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목 | 수입과자, 우즈베키스탄 국민들 입맛 공략 | ||||||||||||||||||||||||||||||||||||||||||||||||||||||||||||||||||||||||||||||||||||||||||||||||||||||||||||||||||||||||||||||||||||
---|---|---|---|---|---|---|---|---|---|---|---|---|---|---|---|---|---|---|---|---|---|---|---|---|---|---|---|---|---|---|---|---|---|---|---|---|---|---|---|---|---|---|---|---|---|---|---|---|---|---|---|---|---|---|---|---|---|---|---|---|---|---|---|---|---|---|---|---|---|---|---|---|---|---|---|---|---|---|---|---|---|---|---|---|---|---|---|---|---|---|---|---|---|---|---|---|---|---|---|---|---|---|---|---|---|---|---|---|---|---|---|---|---|---|---|---|---|---|---|---|---|---|---|---|---|---|---|---|---|---|---|---|---|
게시일 | 2016-01-07 | 국가 | 우즈베키스탄 | 작성자 | 채병수(타슈켄트무역관) | ||||||||||||||||||||||||||||||||||||||||||||||||||||||||||||||||||||||||||||||||||||||||||||||||||||||||||||||||||||||||||||||||
수입과자, 우즈베키스탄 국민들 입맛 공략 - 높은 관세율에도 꾸준한 수입 수요 –
□ 과자시장 현황
○ 우즈베키스탄 내 과자시장은 1991년 독립 이후 조제업이 붕괴되며 수입 의존도가 크게 증가했으나 최근 채산성이 높아지면서 우즈베키스탄 내 과자 제조업체들이 많이 설립되고 있음.
○ 우즈베키스탄 설탕과자류는 여느 국가와 같이 크게 구운 과자류(비스킷·웨이퍼·쿠키·생강빵 등), 사탕류(캐러멜·마멀레이드·사탕 등), 초콜릿(초코바 등)으로 나누어짐.
○ 설탕과자류 판매업체들 인터뷰 결과에 따르면, 90% 이상의 소비자가 주간 2회 이상 과자류를 구매하는 것으로 추산됨. 이로 미루어보아 과자는 우즈베크인 생활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음.
□ 설탕과자 시장 현황
○ 우즈베키스탄 설탕과자류 시장의 경쟁사는 크게 현지 생산기업, 외국계 투자기업, 수출기업으로 나눌 수 있음.
국내 생산기업
우즈베키스탄 시장 내 외국계 투자회사
우즈베키스탄 시장 내 수출기업
□ 과자 제품 수입량
○ 설탕과자(HS Code 1704) 품목의 우즈베키스탄 전체 수입액은 814만9000달러로 2013년 대비 수입량이 24.7% 증가함.
설탕과자(HS Code 1704) 품목 우즈베키스탄 전체 수입액 (단위: 천 달러, %)
자료원: kita
○ 설탕과자(HS Code 1704) 품목의 우즈베키스탄 국가별 수입액은 카자흐스탄, 러시아, 아제르바이잔 등 대부분 CIS 국가이며, 한국으로부터의 수입액은 5000달러로 전체 중 15위를 기록함. - 높은 세율로 인한 해외 여행 시 핸드캐리를 통한 비공식적 수입이 이뤄지는 것으로 추정
설탕과자(HS Code 1704) 품목 우즈베키스탄 국가별 수입액 (단위: 천 달러, %)
자료원: kita
□ 과자 관세
수입 관세율 (단위: %)
자료원: FMC
□ 시사점
○ 국산화 정책으로 설탕과자 품목의 관세율이 높은 편이나, 우즈베키스탄 국민의 설탕과자 품목 수요가 많은 것으로 보아 우즈베키스탄 국민의 입맛을 잘 공략한다면 시장 진출이 원활할 것으로 판단됨.
○ 제16회 우즈베키스탄 세계식품전시회에 참가해 우즈베크인들의 입맛과 우즈베크 내 설탕과자류 시장동향 파악 및 한국 제품의 홍보 역시 추천함.
우즈베키스탄 세계식품전시회
자료원: Yandex 검색(제품 홈페이지 참조), KITA, FMC, worldfood.uz 및 KOTRA 타슈켄트 무역관 자료 종합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