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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R서일본 산요신칸센 노선도감
1. 노선 데이터
영업 km : 644.0km(실제 거리 : 553.7km)
궤간 : 1435mm(표준궤)
역수 : 19개 역(신오사카~하카타), 1개 신호장
단선/복선구분 : 전 노선 복선
전철화 구분 : 전 노선 전철화(교류 25kV/60Hz)
선로최고시속 : 300km/h
신호장치 : ATC-NS(디지털ATC)
궤도 : 자갈궤도, 슬라브궤도
운전지령소 : 도쿄지령소
선로의 구성비율 : 노반 12%, 교량 9%, 고가 28%, 터널 50%
직통운행 네트워크 : JR도카이도신칸센(도쿄~신오사카)/JR큐슈신칸센과 직통운행
하행열차 시각표(하카타방면) : http://ekikara.jp/newdata/line/2701011/down1_1.htm
상행열차 시각표(신오사카방면) : http://ekikara.jp/newdata/line/2701011/up1_1.htm
일본의 대동맥을 이루는 신칸센 노선으로, 도카이도신칸센과 네트워크를 이루는 JR서일본의 신칸센이어서 통칭 <도카이도-산요신칸센>으로 불린다. 도카이도신칸센보다 11년 늦은 1975년에 완전 개통된 신칸센으로서, 원래는 국철이 운영했지만 1987년에 JR서일본으로 영업권이 넘어갔다. 2006년의 영업수익은 3,286억엔 정도로, 현재 JR서일본 영업수익의 약 42.9%를 점유할 정도로 JR서일본에게는 절대적인 수익을 보장하는 노선이다.(JR서일본의 수익은 산요신칸센 42.9%, 케이한신 어번네트워크 39.5%이다. 참고로 JR도카이의 수익비율은 도카이도신칸센이 85%를 차지하며, JR동일본의 수익비율은 신칸센이 43.9%이다.) 도카이도신칸센보다 선형이 좋아 고속운행이 가능하며, 최고속도는 300km/h까지 가능하다. 커브를 최대한 줄이고 직선루트로 노선을 뚫었으며, 터널의 비중이 매우 높다.
2011년 3월 12일 큐슈신칸센 직통 이후에는 신오사카~가고시마츄오를 잇는 직통루트가 탄생하였으며, 새로운 운행체계인 <미즈호> <사쿠라>가 신설되었고 <츠바메>가 신시모노세키역~하카타역 구간을 운행한다. 직통운행 차량은 JR큐슈와 공동제작한 N700계 7000번대/8000번대 총 29편성 232량이 담당하고 있다. 신오노미치/히가시히로시마/신이와쿠니/아사역 등은 이용객이 매우 적기 때문에, 수지개선책이 필요하지만 무인역화가 불가능한 관계로 영업시간을 단축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한다.
터널의 비중이 높으므로 핸드폰 통화가 불가능한 일이 많았으나 점차 터널 내 통신서비스 제공을 늘려 2016년 12월에 산요신칸센 전 구간에서 핸드폰 통화가 자유롭게 가능해졌다.
2. 전/측면전망 동영상
하행열차 동영상(신오사카 -> 하카타)
상행열차 동영상(하카타 -> 신오사카)
3. 역사
1972/03/15 - 신오사카~오카야마간 개업.
1975/03/10 - 오카야마~하카타간 개업. 산요신칸센 전노선 개통.
1987/04/01 - 국철 분할민영화. 산요신칸센은 JR서일본의 관할로 됨.
1993/03/18 - 산요신칸센 구간에 노조미 운행개시.
1995/01/17 - 한신-아와지 대지진으로 불통됨.(4/8에 완전복구)
1997/03/22 - 500계 노조미 운행개시. 최고속도 300km/h운전 개시.
2000/03/11 - 히카리레일스타 운행개시.
2005/02/27 - 산요신칸센 전역에 자동개찰기 도입 개시.
2006/03/18 - 히메지발착 노조미 설정. 속달 타입의 레일스타 설정.
2007/07/01 - N700계 노조미 운행개시.
2008/11/30 - 0계 차량 고다마 정기운용에서 이탈.
2008/12/14 - 0계 차량 고별운전.
2011/03/12 - 큐슈신칸센과 직통운전. N700계 직통운행용 차량 운전 개시.
2012/03/17 - 100계/300계 차량 운용 종료. 산요신칸센의 전 차량 285km/h이상 운행 가능하게 됨.
2013/03/16 - 신오사카역 27번 승강장 사용 개시 및 N700A계 전동차 운용 개시.
2013/12/-- - N700계 4000번대(JR서일본 소속 N700A계) 운용 개시.
2014/03/15 - 미즈호 1왕복 증편으로 6왕복 체제가 됨.
2015/11/07 - 산요신칸센 개업 40주년 기념으로 500 TYPE EVA 운전 개시. 2018년 봄까지 운용 예정.
2016/03/18 - 모든 N700계 3000번대 차량 5000번대로 이행해서 N700A계화 완료.
2016/12/22 - 신야마구치~고쿠라 구간을 마지막으로 산요신칸센 전 노선에서 핸드폰 사용 가능.
2017/02/19 - 보안장치를 디지털 ATC( ATC-NS)로 교환.
2017/03/04 - 시각표 개정으로 모든 정기 노조미/히카리를 N700A계로 운전. 신형 ATC도입으로 소요시간 단축. 도쿄~오카야마 구간의 히카리호 최고속도를 도카이도 구간 285km/h, 산요구간 300km/h로 격상. 미즈호 8왕복 체제 운용.
2017/09/30 - 산요신칸센에 IC카드를 사용할 수 있는 <스마트EX>서비스 도입예정.
4. 운행 형태
동쪽으로는 도카이도신칸센과의 직통운행을, 서쪽으로는 큐슈신칸센과의 직통운행을 하고 있기 때문에 도카이도신칸센의 열차와 큐슈신칸센의 열차를 모두 이 노선에서 볼 수 있다. 또한 JR도카이와 JR큐슈의 차량이 나란히 운행하는 유일한 노선이기도 하다.
<노조미> - 산요신칸센에서의 노조미 운행은 1993년 3월 18일부터 시작되었으며, 산요신칸센 최속 등급의 열차이다. 최초에는 시간당 1~2편 정도 운전되었으나 2003년 이후 대폭 증편되어 도카이도-산요신칸센의 주축 열차가 된다. 산요신칸센 내에는 신코베, 오카야마, 히로시마, 고쿠라, 하카타역에는 모두 정차하고, 대부분의 열차가 히메지, 후쿠야마, 신야마구치 중 1역에 선택 정차하며, 도쿠야마에는 1일 6왕복이 정차한다. 현재 시각표로는 도쿄~하카타 정기 노조미가 시간당 2편, 도쿄~히로시마 정기 노조미가 1편으로 시간당 3편이 운전되고 있으며, 이른 아침/심야에는 단거리 노조미가 운행되는 경우도 있다.(모두 도카이도신칸센과 직통) 전 열차가 N700A계 16량편성으로 운행되나, 일부 임시열차에는 700계가 운행되기도 한다. 8/9/10호차는 그린샤이다.
<미즈호> - 산요-큐슈신칸센 계열의 최속달 열차로, 신오사카~가고시마츄오 구간을 운행한다. 2011년 3월 12일부터 시작된 등급으로 정기 미즈호는 1일 6왕복이며 매일 운행하는 임시 미즈호 2왕복을 포함하여 현재는 8왕복 체계로 되어 있다. 산요신칸센에서는 노조미와 동급으로 취급받으며 요금체계도 노조미에 준한다. 노조미보다 통과역이 많아 필수 정차역 외에 일부 열차만 히메지역에 정차한다. 노조미가 선택정차하는 역들은 히메지역을 제외하고는 모두 통과한다. 전 열차가 큐슈신칸센과 직통하며 N700계 7000번대/8000번대 8량편성 열차로 운행된다. 6호차 일부열차에 그린샤가 있다.
<사쿠라> - 산요-큐슈신칸센 계열의 속달 열차로, 역시 2011년 3월 12일부터 시작된 등급으로 JR패스 이용자는 이 등급의 열차부터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다. 큐슈신칸센 직통 이전의 <히카리 레일스타> 등급을 이어받은 형태로 정차역도 <히카리 레일스타>와 유사하다. 필수 정차역 외에 후쿠야마역에 거의 모든 열차가 정차하며, 히메지, 도쿠야마, 신야마구치, 신시모노세키 중에 1~2역에 선택정차하는 특징이 있다. 현재 신오사카~가고시마츄오 구간은 17왕복, 히로시마~가고시마츄오 구간 1왕복으로 운행되고 있으며 하행은 신시모노세키발, 상행은 구마모토발 열차가 각각 있다. 전 열차가 큐슈신칸센과 직통하며, N700계 8량편성 열차로 운행된다. 6호차 일부열차에 그린샤가 있다.
<히카리> - 도카이도-산요신칸센 계열의 속달 열차로, 국철 분할민영화 전에는 <웨스트 히카리>로, 큐슈신칸센 완공 전에는 <히카리 레일스타>로 운행되었다. 2003년 이전에는 도카이도-산요계열의 주축열차로 활동해 오다 2003년부터는 대부분의 히카리가 노조미로 승격되었으며 그동안 운행되던 <히카리 레일스타>도 2011년 큐슈신칸센 이후 <사쿠라>에 역할을 물려주고 현재는 노조미와 사쿠라를 보완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도카이도 직통의 히카리는 거의 전 열차가 각역정차를 하며 주로 신오사카~오카야마 구간의 고다마를 보완하는 열차로 활동한다. 그러나 일부 산요신칸센 완결 히카리도 운행되어 신요코하마~히로시마, 나고야~히로시마, 나고야~하카타 구간을 운행하는 히카리가 각각 설정되어 있으며 이들의 정차역은 사쿠라에 준하고 있다. 도카이도신칸센 직통 히카리는 N700계 16량편성이 사용되고 있다. 그 외 산요신칸센 내부를 운행하는 히카리는 <히카리 레일스타> 및 일반 700계 16량편성 열차가 사용되기도 한다.
<고다마> - 도카이도-산요신칸센 계열의 각역정차 열차로, 히카리/노조미 등 속달열차가 많아진 관계로 통과열차 대피가 많이 늘어 소요시간이 길어졌다. 신오사카~하카타 구간의 소요시간은 4:10~5:20 정도가 되고 있다. 2006년 이후 시각표 개정으로 편수가 예전보다 많이 줄어들었다. 8량편성의 700계와 500계가 운행되고 있으며, 차고 회송을 겸해서 N700계 8량편성, 16량편성이 사용되기도 한다. 고쿠라~하카타 구간만을 운행하는 셔틀 고다마도 출퇴근시간대 운영되고 있으며 이 때는 전 차량이 자유석으로 풀린다. 일부 열차는 하카타미나미선으로 직통운전을 하기도 한다.
5. 운용 차량
N700S계 0번대(J편성) - JR도카이 도쿄/오사카교번차량소 소속 16량편성, 노조미/히카리/고다마.
N700S계 3000번대(H편성) - JR서일본 하카타 종합차량소 소속 16량편성, 노조미/히카리/고다마.
N700계 1000번대(G편성) - JR도카이 도쿄/오사카교번차량소 소속 16량편성, 노조미/히카리/고다마.
N700계 2000번대(X편성) - JR도카이 도쿄/오사카교번차량소 소속 16량편성, 노조미/히카리/고다마.
N700계 4000번대(F편성) - JR서일본 하카타 종합차량소 소속 16량편성, 노조미/히카리/고다마.
N700계 5000번대(K편성) - JR서일본 하카타 종합차량소 소속 16량편성, 노조미/히카리/고다마.
N700계 7000번대(S편성) - JR서일본 하카타 종합차량소 소속 8량편성, 미즈호/사쿠라/고다마/츠바메/(임시)히카리.
N700계 8000번대(R편성) -JR큐슈 쿠마모토 신칸센 차량센터 소속 8량편성, 미즈호/사쿠라/고다마/츠바메/(임시)히카리.
700계 7000번대(E편성) - R서일본 하카타 종합차량소 소속 8량편성, 고다마/히카리.
500계 7000번대(V편성) - R서일본 하카타 종합차량소 소속 8량편성, 고다마.
6. 역 일람
7. 역사진 컬렉션
신오사카역 환승안내 / 플랫폼 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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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3번 승강장 - JR도카이도본선(A46) - 특급 위주(간사이공항행 특급 하루카, 신구행 특급 쿠로시오)
1/2/3번 승강장 - JR오사카히가시선(F02) - JR아와지/하나텐/큐호지 방면
4번 승강장 - JR도카이도본선(A46) - 특급 히다/선더버드
5/6번 승강장 - JR도카이도본선(A46) - 이바라키/다카츠키/교토 방면
7/8번 승강장 - JR도카이도본선(A46) - 오사카/아마가사키/산노미야 방면
9/10번 승강장 - JR도카이도본선(A46) - 특급 코노토리/슈퍼 하쿠토
23/24/25/26/27번 승강장 - JR도카이도신칸센 - 교토/나고야/도쿄 방면
오사카메트로 신오사카역 환승안내
1번 승강장 - 오사카메트로 미도스지선(M13) - 우메다/난바/나카모즈 방면
2번 승강장 - 오사카메트로 미도스지선(M13) - 에사카/센리츄오 방면
고베시영지하철 신코베역 환승안내(환승시간 5~10분)
1번 승강장 - 고베시영지하철 호쿠신선(S02) - 타니가미 방면
2/3번 승강장 - 고베시영지하철 세이신야마테선(S02) - 산노미야/신나가타/세이신츄오 방면
고베누노비키 로프웨이 허브엔산로쿠역 환승 가능
니시아카시역 환승안내(환승시간 5~10분)
2/5/6번 승강장 - JR산요본선(A74) - 가코가와/히메지/오카야마 방면
1/3/4/5번 승강장 - JR산요본선(A74) - 고베/산노미야/오사카 방면
히메지역 환승안내(환승시간 5~10분)
1/2번 승강장 - JR반탄선 - 데라마에/와다야마 방면
3/4번 승강장 - JR키신선 - 하리마신구/사요 방면
5/6번 승강장 - JR산요본선(A85) - 가코가와/산노미야/오사카 방면
7/8번 승강장 - JR산요본선(A85) - 아이오이/반슈아코/카미고리 방면
산요전철 산요히메지역 환승안내(환승시간 15~20분)
1/2/3/4번 승강장 - 산요전철 본선(SY43) - 시카마/산요아카시/이타야도 방면
아이오이역 환승안내(환승시간 5~10분)
1/3번 승강장 - JR산요본선 - 카미고리/오카야마/쿠라시키 방면
1/2번 승강장 - JR아코선 - 반슈아코/오카야마 방면
2/3번 승강장 - JR산요본선 - 히메지/산노미야/오사카 방면
오카야마역 환승안내(환승시간 5~15분)
1/2번 승강장 - JR산요본선(W01) - 쿠라시키/후쿠야마/히로시마 방면
1/2번 승강장 - JR하쿠비선(V01) - 쿠라시키/빗츄다카하시/요나고 방면
3/4번 승강장 - JR산요본선(S01) - 와케/카미고리/히메지 방면
3/4번 승강장 - JR아코선(N01) - 사이다이지/반슈아코/아이오이 방면
5/6/7/8번 승강장 - JR우노미나토선(L01) - 차야마치/우노 방면
5/6/7/8번 승강장 - JR세토오오하시선(M01) - 차야마치/코지마/다카마츠 방면
9번 승강장 - JR츠야마선 - 후쿠와타리/츠야마 방면
10번 승강장 - JR기비선(U01) - 빗츄타카마츠/소쟈 방면
오카야마전기궤도 오카야마에키마에정류소 환승안내(환승시간 10~15분)
승강장 - 오카야마전기궤도 히가시야마선(H01) - 시로시타/켄쵸도리/히가시야마 방면
승강장 - 오카야마전기궤도 세이키바시선(S01) - 야나가와/히가시츄오쵸/세이키바시 방면
신쿠라시키역 환승안내(환승시간 5~10분)
3번 승강장 - JR산요본선(W07) - 후쿠야마/오노미치/히로시마 방면
4/5번 승강장 - JR산요본선(W07) - 쿠라시키/오카야마 방면
후쿠야마역 환승안내(환승시간 5~10분)
3/4번 승강장 - JR산요본선(X14) - 오노미치/미하라/히로시마 방면
5/6번 승강장 - JR산요본선(W14) - 신쿠라시키/오카야마 방면
7/8번 승강장 - JR후쿠엔선 - 칸나베/후츄 방면
미하라역 환승안내(환승시간 5~10분)
1번 승강장 - JR쿠레선(Y31) - 다케하라/쿠레/히로 방면
2번 승강장 - JR산요본선(G16) - 사이죠/세노/히로시마 방면
3/4번 승강장 - JR산요본선(X20) - 오노미치/후쿠야마/오카야마 방면
히로시마역 환승안내(환승시간 5~10분)
1/2번 승강장 - JR산요본선(R01) - 요코카와/미야지마구치/이와쿠니 방면
1/2/3/4번 승강장 - JR가베선(B01) - 요코카와/미도리이/아키카메야마 방면
3/4번 승강장 - JR쿠레선(Y01) - 카이타이치/쿠레/다케하라 방면
3/4/5/7번 승강장 - JR산요본선(G01) - 카이타이치/사이죠/미하라 방면
8/9번 승강장 - JR게이비선(P01) - 시와구치/미요시 방면
히로시마전철 히로시마에키 정류소(환승시간 10~15분)
1/2/6번 승강장 - 히로시마전철 1계통(M1) - 히로시마코(우지나) 방면
1/2/6번 승강장 - 히로시마전철 2계통(M1) - 미야지마구치 방면
1/2/6번 승강장 - 히로시마전철 6계통(M1) - 에바 방면
5번 승강장 - 히로시마전철 5계통(M1) - 히지야마시타 경유 히로시마코(우지나) 방면
니시키가와철도 세이류신이와쿠니역 환승안내(환승시간 10~15분)
승강장 - 니시키가와철도 니시키가와세이류선 - 이와쿠니/니시키쵸 방면
도쿠야마역 환승안내(환승시간 5~10분)
1번 승강장 - JR산요본선 - 야나이/이와쿠니/히로시마 방면
3번 승강장 - JR간토쿠선 - 스오하나오카/타카미즈 방면
3/4번 승강장 - JR산요본선 - 호후/신야마구치/시모노세키 방면
신야마구치역 환승안내(환승시간 5~10분)
1/2번 승강장 - JR야마구치선 - 야마구치/츠와노/마스다 방면
4/5번 승강장 - JR산요본선 - 호후/도쿠야마/이와쿠니 방면
6/7번 승강장 - JR산요본선 - 아사/신시모노세키/시모노세키 방면
8번 승강장 - JR우베선 - 우베신카와/이노 방면
아사역 환승안내(환승시간 5~10분)
1/2번 승강장 - JR미네선 - 미네/나가토시 방면
1/2/3/7번 승강장 - JR산요본선 - 신시모노세키/고쿠라 방면
2/6번 승강장 - JR산요본선 - 신야마구치/도쿠야마/이와쿠니 방면
신시모노세키역 환승안내(환승시간 5~10분)
4번 승강장 - JR산요본선 - 아사/신야마구치/도쿠야마 방면
6번 승강장 - JR산요본선 - 하타부/시모노세키/고쿠라 방면
고쿠라역 환승안내(환승시간 5~10분)
1/2/3/4/7번 승강장 - JR닛포본선(JF01) - 유쿠하시/나카츠/오이타 방면
1/2/3번 승강장 - JR히타히코산선(JI01) - 죠노/타가와고토지/소에다 방면
2/3/4/7/8번 승강장 - JR가고시마본선(JA28) - 모지/모지코 방면
2/4/7번 승강장 - JR산요본선(JA51) - 모지/시모노세키 방면
기타큐슈모노레일 고쿠라역 환승안내(환승시간 10~15분)
1/2번 승강장 - 기타큐슈모노레일 고쿠라선(01) - 단가/시이/키쿠가오카 방면
하카타역 환승안내(환승시간 0~10분)
1/2번 승강장 - JR가고시마본선(00) - 후쿠마/오리오/고쿠라 방면
3/4/5/6번 승강장 - JR가고시마본선(00) - 후츠카이치/토스/구마모토 방면
7/8번 승강장 - JR사사구리선(00) - 사사구리/노오가타 방면
11/12/13/14/15/16번 승강장 - JR큐슈신칸센 - 구마모토/센다이/가고시마츄오 방면
11/12/13/14/15/16번 승강장 - JR하카타미나미선 - 하카타미나미 방면
후쿠오카시지하철 하카타역 환승안내(환승시간 10~15분)
1번 승강장 - 후쿠오카시지하철 공항선(K11) - 후쿠오카공항 방면
2번 승강장 - 후쿠오카시지하철 공항선(K11) - 텐진/메이노하마/카라츠 방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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