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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악산 석주길 |
하얀 빙벽위에 울던 표범 - 송준호 傳 |
설악은 너무나 많은 아름다움을 가지고 있다. 솜다리꽃, 박새품, 둥굴레, 함박꽃, 전나무, 아! 자작나무, 설악골, 용소골, 토막골, 잦은바위골, 곰골, 그리고 대청의 바람과 구름 그리고 동해까지…… |
거기에다 설악시를 가지고 있고 또 설악가라는 노래까지 가지고 있다. |
설악의 노래는 슬픈 노래다. 아니, 서럽도록 아름다운 노래다. |
“너와 나 다정하게 걷던 계곡 길, 저 높은 봉우리에 폭풍우칠 적에….” |
그 설악의 가을에 산 친구는 죽었다. |
죽은 친구를 설악에 묻고 뒤돌아보며 뒤돌아보며 부르는 노래가 설악가이다. |
“잘 있거라 설악아, 내 어이 잊으리요 꿈 같던 산행을, 잘 있거라 설악아 내 다시 오리니…” |
외설악 초입 노루목에 가면 지금은 관광단지 C지구의 호텔과 여관들에 가려 보이지도 않는, |
설악의 맞은편 산자락에 사자(死者)의 마을이 있다. |
설악을 사랑하다 결국 설악의 품에 안긴 사람들이 옹기종기 모여 사는 그곳에는 1969년 죽음의 계곡에서 눈사태로 조난한 한국산악회의 열 동지를 비롯해 많은 산사람들의 무덤이 있다.인가는 없지만 우리나라 유일의 산악인 묘지인 셈이다.죽어 이름을 남긴다는 인생에서 이름마저 남기지 않은 이름없는 산사람의 조그마한 묘지들이 모인 곳이다. 상석은 고사하고 비석마저 제대로 없는 이 무덤의 주인공들은 거의가 벚꽃처럼 젊은 나이에 산에서 져버렸다.그 중에 엄홍석과 신현주라는 두 남녀의 무덤이 있다. |
서로 사랑하던 두 사람은 설악에서 등반사고로 함께 죽었다. 송준호는 이 두 사람과 같은 산악회 회원이었고 엄홍석과는 자일 파트너였다. |
그는 석과 주의 무덤에 자주 갔다. |
내설악과 외설악을 가르는 공룡능은 설악의 주능이다. 이 공룡능에서 흘러내리는 설악골과 잦은바위 사이를 천화대라는 암릉이 헐떡이며 치밀어 오르고 있다. |
이 천화대에는 여러 지능이 있다. |
그 중에서 설악골에서 왕관봉과 범봉사이를 올라붙는 성곽 같은 암릉 하나가 특히 눈길을 끈다. |
그 암릉을 송준호는 처음으로 올랐다. |
그리고 그 능선에 이름을 붙였다. 엄홍석과 신현주의 이름 끝자를 따 ‘석주길’이라고. 그는 손수 석주길이라 새겨넣은 동판을 제작해 그 암릉과 천화대가 만나는 곳에 붙였고, 그 길은 석주의 영전에 바쳐졌다. |
그리하여 석주길이 태어났고, 석주는 그의 마음에 산과 인간이 만든 절대미를 조형했다. 산의 절대적인 추상미에 영혼을 빼앗긴 그는 조형과 석주의 산과 인간의 열정이 탄생시킨 환상에 늘 부담감을 가지고 살았다. |
그리고 더욱 완전한 산행을 석주에게 바치기를 원하며 산으로 갔다..… |
일제 말기 백령회가 설립되면서 우리나라에 근대 알피니즘이 보급되었다. |
하지만 알피니즘의 등정주의나 등로주의의 대상이 될 만한 입지조건을 갖추지 못했기 때문에 70년대 후반 들어 해외원정으로 그 출구를 마련하기 전까지 알피니즘의 대상은 일부 짧은 암장에서의 기교적인 등반에 머물러 있었다. |
그런데 이러한 우리나라의 알피니스트군들에게 군계일학 격의 국내 등반 대상지가 된 곳이 딱 한 군데 남아 있었으니, 바로 설악의 토왕폭 빙벽등반이었다. |
1970년대 초기의 빙벽장비와 기술로 그것은 바로 불가능이었고 절대였다. |
그래서 그것은 한국 알피니스트의 존재 이유가 되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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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년대 초반까지 히말라야 원정은 정찰대에 지나지 않았고 본대라도 거의 실패의 연속이었다. 때문에 국내에 아직 미등인 채 남아 있는 토왕폭의 아성은 더없이 높아만 갔다. |
그것은 히말라야 8,000미터급 거봉 원정보다 더 귀한 등반이라는 얘기도 돌았다. |
그것은 살아있는 신화였다. |
산 선배에서 후배로 이어지면 결정(結晶)된 산행미의 실체였다. |
그래서 당시의 산사람은 누구다 "토왕폭!"을 되뇌였다. |
석주의 무덤이 있는 노루목은 토왕폭 맞은편에 자리잡은 산기슭이다. |
화채봉에서 발원하여 함지덕, 칠성봉 일대에서 하늘에서 내려 드리운 듯한 얼음기둥이 자라나기 시작하는 겨울철, 노루목 석주의 무덤에 성묘를 하고 뒤돌아 설악을 바라보라. |
그 얼음기둥의 머리 부분이 보일 것이다. |
이 땅의 어떤 말도, 어떤 해석도 거부하는 그 토왕의 아름다움에 그 산사람의 온몸은 그가 평소 즐겨 부르던 「설악가」와 끝없이 암송하던 듀 프라의 "그 어느날"의 환청에 휩싸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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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어느 날 내가 산에서 죽을 때 |
오랜 산 친구 자네에게 부탁하네. |
내 피켈을 집어다오. |
이 피켈이 치욕 속에 죽는 것을 나는 원치 않는다네. |
어딘가 아름다운 페이스에 가져다주게. |
그리고 피켈만을 위한 작은 케른(돌무덤)을 만들어다오. |
그리고 그 위에 나의 피켈을 꽂아주게.” |
동해에서 치솟는 아침 햇살을 받아 토왕의 얼굴이 수정처럼 빛날 때나, 설악이 온통 잿빛으로 가라앉을 무렵의 모습은 차라리 신성을 느끼게 한다. |
그는 석주에게 재배하고 나서 토왕폭을 보며 단독등반을 결심했다. |
그 빛나는 토왕폭 위에 석주의 피켈을 꽂고 그 곳에 작은 케른을 하나 쌓을 것을, 그리하여 그 토왕폭 초등을 석주에게 바칠 것을 다짐했다. |
1973년의 새해 첫날밤, 토왕폭 단독등반을 결심한 송준호는 석주에게 편지를 썼다. 둘이 하나가 되어 이 세상 주소로는 찾아갈 수 없는 곳으로 그 엽서를 보냈다. |
받는 사람 "석주 귀하", 주소는 "벽(토왕성 폭포를 이름)에서 노루목", |
보내는 사람 "준". |
그것은 3차원의 바깥 세계로 보내진 편지였다. |
그리고 그는 토왕폭에서 결국 석주의 곁으로 갔다. |
지금 그는 석주와 함께 노루목에 묻혀 있다. |
이들 세 사람 앞에 세워진 충혼비에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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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간과 존재의 불협화음으로 공간을 활보하고 있는 악우(岳友)들이여! |
철학적 경이로써 모둠된 그대들의 자취는 훗날 이 인자한 산정을 찾는 |
이들의 교훈일 것이다. |
추억을 침묵으로 승화시킨 사람들, |
그 대담한 의지로 회생하리라.” 라고 새겨져 있다. |
송준호, 그는 1947년 9월 20일 서울 전농동에서 태어났다. |
외아들이었고 여동생이 둘 있었다. |
배제중학교, 광성고등학교를 나왔다. 고2 때 부친이 대우중공업 인천공장 자재부장으로 전근하게 되어 인천으로 옮겨 살았다. 65년 광운전자공과대학에 입학, 3학년을 마치고 69년 육군에 입대했다가 72년 10월에 제대했다. |
산과의 인연은 고2 때 맺어졌다. |
중학교 시절부터 산을 익힌 나경봉 씨와 62년 6월 백운대에 올라갔다가 우연히 그 맞은편에 우뚝 솟은 인수봉에서 바위하는 클라이머의 모습을 보았다. |
힐끗 쳐다본 그 산쟁이의 오름의지는 그에게 산사람으로서의 운명을 결정지었다. |
"아!"하는 낮은 탄성을 송준호의 가슴으로부터 뽑아낸 그 클라이머의 실루엣에서 소년 송준호는 자신이 그 바위를 오르고 있는 내일의 모습을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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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해 여름방학 때 나경복 씨와 송준호는 도봉산 선인봉으로 가서 박쥐코스를 다른 사람이 오르는 모습을 1주일이나 지켜본 후 그들을 본따 기어이 올라갔다. |
그 후 고교 졸업까지 둘이서만 그 어깨 너머식의 산행을 계속했다. |
고3 때 산에서 요델산악회의 백인섭 씨를 만났다. |
백인섭씨는 당시 우리나라의 대표적 산쟁이로, 요델산악회를 고양이에서 표범으로 만든 사람이다. 백씨는 산악회를 이끌 재목감으로 탐이 나는 송준호에게 요델 산악회에 들어오라고 했다. 그러나 그는 팀에 소속되어 구속받고 싶지 않다며 입회하지 않았다. |
하지만 백씨는 서두르지 않고 꾸준히 접근했다. 대학 1학년 때인 65년 겨울, 송준호는 선인봉 표범길을 몹시 오르고 싶어했다.표범길은 백인섭씨 등의 요델 산악회에 의해 개척된 후 다시 등반한 사람이 없는 최난코스였다. |
요델 산악회원도 아닐 뿐만 아니라 코스도 모르는 그로서는 어려운 일이었다. 나경봉 씨와 그는 한 달간이나 계속 관찰했지만 뾰족한 수가 없었다. |
그 해 첫눈이 왔다. |
나경봉씨 집으로 전화가 왔다. 송준호가 산에 가자는 것이었다. |
나경봉 씨는 무심히 배낭을 꾸려 그를 따라 선인봉으로 야영을 들어갔다. |
다음날 송준호는 사진기를 꺼내들고 스타트 지점의 튀어나온 바위에 올라 표범길 일대를 찍어 댔다.바위에는 약간씩 요철된 곳마다 간밤의 눈이 쌓여 있었다. |
인화한 사진을 찾은 송준호는 사진의 눈 쌓인 부분을 연결하여 선을 그었다. |
그 선은 기가 막히게도 백인섭 씨가 개척한 표범길과 일치했다. |
제2의 선을 그은 것이다.. |
그는 곧바로 그 제2의 선을 좇아 등반에 성공했다. |
다음해 봄, 그는 결국 요델 산악회에 입회했다. |
그 후 그의 산행은 요델의 든든한 뿌리 위에서 꽃 피었다. |
같이 입회한 나경봉 씨와 엄홍석과 송준호는 의형제를 맺고 여러 등반코스를 개척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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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67년 우이암 전면코스, 68년 선인봉 요델 버트레스(일명 준호 버트레스), |
68년 동계 설악산 표범골(잦은바위골)을 개척 등반했다. |
그리고 그해 7월, 설악산에서 가장 아름다운 암릉에 새 코스를 내고 그 여름 설악산에 조난사한 의형제 엄홍석과 그의 연인 신현주의 영전에 바치는, 그 설악산 석주길을 냈다. |
70년 11월 인천 청악산 오버행 인공등반코스 등을 개척등반했으며 71년 1월에는 설악산 표범골 50미터 폭과 100미터 폭 빙벽등반에 성공했고, 72년 1월에는 설악산 용아장성을 동계 초등했다. |
그 짧은 기간 내에 그처럼 많은 초등반을 기록했다는 게 믿어지지 않는다. |
그는 거듭되는 산행이 습관적이 매너리즘에 빠지지 않도록 언제나 노력했다. |
가령 선인봉 표범길의 언더홀드를 스타트할 때 매번 자세를 바꾸었다. |
언드홀드를 붙을 때 왼쪽 슬랩으로 붙는가 하면, 바로 언더홀드로 나가기도 했다고 한다. |
그와 같이 미세한 밸런스를 요구하는 지점은 누구나 경험에 의해 스스로 터득한 방식에서 벗어나려 하지 않게 마련이다. |
그렇다면 그에게는 그곳이 전혀 어렵지 않았다는 말일까. |
그는 178센티미터의 키에 75킬로그램이라는 좋은 체격에 클라이머로서 천부적인 소질을 보였다. 한 손으로 턱걸이를 여러 번 할 정도로 완력이 좋았다. 남들이 오르기도 급급한 곳에서도 그는 언제나 여유가 있었다. |
그 여유는 그에게 눈을 주었다. |
도봉산 선인봉 표범길을 오르며 멀리 설악산의 흑범길을, 흑범길을 오르며 천화대를, 천화대를 오르며 석주길을, 석주길을 오르며 천화대에서 뻗어내린 염라길을 보았다. |
여름의 용아장성을 오르며 눈 덮인 용아장성을 볼 수 있었다. |
그는 언제나 더 높이, 더 높이 보았다. 표범골의 50미터 폭과 100미터 폭을 그는 하늘 높이 걸린 토왕폭으로 연결시키려는 꿈을 키웠다. |
(중략) |
1972년 12월 30일, 맑고 바람이 센 날이었다. |
기온은 영하 10도 안팎으로 빙벽등반하기에 최적의 날씨였다. |
오전 9시 잦은바위골로도 불리는 내설악 표범골의 비박지를 출발한 송준호는 설악동을 거쳐 11시경 토왕골 들목의 비룡산장에 도착했다. |
토왕성 폭포하단을 우회해 중단의 완경사 부분에서 피켈만 들고 상단 스타트 지점을 관찰할 수 있는 곳까지 전진했다. |
정찰을 마치고 중단의 잡목지대에 장비를 남겨두었다. 오후 2시 30분 하산하여 오후 5시 비룡산장으로 되돌아왔다. |
이날 저녁 요델산악회의 선배인 서울 백인섭씨에게 토왕폭 상태가 빙벽등반하기에 최적이니 빨리 내려오라는 내용의 전보를 띄웠다. |
‘피켈, 아이젠, 아이스 하켄 지참, 31일 비행기편으로 오기 바람. 준호’ |
이튿날, 날씨는 맑고 바람은 여전히 강했다. |
날씨는 조금 풀려 영하 3도. 새벽 3시에 일어나 설악동으로 가서 백인섭씨와 같은 산악회 후배인 박경립씨에게 전화했으나 연락이 닿지 않았다. |
(요델산악회에서는 72년에 표범골 등반,그리고 그 다음해 겨울에 토왕폭 등반을 계획하고 있었다.) |
11시 30분 비선대에서 일행 중 나머지 7명과 합류하여 용소골 40미터 폭 폭포에서 빙벽훈련을 마친 후 오후 6시 30분 양폭산장으로 갔다. |
이날 저녁 요델 회원 정일주 씨에게 토왕성 빙벽등반의 촬영 및 기록을 위한 지원을 요청하고 토왕폭 단독등반을 결심했다. |
1973년 새해 아침 날씨 역시 맑았다. 기온은 영하 8도. 송준호와 지원조 두 명은 10시 30분 양폭산장을 출발해 우호 1시 30분 비룡폭포에 도착했다. 양초와 기타 등반에 필요한 물건을 구입하러 설악동에 다녀온 후 비룡산장에서 잤다. |
이날 밤 송준호는 '석주에게'라는, 이승에서 저 세상으로 띄우는 편지를 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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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 있었니. |
그 동안 나는 안정성있는 생활을 하고 있다. |
1년 당겨 바로 내일 벽과의 감격적 대화를 나눌 수 있게 되었네. 아니면 자네 품으로… |
등반 날 나를 도와줄 S상대 O.B인 J와 P 두 악우를 소개하겠네(노루목에서). |
기억해두고 깊이깊이 사귀어보고 싶은 두 사람일세. |
지기(知己)도 아닌데 나를 Support해 준다는 것은 여간 고마운 일이 아닐세. |
석주도 고마워 할 거야, |
현재 마음의 동요 없이 하나하나 정리하고 있다. |
전진, 용감한 후퇴, 서두르지 않고 차분히 한 스텝 한 스텝 가까워진다는 것은 표현하기 어려운 보람이네. |
나는 확신한다. 아직 너는 나의 곁에 있다는 것을... |
석주가 있기 때문에 나는 더욱 열심히 한 발 한 발 힘차게 오를 것이다. |
정상에서 대화를! 노루목에서 일배하세! |
좁은 지면 메우기보다는 서로 힘찬 격려로써 서로를 지켜주면 좋을 걸세. |
용아장성처럼... 후회하지 않을 행동뿐 결코 두려워하지 않겠네. |
나의 맘 한없이 메꾸고 싶지만 주고받을 얘기는 토왕성의 하얀 벽 꼭대기에서! |
여유를 가져보세. |
1월 1일 설날 이러한 일들이 있다는 것은 보람일세. |
넘기기 싫은 하루였다네. |
1973년 1월 2일 여전히 맑은 날씨에 기온은 영하 5도. 오전 8시 40분 송준호와 지원조를 포함한 세 명은 비룡산장을 출발했다. 등반계획은 상단 40미터 지점의 고드름기둥까지를 1피치로 잡고 그 곳에서 70미터 자일을 고정한 후 스타트 지점의 지원대원으로부터 120미터 자일을 지원받아 등반을 계속하여 두 시간 정도에 끝낸다는 것이었다. |
이날 속초에는 한파주의보가 내렸고 빙질이 백빙에서 점차 청빙으로 변하가는 상태에서 송준호는 등반을 시작했다. |
12시 15분 중단의 빙벽을 오르기 시작했다. |
송준호는 70미터 자일의 한쪽 끝을 몸에 묶고 올랐으며 다른 한쪽 끝은 지원대원이 몸에 묶지 않고 30미터 정도 사려 배낭위에 얹었다. 중단은 30~50도 정도 경사진 빙벽이다. 바로 앞뒤에서 출발한 지원대원은 처음에는 5~6미터 간격으로 따라올라 앞선 송준호와의 간격을 유지할 수 있었다. 하지만 경사가 차츰 급해지면서 간격이 점차 벌어져 송준호가 상단 스타트 지점에 거의 다다랐을 때 간격을 35~40미터가 되었다. 지원대원의 손에 감겨 있던 줄은 점점 더 풀려 나갔다. 지원대원은 경사가 약간 심한 곳을 피해 옆으로 방향을 바꾸려 했다. |
그 순간 지원대원은 밸런스가 깨지면서 ‘앙카’라고 소리치며 넘어져 떨어졌다. |
그 바람에 지원대원과 연결된 자일로 목을 묶고 있던 송준호도 밑에서 갑작스레 잡아당기는 충격을 견디지 못하고 함께 추락했다. 앙카 소리에 놀란 촬영담당 대원은 위를 쳐다보았다. |
일부러인 것처럼 자연스레 떨어지는 송준호화 그 밑에서 미끄러져 내리는 지원대원을 목격했다. |
먼저 떨어져 내리던 지원대원은 아이젠이 얼음에 걸리며 방향이 바뀌어져 중단의 완경사가 끝나는 부분에서 설사면 쪽으로 퉁겨 정지했다. |
송준호는 계속 떨어지며 제동을 시도했다. |
얼음이 갈라지는 듯한 찌익찌익소리가 한동안 계속되었다. 하지만 점차 가속도가 붙어 그의 몸은 중단을 빠져나가 하단으로 떨어져 120여미터의 허공을 날았다. |
그대로 모든 것은 끝났다. |
중단과 하단의 접합지점 빙벽 위에 그가 최후의 제동을 시도하며 휘드른 피켈은 얼음을 뚫고 빙벽에 굳게 박혀 있었다. |
(중략) |
제 2의 선, 그것은 어떠한 네트워크를 가지고 있으며 어떻게 전달되는 것일까? |
1973년 1월 2일 새벽, 송준호의 작별인사는 제2의 선을 타고 서울의 어떤 여자에게 현몽했다. |
송준호가 토왕폭에서 떨어지는 꿈을 꾼 그녀가 놀라 깨어났다. 송준호는 등반에 그녀가 짜준 목도리, 모자, 장갑 등을 끼고 있었다. |
토왕폭 등반을 깨끗하게 마무리하면 그는 스위스의 등산학교로 유학 갈 계획을 세우고 있었고, 귀국 후 둘은 결혼하기로 약속했다. |
그녀에게 설악의 석주길을 신혼여행 삼아 함께 등반하자고도 했다.1973년 1월 5일 오후 2시 그녀는 토왕폭 등반을 마치고 올 송준호와 중앙극장앞에서 만나기로 되어 있었다.그 극장에서 상영 중이던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를 보기로 약속했던 그는 스스로 바람이 되어 사라져버렸다. 그후 꿈에 다시 나타난 그는 그 영화를 보라고 자꾸 보채고는 사라졌다. |
예전에 그 영화를 보았지만 그녀는 꿈속의 송준호 때문에 그 영화를 다시 보러 갔다. 그리고 송준호의 뜻을 알았다. 그 영화의 주인공 스칼렛 오하라처럼 살아가달라는 그의 뜻을. 그는 그녀를 ‘까만돌’이라 불렀다. |
그해 가을 요델 산악회는 송준호의 추모등반을 설악산 용아장성에서 갖고, 추모동판을 제14봉에 부착했다. |
까만돌은 그 동판뒤에 송준호에게 보내는 편지를 썼다. 고인의 뜻대로 강하게 살아가겠노라는 그 편지는 제2의 선을 타고 송준호에게 전달되었을 것이다. |
1974년 1월 2일 송준호의 1주기에 까만돌은 어떤 남자와 설악의 노루목을 찾았다. 송준호에게 두 번 절한 그 남자는 송준호에게 산친구로서, 남자의 이름으로 약속했다. 당신 뜻대로 까만돌이 잘 살아가도록 하겠노라고… |
그는 송준호를 잘 알고 있던 동양산악회회원이었고 농대출신의 젊은 상록수였다. |
까만돌과 상록수는 그 이듬해 결혼했다. 결혼 후 상록수는 고향인 전북 장수로 귀향해 어릴 적 꿈인 목장을 이루었다. 스칼렛 오하라 같은 까만돌과 그 상록수의 집념으로 자그마하던 목장이 5만여 평의 넓이로 늘어나기까지는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았다. |
얘기 하나 하지.옛날 어느 산에 폭포가 하나 있었어. 그 폭포는 하늘에서 땅으로 떨어지는 높고 곧은 폭포였지.그 폭포가 얼마나 높은지, 언제부터 언제까지 떨어지는지 아무도 몰랐어. 그런데 그걸 아는 이가 하나 있었어. 그는 노래꾼이었지. 그의 이름은 수영이었고 성은 김을 썼지. 그 사람 노랠 한 번 들어봐. |
"폭포는 곧은 절벽을 무서운 기색도 없이 떨어진다. |
규정할 수 없는 물결이 |
무엇을 향하여 떨어진다는 의미도 없이 |
계절과 주야를 가리지 않고 |
고매한 정신처럼 쉴 사이 없이 떨어진다. |
금잔화도 인가도 보이지 않는 밤이 되면 |
폭포는 곧은 소리를 내며 떨어진다. |
곧은 소리는 소리이다. |
곧은 소리는 |
곧은 소리를 부른다. |
번개같이 떨어지는 물방울은 |
취한 순간조차 마음에 두지 않고 |
나타(懶楕)와 안정(安定)을 뒤집어놓은 듯이 |
높이도 폭도 없이 |
떨어진다." |
헌데 말이야, 곧은 소리를 내며 곧게 떨어지던 그 폭포가 어느 겨울날 얼어붙은 후에 풀리질 않았어. |
계절을 잃은 폭포는 더 이상 노래하질 않았던 게야. |
곧은 폭포소리가 얼어붙은 게야. |
얼마나 답답했겠어. 폭포나 보는 사람이나 말이야. |
그래도 다들 편히 잠자고 있을 때 곧은 폭포소리를 못내 그리워하던 어떤 소년이 있어 |
폭포를 풀러 하얗게 얼어붙은 그 폭포를 올라간 게야. |
미끄러져도 오르고 떨어져도 오르고 또 올라 소년은 폭포의 언 얼굴에 매달렸어. |
그는 젓빛 손으로 차가운 얼음덩어리를 두들겼어. |
폭포야 풀려라, 폭포야 한을 폴어라 하고 두드린 게야. |
두드리다 두드리다 두 주먹은 핏빛 멍이 들었어. |
이제는 그의 마음보다 차가운 폭포가 소리칠 때도 되었건만, |
그의 가슴보다 답답한 폭포는 풀릴 만도 하였건만 폭포는 그래도 움직이지 않았어. |
폭포는 가슴마저 얼어붙은 게야. 그러다, 그러다가 말이야 문득 폭포는 응얼거리기 시작했어. |
'네 머리로 이 몸을......' |
그는 결국 그 폭포를 푸는 열쇠구멍에 자신의 머리를, 온몸을 던져버린 게야. |
그래서 그 폭포는 계절과 밤낮을 되찾고 다시 곧은 소리를 내며 떨어지기 시작한 게야. |
동해에 솟는 맑은 해가 그 폭포를 비출 때면 지금도 머리 깨어진 그 소년의 붉은 피가 폭포수가 되어 곧게 곧게 그 절벽의 폭포로 떨어지고 있지. |
그러다가 겨울이면 그 폭포는 하얀 얼음으로 그 소년의 넋을 다시 결정시키곤 하는 게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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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르지만 같은 또 하나의 사랑이야기- 고(故) 이경해씨 러브스토리 |
“꿈속에서라도 다시 보고 싶은 당신! |
대학까지 나온 고운 서울색시를 데려다 고생만 시키다가 |
저 세상에 먼저 보냈을 때, |
나도 이 세상과 연을 끊고 싶을 때가 한두 번이 아니었소. |
(중략) |
내가 흔들리지 않게 당신, 하늘나라에서 나를 지켜주오.” |
지난 9월 11일 멕시코 칸쿤의 WTO 각료회의장 부근 현장에서 할복자살한 농민운동가 이경해씨의 일기장에 담긴 내용이다. |
죽은 아내에게 쓴 편지는 부치지 못한 채 고스란히 그의 일기장을 가득 메우고 있었다.멕시코에서 극단적인 행동을 한 이경해씨는 소박한 이상주의자였고 쉰다섯 해 동안 한 여자만 사랑했던 순정주의자였다. |
그의 아내 김백이씨는 1993년 전북 장수에서 전주로 향하는 고속도로에서 덤프트럭에 받혀즉사(卽死)했다. 부부는 전주농민회의에 참석하러 가던 길이었다. |
아내가 운전 중이었고 이씨는 옆자리에 타고 있었다. 그는 의식을 잃어 스무날이 지나서야 눈을 떴다. 아내의 시신은 이미 친지들의 손에 의해 장례가 치러지고 장수 땅에 묻힌 뒤였다. |
병상을 지켰던 이씨의 여동생 이영신(46)씨는 “오빠는 눈을 뜨면서부터 계속 언니 이름만 불렀고 |
주위 사람들에게 ‘아내가 괜찮으냐, 어떻게 됐냐’는 물음만 계속했다”고 말했다. |
그러나 아무도 김씨의 사망 소식을 쉽게 입에 담지 못했다고 한다. |
두 사람은 1970년대 초 설악산 등반 길에서 만났다. |
이화여대 영문과를 졸업하고 ‘월간 산’에서 일하고 있던 김백이씨 옆엔 원래 다른 사람이 있었다. |
‘요델산악회’ 소속 전문 산악인이었던 송준호씨였다. |
송씨는 작고 까무잡잡한 김백이씨를 애칭으로 ‘까만돌’이라고 불렀고 김씨의 가방에는 언제나 까만 조약돌이 들어있었다. |
하지만 송씨는 1973년 1월 설악산 토왕성폭포 빙벽 등반 도중 추락해 세상을 등졌다.혼자 남겨진 김씨를 지켜준 것은 이경해씨였다. 당시 이씨는 ‘동양산악회’ 소속으로 세 사람은 같이 어울려 설악산을 즐겨 오르기도 했다고 한다. |
지난 6월 22일자 중앙일보에 실린 소설가이자 전 ‘사람과 산’ 발행인인 박인식씨의 글 중 일부는 이렇다. |
‘송준호의 1주기인 1974년 1월 2일. |
송준호의 연인이었던 ‘까만돌’은 한 남자와 노루목의 ‘석주 무덤’ 곁에 누워 있는 송준호를 찾았다. |
송준호의 묘에 두 번 절한 그 남자는 노루목을 굽어보고 있는 하얀 토왕폭을 바라보며 송준호에게 |
산 친구로서 약속을 했다. |
“그대 뜻대로 까만돌이 살아가도록 평생을 보살피겠소.”’ |
‘송준호의 산 친구’는 다름아닌 이경해씨를 두고 하는 말이다. |
월간 산 안중국 차장은 “김백이씨가 죽은 애인의 사진과 까만 조약돌을 버리려 하자 고인은 그것도 다 소중한 추억이라며 간직하라고 했다”며 당시 이야기를 들려주었다. |
두 사람은 시골로 내려가 함께 농사지으며 살자고 입버릇처럼 말했다. |
늦은 저녁 남산에 올라“시골 가서 내가 잡은 토끼로 털옷 만들어 주고 싶다”는 것이 이경해씨의 수줍은 프로포즈였다. |
하지만 장수행을 결정한 직접적인 계기는 1977년 에베레스트 원정대 참가를 위해 이씨가 훈련을 받으면서였다. |
김백이씨는 그의 에베레스트 길을 한사코 말렸다. “사랑하는 사람을 산에서 잃는 일은 한 번이면 족하다, 시골로 내려가 함께 농사지으며 살자”고 설득했다고 한다. |
이씨는 결국 에베레스트 원정 기회를 포기하고 사랑을 택했다. 그 해 원정대가 에베레스트 정상에 태극기를 꽂고 전국을 들썩이게 하는 동안 두 사람은 전북 장수로 향했다. |
싸전을 해서 큰돈을 벌었던 이경해씨 아버지의 도움을 받아 두 사람은 장수읍 대성리 야산 6만여평에 ‘서울농장’을 세우고 젖소 100마리를 길렀다. 직접 흙벽돌을 구워 만든 신혼집은 부부 방과 손님용 방 한 칸이 전부였다. |
그 때부터 이씨는 15년 영농계획을 세워 억제재배(채소나 화훼 등을보통의 재배시기보다 늦추는 재배기술)며 고랭지 채소, 약초 재배 등에 대한 연구를 했고 농대생들에게 그의 농장을 실습장으로 내주었다. |
당시 농장에서 한 달에 먹어치우는 쌀만 7가마나 됐다고 한다. |
1980년대 초반 서울농장에 들렀던 한 지인은 “두 사람은 그림 속에서 막 튀어나온 동화 속 주인공 같았다”고 그 때를 회상했다. |
시골 볕에 그을린 검은 피부와 편한 옷차림의 부부는 두 사람을 닮은 세 딸(보람, 고운, 지혜)에 둘러싸여 웃고 있었다. |
나무에는 부부가 직접 만든 그네가 걸려 있었고 |
사방에선 풀 냄새, 소똥 냄새가 구수하게 퍼져왔다. 부부는 세상 누구보다 행복해 보였다.그러나 이경해씨는 서서히 산 사람들과 멀어졌다. 대신 언제부턴가 농민운동가란 이름으로 시민단체를 결성해 시위 현장에 모습을 보이기 시작했다. |
그는 사재를 털어 농민운동을 벌였다. 매일 외지로 나다니다가 한 달에 한 번 농장에 들러 소 한 마리씩을 팔아 운동 자금을 마련하는 생활이 이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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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민운동 함께 한 ‘동지같은 부부’ |
젖소파동 때 부채를 안고 허덕이던 사람들은 자살을 했고 야반도주를 했다.그가 꿈꾸던 농촌의 현실은 이것이 아니었다. |
시가 20억원이던 그의 농장은 축협에서 얻어 쓴 부채 대신 경매에 부쳐져 3억원에 팔려나갔다. 세 딸은 전주에서 학교를 다니게 하고 부부는 함께 전국 방방곡곡으로 다니며 “잘 사는 농촌을 만들자”고 부르짖었다. |
“그 힘든 나날 속에서도 그가 의지를 꺾지 않을 수 있었던 데에는 아내의 격려가 있었다”고 한결같이 주위 사람들은 말한다. |
지난 9월 19일 서울아산병원에 마련된 이씨의 빈소에서 만난 둘째 딸 이고운(27)씨는 “언제나 두 분은 조용히 대화를 나누며 무슨 일이든 함께 상의하셨다”며 부모의 모습을 떠올렸다. |
“집에는 사람으로 늘 북적였고 엄마는 들판에서 사람들 먹을 밥과 찬을 마련하시곤 했다”며 “한 달에 한 번씩 부모님이 읍내로 나가 맛있는 것을 사주시던 기억은 잊지 못한다”라면서 |
눈가를 적셨다. 이고운씨는 9월 28일 결혼식을 치를 예정이었지만 현재 결혼을 무기한 연기한 상태다. |
부부는 농민집회 자리에 언제나 함께 모습을 드러냈다. |
이경해씨의 연설문 수정이나 외국 기관에 보낼 영문 서한 쓰는 일은 아내 김씨의 몫이었다 |
김씨가 떠난 지 10년이란 세월이 지났지만 지금도 전북 장수 마을에선 ‘김백이’라는 이름 석자만 대면 사람들 사이에서 칭찬이 자자하다. |
한번은 집회 때 모인 일꾼들이 먹다 남긴 밥을 김씨가 먹기에 사람들은 “깨끗한 밥 먹으라”고 말렸다고 한다. 김백이씨는 “농민들이 고생해서 얻은 밥인데 더러운 게 어디 있느냐”며 그 밥을 말끔하게 먹어치웠다는 일화도 있다. 아내가 죽고 난 뒤 세 딸은 이씨의 노모가 맡아 길렀고 이씨는 농민운동에 더욱 사력을 다했다. |
사랑하는 이의 죽음에 넋을 놓아버릴 정도로 통곡하던 |
사람이 다시 일에 몰두하는 것을 보고 주위에선 이제 아내에게서 벗어나겠거니 안심했다. |
그 뒤 이씨는 안 다니던 교회에 나갔고 세례교인이 되었다. |
세 딸은 어느 날 우연히 아버지 가방 속에서 어머니의 주민등록증을 보았다. |
무슨 보물이라도 되는 양 가방 한쪽에 잘 모셔놓았다고 한다. |
동생 이영신씨는 멕시코로 떠나기 전까지 자신의 집에 기거하던 이씨의 소지품 속에서 일기장 한 권을 발견했다며 그 속에는 “사랑하는 당신, 미치도록 보고 싶습니다…”라는 글귀가 적혀있었다고 |
털어놓았다. 그녀는 조심스럽게 “언니가 먼저 가지 않았다면 오빠가 그렇게 삶을 놓지 않았을지도 모른다”며 안타까운 속내를 털어놓았다. |
◈ 고 이경해씨는? |
한농연 2대 회장 지낸 3선 도의원 지난 9월 11일, 멕시코 칸쿤 WTO 각료회의장 앞에서한국의 농민 한 사람이 가슴에 칼을 꽂았다. |
이름 이경해. 전북 장수에서 태어나 1974년 서울농업대(현 서울시립대)를 졸업. 고향인 장수에서 ‘서울농장’을 경영하다 젖소 파동을 겪으며 농민 된 설움에 몸서리를 쳤고 농민운동가로 변신해 이후 20여년을 농민운동에 몸담았다. |
한국농업경영인중앙연합회(한농연) 2대 회장을 지냈고 사재를 털어 농어민신문을 창간했으며 전라북도농민연합회를 결성하고 1991년 도의원 선거에 출마, 2002년까지 3차례 연거푸 도의원을 지냈다. |
[주간조선 2003-10-06] 이선정 자유기고가 |
'-설악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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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굽이져 흰띠두른 능선길 따라, 달빛에 걸어가는 계곡의 여운을 |
내어이 잊으리오 꿈같은 산행을 잘있거라 설악아 내다시 오리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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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저멀리 능선위에 철쭉꽃 필적에 너와나 다정하게 손잡고 걷던길 |
내어이 잊으리오 꿈같은 산행을 잘있거라 설악아 내다시 오리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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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저높은 봉우리에 백설이 필적에 나는야 생각난다 친구의 모습 |
내어이 잊으리오 즐겁던 산행을 잘있거라 설악아 내다시 오리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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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높은 봉우리에 폭풍우 불 적에 나는야 생각난다 친구의 모습 |
내어이 잊으리오 꿈같은 산행을 잘있거라 설악아 내다시 오리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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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험준한 계곡 위에 낙엽이 질 적에 친구를 생각하며 나는 가리라 |
내어이 잊으리오 꿈같은 산행을 잘있거라 설악아 내다시 오리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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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설악산 천화대 등반시 들었던 내용을 찾아 조심히 올려봅니다. 산꾼들의 우정과사랑 그 아름다움은 새기고... 대악인 우리님들 안산즐산 하자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