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대통령 선거일로 알고 있는 선거인단 선거일
금년에는
대통령 선거인단 선출 : 11월 8일
대통령 선거인단 투표 : 12월 19일
대통령 취임 : 1월 20일
미국의 대통령 선거는 4년마다 정기적으로 실시된다.
1792년 법률에 따라 주민들이 선거인단을 선거하는 선거일은 선거 해 11월 첫째 월요일 다음 화요일이다.
지금까지 일반투표일자는 한 번도 변경하지 않았다.
대통령 선거일은 의회에서 결정하였는데 왜 미국 대통령 선거일을 11월 첫째 월요일 다음 화요일로 정했을까?
당시 의원들은 선거일을 결정하면서 다음과 같은 점을 고려하여 선거일을 선택하였다.
11월 초보다 더 늦춰 잡으면 눈이 예년보다 일찍 내릴 경우 유권자들이 투표장에 가기가 힘들고,
더 앞당기면 농업에 지장을 줄 것으로 우려해 이렇게 결정했다고 한다.
그러나 굳이 화요일로 정한 데는 이유가 있다.
교회에 가야하는 일요일과 수요일을 포함한 주말은 애초부터 검토 대상에 들지도 못했고,
월요일과 금요일은 각각 평일로 한 주의 첫날과 마지막 날이라 빠졌다.
목요일은 독립 이전 압정을 폈던 영국의 선거일이라 회피했다.
따라서 남은 요일이 화요일이므로 의원들은 화요일을 택하게 되었다.
여기에 매월 초하루는 회계처리 때문에 매우 바쁘다는 당시 사정을 감안해 선거가
초하루에 치러지는 일이 없도록 '첫 월요일 다음의 화요일'이라는 복잡한 규정을 만든 것이다.
선출된 선거인단이 간접적으로 대통령을 뽑는 날짜는 1934년 전까지는 1월 첫째 월요일이었다.
그러나 1934년 수정헌법 제20조 규정과의 관계 법령이 개정되어
현재는 선거 해 12월 둘째 수요일 다음 월요일로 변경되어 오늘날까지 그대로 지속되고 있다.
2008년 대통령 선거에서 주민들이 직접 선거인단을 선출하는 일반투표일은 11월 4일이고
선거인단의 간접선거일은 12월 15일이다.
선거인단 투표의 계산은 선거해 익년 1월 6일 오후 1시 하원의장실에서 개표한다.
또한 선거인단의 과반수 득표자가 없을 때에는 하원에서 대통령을 선거하는데
선거는 1월 6일 상·하 양원 합동회의 이후부터 20일 대통령 취임일 전 사이에 실시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