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대 이집트 상형문자
동의어 고대 이집트 문자는 일반적으로 고대 이집트 상형문자를 가리킨다
출처:바이두백과 소스:동북아역사문물연구원
이집트 상형문자, 지금으로부터 5000여 년 전 고대 이집트상형문자, 즉 이집트 문자가 출현했는데 이집트 문자가 가장 오래되었다옛 글씨는 파라오왕 나메르의 갑옷 관절판에 새겨진 최초의 상형(기원전 3,100년)에서 성당 안에 쓰인 고대 이집트 문자다.
나중에 유럽인들에게 Hiererpglyphe라고 불리게 되었다.이것은 그리스어 '신성'과 '명각'으로 이루어진 복합어이다.신의 문자, 즉 신비체라는 뜻이다.흔히 papyrus라는 종이에 쓴다.고대 이집트인들은 그들의 글을 달의 신, 계산과 학문의 신인 토트가 만든 것으로 여겼다.고대 이집트어는 섬함어족인 이집트콥트어족에 속한다.이 어족 최초의 언어는 고대 이집트어로 우리가 만난 상형문자에 기록된 언어로 약 4세기에 이르러 콥트어로 변모했다.지금도 콥트어는 종교의식에 쓰인다.
고이집트상형문자Hieroglyphic이 콥트어로 변한 점그리고 출현 시기 기원전 약 3000년
카테고리
1 이집트 문명
2 역사적 인연
▪발견문자
▪상박량 통역
▪관련 번역문
▪ 호루스 왕권의 신
▪ 일륜신 아톤
▪ 아미노피스 4세
삼어원
4 역사 진화
5 문자 시스템
6쓰기 순서
일곱 표음 문자
여덟 주문
9 컴퓨터에서 입력하기
10. 전문가의 해석
이집트 문명
고대 이집트, 세계 4대 문명 중 하나, 이 뜨거운 땅에상, 생식이 대대로 번성하여 외사에 관여하지 않는 이집트 국민들그들은 전란 수탈을 겪으며 척박한 고통을 감내했다.
천 년의 순간, 그들은 역사의 긴 흐름 속에서 묵묵히 찬란한 문명을 창조하고 있다.
그러나 이런 사람을 감탄하게 하는 고문명은 북아프리카에 있다그 사막에서 나일강의 예년 범람 속에서 깊은 잠에 빠져들었다꼭 1500년이 지난 1822년 한 프랑스 천재언어학자가 '프랑스 비문순문학원'에 연구논문을 제출하고 이집트 상형문자 해독에 나서자 고대 이집트 문명의 찬란한 문명이 천여 년 동안 베일을 벗은 채 우리에게 황홀한 미소를 짓고 있다.
세계 고고학사에서 매우 중요한 장입니다.현대 이집트학의 탄생.
이 사람이 바로 현대 이집트학의 아버지로 불리는 장프랑이다.소바 상보량.
역사적 연원
문자를 발견하다
1798년 나폴레옹 장군이 이집트에 원정 온 나일하곡의 출정은 병사를 잃은 것이라 할 수 있으나, 오히려 세상 사람들을 놀라게 하였다2000년 된 보물을 다시 보게 되다.프랑스 원정군은 카이로의 한 신전 근처에서 훗날 이집트 염후의 바늘(Cleopatra's Needle)로 불리는 네모난 비석을 발견했다.이어 1799년 프랑스 원정장교 부샤르, 이집트 로제서탑지구 인근에서 발견된 검은색 현무석 비석에는 마광현무암(麻光玄武巖)이 새겨져 있고, 그 위에 고대 이집트 통속체 문자, 그리스어로 된 3단 문자가 새겨져 있다.학자들은 같은 문헌의 세 가지 문자판이라고 대담하게 가정한다.그중에서도 그리스어는 그리스어를 정확하게 번역한 뒤 그리스 문자와 상형문자 사이의 관계를 찾아냄으로써 고대 이집트의 상형문자 수수께끼가 풀리게 된다.
상박량 번역
상형문자는 매우 복잡하고 변화가 무궁한 문자체이다
상박은 10년 동안 비할 바 없이 고생한 끝에 결국 국왕으로부터고대 이집트 상형문자로 유명한 왕권(王圈)에 이름을 붙이고, 먼저 이집트어로 클레오파트라를 번역한 것은 카이사르 대제를 정복한 이집트의 염후를 결코 낯설지 않다는 뜻이다.
어떤 위대한 발견도 사후에 보면 간단할 것 같지만 당시만 해도 이 방면의 연구공들이었다.3000년 동안 상형문자에 많은 변체가 생겨났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는 현대인들이 고체(古體) 이집트문은 신체(新體)와 다르고, 신체(新體)는 현대체와 다른데 상박량(商博良) 이전에는 아무도 몰랐던 위대한 언어와 고고학자가 초인적인 지혜로 인류에게 상형문자 해독의 열쇠를 찾아줬기 때문이다.
관련 번역문
사람의 아들, 나의 복수라는 이집트 상형문자의 번역문자, 멘헤 프라이어여 영원하라
나는 당신을 사랑하며 나의 손, 당신의 지체를 보호합니다., 생명을 보장하라.얼마나 달콤한지
아, 당신의 우정이 내 가슴에 있군요.나는 너를 내 가슴속에 두고나는 너를 칭찬한다. 나는 너의 힘을
위엄이 곳곳에 뿌려지고, 내 조바심을 전할게, 하느님의산을 의지하는 데는 한계가 있다.
이 상형문자는 "그는 편안히 오라고 말한다여기에 하늘을 가로지르는 사람이 바로 태양신이다."
호루스 왕권의 신
고대 이집트의 능묘나 절간에서 장식 문양으로 사용된 주제다.: 육상과 해상의 전쟁, 익사와 포로로 잡힌 전사, 압사살아있는 사람의 황소, 사자, 산양, 개, 기린.이런 전쟁 장면이나 동물 이미지는 군주 전제정권 하의 상이집트와 하이집트가 통일되기 전 나일강변에 자리잡은 공국의 역사적 증거다.상하 이집트가 통일될 즈음에 광명의 신, 이시스와 오시리스의 아들 호루스가 황제를 보호한다.국. 초기의 군주에게 자신의 이름을 하사했다.제1왕조 3위 파라오는 자신의 묘비에 '제사의 왕(호루스)'이라는 칭호를 새겼고, 궁전 정면을 뜻하는 세렉으로 불리는 장식에는 왕조를 상징하는 하야부사, 뱀은 알파벳 DJ나 단어 DJET인 '제사'를 의미한다.
일륜신 아톤
이집트풍은 하나의 엄격한 법칙으로 구성되며 각각의 예술집에서는 아주 어렸을 때부터 공부해야 한다.앉아 있는 조각상은 반드시 잡아야 한다.양손을 무릎 위에 올려놓는다;
남자의 피부는 반드시 여자의 빛깔보다 짙게 칠해야 한다; 모든 이집트 신들의 외형에는 태양신 호루스는 매로 나타나야 한다;
혹은 매로 나타나야 한다; 죽음의 신 아누비스는 반드시 승냥이로 나타나야 한다,
혹은 승냥이로 나타나야 한다.예술가마다 더 연습해야 한다아름다운 글씨체.그는 상형문자의 도형과 부호를 정확하게 돌 위에 새겨야 한다.
그가 일단 모든 규칙을 장악하면 견습생도 생활을 끝마칠 수 있다.누구도 그에게 독창성을 요구하지 않으며, 아무도 그에게 창의성을 요구하지 않는다.반대로 사람들이 극찬하는 과거의 명작에 가장 가깝게 그가 만들었다면 아마 최고의 예술가로 여겨졌을 것이다.그래서 이집트 예술은 3000년 넘게 거의 변한 게 없다.피라미드 시대에는 아름답다고 생각했던 것이 천 년 후에는 여전히 출중하다고 생각한다.맞아, 새로운 양식이 나오고, 새로운 장르가 예술가에게 요구되는 것도 있지만, 그들이 사람과 자연을 표현하는 방법은 본질적으로야.예전과 같다.
아미노피스 4세
이집트풍의 철제 문턱을 흔드는 사람은 한 명뿐이다.그는 제18왕조의 국왕 아문호텝 4세이다.태양신 아몬을 숭배하지 않으면서 대지에 공기와 햇빛을 발산하는 일륜신 아톤을 선호하는 오래된 신성한 관습을 깨버렸다.이때부터 파라오는 일륜의 베푸는 뜻의 아크나톤(또는 에흐나톤)으로 명명됐다.디바이스가 국도를 다른 신의 제사장으로 옮기는 세력권을 포기하기도 했다그리고 지금은 아마르나라고 불리는 곳입니다.
그는 또 지금까지 알려지지 않은 원칙을 예술가들에게 전수하였다
그들에게 자연주의 예술 표현법에 대한 연구에 종사할 것을 요구하다
현재 인체에 대한 완전한 묘사.그가 그린 모습이 참신하고 독특해서, 당시에는 틀림없이 세상을 놀라게 했을 것이다.이전의 파라오가 보여 준 신성하고 판에 박힌 존엄성을 완전히 배제하고 부부간의 온정과 같은 정감 어린 표현을 담았다.그와 아내 니펠티의 생활 장면에서 그들은 아이를 안고 있다.복을 내려주는 햇살 아래서.또 다른 초상들은 인간적인 결함이나 육감이 담긴, 아마도 예술가가 그의 모든 신체적 결함을 그려내야 한다거나, 선지자라는 선지자가 더없이 중요하다고 굳게 믿고, 진실한 초상화를 고집한다.
어원
서양 언어에서 성서체(聖書體)라는 단어의 표기법(영어 hiero)glyph, 프랑스어 hieeroglyphe 등등) , 源自 于 希腊文 单词 ίερογλύφος , " hiero-"(ίερος ) 意 为 " 神圣 的 " , " glyph " ( γλύφειν ) 意 为 " 镌刻 " 。고대 이집트의 원래 명칭은 mdwn ,r로 '신(神)의 말'이라는 뜻이다.
역사의 진화
1890년대 Hierconopolis발굴착시 발견되는 로제스타 석판(기원전 3000년) 이집트 상형문자의 가장 초기 문헌으로 여겨졌다.그러나 1987년 독일 고고학팀은 아비도스(지명 Ummel-Ca'ab)에서 옛 왕조의 한 통치자의 유제이 묘를 발견하고 수백 장의 뼈를 복원해 완전한 규모의 이집트 상형문자를 찾아냈다.이 묘의 연대는 기원전 3150년이다.
이집트 상형문자는 음표, 단음소문자, 그리고 많은 단음절 문자와 다음절 문자, 의표, 한 단어, 한정표, 단어의 맨 마지막에 의미의 범위를 한정한다.
상보량(商博良)은 이 문자 시스템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설명했다.
문자가 발전하여 이집트에 보급되었을 때, 문자에 대한 간소화도 발전하였다.승려체와 세속체 글씨체가 생겨난 것이다.이 글씨체들은 종이 위에 쓰기에 적합하다.그러나 성서체는 쇠락하지 않고 이들과 공존한다.로제타 석비에 담겨 있다성서체와 세속체.
페르시아인의 통치 기간(기원전 6세기부터 기원전 5세기까지 중단)에는 알렉산드리아가 이집트를 정복한 뒤에도 마케도니아와 로마 통치 시기에도 성서체가 계속 사용됐다.
말기 이집트 상형문자의 위치가 좀 복잡하다.하나의 설법은 이집트 코끼리이다.형문자가 '올바른 이집트인'과 외국 통치자(이집트의 종복)를 구분하는 것은 그리스와 로마 작가들의 이집트 상형문자에 대한 편견 때문으로 보인다.또 다른 이유는 자신의 문화에 대한 자존심 때문인데, 그리스 로마 시대의 작가는 상대의 문화를 자신의 언어로 묘사하기를 꺼렸다.이집트 상형문자는 신성했기 때문에, 그 시대의 작가들은 그것을 우화적, 심지어 마술적, 비전적, 신비적 지식으로 상상했다.그 자존심은 호기심이 아니라 무시로 이어진다.이런 문자 시스템은 복잡하지만 합리적이다.이집트 상형문자 쇠락의 원인인 외부적 이유도 있고 내부적 이유도 있는 흥미로운 연구과제다.앞에서 인용한 것은 영문 저자의 관점이니 참고할 만하다.
서기 4세기 무렵 이집트 상형문자를 읽을 수 있었던 이집트인이 그 후로 수수께끼가 됐다.로마 황제 테오도시우스 1세는 391년 칙령을 내려 기독교가 아닌 모든 신전을 폐쇄한 뒤 더 이상 건축하지 않았다.이집트 상형문자가 새겨진 기념비나 신전이 있었다.마지막으로 쓰인 이집트 상형문자는 391년 후 먼 남쪽의 한 신전에서 발견됐다.
서기 4세기에 호라폴로의 상형문자집이 등장해 200개에 가까운 상형문자를 풀어냈다.
누가 저자인지 분명치 않지만 이 책은 오랫동안 이집트 상형문자를 읽는 데 장애물이 돼 왔다.초기 연구자는 그것이 원천적으로 나왔다고 생각했다.그리스어에서는 진정한 지식이 담긴 잔해물로 보고, 전해지지 않는 문화를 살리려는 이집트 지식인들의 '절망' 시도로 규정했다.《상형문자집》은 르네상스 시대의 기호주의에 주요한 영향을 끼쳤는데, 특히 앙드레 아르치아트의 《그래픽》이 주요한 영향을 미쳤다.의 의미, 프란체스코 코로나의 폴리필의 꿈도 있다.
수백 년 동안 수많은 근대 학자들이 이 상형문자를 해독해 왔고 그중에서도 17세기의 아타나시우스 키르처가 꼽힌다.그러나 이런 시도들은 실패하거나 아니면 막연한 상상력의 허상이다.이집트의 상형문자 해독에 가장 성공한 것은 토머스 얀과 장프랑수아 상보량. 1800년의 시작이었다.
나폴레옹군은 이집트 원정에 맞춰 로제타시티 로제스타 스톤.를 인근에서 세 가지 글자(성서체, 세속체, 고대 그리스어)로 쓰인 검은색 현무비석을 발견해 '로제타 비석'으로 불렸다."다. 이 비석은 해독에 결정적인 자료를 가져왔다.상보량(商博良)은 풍부한 언어 지식을 바탕으로 프톨레마이오스 국왕의 이름을 따 1830년대 이집트 상형문자를 거의 완전히 해독했다.당시 태어난 지 얼마 되지 않은 이집트학에 중대한 진전이었다.
문자 시스템
이집트 상형문자는 25개의 단음자(단, 24개 음, 주로 s가 두 개에 대응하며 일반적으로 s와 z에 대응하지만, 이 두 개의 발음이 유사해 이를 하나의 음으로 분류한다), 137개의 쌍음자(사실상 진짜 쌍음절)가 있다.
글자 수는 137보다 약간 많지만, 차이가 적기 때문에 하나의 부호로 분류하는데, 여기서 js음 중 세 부호를 따로 떼어내어 계산하고, 그 다음 137부호는 101개의 쌍음만을 대응한다. 즉 하나의 쌍음자를 대응한다.
삼음자 72개(여기서 삼음자 72개는 세 음의 개수로 계산하고, 삼음에서 같은 음에 대응하는 상형문자 부호는 기본적으로 유사하다). 의미와 소리를 동시에 나타내는 도형문자도 있는데, 이처럼 진짜 표형문자는 많지 않고, 표형문자의 독음을 여러 개 빌려서 다른 개념을 나타내는 경우가 많다.
중국어와 유사한 차음 용법.한정표는 중국어에서 편방부수의 역할과 유사하다.이집트의 상형문자에는 표형, 표의, 표음과 음이 결합되어 있는데, 그 의표와 성표는 모두 상형의 도형에서 유래한다.중국어와 달리 도형 문자는 그대로 유지된다.흥미로운 것은 가로쓰기도 하고 세로로 쓰기도 하고 오른쪽으로 쓰기도 하고 왼쪽으로 쓰기도 하고 어떤 방향인지 동물 문자 머리 부분의 방향을 보고 판단하기도 하고, 단어 단원에서 어떻게 균형잡힌 미관을 가지고 어떻게 쓰느냐 하는 점, 뜻만 변하지 않는다면 상하좌우 천지의 자유입니다.이것은 이집트 상형문자의 서예 특징 중의 하나라고 할 수 있다.
우리가 이집트 상형문자로 말하는 것은 일반적으로 성서체를 가리키는 말로, 주로 비교적 장한 데 쓰인다무거운 자리에는 신전, 기념비, 피라미드의 명문 조각이 많다.승려체는 한자의 행서(行書)나 초서(草書)에 해당하는 지초(紙草)에 많이 쓰인다.세속체는 승려체를 간소화한다.
필기 순서
글쓰기를 아름답게 하기 위해 고대 이집트 문자는 쓰는 순서가 일정하지 않아 위로 쓰기도 하고 아래로 쓰기도 하고 오른쪽으로 쓰기도 하며 왼쪽으로 쓰기도 하고, 시작마다 사람 머리나 동물 머리가 한 줄씩 있어 얼굴이 향하는 방향이 바로 석독의 방향이다.
비명체는 피라미드 비석이나 신전 벽에 자주 등장하는데, 때로는 대칭적인 아름다움을 위해 글자를 양옆에서 중앙으로 쓰다가 실용적 가치를 잃고 장식문자가 되기도 한다.승려체 문자는 우리나라의 초서를 닮아 글씨를 빨리 쓰는데, 처음에는 승려가 사용하다가 종교 경전을 쓰는데 전용되어 외형과비명체는 매우 다르지만 내부 구조는 완전히 일치한다.대중체는 서신체라고도 불리는데 프톨레마이오스 시대에 이르러 주요 서체로 승려체가 더욱 간소화되었으나, 내부 구조는 변하지 않고 서신, 문학 저작 등 일상 문화 활동에 널리 사용되었다. [3]
표음문자
고대 이집트의 글에서 모음이 간과된 점은 아랍어와 유사하다.당시 단어는 어떤 모음을 넣어 발음했는지는 잘 알려지지 않았고, 현대 사람들은 자음 사이에 중성적인 'e'를 붙여 보충하고 있다.예를 들어 "nfr" - > "ne""fer" =아름다운, 좋은.
주문
투탕카멘 무덤에 새겨진 주문은 그의 무덤을 무단으로 침입한 자에게 복수하겠다는 것이었다.1922년 11월 26일 오후 영국 고고학자 하워드 카터(Howard Carter)를 비롯한 한 탐험대수천 년 동안 잠들어 있던 이 고분을 열었다.
1923년 4월 23일 파라오의 묘실을 연 지 6개월 만에 이번 탐험에 참여했던 과학자 로드 카나폰 훈작(Lord Carnarvon)이 신비롭게 죽자 많은 사람들이 그 저주를 연상시켰고 언론과 대중도 분분했다.영국의 유명 탐정소설가로 셜록 홈스 탐정의 저자 코난 도일(Conan Doyle)조차 이 오래된 저주의 존재를 믿는다고 할 정도로 관심이 쏠리고 있다.
고대 이집트 상형문자는 이미 유니코드에 저장돼 있으며 유니코드에서 범위는 1만30001342F다.
다음은 예시 문자(표 1 참조)
표 1
유니코드에서의 위치
성서 문자
이 문자에 대한 설명 보기
U13000
𓀀
서 있는 남자. 접미사 '나' 또는 '부적'이라는 뜻의 꼬리표남자.
U13093
𓂓
위쪽을 향한 두 팔. '영혼 카드' 또는 '양팔'을 뜻함자음 문자 ka.
U1309C
𓂜
펼쳐진 두 팔. '부정적' 혹은 이중 자음 문자nn 。
U131BC
𓆼
연봉. 숫자 '1000' 또는 '雙'자를 뜻한다.부적 ke.
U131F3
𓇳
태양. '태양'을 뜻하고, '태양'을 뜻하고,혹은 더블 자음 문자 ra。
U13250
𓉐
집 평면도. '집' 혹은 '쌍자음'을 뜻함문자 pr.
U132F9
𓋹
샌들 끈부언 ankh.
U133CF
𓏏
빵. '빵' 또는 '단자음 문자 t' 이라는 뜻。
U13362
𓍢
줄 하나. 숫자 '100'을 뜻함
전문가의 해석
무덤 속의 파라오가 방해를 받으면 그는 답장한다원수의 분노가 일련의 신비로운 재앙을 야기했다.카나폰 훈작 사후 얼마 지나지 않아 탐험대의 또 다른 멤버 아서 메스가 카이로의 한 호텔 방에서 기절해 숨진 채 발견됐다.
이어 훈작을 만나 묘실로 들어간 훈작의 절친 조지 굴드가 고열로 숨졌다.X선 기술로 파라오의 사인을 확인하려던 과학자 아치볼드 리드도 런던으로 돌아가 수집한 데이터를 분석하다 세상을 떠났다.카나폰 훈작이 죽던 날 카이로에서 대정전이 일어나고 훈작의 개가 영국에서 죽었다는 불길한 징조도 있다.
일전에 이집트 과학자들이 구에트를 방문하였다파라오 투탕카멘의 미라는 킹스밸리의 무덤에서 꺼내 CT촬영을 하며 이 소년 국왕의 죽음에 대한 미스터리를 풀려고 했다.그러나 이집트 최고문화재위원회 하바스 위원장은 CT촬영 당일 여러 가지 괴이한 일이 있었다고 밝혔다.우연의 일치일지 몰라도 반세기 넘게 떠돌던 파라오의 저주를 가볍게 여길 수는 없었다.
보도에 따르면 이집트 고고학 및 의학계는 전문이다집에서는 X레이로 고대 이집트 18왕조 시절 소년 파라오 투탕카멘의 미라를 CT한 뒤 컴퓨터로 3차원 입체영상으로 합성해 투탕카멘의 사인을 확인하고 사망 당시 실제 나이를 확인했다.
그러나 투탕카멘의 목재에는나이의 CT 촬영 당일 담당 연구진 10명은 킹스밸리를 오가는 자동차 사고로 자칫하면 과학자들이 진땀을 흘릴 뻔한 일. 하지만 CT 촬영 도중 CT 촬영 컴퓨터가 갑자기 2시간 동안 이유 없이 작동하지 않아 15분간 작업을 재개했다.한편 미라를 CT촬영하던 날 이집트 킹스밸리에서 갑자기 황사가 휘몰아치는 광풍은 믿기 어려운 과학자들조차 '파라오의 저주'를 연상케 했다.
투탕카멘의 미라는 1922부터 시작된다.킹 밸리에서 영국 고고학자 하워드 카터에게 발견된 이래 네 번째로 과학자들의 상세한 검사가 이뤄졌다.1922년 이래 투탕카멘의 미라를 둘러싸고 카터의 후원자인 카나폰 작사가 투탕카멘의 무덤에 들어간 지 얼마 되지 않아 갑자기 폭사해 모기에 물려 감염된 것으로 알려졌고, 이어 묘역을 둘러본 유엘이 물에 빠져 익사했으며, 카터의 조력자 피첼도 불명확하게 사망했으며, 피첼의 아버지는 건물에서 투신해 사망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언론매체들은 일제히 보도를 쏟아냈다.카터 박사는 투탕카멘의 무덤을 열자 반세기 동안 무덤에 들어온 사람들에게 재앙이 될 파라오의 저주를 퍼부었다.
이번에는 투탕카멘 미라를 위해 C를 진행합니다.T스캔이 당일에 맞닥뜨린 일련의 '괴한 일'은 믿기지 않던 하바스도 당황하게 만들었다.하바스는 최고문화재위원회 사무실에서 배포한 비디오테이프에서 "파라오의 저주에 대해 우리가 모종의 경외심을 가져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런 저주들은 과학자들의 검증을 거쳤다.인위적이다.
고대 이집트는 독이 있는 식물을 인종했다.그 즙을 어딘가에 바르면, 누구든지 닿으면 중독이 될 뿐만 아니라, 이 독소는 수천 년 동안 변질되지 않는다. 그들은 일찍이 이 독소를 파라오의 관에 발랐으며, 또 그들은 또 한 가지 독한 화학제제를 양초에 섞어서, 이 촛불을 파라오의 매장된 후 묘실에 점화시켰는데, 이렇게 되면 모두 파라오에게 관을 운반해 주었고, 묘실에 들어간 적이 있다.
모든 사물은 준칙이 있으니, 우리는 따라야 한다과학을 믿고 우리 인류의 지혜를 믿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