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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마사족(摩梭族)의 명절 및 축제일과 제사의식.
▲ 설날 저녁에도 쟈춰우(甲搓舞) 한마당을 펼친다.
마사족(摩梭族)의 제일 큰 명절은 설날이다. 마사족(摩梭族)들은 이날을 곳간을 채우는
날이라고 하는데, 바로 새해라는 뜻이다. 마사족(摩梭族)들은 설날을 시끌벅적하면서도
성대하고 엄숙하게 치른다.
▲ 마사족(摩梭族)은 농사를 위주로 하여 단오절을 크게지낸다. 사진은 배위에서 諸神에게 제사드리는 모습.
그리고 둘째로 중요한 명절이 단오절이다. 마사족(摩梭族)들은 단오절은 모든 추악한일
을 물리치는날로 생각하는 것은 한족(漢族)과 같다. 즉약초를 재취하고, 웅황주(雄黄酒)
라는 술을 마시면서 연회를 여는 외에도 솔가지를 태우고, 거기에 더하여 참파(糌粑)를
먹으면서 술을 서로 권하고 정수(净水)를 뿌린다. 또 농작물을 보호하면서 잘 되기를 기
원하고, 또는 사람과 가축이 평안하고 보우하게하여, 우박이 떨어지고 광풍이 부는 일이
일어나지않도록 바라고, 유행병이 돌거나 재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경문을 읽고, 산신(山
神)과 물을 다스리는 신(神) 그리고 일월성신(日月星神)과 천신(天神)에게 제사를 드린다.
▲ 전산전해절(转山转海节)에는 山野를 포함해서 호숫가에까지 돌아다니면서 그 행사를 펼친다.
셋째로 루구호(泸沽湖)를 포함한 곳곳의 산야(山野)에서 전산절(转山节)을 지낸다. 매년
음력 칠월 스무닷새 날은 마사족(摩梭族)의 전산전해절(转山转海节)로 산과물로 옮겨다
니면서 노는 날이다. 넷째는「조상숭배의 날」인 숭조절(祭祖节)이 있다. 매년 음력시월
에 하루 길일을 택하여 돼지를 잡고, 마사족(摩梭族)의 모든 집집마다 라마승으로 하여
금 조상에게 소원을 간절히 비는 것이다.
▲ 제목신절(祭牧神节)의 제주(祭主)인 젊은 마사족(摩梭族) 여인.
다섯째는 가축(家畜)을 다루는 신(神)에게 제사지내는 날인 제목신절(祭牧神节)이 있다.
음력 정월 열이틀이 바로 그날인데, 모든 마사족(摩梭族) 가정이라면 모두 풍성한 아침식
사를 차려놓는데, 거기에는 반드시 돼지고기를 심장까지 푹 삶아두어야 한다. 식사하기
전에 먼저 향불을 켜고 제물을 바치는데, 특별히 가축신(牧神)에게 제사를 드린다.
▲ 제토지절(祭土地节)에 모든 식물이 잘 생장하게 해 달라고 빈다. - 紅茶花
▲ 제토지절(祭土地节)에는 모든 식물의 생장이 잘 되도록 빌고 제사를 드린다.
여섯째는 토지신(土地神)에게 제사 드리는 날인 제토지절(祭土地节)이다. 음력으로 동
짓달 그믐날 마사족(摩梭族)마을의 어떤 집에서 토지신의 경서를 중점적으로 타파하기
를 청하게 되면, 각종해충에 대한 경서(經書)의 주문을 외우고서, 하늘과 땅 및 물과 산
신에게 강풍、가뭄、침수、우박、홍수、해충 등의 재해를 막아달라고 간절히 빌고, 농
작물이 정상적으로 생장(生长)하도록 보호하여, 풍작을 거두게 해 달라고 기도한다.
▲ 루구호 호안(湖岸)의 얕은 곳으로 물풀이 자라고 있는 곳에서도 제토지절(祭土地节)에 제사를 드린다.
모든 마을의 전가구에서 나뭇가지를 땔감으로 사용하여, 마을전체에 연기와 안개가 항상
자욱하다. 밭의 끝부분에는 큰 연못이 있어 산불이나 마을의 집에 불이나면 불을 끌 수 있
는 물이 충분히 준비되어 있다. 하늘과 땅 및 물의 신에게 제사드리는 이런 의식을 마사족
(摩梭族)들은 “땅심을 돋우는 일(地补)”이라고 한다.
▲ 나무를 땔감으로 쓰고있어 연기가 자욱히 끼어있는 마사족(摩梭族)마을.
● 마사족(摩梭族)의 음식(饮食)
▲ 마사족(摩梭族)의 돼지고기요리
마사족(摩梭族)들의 음식은 옥수수와 쌀을 주식으로 삼으며, 그밖에 보리、감자、귀리
등을 보충하여 먹는다. 여름과 가을에는 청경채(파란배추;pakchoi) 나 배추、무、만청
(蔓菁)、양배추、홍당무와 같은 야채를 주로 먹고, 겨울과 봄에는 신 야채절임、무채말
랭이、건어물과 시게 절인 생선을 주로 먹는다. 정식(正餐)을 먹기 전에 수유차(酥油茶)
마시는 것을 즐기고, 참파(糌粑)를 보조식품으로 먹는다.
▲ 마사족(摩梭族)의 수유차(酥油茶)
마사족(摩梭族)들은 집집마다 가득 채워둔 우유로 수유차(酥油茶)를 만들 수 있고, 쌀가
루를 튀겨 빵 과자나 떡(粑粑)을 만들거나 두부나 녹두묵을 집에서 만들어 먹는다. 육식
(肉食)음식 중에는 돼지비계(琵琶肉이라고도 한다)를 중하게 여기며, 순대에 물을 부어
끓인 것、돼지족발에 물을 붓고 끓인 것、내장에 쌀가루를 넣어 만든 것、돼지간을 말려
먹는 것을 좋아한다. 남녀노소 누구나 수리마(苏理玛) 마시기를 좋아한다.
▲ 수유차(酥油茶) 젓는 통(桶) ▲ 수유차(酥油茶) 따라서 마시기
● 마사족(摩梭族)의 복식(服饰)
▲ 마사족(摩梭族) 소녀복장(少女服裝)
마사족(摩梭族)의 복식(服饰)은 남녀 모두 13살 이전에는 긴 두루마기형인 장삼(长衫)을
입고, 허리끈을 맨다. 그러나 열세 살이 되어 성년의례를 치르고난 이후에는 남녀가 모두
옷섶에 금색빛깔이 나는 커다란 망토형 옷을 입는다. 이 옷은 은화버튼을 달고 진주광채
가 나는 옷인데, 오른쪽에 버튼이 있고, 목 중심에 칼라단추가 있으며, 버튼은 한 조당 두
알의 단추가 있다. 오른쪽 견갑골 주위에 한조의 버튼과 오른쪽 겨드랑이에 버튼이 두 조
가 있다.
▲ 마사족(摩梭族) 남녀복장(男女服裝)
여성의 금색 옷 안에는 다시 황색이나 녹색의 주단으로 만든 내의를 입는데, 칼라와 소
맷부리가 있다. 아래에는 주름치마를 입는데, 치마의 천은 적어도 2.4장(丈)이며, 길면
3장(丈)이 넘어 치마 길이는 발뒤꿈치의 복사뼈를 덮는다. 여러 색깔의 선을 사용하고
수를 놓아 가장자리를 장식하였다. 전해오는 말에 따르면 가장자리에 수를 놓지 않으면,
죽어서 저승길을 찾지 못하여 그렇다고 하지만, 실제로는 아름답게 보이려고 그렇게 한
다.
▲ 마사족(摩梭族) 성인남녀복장(成人男女服裝)
마사족(摩梭族)부녀들은 거기에 더하여 장신구를 좋아한다. 머리에는 야크꼬리로 만든
가발을 쓰고, 꽁무니 쪽에는 커다란 묶음의 색깔이 있는 견사를 양쪽에 단다. 푸르고 검
은 색을 주로 하여 긴 변발이 4~5자나 되도록 상고머리를 잡아당겨 틀기도 한다. 또 색
깔 있는 진주를 꿰어 치장하고, 색실로 좌측귀밑머리를 묶어 드리우고, 귀걸이、팔찌를
낀다. 허리에는 붉은 꽃무늬 혁대를 매며, 반지를 끼고, 가슴 앞쪽에 은 목걸이를 하고、
품질 좋은 은으로 만든 귀걸이 반지를 끼고、은팔찌와 옥팔찌를 끼기도 한다.
▲ 마사족(摩梭族) 13세 성인식의 정장복장
▲ 마사족(摩梭族) 성인식이후의 소녀
마사족(摩梭族)남자는 머리에 넙적한 펠트(felt)모자를 쓴다. 위에는 금빛 나는 큰 망토를
입고, 허리띠를 하며, 허리에 칼을 찬다. 아랫도리는 넓은 바짓가랑이 옷을 입는데, 목이
긴 가죽장화를 신고 바짓단을 장화 안에 접어서 넣는다. 상의는 색깔 있는 명주끈으로 맨
다. 이것은 조상대대로 유목민족의 생활습관과 깊은 관계가 있는 것으로 고대 유목민족의
유풍이 그대로 내려온 것이다. 티베트족(藏族)과 자주 내왕한 이후 마사족(摩梭族)남자들
의 복장 역시 티베트족 복장과 점점 서로 비슷해지고 있다. 어떤 사람은 아예 총바(冲巴)
즉 티베트족의 복장을 한다.
▲ 마사족(摩梭族) 성인남녀의 남녀 혼욕(混浴)장면
▲ 마사족(摩梭族) 성인남녀 뱃놀이
● 마사족(摩梭族)의 장례의식(葬禮儀式)
▲ 마사족(摩梭族)은 화장을 하기 전에 고별인사를 하면서 저승길에 가는 행사가 치러진다.
마사족(摩梭族) 의 장례는 화장을 하는데, 장례의식이 좀 번잡하다. 보통 시신을 씻는 일、
시신을 묶어 염하는 일、혼령이 고난에서 벗어나게 하는 진혼제과정、시신을 영안실에 넣
는 일、시신을 입관시키는 과정、두드려 길을 여는 일、조상의 기록에 아뢰어 고백하는 일、
마을과 친지들에게 생전의 일을 고마워하면서 나누는 고별의 인사하는 일 등 몇 가지 절차
가 있다.
▲ 마사족(摩梭族)의 장례는 화장을 하는데, 화장을 하기이전에 거의 모든 절차가 이루어진다.
● 마사족(摩梭族)의 춤<쟈춰우(甲搓舞)>
▲ 마사족(摩梭族)의 쟈춰우(甲搓舞) 춤사위 밤놀이
“마사족(摩梭族)이 추는 춤” 혹은 “솥 옆에서 추는 말뚝춤”이라고 하는<쟈춰우(甲搓舞)>
의 기원은 전설에 의하면 “고대 마사족(摩梭族)이 외족의 침범을 받았을 때, 마을의 족장
이 마사족(摩梭族)들에게 마을입구제방에 있는 나무에 불을 붙여 거센 불이 활활 타오르
게 하고, 불 주위에 둘러서서는 모두 뭉쳐서서 고함을 지르고 불덩어리를 상대 적에게 던
져 명성과 위세를 높이면서, 위엄을 보이도록 명령하였다. 그래서 적을 격퇴한 뒤에는 나
무를 쌓아두어 타고 있는 불 주위에 모여 노래하고 춤추며 승리를 축하하는 놀이이다. 그
이후 현대에 와서는 <쟈춰우(甲搓舞)>는 노래하고 춤추는 군중성(群众性) 오락으로 변하
였다.
▲ 마사족(摩梭族)의 쟈춰우(甲搓舞) 춤사위는 타오르는 불꽃을 중심으로 이루어진다.
오늘날에 와서는 사람들은 풍성하게 거둔 수확을 경축하거나, 기념명절에 즐겁게 지내는
놀이로, 신령이나 조상님께 축복기도를 드리는 일로서 모두 흥겹게 뛰면서 즐기는 <쟈춰
우(甲搓舞)>가 되었다. 동시에 청춘남녀들은 남녀 간에 사랑을 속삭이는 기회를 빌릴 수
있어 아샤(阿夏)의 친분을 맺을 수 있다. <쟈춰우(甲搓舞)>는 춤의 자태가 거칠고, 리듬
이 강건하고 명쾌하며, 춤을 춰본일이 없는 사람도 춤꾼들을 따라서 함께 흠뻑 젖어들면
서 기분 좋게 즐길 수 있는 춤이다.
▲ 마사족(摩梭族)의 쟈춰우(甲搓舞)는 피리소리가 전주곡으로 나오면서 극치를 이룬다.
첫댓글 잘 봤습니다.
네 고맙습니다. 자주 오십시오. 감사합니다.
일요일 아침 마사족의 생활과 풍습을 알게 되어 감사드립니다.
필자의 글을 읽어주셔서 고맙습니다. 필자나름대로는 마사족의 집을 3곳이상을 방문하여 그들과 대화도 가급적 많이 나눠봤습니다. 뭘 좀 알아보려고 개인집을 방문하면 반드시 돈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책도 사와서 번역하고 사진과 곁들여 올렸습니다.
마사족의 생활상을 엿 볼수 있는 멋진 사진들인 것 같습니다.
시간이 허락하면 내년 설엔 한번 가보고 싶은 맘 듭니다^^
네 묵중님, 감사합니다. 한번 가볼만한 곳인데, 교통과 숙박문제가 아직도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직접 가서 집집마다 방문도 하고 ,그들에 관한 책을 번역까지 하고해서 자세히 올려주신 글 과 사진은 너무 심오하여 감히 감사히 잘 읽었다는 짧은 댓글로 그 수고로움을 치하하기에는 부족함을 느낍니다... 항상 건강하시기를 기원하겠습니다.^^
자존심님이 오셨군요. 그 동안 안 보여서 실제로는 걱정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리장~~~ 물론 물질문명에 많이 물들어 있지만 그 곳에 사는 사람들은 아직 순수함이 많이 남아 있습니다^^
필자의 글을 읽어주시고 댓글주셔서 감사합니다.
정말 잘 보았읍니다 이때껏 이런좋은여행이 있는줄 몰랐읍니다 저도 꼭 참여해보고 싶읍니다
필자의 글 읽어주시고 이렇게 댓글까지 써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앞으로도 자주 오세요.
정말 감사합니다...처음보는 마사족을 이렇듯 세밀하게 알게하시니....
감사합니다. 조금 오래된 글이지만, 읽어주시고 아름다운 감정까지 표현해 주시니 필자로서는 고맙기 그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