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소득 수준 개선으로 현지 소비자들 사이에서 주목받기 시작한 식기세척기 –
□ 시장 규모 및 동향
ㅇ 베트남 식기세척기 시장 규모는 2018년도 기준 약 860만 달러 수준임.
- 유로모니터 통계자료에 따르면 2018년도 베트남 식기세척기 시장 판매량은 전년대비 6.2% 성장했으며 시장 규모는 860만 달러임.
- 베트남의 식기세척기 시장은 상대적으로 규모가 작은 시장이나 꾸준한 성장률을 보이고 있으며 이미 보편화되고 다양한 브랜드를보유한 냉장고 등의 주방기계에 비해 보급률이 낮아 상대적으로 성장 가능성이 있다고 볼 수 있음.
2014~2023년도 베트남 식기세척기 시장(판매액) 동향
(단위: USD 백만, %)
주: (f)= forecast
자료: 유로모니터
ㅇ 빌트인(Built in) 방식과 스탠드형 방식이 주요 트렌드
- 베트남에서 주로 유통되는 식기세척기 종류로는 싱크대 도어 패널에 부착할 수 있도록 판매되는 빌트인(Built in) 방식과 별도 분리된 형태인 스탠드형 방식이 보편적임.
- 베트남의 선두 가전제품 유통매장 Nguyen Kim에서 근무하는 영업 담당자 Ngan씨에 따르면 “최근 베트남 소비자들이 많이 찾는가전제품은 모던한 스타일로 Nguyen Kim매장에서 가장 인기 있는 제품은 BOSCH의 MS63L02EA제품이다. 소규모 가정에 적합한미니 세척기 또한 인기를 얻고 있다.”고 전함.
빌트인 방식(좌)과 스탠드형 방식(우)
자료: 베트남 현지 언론
BOSCH의 SMS63L02EA제품
자료: www.nguyenkim.com
□ 최근 3년간 수입 규모 및 상위 10개국 수입동향
ㅇ 수입산 제품 시장점유가 지배적, 수입액은 꾸준히 증가할 전망
- 유로모니터 자료에 따르면 2018년도 베트남에는 약 13,500개의 식기세척기가 생산 및 유통됐으며 그중 13,200개가 수입산 제품으로 전체 시장의 약 97%를 차지하고 있음.
- 베트남 현지에서 생산되는 식기세척기는 기술력 등의 부재로 인해 생산량이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수입제품 대비 경쟁력을 잃은 상황임.
연도별 베트남 식기세척기 생산, 수출입 현황
(단위: 개)
구분 | 2013 | 2014 | 2015 | 2016 | 2017 | 2018 |
생산량 | 700 | 500 | 300 | 300 | 200 | 200 |
수입량 | 4200 | 5800 | 7600 | 9600 | 11300 | 13200 |
수출량 | 100 | 0 | 0 | 100 | 0 | 100 |
합계 | 5000 | 6300 | 7900 | 10000 | 11500 | 13500 |
자료: 유로모니터 2019
- 식기세척기 수입액의 경우 2013년 120만 달러에서 2017년 350만 달러로 약 3배 증가했으며 향후 베트남 소비자들의 가처분 소득 증가 및 중산층 규모 확대가 식기세척기 수입액 상승을 견인할 것으로 전망됨.
2013~2017년도 대베트남 식기세척기 수입액 동향
(단위: USD 천, %)
자료: 유로모니터
ㅇ 베트남 소비자들 사이에서 유럽산 제품이 인기를 끌고 있음.
- 현지에서 인기 있는 식기세척기 브랜드는 Bosch(독일), Fagor(스페인), Teka(독일), Hafele(중국), Ariston(이탈리아) 등으로 대부분 유럽산이며 현지인들 또한 유럽산 제품에 대한 품질 신뢰도가 높음.
- 베트남 현지에서 가정용 식기세척기를 수입하는 A사에 따르면 “유럽산에 대한 베트남 소비자의 관심도는 높으나 높은 가격대로 인해 중국산 제품을 찾는 고객들도 다수 있다. 그러나 중국산 제품은 잔 고장이 많아 품질 만족도가 높지는 않은 편” 이라고 전함.
대베트남 식기세척기 수입액 상위 10개국 동향
(단위: USD 천, %)
순위 | 국가명 | 수입액 | 2016년 대비 증감률(%) |
2015년 | 2016년 | 2017년 |
1 | 독일 | 822 | 877 | 1,060 | 20.9 |
2 | 폴란드 | 256 | 365 | 766 | 109.9 |
3 | 중국 | 299 | 379 | 598 | 57.8 |
4 | 터키 | 147 | 290 | 514 | 77.2 |
5 | 스페인 | 280 | 282 | 232 | -17.7 |
6 | 이탈리아 | 153 | 137 | 147 | 7.3 |
7 | 일본 | 31 | 31 | 76 | 145.2 |
8 | 프랑스 | 65 | 21 | 26 | 23.8 |
9 | 말레이시아 | 0 | 0 | 21 | 210 |
10 | 대한민국 | 22 | 4 | 19 | 375 |
| 기타 | 27 | 33 | 36 | 9.1 |
| 합계 | 2,102 | 2,419 | 3,495 | 44.5 |
주: 나열 순서는 2017년도 기준
자료: ITC Trademap
□ 대한국 수입 규모 및 동향
ㅇ 한국산 식기세척기 브랜드는 유럽산에 비해 아직까지 베트남 소비자들 사이에서 인지도가 높지 않은 것으로 나타남. 그러나 유럽산에 비해 합리적인 가격과 품질로 인해 경쟁력이 있을 것으로 전망됨.
- 2017년도 기준 한국은 대베트남 식기세척기 수입액 10위에 랭킹됐으며 수입액은 1만9000달러로 상위 수입국인 독일에 비해서는 5분의 1 수준임.
ㅇ 베트남 내에서 한국산으로 잘 알려진 식기세척기 브랜드로는 다이와(DAIWA)와 선홈(Sunhome) 등이 있음.
- 베트남 내 주방용품 온라인 웹사이트 상에서 가장 많이 노출돼 있는 제품인 다이와(DAIWA) 식기세척기는 소규모 가정에 적합한제품들로 약 500달러 내외의 상대적으로 합리적인 가격으로 알려져 있음.
- 베트남 통계청에 따르면 2018년 베트남의 1인당 GDP 는 연 2,587달러로 식기세척기는 상당히 고가에 속해 소득 상위 계층을 중심으로 향후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다이와(DAIWA) 식기세척기
자료: https://bepnamanh.com/
□ 경쟁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ㅇ 베트남 내 시장점유율은 프리미엄 브랜드의 점유율이 높음.
- 유로모니터 자료에 따르면 2018년 전체 기준 가장 높은 시장점유율을 보유하고 있는 브랜드는 Bosch(23.7%), Electrolux(17.1%), Fagor(12.9%) 등 으로 독일, 스위스, 스페인 등에서 생산된 유럽 제품들임.
- 2015~2017년 기간 동안 유럽 제품군 중에서도 상대적으로 가격이 낮은 Electrolux(스위스 제품)이 시장점유율 1위였으나 가격대는 높으나 더 현대적이고 세련된 제품으로 평가 받고 있는 Bosch(독일제품)이 2018년도 1위 시장점유율을 달성했음.
2015~2018년도 베트남 내 식기세척기 시장점유율
(단위: %)
순위 | 브랜드 | 회사명 | 국가 | 2015 | 2016 | 2017 | 2018 |
1 | Bosch | BSH Hausgerate GmbH | 독일 | 19.7 | 19.9 | 20.2 | 23.7 |
2 | Electrolux | Electrolux Vietnam Ltd | 스위스 | 31.0 | 27.0 | 22.3 | 17.1 |
3 | Fagor | Fagor Electrodomesticos S Coop | 스페인 | 7.0 | 14.3 | 14.8 | 12.9 |
4 | Malloca | Bach Hop Kitchen Appliance Co Ltd | 스페인자료: KOTRA 하노이 무역관 종합 | | | | |
자료: 유로모니터, ITC Trade map, 베트남 현지 언론, www.nguyenkim.com, www.customs.gov.vn,https://bepnamanh.com/, https://baomoi.com, KOTRA 하노이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