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 행 계 획 서 |
1. 사업 추진 배경 및 목적
가. 서울시민들에게 그간의 마을사업의 추진과정과 성과 및 다양한 사례를 소개하고 이를 직접 체험하는 장을 제공, 이를 통해 대도시에서 실현가능한 마을공동체에 대한 인식확산과 마을활성화를 도모
나. 그간 진행해온 마을내 사업들에 다양한 상상력을 더해 꿈꾸는 마을살이, 행복한 마을살이를 주민들이 직접 만들어보고 체험해 봄으로써 자칫 폐쇄적일 수 있는 마을공동체의 경계를 넘어 자원을 연계하고 교류하며, 이 후 마을 사업에 에너지를 불어 넣도록 함.
다. 주민 주체의 참여를 이끌어내 마을 사업의 지역별, 업종별 네트워크를 확장함으로써 이 후 서울시 마을 사업의 원활한 소통 및 추진체계를 구축
라. 마을 내 활동하는 다양한 활동가 및 네트워크를 발굴, 접속하여 지역 내 마을 네트워크를 활성화시킬 수 있는 계기를 제공
마. 서울시 마을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방안들을 모색하고, 각 지역의 문제 해법을 도출해 보도록 함.
2. 마을 박람회 컨셉
가. 안전하고 서로 지지해 주는 즐거운 서울 마을 살이의 다양한 모습을 모아내어 소통하고, 상상하는 내용을 덧붙이면서 서로 시너지 효과를 창출
나. 마을의 다양한 일상 모습을 각 프로그램 공간에서 느낄 수 있도록 하고 마을 동아리, 소모임 공연을 배치하여 활력을 더해 줌.
다. 보이는 라디오, 공개방송 컨셉의 중계 및 인터뷰, 공연 무대 등을 통해 실시간 곳곳에서 이뤄지는 활동을 다른 장소에서도 공유하도록 하고, 이들이 이후 홍보자료와 프로세스로 활용될 수 있도록 함.
라. 마을의 다양한 경제활동들을 한 자리에 모아 커뮤니티 비즈니스 사례를 교류하고 모델화하면서, 실제 판촉활동을 진행.
마. 전체 마을사업을 담아내어, 대중적으로 확산할 수 있는 폐막 대동판을 통해 박람회 내 마을 축제를 체험하게 함.
3. 사업개요
가. 개요
행사명 : 2013 서울 마을박람회
일시 : 2013. 9. 27 ~ 28 (금~토)
장소 : 서울광장 / 서울시청 시민청 / 무교로 일대
참가구성 : 서울시 마을활동 참여주민 1,000여명, 자치구별 마을넷, 서울시 마을공동체 지원센터
주최 : 서울특별시
후원 : 영화진흥위원회
라. 행사시간계획
4. 세부 프로그램
가. 체험마당 : 일곱빛깔 마을상상체험 “마을을 그리다”
1) 전체 공간 구성 방향
가) 서울에 사는 평범한 사람들을 주인공으로 다양한 마을살이를 체험 할 수 있도록 구성
나) 마을을 구성하는 다양한 부분에 서울시가 추진하는 마을공동체 사업들이 자연스럽게 녹아들도록 하여 이상적인 마을을 구현
다) 주 동선은 마을 골목길 담의 확장 개념으로 전시공간이자, 마을의 경계이자, 공간을 나누어 주는 역할.
라) 각 섹션별로 깃발 등 설치물을 배치하여 공간 구분 및 디스플레이 요소 강화.
마) 각각의 부스들은 체험과 전시가 병행 가능하도록 디자인.
바) 마을담벼락은 시민들의 직접참여로 공간구성 및 변형 가능하도록 구성.
사) 기존의 천막 외에 천, 나무, 종이 등 다양한 소재를 활용하여 친숙하고 편안한 마을의 느낌이 나도록 공간조성.
아) 마을 북까페와 청소년 휴까페를 코어로 하여 작은 공연과 토론이 이루어 질수 있도록 하고 또한 관객들이 편안히 쉴 수 있는 공간을 조성함.
2) 운영 방향
가) 각 프로그램은 예시를 제안하며 마을공동체 사업 주체들과 협의를 통해 세부 내용을 채워나가도록 함.
나) 각 섹션에 적합한 마을기업은 협의하여 적극적인 참여 유도.
다) 특별전이 마을상상 체험의 각 섹션들의 브릿지 역할을 하여 유기적으로 연결.
라) 프로그램 이해도가 높은 ‘마을로 청년 활동가’들이 마을상상 체험을 진행하도록 하여 프로그램 완성도를 높이도록 함.
3) 섹션별 구성 및 프로그램
- 서울시에서 추진하고 있는 다양한 마을공동체 사업들이 충분히 발현될 수 있도록 유사한 성격의 사업들을 묶어 7개의 섹션으로 구분.
- 각 섹션들은 전시와 체험, 공연, 토론 등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상호 보완할 수 있게 유기적으로 구성.
- 은평 꿈꾸는 씨앗의 ‘꿈씨앗 뱃지만들기’,
동대문 알토란의 ‘재생공책만들기’,
성북 길음예술사랑방이 진행하는 ‘전래놀이와 캐리커쳐’,
광진 동화같은 마을 어르신들과 함께하는 ‘동화소품 만들기와 동화구연 체험’
공유기업 키플에서 준비한 ‘아동의류 공유 서비스 전시’와 ‘보드게임’
- 은평 생태육아공동체, 성미산 마을학교, 성동 ‘맘플’이 공동으로 준비한 기획전
‘내 아이라는 울타리를 넘어 우리아이로’는 공동육아의 태동, 역사와 발전과정, 경로들을 잘 이해할 수 있음.
- 도시농업서울살이 협동조합에서 진행하는 ‘상자텃밭 만들기’
의료생협연합회의 건강체크 및 건강 상담
강서 유니버셜 디자인의 ‘디자인 체험’
- 중랑 달팽이 마을 청소년들과 함께하는 ‘코스프레 체험과 페이스 페인팅’
노원 ‘마을이 학교다’의 ‘파우치, 리본머리띠 만들기’
송파 파크리오 사랑나눔회와 구로 북카페의 ‘책읽는 마을 전시’
- 서울마을공동체종합지원센터의 ‘마을 책 기획전시’
- ‘마을로 청년들’의 미션 ‘러닝맨’과 ‘플래시 몹’
청년허브 ‘나너울’의 예술교육사진전 및 소품만들기
- 중랑 마을넷, 독산 에코마을에서 진행하는 ‘환경 EM 비누 만들기’
씨알주택 협동조합의 ‘소통이 있어 행복한 주택만들기’ 전시
강동 아띠봉사단의 ‘우유팩을 활용한 복주머니 만들기’
- 성대골 절전소 에너지 자립마을 사진 전시와 윙카에 설치한 ‘에너지카’ 등장
노원 가우리 공방의 ‘냅프킨 공예’ 체험
서대문 문화마을 ‘욤욤’의 설탕공예 체험
신도림 마을공방 ‘푸르나’의 ‘목공, 한지, 봉제 체험 및 전시’
송파 즐거운가의 ‘에코가방, 엽서 전시’
수유 ‘프리덤’과 정릉 창작소의 수묵화, 수채화 전시
중랑 마을예술창작소의 ‘도예전시와 캐리커쳐’
용산 마을공방 ‘사이’의 ‘재활용 생활소품 만들기’
문래 예술공방의 ‘아트 메모장 전시’
도봉 ‘창고’의 ‘로켓 스토브 전시와 체험’
- 마을예술창작소 네트워크의 퍼포먼스
- 시민참여 프로그램 ‘마을 담벼락 - 내가 꿈꾸는 마을 만들기’
다양한 재료를 활용하여 내가 꿈꾸는 마을을 꾸며보고, 마을에 대한 이야기를 낙서를 통해 소통하는 프로그램
4) 특별전 공간 구성
가) 마을담벼락 - ‘내가 꿈꾸는 마을’ 설문과 낙서판
나) 도심속의 힐링카페
서울 광장으로 옮겨진 마을 공동체 카페는 휴식과 소통의 공간입니다. 이 공간에서는 시니어 동화사랑회 할머니들의 ‘행복한 잔칫날’과 신촌 뮤지션 피터(김용진)가 기타를 치며 고전을 읽어 주고, 동화사랑연구소 ‘동지극단’의 마당극 ‘말하는 거북이’, 마포 릴라의 슬그머니 어쿠스틱 공연 릴레이가 펼쳐질 예정입니다.
③ 시민들의 휴식공간 및 소통의 공간으로 활용
④ 작은 공연과 다양한 네트워크 모임의 워크샵 등 소통공간으로 활용
다) 천개의 마을활동 사진전
① 천명의 마을사업사진을 활용한 이미지 형상화하여 마을맵핑 배경으로 활용
② 마을박람회 블로그를 활용하여 공모전의 형태로 진행.
③ 공모방식 : 블로그와 카페를 통해 온라인 신청, 접수 (사진과 사진에 대한 에피소드, 이야기를 함께 올리도록 함)
라) 마을 맵핑, 아카이브
① 기존 설치제작물을 활용 및 추가 제작하여 서울시 전체의 마을공동체 사업을 볼 수 있도록 함은 물론 각 구별로 상세하게 마을사업 진행상황을 쉽게 알아 볼 수 있도록 별도 제작함.
② 행사본부, 안내소와 연계하여 시민들이 쉽게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함.
③ 서울시에서 추진하는 우리마을프로젝트의 아카이빙 사업의 결과물들을 전시함.
※ 마을아카이브 시범대상사업 6개지역의 아카이브 전시(은평마을축제 아카이브, 노원 달동네 블루스, 도봉 공동주거 이야기, 공릉 1번 버스이야기,성미산 마을학교 이야기
마) 부산마을초대전 - 독립부스 운영
바) 마을상상 투어 스템프 – 인증샷 뱃지만들기
장소 : 서울광장
일시 : 09. 28.(토) 10:00 ~ 17:00
개요 : 서울광장에서 진행되는 각종 전시와 체험프로그램의 참여를 유도
① 서울광장의 부스들에 색스탬프 배정
② 관람객들에게 스탬프투어가 인쇄 된 리플렛 배부
③ 체험 후 스템프와 인증샷을 운영부스로 가져오면 사진을 출력해 즉석 뱃지를 만들어 줌
5) 추진 일정
추진개요 |
7 |
8 |
9 | ||||||||||
구분 |
내용 |
2 |
3 |
4 |
1 |
2 |
3 |
4 |
5 |
1 |
2 |
3 |
4 |
마을상상체험 |
주민 참여 프로그램 리스트 분석 |
|
|
|
|
|
|
|
|
|
|
|
|
사업별 추천 프로그램 리스트업 |
|
|
|
|
|
|
|
|
|
|
|
| |
네트워크, 자치구별, 블로그 신청 |
|
|
|
|
|
|
|
|
|
|
|
| |
추천 프로그램 담당자 접촉 및 참여유도 |
|
|
|
|
|
|
|
|
|
|
|
| |
참여팀, 개인 1차 선정 완료 |
|
|
|
|
|
|
|
|
|
|
|
| |
추가 신청 접수 및 네트워크별 워크숍 / 프로그램 기획 |
|
|
|
|
|
|
|
|
|
|
|
| |
프로그램 제작 및 역할분담 |
|
|
|
|
|
|
|
|
|
|
|
| |
프로그램 보강 및 설치 |
|
|
|
|
|
|
|
|
|
|
|
|
나. 문화마당
1) 메인무대(시청광장)
가) 사업개요
① 마을이야기를 한 곳에서 즐긴다!
‘2013 서울 마을박람회’는 각 마을기업 및 마을에서 활동하는 시민들의 자리이기도 하지만, 아직 마을을 잘 모르는 시민들과 함께 마을을 이야기하고 나누는 자리이기도 함
본 행사의 지속적인 현장중계, 상상마을 이벤트 등 마을이야기의 모든 것을 담아내는 자리
나) 무대구성 : 50센티, 80센티 높이의 계단식 2단무대 (7.2M x 1.2M) 2세트와 지휘자 연단 2개, 조명은 T-stand 4개로 white 조명 (1kw 대파 24개) / 250Inch LED 1대 : 무대와 무대 사이에 세팅
다) 세부내용
① 개막방송
28일 12:30 ~ 13:00 행사의 시작을 알리며 시민들을 행사장으로 집중시킴
마을방송국 참여주체들이 만들고 진행
② 현장중계
마을상상 및 경제마당의 체험/판매/홍보/교육/상담 등 행사의 이모저모를 소개하여
보는 이로 하여금 행사장 전반을 둘러보고 체험할 수 있는 욕구가 들게한다.
③ 보이는라디오
컨테이너에 라디오(마을방송국)스튜디오를 구성하여 ‘보이는라디오’ 송출
라디오 송출(FM,현장중계) 및 현장인터뷰, 라디오부스 체험을 진행한다.
④ 마을대합창
서울시내 각 마을의 합창단을 파악/섭외하여 마을대합창을 연출한다.
7~10여개의 마을합창단이 1~2곡씩 돌아가며 부르며(각 합창단 지휘자 지휘)
마지막에 2곡을 다같이 합창하며(전체 지휘자 1명) 객석과 같이 부를 수 있도록 유도한다.
서울시 시청광장 내 잔디(객석)을 중심으로 원형을 그려 합창단별로
도열하며 가운에 단상을 배치하여 지휘한다.
(공무원합창단. 장안동, 한빛합창단, 해오름합창단 , 마을달팽이, 남문시장 합창단, 구로 느티나무 합창단, 함께노원어린이합창단 , 성미산마을 노래패)
라) 추진계획
추진개요 |
7 |
8 |
9 | ||||||||||
구분 |
내용 |
2 |
3 |
4 |
1 |
2 |
3 |
4 |
5 |
1 |
2 |
3 |
4 |
마을 합창단 |
마을합창단 조사 |
|
|
|
|
|
|
|
|
|
|
|
|
마을합창단 연락 및 대합창 참여유도 |
|
|
|
|
|
|
|
|
|
|
|
| |
합창단 결정 및 연습 |
|
|
|
|
|
|
|
|
|
|
|
| |
지휘자 선정 |
|
|
|
|
|
|
|
|
|
|
|
| |
선곡 및 합창계획 수립 |
|
|
|
|
|
|
|
|
|
|
|
| |
온라인 신청접수 |
|
|
|
|
|
|
|
|
|
|
|
|
2) 보조무대(무교로)
가) 사업개요
① 마을의 문화자원을 조사하여 마을을 기반으로 활동하는 동아리 중 흥겨운 동아리를 조직, 공연한마당을 만들어 마을활동가들이 직접 기획하고 공연하는 ‘마을장터축제’로 연출한다.
나) 세부내용
구분 |
공연팀 |
시간 |
내용 |
장터 공연 |
선사타악퍼포먼스 ‘국악나루’ |
12:30~13:00 |
- 융합문화컨텐츠를 활용한 공연, 역사체험놀이극 - 선사타악 퍼포먼스 ‘우와뚜따’ |
e-루리밴드 |
13:30~14:00 |
작은재능, 큰 기쁨으로 배려, 공감, 소통하는 음악동아리 e-루리밴드 | |
‘코리아 브레이커스’ b-boy dance |
14:30~15:00 |
'춤‘이라는 공감대 속에 같은 몸짓으로 모두가 하나되는 축제의 시간 | |
즐거운家 ‘청개구리 밴드’ |
15:30~16:00 |
1318 happy zone 송파 무재개빛청개구리 청소년 지역아동센터의 대표 동아리 청개구리 밴드 |
다) 추진계획
① 보조무대(무교로)
추진개요 |
7 |
8 |
9 | ||||||||||
구분 |
내용 |
2 |
3 |
4 |
1 |
2 |
3 |
4 |
5 |
1 |
2 |
3 |
4 |
장터 공연 |
마을공연팀 조사 |
|
|
|
|
|
|
|
|
|
|
|
|
마을공연팀 가선정 |
|
|
|
|
|
|
|
|
|
|
|
| |
행사홍보 및 신청/접수 |
|
|
|
|
|
|
|
|
|
|
|
| |
접수 종료 및 공연팀 선정 |
|
|
|
|
|
|
|
|
|
|
|
| |
가선정 팀 공연섭외 |
|
|
|
|
|
|
|
|
|
|
|
| |
공연스케줄(타임테이블) 확정 |
|
|
|
|
|
|
|
|
|
|
|
| |
실행 |
|
|
|
|
|
|
|
|
|
|
|
|
3) 작은 공연(마을상상 내 카페)
가) 사업개요
① 마을상상(청소년휴카페, 마을북카페, 마을창작소)에 나타나는 기획공연.
부드러운 공연으로 휴식공간을 만든다.
나) 세부내용
① 마을상상 내 설치 될 청소년 휴카페, 혹은 마을북카페에서 하게 될 공연.
구 분 |
프로그램 |
시간 |
행사 내용 |
작은 공연 |
시니어 동화사랑회 |
11:30~12:00 |
아이들과 할머니들이 만드는 시니어스토리텐러 할머니분들이 만드시는 ‘행복한 잔치날’ |
신촌콘서트 뮤지션, 피터 |
12:30~13:00 |
고전을 읽으며 기타를 통해 음악을 배우는 동네서당을 만들어 가는 피터의 시간 | |
동화사랑연구소 ‘동지극단’ |
13:30~14:00 |
동화를 사랑하고 함께 만들어가는 동화사랑연구소 동지극단의 ‘말하는 거북이’ 마당극 | |
마을박람회 슬그머니 |
14:30~16:00 |
생활공간을 아트 스트리트로 슬그머니 바꿔놓는 시간. 슬그머니 마을박람회에 찾아간다. |
<공연팀 소개>
다) 추진계획
① 작은공연
추진개요 |
7 |
8 |
9 | ||||||||||
구분 |
내용 |
2 |
3 |
4 |
1 |
2 |
3 |
4 |
5 |
1 |
2 |
3 |
4 |
작은 공연 |
카페 내 공연 가능팀 조사 |
|
|
|
|
|
|
|
|
|
|
|
|
공연팀 가선정 |
|
|
|
|
|
|
|
|
|
|
|
| |
행사홍보 및 신청/접수 |
|
|
|
|
|
|
|
|
|
|
|
| |
접수 종료 및 공연팀 선정 |
|
|
|
|
|
|
|
|
|
|
|
| |
가선정 팀 공연섭외 |
|
|
|
|
|
|
|
|
|
|
|
| |
공연스케줄(타임테이블) 확정 |
|
|
|
|
|
|
|
|
|
|
|
| |
실행 |
|
|
|
|
|
|
|
|
|
|
|
|
다. 토론마당
1) 컨퍼런스
가) 개요
① 일시 : 9. 27 (금) 10:00 ~ 21:00 / 9. 28. (토) 12:00 ~ 14:00
② 장소 : 서울시청 시민청
③ 주제 : 지속가능한 마을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모색
④ 형식 : 5개 주제별 사례 공유와 토론회 / 전문가 토론회
나) 구성
구분 |
주제 |
일시 |
장소 |
참석예정 |
전문가토론회 27일(금) |
마을공동체와 지속가능한 안전사회 |
15:00~18:00 |
태평홀 |
150명 |
주제별토론회 27일(금) |
자치구 마을생태계 |
10:00~11:50 |
워크숍룸 |
40명 |
마을경제생태계(사회적경제) |
10:00~11:50 |
바스락홀 |
40명 | |
마을경제생태계(마을금융) |
13:00~14:50 |
바스락홀 |
40명 | |
커뮤니티 공간 활성화 |
13:00~14:50 |
워크숍룸 |
40명 | |
청년, 마을에서 놀다 |
19:00~20:50 |
태평홀 |
40명 | |
마을영상전 28일(토) |
마을과 미디어가 만나는 영상콘서트 |
12:00~14:00 |
활짝라운지 |
60명 |
다) 세부내용(안)
① 주제별 토론회
세부 주제 |
주요 내용 |
참석대상 |
발제, 토론자(안) |
자치구 마을생태계 (지원 시스템/행정과 중간지원) |
- 행정지원 시스템 점검 - 중간지원기관 사례 - 신규 중간지원기관 준비 방향 논의 - 민관협력 등 논의 |
- 자치구 담당공무원 - 서울시 담당공무원 - 자치구 마을센터 - 마을넷 활동가 등 |
최영미(구로구팀장) 남철관(성북센터장) 송문식(강동마을넷) |
마을경제생태계 (사회적경제) |
- 마을기업과 마을공동체 - 공유경제와 마을공동체 |
- 마을기업, 협동조합 - 사회적기업 - 공유경제 활동가 등 |
김종남(마을기업) 김이준수(공유경제) |
마을경제생태계 (마을금융) |
- 계에서 신협까지 - 계, 공제회, 신협, 기금 등 마을금융 방안 |
- 대동계 - 공제회, 신협 등 마을금융 관계자 |
성미산대동계 은평 e품앗이 성남주민신협 |
커뮤니티 공간 활성화 |
- 마을활동의 거점 : 공간 - 모임 공간이 커뮤니티 공간으로 확장 |
- 작은도서관 - 북카페, 휴카페 - 동네사랑방 등 사례 |
와글와글도서관 가린열북카페 산새마을 사랑방 |
청년, 마을에서 놀다 |
- 청년의 마을살이 가능한가? |
- |
마을청년혁신활동가 |
② 전문가 토론회
사회 : 최순종교수(경기대 청소년학과)
발표 주제(가제) |
발표자(추천) |
시간 |
1. 기존 도시 환경정비사업 및 CPTED의 한계 |
강석진교수(경상대 건축학과) |
20‘ |
2. 마을공동체와 공동체 의식 |
이경훈교수(고려대 건축학과) |
20‘ |
박미랑교수(한남대 경찰행정학과) |
20‘ | |
3. 안전한 마을 방향 및 제안 |
이창훈교수(한남대 경찰행정학과) |
20‘ |
4. 종합토론 |
라. 마을경제마당 - 서울 4거리 장터
1) 컨셉
예로부터 장터는 생산품과 서비스가 소비되고 유통되는 곳일 뿐만 아니라 정보가 소통되고 네트워크되는 곳. 마을경제마당은 서울 4거리 장터에서 소비의 유통과 정보의 소통의 장이 됨
가) 서울시 마을의 다양한 마을기업 및 사회적경제 영역의 사례소개
나) 커뮤니티 비즈니스 모델 구축의 상을 교류, 방안 모색
다) 마을기업, 협동조합, 사회적기업의 홍보 및 소셜 펀딩, 판매의 복합효과 제공
라) 서울시 25개구 모두 마을의 역량 규모 있게 조직하되 참여 자치구별 특색 있는 장르와 업종을 기획 배치
마) 참여마당인 전통 장터의 배치로 흥겨운 마당으로 기획
2) 추진계획
가) 참여조직
① 자치구별 조직
㉮ 마을기업마당 : 마을기업연합회+마을기업사업단과 협의 참여유도
㉯ 마을장터마당 : 마을넷 협의 => 자치구별 특색있는 장터 기획
나) 공간디자인계획
① 구역별 특색이 있으면서도 전체적 통일감 있는 디자인
② 케노피 텐트를 이용한 공간의 효과적인 배치
③ 참여 마을기업 및 단체 컨셉별 기획된 ZONE 배치
구분 |
8월2주 |
8월3주 |
8월4주 |
9월1주 |
9월2~3주 |
9/27 |
9/28 |
마을기업마당 |
참여 홍보 개시 |
참여 확인 |
30일 참여 확정 |
공간배치 |
진행점검 |
공간 설치 |
부스 운영 |
부스 디자인 진행 |
물품 발주 | ||||||
마을장터 | |||||||
마을넷 연석회의 -소개 및 참여확인 |
참여 확정 |
공간배치 |
진행점검 | ||||
추억의장터 |
섭외진행 |
섭외확정 |
|
4) 세부내용
가) 마을기업 한마당 : 28일 오전 10시 ~ 오후 5시 진행
① 서울시 25개구 마을기업 대상
② 마을기업에 대한 홍보/ 소셜 펀딩 / 물품판매 / 체험 등
③ 마을기업연합회와 협의 / 마을기업 홍보물 배포
④ 참가 마을기업
연번 |
자치구 |
기업명 |
1 |
성동구 |
햇빛공방 |
2 |
성북구 |
성북동 아름다운 사람들 협동조합 |
3 |
마포구 |
우리동네 나무그늘 협동조합 |
4 |
용산구 |
협동조합 마을공방 사이 |
5 |
동작구 |
맑은손 공동체 협동조합 |
6 |
은평구 |
바늘 한 땀 |
7 |
도봉구 |
협동조합 목화송이 |
8 |
동대문구 |
녹색드림 협동조합 |
9 |
강서구 |
모해교육 |
10 |
서대문구 |
얼티즌 허브 |
11 |
금천구 |
민들레워커협동조합 |
12 |
은평구 |
㈜물빛마을 |
13 |
동작구 |
녹색뜰엔㈜ |
14 |
마포구 |
문턱없는 밥집 |
15 |
은평구 |
건강한 밥상 초록캠프 |
16 |
강동구 |
국악나루 |
17 |
종로구 |
행복마을 협동조합 |
18 |
강북구 |
서울북부실업자사업단강북지부 |
19 |
동대문구 |
㈜동대문 마을기업 |
20 |
마포구 |
더치커피 |
21 |
강북구 |
마을기업 함께웃는 가게 |
22 |
은평구 |
초록캠프 |
23 |
금천구 |
금천커피로드 |
24 |
중구 |
민들레협동조합 |
25 |
관악구 |
로닉토 |
나) 마을장터 : 28일 오전 10시 ~ 오후 5시 진행
① 서울시 지자체 및 마을넷과 참여 연계
② 25개 구(가능한 전 구 참석 참여 유발)별 특색있는 장터 컨테츠 (구별, 지역별 차이있는 장터 컨텐츠 : 한식, 분식, 국밥, 다문화 음식 등)
③ 지역별, 구별 참여 주민들의 쉼터, 소통의 공간
연번 |
항목 |
자치구 |
참여품목 |
1 |
분식/ 간식 |
강동 |
음료(커피,수정과,식혜,에이드류 등)와 분식류(떡볶이, 오뎅, 주먹밥, 사발면 등) |
2 |
서초 |
웰빙도시락, 김밥, 오뎅, 닭꼬치, 막걸리 | |
3 |
은평 |
할아버지 도너츠,커피,모히또,샹그리아, 팥빙수 | |
4 |
종로 |
옥수수, 마약김밥 | |
5 |
중구 |
신당동친환경떡볶이 | |
6 |
동작 |
떡볶이, 순대 | |
7 |
용산 |
해방촌 빈가게(커피, 분식) | |
8 |
중랑 |
삼각김밥, 과일꼬지, 수제 쿠키 & 요플레(가니쉬:견과류) | |
9 |
송파 |
오뎅, 와플 | |
10 |
도봉 |
떡꼬치, 콜밥 | |
11 |
식사 |
노원 |
국수, 덮밥종류 |
12 |
동대문 |
동대문 선농단 | |
13 |
주류/ 안주 |
강북 |
홍어무침, 김밥, 꽈배기, 떡,귤,음료 |
14 |
강서 |
족발, 홍어무침, 닭꼬치, 묵밥, 파인애플바 | |
15 |
금천 |
(사자부활)홍어무침, 파전, 미니족, 막걸리 등 | |
16 |
영등포 |
파전, EM 비누 | |
17 |
서대문 |
두부김치, 전, 막걸리 | |
18 |
성동 |
하우스맥주 4종 및 음료(소시지와 맥주 안주류) |
다) 추억의 마을장터
5) 기본시설
항목 |
무교로 세부내용 |
길이 |
200m |
폭 |
7m / 좌·우 인도 각 4m |
텐트종류 |
3*6 자바라 텐트 |
설치가능 부스 |
50동 설치예정부스 47동 ~50동 |
설치방법 |
마을기업 : 기본 3*6 설치 마을장터 : 3*6 설치 추억의장터 : 무교로 삼거리에 배치 |
행사장 구성 |
마을기업 : 판매와 홍보 마을장터 : 먹거리 판매 추억의 장터 : 체험 / 놀이 |
제공시설 |
부스제공 : 테이블 2(180*90) / 의자 : 4(팔걸이 의자) 부스별 전기 / 생수기 / 부스별 현수막 파라솔 : 50동(음식/음료 먹는 곳) |
기타 |
안전 : 소화기 비치 (구역별 배치) / 쓰레기 봉투 비치 |
마. 마을 방송국 운영
1) 사업개요
가) 사업내용
① 마을박람회에 대한 방송중계 및 마을공동체미디어 활동을 통해 나온 영상과 오디오 성과물의 다양한 방법을 통한 송출
나) 방송중계
① 방송기간 : 2013년 9월 28일 토요일 오전10시~ 저녁 10시 방송중계
② 대상 : 서울광장을 방문한 시민 및 서울시민
③ 방송중계 주체 : 마을공동체라디오(13개 지역구) 및 관악공동체라디오
④ 방송형태 : 라디오(미니FM, 인터넷라디오) / 보이는 라디오
⑤ 송출형태 : 지상파 미니FM, 애플리케이션 및 웹을 통한 송출,
Ustream 또는 아프리카TV 통한 송출
⑥ 사용자수신환경 : 라디오수신기(자동차, 포터블라디오, MP3플레이어)
스마트폰 통합애플리케이션 / 웹을 통한 시청취
⑦ 방송시설 : 야외스튜디오(라디오부스 느낌의 스튜디오)와
무대 활용한 공개방송 컨셉
나) 방송 중계 개념도
다) 부스 내부 개념도(나무 프레임의 천막 조성, 최대한 라디오 부스 느낌을 살림)
라) 방송중계
① 방송시간 : 편성에 따른 방송 송출로 오전 10시~오후 9시
시작 |
종료 |
담당 |
방송내용 |
비고 |
09:00 |
09:45 |
마을미디어-성북 (성북공동체라디오) |
사전 방송 포함 |
마을미디어 방송 및 박람회 예고 |
09:45 |
10:00 |
SB |
관람객에게 부스 오픈 |
|
10:00 |
10:45 |
관악FM |
개막 방송 |
|
10:45 |
11:00 |
SB |
관람객에게 부스 오픈 |
방송 체험 및 포토존 운영 |
11:00 |
11:45 |
관악FM-노인 |
마을미디어 참여자 방송 |
|
11:45 |
12:00 |
SB |
관람객에게 부스 오픈 |
방송 체험 및 포토존 운영 |
12:00 |
12:45 |
마을미디어-종로 (창신동 덤) |
마을미디어 참여자 방송 |
|
12:45 |
13:00 |
SB |
관람객에게 부스 오픈 |
방송 체험 및 포토존 운영 |
13:00 |
13:45 |
관악FM-이주여성 |
마을미디어 참여자 방송 |
|
13:45 |
14:00 |
SB |
관람객에게 부스 오픈 |
방송 체험 및 포토존 운영 |
14:00 |
15:10 |
관악FM |
|
|
15:10 |
15:15 |
SB |
관람객에게 부스 오픈 |
방송 체험 및 포토존 운영 |
15:15 |
15:45 |
마을미디어-용산 (용산FM 라디오수다방) |
마을미디어 참여자 방송 |
|
15:45 |
16:00 |
SB |
관람객에게 부스 오픈 |
방송 체험 및 포토존 운영 |
16:00 |
16:30 |
마을미디어-서대문 (가재울라듸오) |
마을미디어 참여자 방송 |
|
16:30 |
16:40 |
SB |
관람객에게 부스 오픈 |
방송 체험 및 포토존 운영 |
16:40 |
17:10 |
마을미디어-도봉(도봉N마을방송국) |
마을미디어 참여자 방송 |
|
17:10 |
17:20 |
SB |
관람객에게 부스 오픈 |
방송 체험 및 포토존 운영 |
17:20 |
17:50 |
마을미디어-동작(동작FM) |
마을미디어 참여자 방송 |
|
17:50 |
18:00 |
SB |
관람객에게 부스 오픈 |
방송 체험 및 포토존 운영 |
18:00 |
18:45 |
관악FM |
길놀이 중계 |
|
18:45 |
20:00 |
관악FM |
합창단 중계 |
|
20:00 |
20:30 |
마을미디어-강북 |
|
|
20:30 |
21:00 |
마을미디어-중랑 |
사후 방송 |
박람회 정리 |
② 방송컨텐츠 : 마을박람회 소개 및 마을박람회 관련 인터뷰 프로그램, 서울광장이나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듣는 서울시민들의 마을공동체 관련 사연, 그리고 신청곡을 담은 방송 프로그램 / 마을공동체라디오 및 마을공동체미디어 사업에 참여한 주민들의 성과물
③ 방송편성 : 협의에 따른 방송편성 / SB TIME 운영(매 시간 공동체적인 공익광고 등의 운영으로 공익적 캠페인 전개)
④ 방송중계 운영 : 마을공동체라디오 13개 지역구 및 관악공동체라디오
나) 필요시설
① 방송중계외의 시설 : 빔프로젝터, 이동형스크린, 대형화면 송출 시설(LED TV 등)
다) 사용자환경
① 야외 대형화면을 통한 시청
②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통한 시청
FM 라디오 100.3MHz를 통해서 듣는다.(마을박람회 곳곳에서 들을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용 애플리케이션 Radios 또는 팟빵을 설치해서 듣는다.
③ 유튜브 또는 다음TV팟을 통한 시청취
④ 팟캐스팅을 통한 청취
보이는 라디오 어디에서 볼 수 있나요?
서울시 홈페이지나 스마트폰용 앱 Ustream, 그리고 시청광장의 대형TV를 통해 시청할 수 있습니다.
라) 방송중계
① 방송중계 편성에 따라 이미 만들어진 컨텐츠의 자동송출
4) 사업추진계획
가) 미디어팀의 역할 및 조직
① Main업무
- 9월 28일 '미디어부스' 기획, 제작 및 운영
- 마을공동체관련 영상 제작
- 9월 28일 방송 제작할 마을공동체미디어 주체 네트워크 및 마을공동체를
담는 라디오 프로그램 기획
② Sub업무
- 홍보 전략 지원 및 홍보 컨텐츠 제작, 유통
- 대언론, 인터넷홍보 작업 지원
③ 조직구성
- 사업책임자 : 1명 / 담당자 : 1명 / 인턴 : 3명
나) 사업계획
구분 |
세부내용 |
기간 |
비고 |
홍보컨텐츠 제작 및 유통 |
- 홍보성 인터뷰 영상 4개 제작 - 20~30초 광고 영상 제작 |
- 8월 12일~9월2일 |
- 유통 미디어 : youtube, 다음팟TV, facebook 등의 sns |
마을공동체를 알리는 지역구별 라디오프로그램 제작 |
- 6개 지역구, 마을공동체를 주제로 하는 라디오프로그램 기획 및 제작 |
- 기획 : 8월 - 제작 : 9월 3주 |
- 센터와 협의 진행 |
미디어부스 |
- 9월 28일 마을박람회 전반을 중계할 마을미디어 |
- 기획 : 8월10일~9월27일 - 부스제작 : 9월 9일~27일 - 방송운영 : 9월 21일~27일 시험방송 / 9월 28일 본방송 |
|
바. 마을 대동한마당
1) 사업개요
가) 일시 : 9월 28일(토) 오후 6시 00분 - 8시 00분
나) 장소 : 시청광장 특설무대
다) 행사의 대미를 장식하는 행사, 길놀이와 마을대합창으로 마무리한다.
2) 세부내용
가) 마을 풍물패와 함께하는 길놀이
① 일시 : 9월 28일(토) 오후 5시 50분 - 6시 30분
② 청계광장에서부터 길놀이를 시작하여 시청앞 광장으로 모여들어 난장열기.
③ 각 마을 풍물패 100명이 모여 화합의 판을 만듦
나) 마을 대합창
① 일시 : 9월 28일(토) 오후 6시 30분 - 8시
② 지휘 : 참가합창단 협의 지휘자 선출
③ 참가팀 : 공무원합창단. 장안동, 한빛합창단, 해오름합창단 , 마을달팽이, 남문시장 합창단, 구로 느티나무 합창단, 함께노원어린이합창단 , 성미산마을 노래패
④ 마을 합창단이 부르는 화합과 협동의 노래
3) 추진계획
추진개요 |
7 |
8 |
9 | ||||||||||
구분 |
내용 |
2 |
3 |
4 |
1 |
2 |
3 |
4 |
5 |
1 |
2 |
3 |
4 |
마을합창단 |
마을합창단 조사 |
|
|
|
|
|
|
|
|
|
|
|
|
마을합창단 연락 및 대합창 참여유도 |
|
|
|
|
|
|
|
|
|
|
|
| |
합창단 결정 및 연습 |
|
|
|
|
|
|
|
|
|
|
|
| |
지휘자 선정 |
|
|
|
|
|
|
|
|
|
|
|
| |
선곡 및 합창계획 수립 |
|
|
|
|
|
|
|
|
|
|
|
| |
온라인 신청접수 |
|
|
|
|
|
|
|
|
|
|
|
| |
길놀이 |
각 마을 풍물패 조사 |
|
|
|
|
|
|
|
|
|
|
|
|
행사 홍보 및 신청/접수 |
|
|
|
|
|
|
|
|
|
|
|
| |
풍물패 가선정 |
|
|
|
|
|
|
|
|
|
|
|
| |
접수완료 및 선정 |
|
|
|
|
|
|
|
|
|
|
|
| |
상쇠 선정 |
|
|
|
|
|
|
|
|
|
|
|
| |
실행 |
|
|
|
|
|
|
|
|
|
|
|
|
4) 참여단체
가) 길놀이 참여 풍물패
전문 풍물패 |
인원 |
풍물패 터울림 |
20명 |
마을 풍물패 |
인원 |
금천 남문시장 풍물패 ‘신바람’ |
15명 |
마포 성미산마을 풍물패 ‘진동’ |
18명 |
인수동 풍물패 |
12명 |
삼양동 주민센터 풍물패 |
13명 |
동작문화원 풍물패 |
9명 |
봉천놀이마당 풍물패 |
8명 |
수색교회 풍물패 |
15명 |
은평우리동네노동자 풍물패 |
12명 |
총 계 |
122명 |
나) 마을대합창 참여 합창단
합창단 |
인원 |
곡명 |
확정 |
공무원합창단 |
25명 |
경복궁타령 cm송 메들리 |
참여확정 |
장안동 |
25명 |
| |
한빛합창단 |
25명 |
새로운길 | |
해오름합창단 |
16명 |
아름다운나라 | |
마을달팽이 |
50명 |
| |
남문시장 합창단 |
20명 |
우리함께만나요 | |
구로 느티나무 합창단 |
25명 |
구로찬가 | |
함께노원어린이합창단 |
25명 |
| |
성미산마을 노래패 |
15명 |
꿈꾸는 백마강, 소박한기쁨 | |
총 계 |
226명 |
|
|
7. 홍보 계획
가. 홍보 컨셉
1) 3명만 모이면 마을이고, 누구나 쉽게 참여할 수 있는 것이 마을.
2) 자칫 폐쇄적일 수 있는 마을 공동체의 경계를 넘어 더불어 함께 나누자.
3) 안전하고 행복한 서울 마을살이, 상상을 통해 주민들이 만들어 보자
4) 마을에서 이루기 어려웠던 일들을 상상력을 발휘해 실제로 함께 만들어봄으로써 우리 마을에 가져갈 해법을 모색하고, 또 에너지를 충전할 수 있는 기회.
5) 서울에서 마을살이가 어떻게 가능한지 직접 꿈꾸고, 실현해보고, 이를 체험하는 자리.
나. 홍보방향
1) 행사의 성격상 서울시 전역의 각 마을들이 모이는 자리이므로 기존의 홍보대상과 홍보방법과는 다른 차별화된 홍보전략이 필요함.
2) 홍보 1차 대상을 서울시 마을 사업에 참여하는 사업자 주체 3천여명으로 하여 집중적인 홍보로 기간대비 효과를 높임.
가) 부문별 네트워크, 미디어 활동가들이 직접 움직이며 주민들의 참여를 독려하고 이끌어 내도록 하고, 이 과정을 컨텐츠화하여 주변으로 확산, 대중 매체를 유인하도록 함.
나) 마을에서 해왔던 활동을 뽐내고, 서로 배워갈 수 있는 기회, 여기에 전문적인 기획과 연출이 가미되어 실제 훈련을 해보고 지역에서 다시 시도해 볼 수 있다는 점을 강조
3) 일반 시민들도 마을에 호기심을 갖게 할 수 있도록 편안하고 쉽게 다가가는 대중매체 활용.
가) 초기에 인지도 있는 배우들의 인터뷰와 홍보 동영상으로 마을박람회의 인지도를 높임 (서울시 전광판, 블로그, 유튜브, SNS로 확산)
나) 마을, 공동체가 어렵고 번거러운 것이 아닌 누구나 시작하면 되는 일, 안전하게 아이를 함께 키우고, 함께 식사하고, 다양한 문화활동을 할 수 있다는 점을 참여하지 않는 청소년,주민들의 일상 언어로 풀어내도록 함.
다. 세부 계획
1) 온라인홍보
가) 온라인 홍보의 대세는 ‘블로그’ / 'SNS' : 행사 블로그 개설과 SNS 계정개설 / 다양한 이벤트를 동반한 운영으로 홍보
(1) 2013 서울 마을박람회 블로그 및 카페 개설
(2) 온라인 홍보 전담팀 구성
(3) 사업 홈페이지 베너 및 웹자보 게시
(4) 지속적인 보도자료 배포 및 온라인 매체 연계
- 8/19일 블로그와 카페 개설 (디자인포함) : 그간 논의 과정과 홍보물 1차 게시
- 9/6일까지 합창단모집, 문화마당 공연팀, 천개의마을 사진, 토론주제 모집 내용에 댓글달기 형식으로 참여 및 관심 유도
(blog, cafe, facebook, twitter)
나) 온라인 사전 홍보 - 마을공동체종합지원센터와 연계
(1) 센터 및 서울시 홈페이지 배너 연동
(2) 센터 뉴스레터 활용 시민홍보
(가) 센터 메일링 20,000통 유통 (메일 연동 하루 평균 1,500명 접속)
(나) 9/12자 박람회 메인 구성(센터 홈페이지)
(다) 9/25 박람회 특집호 구성 예정
2) 마을방송국 미디어 활동가들이 직접 취재하는 박람회 준비 과정 송출
가) 부문별 네트워크의 논의 과정, 준비과정, 제작 과정을 미디어 활동가들이 취재하여 컨텐츠화하고 직접 자신의 블로그나 유튜브를 통해 일상적 홍보
나) 검색어에 마을박람회가 누적되도록 하여 반복적으로 대중적 인지도를 높이고, 이를 통해 대중 언론의 취재를 유도하도록 함.
다) 마을 공동체 라디오 방송을 하고 있는 13개 지역구를 통해 본 행사를 홍보할 수 있도록 접촉
라) 마을 미디어 사업에 참여하는 주민들의 릴레이 인터뷰 ‘마을아 퍼져라(6개마을)
3) 서울시 전광판 및 시설 활용 홍보
가) 연예인 인터뷰와 홍보 동영상 촬영 후 시리즈로 전광판에 상영
(1) 권해효, 고창석 등 대중에게 친숙한 유명인사를 본 행사 홍보대사로 선정하여 행사의 의미 및 홍보효과 상승
(2) 인터뷰 및 보도자료 배포, 홍보영상 촬영을 통해 서울 전역에 널리 알림
(3) 20초 내외의 동영상 3~4회 분량 제작, 2분 내외의 인터뷰 포함한 광고 동영상 편집 상영
(4) 연예인 인터뷰 장면과 사진 등 이미지를 활용한 짧은 광고를 제작하여 초기에 적극 활용
나) 내용 : 마을을 부각하는 것이 아니라 이들의 마을살이와 어떤 점이 다른지, 구체적 일상으로 접근한 영상제작
다) 서울시 자체 운용 미디어 보드 등 영상매체 가능시설 활용한 상영
(1) 서울 내 인구밀집지역, 행사장 근처 전광판을 활용하여 일반시민 행사 노출 극대화
(2) 행사장 인근, 유동인구 및 교통량 밀집지역을 선정, 서울시의 협조를 통해 홍보영상 상영
(3) 인터뷰 내용 중 부각되는 내용과 박람회 행사 내용을 텍스트로 반영
전광판 |
자체매체 |
버스정류장 |
버스내TV |
구청 민원실 |
지하철 |
102개소 |
3개소 |
30개소 |
1,000개소 |
25개소 |
서울지하철전역 |
라) 추진 일정
① 8월 5일 고창석씨, 8월 9일 정인기씨, 8월 15일 권해효, 9월 11일 황우슬혜 인터뷰 촬영
② 8월 12일까지 편집 완료 후 서울시 매체 심의 요청(고창석)
③ 8월 19일부터 첫 번째 인터뷰 상영되도록 함.
④ 8월 23일 고창석, 정인기, 권해효 인터뷰 완료, 9월 11일 황우슬혜 촬영완료
⑤ 블로그와 유튜브에서 인터뷰 동영상 풀 버전을 상영
4) 공중파연계 홍보
가) 공중파 방송연계 방안
① TBS 교통방송 및 Liveseoul
② 28일 현장중계 및 교통안내방송
③ 당일취재 관련 방송프로그램 접촉
5) 대중 언론지 홍보
가) 주간지, 일간지 사전 취재 요청
① 주민들이 참여해서 직접 제작하는 마을박람회에 초점을 맞추어 주민 주체들 취재 요청
② 미디어 활동가들 취재 요청, 마을박람회를 촬영하는 다양한 주민들 (이주, 장애, 청소년, 실버 등)
③ 추진 일정
㉮ 8월 19일 1차 보도 자료 완성, 배포 (주간지, 일간지) / 인맥을 활용한 기자들 접촉, 주민 참여자 인터뷰나 취재 요청
㉯ 9월 25일 2차 보도자료 작성, 배포
나) 당일 취재 요청
① TBS 교통방송 및 라이브 서울 - 28일 현장중계 및 교통통제 안내 방송
② 당일취재 관련 방송 프로그램 접촉
5) 포스터 홍보
가) 자치구, 마을넷 배포 홍보
배부처 |
발송부수 |
자치구 |
3000 |
서울시 |
120 |
서울시 사회적기업 / 협동조합 |
432 |
전체총합 |
3,532 |
나) 포스터 행사 기간중 부착 : 300부
8. 운영계획
가. 운영개요
1) 자발적 참여
가) 각 마을별, 사업별 네트워크를 정리하고 조직하여 ‘마을사업 추진체계’를 조직함과 소통, 각 마을의 자발적인 기획/운영을 이끌어 내도록 함.
2) 소통
가) 공모를 통해 모집된 ‘마을기획단’과 ‘서울시 마을공동제 종합지원센터’를 통해 각 마을과 유기적인 소통체계 확립
3) 통합
가) 각 마을의 자원, 아이디어, 기획이 하나의 ‘상상마을’로 잘 어우러지도록 하고 이를 통해 각 마을사업들이 본 행사를 통해 총화될 수 있도록 연출
4) 안전
가) 어떤 행사이던지 제일 중요한 것은 안전! 사고없는 행사가 될 수 있는 안전계획
나. 인력 운영
1) 시민참여 모집/운영안
마당별 시민참여 모집 / 운영 / 추진 계획 | |||||||||||
추진개요 |
8 |
9 | |||||||||
구분 |
내용 |
1 |
2 |
3 |
4 |
5 |
1 |
2 |
3 |
4 | |
문화마당 |
모집 |
·각 마을별 공연동아리 및 합창, 풍물패 조사 후 단체 메일링, 개별 전화, SMS로 참여독려 및 섭외. ·블로그 및 카페, SNS 등 홍보를 통해 모집(web상 신청도구로 신청방식 일원화) |
|
|
|
|
|
|
|
|
|
교육/기획/참여 |
·공연팀 선정 후 워크샵 혹은 개별 연락을 통해 기획의도 및 공연내용 공유 |
|
|
|
|
|
|
|
|
| |
운영 |
·현장 상황에 따라 탄력적 운영 |
|
|
|
|
|
|
|
|
| |
경제마당 |
모집 |
·마을넷 연석회의 참석, 마을기업 연합회 접촉 등으로 오프라인 접촉 ·기존 마을사업 데이터 확보로 전체 메일링 및 전화접촉으로 신청 유도 ·블로그 및 카페, SNS 등 홍보를 통해 모집(web상 신청도구로 신청방식 일원화) |
|
|
|
|
|
|
|
|
|
교육/기획/참여 |
·워크샵 혹은 개별 연락, 마을넷, 구별 네트워크 활용으로 부스, 마을별 컨텐츠 정리 ·전체공지(web, SMS)를 통한 진행상황 및 현장프로세스 공유 |
|
|
|
|
|
|
|
|
| |
운영 |
·현장 특별지원조의 운영으로 각 마을별 부스운영 지원 ·전담 담당자를 배치하여 에로사항 우선처리 |
|
|
|
|
|
|
|
|
| |
마을상상 |
모집 |
·각 마을사업 파악 및 전체메일링(마을종합지원센터 연계)으로 참여유도 ·사업별/지역별 미팅을 통해 사업홍보 및 참여유도 ·블로그 및 카페, SNS 등 홍보를 통해 모집(web상 신청도구로 신청방식 일원화) |
|
|
|
|
|
|
|
|
|
교육/기획/참여 |
· |
|
|
|
|
|
|
|
|
| |
운영 |
· |
|
|
|
|
|
|
|
|
|
2) 행사운영요원 모집/운영/추진 계획
행사운영요원 모집 / 운영 / 추진 계획 | |||||||||||
추진개요 |
8 |
9 | |||||||||
구분 |
내용 |
1 |
2 |
3 |
4 |
5 |
1 |
2 |
3 |
4 | |
자원 봉사자 |
모집 |
·서울시, 마을종합센터 업무지원 요청 (서울시 자원봉사센터 요청으로 양질의 자원봉사 인력 확보) ·장애인, 시니어, 케어가능한 전문 자원봉사인력 추가 모집 (유경험자 모집) |
|
|
|
|
|
|
|
|
|
교육/기획/참여 |
·사전 교육 워크샵을 통한 행사교육 |
|
|
|
|
|
|
|
|
| |
운영 |
·나이, 성별 등 자원봉사자 특성에 맞는 업무배치 |
|
|
|
|
|
|
|
|
| |
진행요원 |
모집 |
·대행사 자체 네트워크를 통한 전문인력 모집(교통통제, 진행요원, 시스템 등) |
|
|
|
|
|
|
|
|
|
교육/기획/참여 |
·행사운영계획 안내를 통한 자체 교육(web) |
|
|
|
|
|
|
|
|
| |
운영 |
·교통통제 : 야간경호인력, 남대문모범운전자협회를 통한 전문인력 운영(주/야 7명) |
|
|
|
|
|
|
|
|
| |
·진행요원 : 행사전문 진행인력 풀(pool)을 활용, 유경험자 배치 |
|
|
|
|
|
|
|
|
| ||
·시 스 템 : 무대/음향/영상/중계/발전차 등 각 분야 경험이 풍부한 인력 활용 |
|
|
|
|
|
|
|
|
| ||
·청소인력 : 서울시청 위탁업체 활용 |
|
|
|
|
|
|
|
|
|
라. 참가단체 운영
1) 본 행사에 참여하는 여러 마을사업단위, 마을기업, 사회적기업 등에 대한 소통과 배려
가) 행사 전
① 철저한 사전준비 및 체크
전담인력 배치로 소통단계를 단축함으로써 보다 완벽한 단체운영
나) 행사 중
① 참가단체의 의욕 상승과 부스운영을 지원하기 위한 전담조 구성
셋팅/운영 지원으로 보다 안정적인 최상의 서비스 제공
다) 행사 후
① 철거지원으로 참여단체 인력의 부담을 덜어 본행사 참여 유도
참가단체 평가설문조사로 DB구축 및 향후 개선자료로 활용
마. 시스템 운영
1) 시청광장 메인무대
구분 |
내용 |
비고 |
무대 |
- 메인무대의 개념보다는 계단식 보조무대 설치 |
설치/철거 포함 1일 운영 |
음향 |
- 30Kw Flying System - PA Mixer, Speaker System, Power amp, Mic System 일체 | |
영상 |
- 무대 옆 대형 LED 1대 설치(250inch / 가로5m x 세로4m) | |
중계 |
- 마을방송국 영상시스템과 연결 | |
발전차 |
- 음향/영상/조명 시스템 운영 전력 공급 - 기타 부스 전력 공급 |
2) 어린이 재단 작은 무대
구분 |
내용 |
비고 |
무대 |
- 현장구조물 활용 / 플랜카드 설치 |
설치/철거 포함 1일 운영 |
음향 |
- 10Kw Stand System - PA Mixer, Speaker System, Power amp, Mic System 일체 | |
발전차 |
- 음향/영상/조명 시스템 운영 전력 공급 - 기타 부스 전력 공급 |
바. 행사장운영
1) 운영본부 외 안내부스 3개소 운영으로 대중의 행사 접근성 강화
2) 사전 교육된 자원봉사인력 활용으로 각 섹션별 안내인력 배치
3) 각 부스 지원조를 운영하여 셋팅/운영/철거 완벽 지원
4) 도로통제 및 광장 사용시간에 맞추어 완벽철거인력 운영
5) 전문청소업체 위탁으로 행사 중, 철거 후 쓰레기 수거
6) 인력운영계획
일자 |
구분 |
인력 |
인원 |
운영시간 |
담당업무 |
비고 |
9/27 |
야간경호 |
경호업체 |
7 |
21:00 ~ 07:00 |
시청광장 설치 경호 2개구역 로테이션 |
|
9/28 |
교통통제 |
남대문 모범운전자회 |
7 |
06:00 ~ 20:00 |
무교로 교통통제 5개소 로테이션 |
|
통제인력 |
8 |
08:00 ~ 20:00 |
무교로 중간 교통통제 및 시청광장 1차선 주차통제 |
| ||
총 계 |
22 |
|
|
|
3) 교통통제 안내문 (무교로 주변) / 현수막 설치 계획
4) 교통통제 안내 입간판 및 플래카드 설치
가) 교통통제 우회 안내입간판 설치(9개)
경찰서 |
계 |
설 치 장 소 |
총 계 |
9 |
|
남대문 |
9 |
개풍(2), 태평로파출소 입구(1), 코오롱빌딩 골목길(1), 태평R(2), 프라자호텔 앞 교통섬(1), 을1R(2)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