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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0610– HSK4급 총평_최현진 선생님
★ 전체적인 난이도: 중상
전체적인 난이도는 중입니다. 06월10일 정기시험 에서는 수업시간에 배웠던 문제유형과 단어들이 많이 등장 하였습니다. 듣기 같은 경우에는, 단어의 난이도는 평소와 같았습니다. 수업시간에 강조했던 단어들을 잘 파악했다면 비교적 쉽게 문제를 푸셨을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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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듣기영역 – 전체적인 난이도: 중상
▶시험출제 경향
듣기
1부분 문제가 쉬운 편이었습니다 꼬아서 내는 문제가 적어 4급용 단어를 전체적으로 잘 파악하고 있는 것이 도움이 되셨을 겁니다, 문제를 풀기 전 지문을 먼저 읽어 두는 것이 도움이 되셨을 겁니다.
2부분에서는 남, 녀 인물의 직업 및 신분을 묻는 문제 유형 2문제, 장소문제 유형 1문제가 주로 출제 되었습니다.
3부분은 3월 정기시험 보다는 다소 쉽게 나왔습니다. 대부분의 문제가 설명문 및 인물의 행동과 태도를 묻는 문제였으며 듣기 음성에서 나오는 단어와 시험지 답안에 제시된 단어가 동일한 단어보다는 대부분 유의어로 구성되어 있어 유의어 공부를 하는 것이 도움되셨을 겁니다.
▶기출문제 분석
[1부분]
[적중]运动员 (운동선수) [적중]杂志 (잡지) [적중]寄(보내다) [적중]检查 (점검하다) [적중]期末考试 (기말고사)[적중]弹钢琴(피아노를 치다)
[2부분]
[적중]演员(배우)[적중]演得很好(연기를 잘한다) [적중]同事(동료) [적중]正好(마침) [적중]换(바꾸다)
[적중]修理(수리하다) [적중]数学(수학)
[3부분]
[적중]相同(동일하다)[적중]国家(국가) [적중] 粗心(소홀히 하다)
[적중]耐心(참을성이 있다) [적중]笔记(필기하다) [적중]坐船(배를 타다)
[적중]矿泉水(광천수) [적중]研究生(대학원생) [적중]儿童教育(아동교육)
▶문제풀이 전략
[1부분] 먼저 ★표 옆에 있는 문장을 보고, 대화내용을 미리 예측하여 들으면서 핵심 키워드를 찾아냅니다. 부정표현과 시제에 주의하여 봅니다. 기본서(한권으로 끝내기)에 나와있는 행동관련 어휘 및 의미파악 어휘를 잘 숙지 합니다.
[2부분] 4지 선다형이기 때문에 보기를 먼저 보고 장소관련 어휘가 나왔으면 장소유형인 것을 예측합니다. 그리고 장소유형에서 배웠던 단어들을 잘 생각하면서 듣기 파일을 듣습니다.
보기에 직업 및 신분에 관련한 단어가 나왔으면, 유형을 인지하고 남, 녀의 직업 및 신분을 위주로 듣습니다. 지문에서 구체적인 내용을 파악할 수 있는 핵심 키워드를 찾은 후, 관련된 행동 또는 의견 및 태도가 남자인지 여자인지 정확하게 구분하여 듣습니다. 또한 남, 녀의 둘의 관계에 대해서도 주의 깊게 들을 필요가 있습니다.
[3부분] 제 2부분과 마찬가지로 보기를 먼저 파악합니다. 다만, 제 2부분보다 대화 내용이 길기 때문에 녹음을 들으면서 장소 또는 인물, 행동 등과 관련된 핵심 어휘를 주의 깊게 듣고, 보기와 비교해가면서 들어야 합니다. 남자와 여자의 행동, 생각 등을 따로 구분하여 메모를 하고, 시간사에도 주목하여 듣습니다.
▶시험대비 공략
교재 [신HSK4급 한권으로 끝내기]에 나와 있듯이 장소, 인물, 행동 등으로 관련된 필수 어휘를 함께 외워 준비하면 고득점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단어 하나를 외울 때에도 어느 상황에서 어떻게 사용되는 지를 숙지하여야 합니다.
★독해영역 – 전체적인 난이도: 상
▶시험출제 경향
독해
1부분 에 제시된 단어는 짝꿍어휘 와 어울리는 문장을 잘 파악하셨다면 비교적 쉽게 풀 수 있었을 겁니다. 대부분의 제시어가 수업내용에서 배웠던 내용이었지만, 단어를 외우실 때 단어와 단어간의 관계를 잘 파악하고 외우는 게 좋습니다.
2부분 는 짝꿍 접속사는 출제 비율은 낮았지만, 시간 표현 별로 진행이 되는 순서 문제가 많이 출제 되었습니다, 전체적 의미를 정확히 파악하기 전에 풀이 방식을 대입시켜 문제를 푸셨다면 좀 더 빨리 풀었을 것 같습니다. 1) 첫 머리에 올 수 있는지 여부 2)지시대사의 여부(특정어휘 후 지시대사) 3)원인 후 결과, 원인 후 상황 이 세 단계로 해석을 할 때 답에 가까이 갈 수 있습니다.
3부분 이야기와 설명문, 논설문 골고루 출제되었습니다. 은 비교적 명확하게 답이제시 되어 있었어서 내용 파악만 잘하셨다면 그리 어렵지 않게 문제를 해결했을 것입니다.
▶기출문제 분석
[1부분]
即使/ 温度/ 兴奋 /抬/ 大夫/
伤心/ 直接 / 尤其 /趟 / 解释/
[적중]即使A,也B (설령 A 할지라도, B하다) [적중]抬不起来 (올리지 못하다) [적중]哭(울다)
[적중]熊猫(팬더) [적중]清楚 (명확하다)
[2부분]
[적중]即然A就B(기왕 A 한김에,B 하다) [적중]本来(원래) [적중]后来(그 후)
[적중]但(是) (그러나) [적중]首先(먼저) [적중]因为(왜냐하면) [적중]听众朋友(여러분)[적중]欢迎(환영하다) [적중]超过 (초과하다)
[적중]就是(다만) [적중]标准(표준이다) [적중]为了 (…을 위해서 ) [적중]希望(희망하다)
[3부분]
[적중]景色(풍경) [적중]打扫(청소하다)
[적중]穷 (가난하다) [적중]鼓励(응원하다) [적중]留学(유학하다)
[적중]无聊(무료하다)[적중]自信(자신감) [적중]夏天(여름) [적중]污染环境(환경을 오염시키다) [적중]方式(방식) [적중]影响(영향을 끼치다) [적중] 信用卡(신용카드) [적중] 借钱(돈을 빌리다)
▶문제풀이 전략
[1부분] 먼저 제시어의 의미와 품사를 파악하고, 문장에서 괄호 앞뒤의 어휘를 보고 짝꿍 어휘가 있는지 확인합니다.
[2부분] 본문의 순서를 파악해야 하기 때문에, 주어를 찾아 문장의 첫 문장을 중심으로 의미와 행동의 순서를 잡아야 합니다. 그 다음, 가장 먼저 접속사구문 및 짝꿍표현을 찾고, 그 다음으로 행동 또는 사건의 흐름을 확인해 가면 순서에 맞게 문장을 배열 할 수 있습니다. 해석으로 풀 때에는 A-B-C순으로 보면서 어느 것이 첫 머리에 올 수 있는지를 확인하며, 지시대사가 있는 부분에 주목합니다. 그리고 순서가 헷갈릴 때는 원인 후에 결과, 원인 후에 상황이 온 다는 것을 항상 유념합니다.
[3부분] 질문을 먼저 보고, 지문에서 묻는 내용을 확인 한 후, 앞이나 뒤를 먼저 확인하여 정답을 찾습니다. 내용이 많지 않을 경우, 앞부분부터 속독으로 관련된 내용을 흐름에 따라 살펴보면서 유사한 표현 및 핵심 키워드를 찾아 풉니다. 또한 시간이 부족할 때, 전환접속사와 결론접속사를 우선적으로 찾고 그 접속사가 있는 문장만 보고 답을 유추합니다.
▶시험대비 공략
[1부분] 우선 품사별 문장에서의 위치와 문장성분을 정확히 파악하고, 교재 [신HSK4급 한권으로 끝내기]에 나오는 독해 1기출 어휘를 품사 구분하여 외웁니다. 또 최근 출제된 기출 어휘의 의미와 품사를 정확하게 익힙니다.
[2부분] 먼저 접속사를 찾고 나머지를 순서를 맞추는 방법에 따라 풀거나, 수업 시간에 같이 연습했던 방법으로 의미와 행동의 순서로 문장의 순서를 찾으면 정확하게 순서를 찾을 수 있습니다.
교재 [신HSK4급 한 권으로 끝내기]에 나오는 독해 2부분에 자주 등장하는 접속사구문을 익히고, 그 외 문장의 순서와 흐름에 영향을 주는 부사 및 접속사와 관련 주요 어휘들은 수업시간에 함께 익힙니다.
[3부분] 독해 내용과 어휘는 비슷한 내용 또는 관련 어휘 및 유의어가 계속 반복되어 나오므로, 기출 문제를 많이 풀고, 기출 어휘와 관련 어휘를 같이 외웁니다.
★쓰기영역 –난이도: 중상
▶시험출제 경향
1부분에서는 특수구문 및 짝꿍어위, 기초 문법 문제가 다양하게 출제 되었습니다. 주어, 술어, 목적어 순 외에 부사의 위치 등 기본 어법에 충실 했다면 무난하게 풀 수 있었습니다.
2부분에 제시된 제시어는 그리 어렵지 않았습니다. 대다수 동사와 명사로 구성되었습니다
동사, 형용사, 명사 각각의 특징을 잘 숙지 했다면 어렵지 않게 풀 수 있었습니다.
▶기출문제 분석
[1부분]
86. 你的/************/重新/做。
87. 把/这箱葡萄酒/*****/*******。
88. 电影院/里/****/********。
89. 他对/************/很失望。
90. 他累得/********/****
91. 很多人咳嗽是/*****/*******/引起的。
92. 你使用前/*******/***/说明书。
93. 他和律师/*******/*****/做出了决定。
94. 身高/超出一米五的/孩子/******/******。
95. 这趟航班/*******/***** /首都机场。
[2부분]
修理– 수리하다>> 아버지가 자전거를 수리하고, 아들이 보고 있는 장면
味道–맛>> 한 여자가 케이크를 들고 있는 장면
盒子–상자>> 파란색 리본이 달린 빈 선물상자가 열려있는 장면
破–찢어지다>> 여자가 든 비닐 봉투가 찢어진 장면
打招呼–인사하다>> 남녀가 계단에서 만났는데 여자가 손을 흔드는 장면
▶문제풀이 전략
[1부분] 주어진 어휘들을 보고 술어와 짝꿍 표현을 먼저 찾습니다. 이번 4월 정기시험에 나온 특수구문 뿐만 아니라 把자문, 是……的강조구문 및 존현문 등 특수구문의 어순은 꼭 익혀야 합니다.
[2부분] 제시된 어휘의 품사와 의미를 정확히 파악하고, 그림의 인물 또는 상태를 파악하여 기본 어순[주어+술어(+목적어)]에 알맞게 작문합니다. 이번 시험에는 동사가 많이 나왔기 때문에 동사의 특징인 동사+목적어에 유의하여야 합니다. 그리고 쓰기 1도 마찬가지고 쓰기 2는 특히나 제시어를 틀리게 써서는 안 되며, 마지막에 문장부호는 알맞게 썼는지 재확인을 필히 하셔야 합니다.
▶시험대비 공략
[1부분] 중국어의 기본 어순 주술목 구조를 비롯해서, 부사와 보어 등의 위치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있어야 합니다. 교재 [신HSK4급 한권으로 끝내기] 에서 설명하는 짝꿍 표현과 고정 격식을 외우고, 기본 어순을 반드시 익숙하게 익히고, ‘把’자구문, ‘被’자구문, 형용사 술어문, 비교문을 충분히 이해합니다. 고득점을 목표로 한다면, ‘是……的’강조구문, 짝꿍표현 등 수업시간에 푸는 기출문제에 나오는 단어와 문장을 익힙니다.
[2부분] 모두 4급 필수 어휘입니다. 듣기, 독해, 쓰기 어휘들이 돌아가면서 나오기 때문에 교재 [신HSK4급 한권으로 끝내기]에서 설명하는 형용사, 동사, 명사의 특징을 파악하고, 기출 어휘 중 수업시간에 같이 배우는 어휘와 짝꿍 표현을 익힙니다. 수업시간에 기출 분석 문제 작문연습을 통해 고득점을 준비할 수 있습니다.
수업시간에 찍어드린 짝꿍 어휘와 단어들, 내용들이 많이 등장해 수업에 충실하셨다면, 이번 시험에 좋은 점수를 받으실 분이 많으실 것 같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수업시간에 함께 확인해보고, 아래는 영역별 총평입니다. 수업시간에 배웠던 것들은 다시 한번 체크하세요!
첫댓글 쓰기 2부분의 제시어 打招呼는 배드민턴이 아니라 인사하다.
정정 요망. 수고 하세요.
对,正在改正。谢谢
@모정 선생님 麻烦你了, 牟老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