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기관차 8200호대가 어느정도의 성능을 가지고 여러 철도메니아들의 기대에 부응할지는 모르겠으나 일단 제 주관적 판단에서 기준을 내린다면 다음의 요건들을 충족해야 합니다.
1. 속도 : 적어도 180킬로/H 급은 보장되어야 합니다.
향후 기존선의 고속화라는 장기적 추세를 감안하지 않으면 안되죠
2. 객차견인량과 관련한 가감속 : 대략 9~10량정도를 견인하는 것을 기준으로 해서 종래 7400호대가 8량정도를 견인한 정도와 비교할적에 그보다 가감속 성능은 훨씬 우수해야 합니다.
저마다 기대하는 기준선이 각각 다를수도 있다고 생각됩니다.
제가 위에서 열거한 기대수준의 기준이 얼머나 객관적으로 적정한지는 모르겠지만
첫댓글 1. 8200호대의 원조격인 BR152는 최고속도 220km/h 의 고성능 기관차 입니다. 미션 바꿔주면 그속도 나옵니다. 2. 명색이 8000마력의 괴물기관차인데 70년대형 특대들에 비해 가감속이 딸린다면 말도 안되죠 -_-;
1. 기존선이 아무리 빨라져도 160이 적당합니다. 너무 빨라지면 KTX의 의미가 없어집니다. 2.전기기관차가 디젤(전기)보다 가감속이 좋은건 당연한 이야기입니다. 점착력이나 회생제동같은것이 추가되어있기 때문이죠.
최고속도도 중요하지만 선로나 객차가 그 사양에 맞아야 되곘죠. 현재 디젤기관차가 최고속도 150km/h이지만 이 속도를 내는 구간은 없지 않습니까? 최고속도도 중요하지만 그것이 발휘될 수 있는 여건이 되어야 겠죠.
허허... 저정도 속도 낼려면... (180) 경부선 직선 개량화해야겠군요. ㅡㅡ;;; 새마을을 초과하는 초특급 열차 탄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