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료·소재분과위원회(위원장: 허원도)는 2024년 5월 21일(화) 시니어과협 회관에서 분과회의 및 초청강연을 개최하였다. 이 자리에는 초청 연사인 김용환 위원을 비롯하여 이원식 위원, 진근찬 위원, 이준희 위원, 허원도 위원 등, 분과위원 24명 중 5명이 참석하였다. 차기 간사장인 강신성 감사도 자리를 함께했다.
회의에 참석한 재료·소재분과 회원
허원도 분과위원장은 준비한 회의 순서에 따라 차기 분과위원장으로 선임된 이준희 동아대학교 명예교수를 소개하고, 이른 아침에 부산에서 출발하여 회의에 참석한 노고에 감사했다. 신입회원인 포스텍 석좌교수 이창희 박사도 소개했다. 이창희 박사는 개인 사정으로 본 회에 참석하지 않았다. 그 외 재료·소재분과위원회 활동 현황을 설명한 후, 2024년도 첨단기술 정보분석에 대한 원고모집을 알리고 적극적인 참여를 당부했다.
이어서 김용환 위원이 “도로표지 용 고굴절 유리의 제조 기술”이라는 주제로 강연했다. 고굴절 유리는 재귀반사성 (retro-reflectivity)이 매우 높은 유리를 의미한다. 이 유리를 비드(bead) 모양으로 만들어서 도료에 섞은 후 도로 차선 표시용으로 사용한다.
도로표지용 소굴절 유리 강연을 들으면서 우리가 관심 있게 보지 않았던 도로 차선에도 고도의 유리 기술이 숨어있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참석자 모두 깊은 관심과 함께 다양한 질문과 대답이 오고 갔다. 김용환 박사의 해박한 유리 지식 덕분에 도로 차선에 숨어있는 기술정보를 알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