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 갑인甲寅 일주
가. 甲木의 특성
나. 寅木의 특성
다. 甲寅 일주의 특성
【물상과 기상 및 기본적 특성】
【오행의 변화와 육신(재물, 진로, 적성, 건강 등)】
【육친】
★일주론은 일주 두 글자만을 가지고(지장간 포함) 풀이를 하는 것이기 때문에 사주팔자 전체를 보고 풀이를 하는 경우와는 차이가 있을 수도 있음을 충분히 고려 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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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甲木의 특징
▣甲이란 문자는 밭(田) 한가운데에 뿌린 씨앗이
땅 밑으로 뿌리를 내린다(甲)는 뜻을 형상화한 것으로
생명력과 함께 제일, 처음, 시작, 개척, 강력한 추진력 등을 나타낸다
▣甲木은 10간 중에서 첫 번 째로서 시작하는 기운으로
물상으로는 소나무 등 큰 나무로서 위로 뻗어 올라가는 힘이며
새로운 것을 배우고 개척하는 성정으로 기획력과 추진력이 좋다
▣모든 오행은 木을 키우기 위해 존재 한다. 이와 관련하여 木은
땅(土, 재성)을 뿌리로 하여 태양(火, 식상)과 물(水, 인성)과 더불어
태어나고 죽는 모든 생명체의 상징이다
따라서 甲木은 땅속에 뿌리를 내려야 함으로
논밭과 토지인 土를 좋아하고 습윤한 기운을 받아야 하므로
우로가 되는 癸水나 子水(이상 움수陰水)를 기뻐한다
또한 甲木은 퍼져 올라가야 하기 때문에
태양인 丙火나 巳火(이상 양화陽火)의 인도가 필요하다
◉火는⇨ 모든 생명을 키우는 열기이고
土는⇨ 뿌리를 내리게 하여 유지하며
金은⇨ 生木의 가지치기 또는 다 키운 나무를 베어내는 역할을 하고
水는⇨ 수분과 자양분을 공급하는 임무를 가지고 있다
◉여기에서 土는 장소가 되고 癸水나 子水는 학식이나 지혜가 되며,
丙火나 巳火는 자라나는 과정이니 경력을 만들어 준다
▣甲木은 丙火로 자양하고 辰, 丑土에 뿌리를 내림을 제일 좋아 한다
⦿辰土(乙. 癸. 戊)⇨ 봄의 흙으로 습기가 많아서 나무가 자라기 좋고
비옥한 흙이므로 거목으로 자랄 여건이 충분한 최적의 토양이다
⦿丑土(癸, 辛, 己)⇨ 癸水가 암장되어 있어 습기가 충분하여 좋으나,
辛金이 암장되어 돌이 많이 섞여 있는 토양이다.
습기는 충분하여 甲木이 자라기는 충분하나,
돌이나 자갈이 섞여 있는 낮은 지역의 흙이므로
거목으로 성장 시킬만한 토양이지만 辰土만큼 좋지가 않다.
그러므로 부끄러운 바가 있다
※丑土는 己土가 암장되어 있어 낮은 곳의 흙이다
▣甲木은 뚫고 솟아 올라오는 기운으로 추운 겨울을 참고 견디었으며
하늘 높은 줄 모르고 끝없이 올라가려는 힘이다.
그래서 甲木 일간의 사람은 대부분 장남. 장녀 이거나,
아니면 장남이나 장녀의 역할을 하고 있다.
▣甲木의 종류
⦿과일나무⇨ 가을의 甲木이 태양을 보면 잘 자란 나무인데
더욱이 庚金의 단단한 기운이 있으면, 과일이 열린 것을 의미 하므로
잘 자란 나무에 과일이 풍성하게 열린 형상이 된다
가을에 丙火가 투간 하고 지지에 辰,. 丑土가 있는 가운데
庚. 辛金이 투간 하여 성격이 되면 부격富格이다
⦿동량지목棟梁之木⇨ 甲木은 가을이나 겨울이어야 다 자란 나무로서
지지에 옥토(辰.丑土)가 있어야 동량지목의 여건이 형성된 경우인데,
丁火로 庚金을 정련하여 날카로운 도끼로 만들어야
다 자란 나무를 잘 베어내어 동량지목으로 사용할 수가 있다
※뿌리의 환경을 보아서 대소귀천大小貴賤을 결정 한다
⦿땔감⇨ 丁火가 나타나고 庚金이 있으면서 사목死木이면 귀격인데
사목은 생지生支를 만나면 흉하다
만약 사목에 金이 없고 물이 스며 있다면 불을 피우기가 힘이 들다
또한 甲木이 겨울에 불을 피우는데 필요한 땔감의 임무라면
추운 날씨를 녹여 주듯이 자선심이 강한 종교인이 될 수도 있다
⦿관상목⇨ 여름과 가을철의 甲木이 화기는 전혀 없고 맑게 상생이 되면
관상목의 특이한 격을 이룬다
◉고산지목高山之木⇨ 戊土가 투간하면 으로 고독하지만
사주의 구성에 따라 비록 고산지목이라도 유용할 수도 있다
갑목일간에 甲木이 또 있으면 삼림을 이루고
丙火가 있으면 계속해서 자라나는 고산지목이고
庚. 辛金이 투간 하면 베어내어 사용할 고산지목이 된다
나. 寅木(비견)의 특성
▣『寅』은 임산부가 막 출산을 하려는 상황
또는 두 손으로 활의 시위를 당기는 모습으로
“시작, 나오다, 새롭다, 전진하다”의 의미 이다.
이외에“이동하다(이移), 새운다, 펼친다(연演)”의 뜻도 내포되어 있다
※『연演』은 『水+寅』으로서 “지식과 지혜가 널리 퍼진다”는 뜻
▣寅木은 子, 丑을 기반으로 만들어진 탄생물이기 때문에
子, 丑이 없다면 寅木을 제대로 활용할 수가 없다
※木은 土를 기반으로 하지 않으면
무정란처럼 실속이 없는 상태와 같아서 잉태의 작용을 하지 못 한다
▣시기(寅月. 초봄). 시간(寅時. 새벽)적 특징
⦿年과 日의 시작으로 기초, 착수, 준비, 소년기의 순수함을 나타낸다
⦿寅月은 여전히 한기가 남아 있지만
만물의 소생 시기로서 진취적이고 도전적이며
자신감에 넘치는 순수한 생명력을 가지고 있다.
한편으로는 봄의 시작이고 한해의 시작이기 때문에, 어리고 미숙하다.
따라서 寅月에 뿌리를 둔 일간이나 다른 천간은
순수하고 미숙하며 성급하게 된다.
그러나 위와 같은 현상은 火를 보게 되면 해소 된다
⦿寅時는 세상이 열리는 시기로
이끌어 주는 직업, 활인업(의사, 약사, 역술가 등)에 적합하다
※寅時 기도(새벽 기도)가 기도발이 제일 많이 받음.
▣寅木의 역할
⦿초기 단계의 시작, 개업, 개시, 가시적인 행위
⦿초봄, 소년기, 기초적인 활동력
⦿실행, 착수, 준비, 기초교육, 계획의 초기적 실행
⦿새롭게 시작한다는 의미 외에 종교적 색체도 있다
※기복신앙, 정신적 안내자, 새벽(寅時)기도, 지극한 모성 등
▣동물(호랑이)적 특성
⦿위엄, 용맹, 지배자, 권력, 배짱, 능력 등 강력한 힘
⦿산신령과 비유하여 신통력, 神의 후광, 조상의 음덕
※寅木이 재성인 경우 조상이나 神의 도움에 의한 재물에 비유
⦿혼자 은거하는 습성에 비유하여 수도나 신앙.무속인 등을 상징
⦿민첩성, 쾌속성, 돌진성을 의미한다.
그러나 이와 같은 습성 때문에 문제가 발생할 소지가 다분하다.
따라서 사전에 충분한 준비가 없는 전진은 위험하다
⦿寅木에는 배신의 뜻도 포함되는데, 이는 호랑이 새끼를 키웠더니만
주인을 잡아먹으려 한다는 속담에서 연유한다
▣寅木은 조목燥木으로서 생화生火와 설수泄水의 조건이 강하다.
寅木이 지지에 하나만 있어도 水를 다 끌어 들일 수가 있다
※한편 卯月의 경우는 생화는 물론 설수도 힘이 든다
다. 甲寅 일주의 특성
⟪甲寅 일주의 기본적 구성⟫
▣甲木⇨ 동량지목, 관상목, 과일나무, 땔감 제일, 처음, 시작, 개척, 강력한 추진력 등
▣寅木⇨ 비견, 호랑이, 초봄(새벽)
▣지장간⇨ 戊土(편재).丙火(식신).甲木(비견), 간여지동
▣신살 등⇨ 건록(12운성), 子.丑(인성) 공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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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상(자형字形)과 기상 및 기본적 특성】
▣물상과 자형
◉심산맹호深山猛虎(백수의 왕, 제일주의, 독보, 자존심, 경쟁심, 반항심)⇨
경쟁심과 자존심이 너무 강해 자칫 유아독존의 기운이 지나칠 수 있다
◉춘목동량春木棟梁(청운의 꿈, 순수, 동정심, 기다린 후의 결실 기대)⇨
매사에 주도적으로 행동하며 앞길을 헤쳐나가는 자력갱생형인데,
봄철의 동량목이어서 때를 기다려야 큰 나무가 될 수 있으므로
인내심이 있어야 성공할 수 있다
▣호랑이의 기세를 닮아 그 기상이 하늘을 찌르듯 솟구치는 가운데
아무리 어려운 일이 닥치더라도 혼자 해결하고,
지배받기를 싫어하며 굽힐 줄을 모른다.
또한 명예를 중시하며 어디를 가든 앞장서는 것을 좋아하는데
남녀 모두 깃발을 들고“나를 따르라”는 식의 리더십으로
무엇이든 시작을 잘하고 개척 정신이 강해
밀어붙이는 용기와 에너지가 넘친다.
따라서 자수성가 하는 사람들이 많다.
▣하늘 높이 쭉 뻗어 올라가는 강인한 나무의 형상으로
한번 시작하면 고집대로 끝까지 밀고 나가는 성격이어서
강직하고 원칙적이며 보수적으로 비춰지지만,
천성은 순수하고 다정다감한 사람들이 많다.
▣나무처럼 쉽게 변하지 않는 우직합과 함께
일지에 건록을 깔고 있어서 기본적으로 성품이 반듯하지만
고집이 강하고 사람들과 화합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남을 위한 배려를 갖기 위해 마음을 다스리는 노력이 필요하다
▣지지(寅木)가 건록(12운성)과 비견인 가운데 간여지동에 해당이 됨므로
독립심과 고집은 물론 배타성과 반항심이 대단히 강하지만
위로만 뻗는 나무의 성향을 닮아 좌고우면左顧右眄하지 않고,
세상 물정을 잘 모를 만큼 순수하고 매사에 적극적이다
▣지장간이 비견(寅木). 식신(丙火). 재성(戊土)의 구조로 되어있어
착한 성품을 바탕으로 강력한 추진력과 함께 그릇이 크지만
고집이 강한 편이기 때문에 주변사람들과 마찰이 많다
▣지장간이 목화통명의 구조여서 머리가 좋고 스스로 일을 처리하는 가운데
대기만성형으로 의지와 집념이 강하고 불의와 타협하지 않으며
자수성가가 많고 천성이 착하다
▣활발하고 적극적이며 자립정신과 주관이 강하지만
고집과 자존심이 강해서 파란만장한 생활도 겪는 등
기복이 심하다
【오행의 변화와 육신(재물, 진로, 적성, 건강 등)】
▣두뇌가 명석하고 착하며 인정도 많은데
작은 재물보다는 큰 재물에 관심이 많으며
장남. 장녀에 많고 어디에서나 우두머리 역할을 하려 한다
▣과장이나 과신이 심하고 겉은 화려해도 실속은 없으며
직장이나 주거 이동이 잦기 쉽고 타향살이의 명으로
평생을 두고 인덕이 없는 편이다
▣火의 기운이 적당하면
남들과 타협을 하려는 성질이 강해지기 때문에 성격이 원만해 지지만
식상(火)과 재성(土)의 조화가 잘 이루어지지 않는 등
사주의 구성이 조화롭지 못하면
강왕한 비겁의 재성에 대한 욕망을 제어하지 못하기 때문에
자칫하면 외화내빈 하기가 쉬운 가운데
오만하고 고집만세며 욱하는 기질이 강해서 흉폭해 질수가 있다
▣관성(金)이 있으면 참을성이 있어 부자가 될 확률이 높으나
관성이 없으면 앞으로 나아갈 줄만 알고 멈출 줄을 모를 뿐 아니라
성격의 변화가 심하고 참을성 이 없게 되어 고립을 자초하기가 쉽다
▣남명은 쟁취하는 능력이 뛰어나기 때문에
직장 생활보다는 자기 사업을 하는 것이 좋으며
여명은 대범한 성향으로 남자가 하는 일도
충분히 감당을 할 수가 있는 활동성을 갖추었으로
가정주부보다는 직장생활을 하는 것이 더 어울린다고 볼수가 있다
▣진로. 적성⇨ 교육, 활인업, 종교, 식품, 언론, 운동, 일반 행정, 정치
조경, 원예, 목재, 의류, 숙박
◉지장간(戊土, 丙火, 甲木)의 구조가 木生火⇨ 火生土로
자연스럽게 재물로 연결되는 힘이 있는 가운데
지지 寅木이 丙火(식신)와 戊土(편재)의 장생이기 때문에
사업도 좋지만, 학문. 기술. 예술분야에서도
재능을 펼칠 수 있는 조건을 갖추고 있다
또한 일지 寅木이 역마성으로 활동성이 왕성한 직업도 잘 어울린다
◉오행에서 나무(寅木)는 생명과 성장을 뜻하기 때문에
사람을 살리거나 키우는 활인업活人業 또는 교육 관련 사업에서
성공하는 사람들이 많다.
◉다재다능하고 학구열은 강한 편이지만
인성이 공망 등의 이유로 꾸준한 노력이 부족할 수 있기 때문에
석.박사 등 전문적인 학문에는 어울리지가 않는 가운데
한 곳에 정착을 하지 못하고 이동이 많은 편이다
【육친】
▣(남녀 공통) 간여지동의 특성 등과 관련하여 자존심이 강하기 때문에
불필요한 고집으로 배우자와 다투거나
심지어는 배우자와 별거 또는 사별까지 하는 경우가 많다.
▣(남명) 가정적인 셩격으로 이상적인 생각을 하지만
서로 애정이 깊지가 않고 주로 밖에서 시간을 보내게 되는데,
심할 경우 아내보다는 다른 여자애 관심을 갖는 모습을 보여주기도 한다
그러나 식상제살이 되면 이러한 현상은 많이 누그러 진다
힌편 자식덕은 기대하기가 어렵다
▣(여명) 현달한 자식과 인연이 있는 반면에
고집이 세고 관성이 절지絶胎지인 것과 관련하여
부부인연이 아름답지 못한 가운데
전반적으로 행복한 부부생활이 어렵다
또한 남자에게 의지하지 않으려는 독립적인 성격이 강하기 때문에
본인이 경제활동을 하면서 가정을 꾸리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