지는 2주일 남았으니까 준비할 시간도 충분해.
사실 포함 예
A 김선생, 이번에 선생님께 프레젠테이션을 맡길 생각이네. 자네도 이제 3년차니까 그 정도는 경험해보는 것도 괜찮겠지. 프레젠테이션은 나도 많이 해봤는데 좋은 공부가 돼. 나는 발표는 자신 없어서 담당이 되었을 때는 정말 싫었지만, 덕분에 베짱이 생겨서 지금은 아무렇지도 않더라고.
상상력에 호소하는 예
A 김선생, 이번에 선생님께 프레젠테이션을 맡길 생각이네. 자네도 이제 3년차니까 그 정도는 경험해보는 것도 괜찮겠지. 지금은 괜찮지만, 5년차 정도 돼서 직급이 높아지면, 사람들 앞에서 말할 기회가 많아지거든. 그대 '프레젠테이션은 나도 많이 해본 적이 없습니다.'하면 책임 있는 사람으로서 한심해 보이지. 나중을 생각해서 지금 해두게.
실패례
이 여행상품으로 결정합시다.
이 상품이라면 어르신은 온천에서 편히 쉴 수 있고, 젊은이는 스포츠를 즐길 수 있습니다. 어린이를 위한 유원지도 있으므로 이 상품이 좋습니다.
개선례
이 여행상품으로 결정합시다. 이 상품이라면 연령대가 다른 사람들도 각자 취향에 맞게 즐길 수 있습니다.
어르신은 온천에서 편히 쉴 수 있고, 젊은이는 스포츠를 즐길 수 있습니다. 어린이를 위한 유원지도 있습니다. 이처럼 폭넓게 즐길 수 있으므로, 이 상품이 좋습니다.
⑧ 질의 응답의 기본
-질문을 받으면 즉답하지 말고, 질문을 반복해 확인한다.
-질문에 정확하고 짧게 대답한다.
-질문의 끝을 분명히 한 후, 질문자에게 확인한다.
질문자: DVD 제작의 경우, 납기는 얼마나 걸립니까?
응답자: 예, 3주일 전후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프로젠테이션은 복수의 사람을 향해 동시에 이야기하는 것이므로 1대 1 답변은 남들을 소외감을 느끼게 한다.)
질문자: DVD 제작의 경우, 납기는 얼마나 걸립니까?
응답자: 예, DVD 제작 때, 납기 말씀입니까? 3주일 전후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대답하면 자신의 질문이 확실하게 받아들여졌다는 안도감을 준다. 질문을 잘못 듣거나 틀리게 해석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생각할 시간을 벌 수 있다.)
질문의 끝을 분명히 한 뒤, 질문자에게 확인한다.
하나의 대답을 장황하게 계속하지 않기 위한 요령이며 질문자와 단독대화가 되는 것을 막는 역할을 한다.
응답자: 여차여차해서 DVD제작에는 3주일 정도의 시간이 필요합니다. 가급적 단축하기 위 해 노력은 해보겠습니다만
질문자:노 력하면 2~3일 정도는 단축할 수 있다는 뜻입니까?
응답자: 음! 글쎄요.
응답자: 여차여차해서 DVD제작에는 3주일 정도의 시간이 필요합니다. 이상과 같이 답변드렸습니다만 만족하셨는지요?
⑨ PREP법을 부분적으로 활용한 대응법
질: B안은 왜 채택하지 않습니까?
응 A: 귀사의 기업 이미지를 고려한 결과입니다.(P)
응 B: 귀사의 기업 이미지에 맞지 않기 때문입니다.(R)
응 C: 귀사의 기업 이미지를 고려한 결과입니다.(P)도식적 이미지의 귀사에, 소박하고 귀여 운 상품은 맞지 않기 때문입니다.(R)
응 D:귀사의 이미지에 맞지 않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다른 상품은 모두 도시적인 디자인입 니다. (R+E)
응 E:다른 상품을 보면 모두 도시적인 이미지였습니다. 거기에 맞추는 것이 더 효과적이라 고 판단했기 때문입니다.(E+P)
이 같은 부분적 사용도, 질의응답이 장황해지지 않도록 하는 데 효과 있음.」
추신:
교육감님!
대성 어린이들이랑 마음 밝게 살고 싶어 솜사탕 만드는 기계도 샀습니 다. 37만원 주고 사 교장실에 두고 아이들을 초대하고 있습니다. 운동 부 아이들이 시합을 나갈 때 자긍심을 심어주고, 대내외 행사에서 상을 타왔을 때, 결손 가정 아이들이랑 상담하면서 꿈을 다독여 줄때, 생일을 맞는 아이들의 마음을 보듬어 줄 때 등 솜사탕 한 개씩 손에 쥐여 주며 꿈을 이야기로 키워가고 있습니다. (좀 유치한가요? 그런데도 우리 아이들은 엄청 좋아합니다.)
작년에는 전교생에게 제 동화책을 생일선물로 나눠 주었지만 우리
학교 아이들의 책읽기, 글쓰기 실력은 별로 나아진 게 없어
섭섭하던 차, 비봉초 김성대 교장선생님이 솜사탕으로아이들과
마음을 나눈다는 소리를 듣고 저도 얼른 따라샀습니다. 솜사탕
한 개가 우리 아이들에게 좋은 글감이 되고 꿈 키우는데 작은
계기가 되기를 바라서입니다.
교육감님!
교육감님 취임 일주기를 맞으며 대구 교육의 에너지원이신 교육감님께 늘 감사하는 저희 마음 한 켠을 보여드리며, 교육감님의 건강이 탄탄하여 대구 교육 에너지원이 날마다 새롭게 샘솟기를 기도드립니다.
2011년 6월 29일
대구대성초등학교 교장 박경선 올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