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초의 갑자년 갑자월 갑자일은 몇년도 부터 시작 된 건가요?
그리고 그 년도부터 갑자년 갑자월 갑자일로 사용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이런 기본적인 논리를 알고 학문을 시작하는게 맞는 듯 합니다.
올해가 계묘년이라는데 과연 계묘년이 맞을까요?
참고로 한국천문연구원에 들어가 보면 간지를 음력으로 표기하고 있습니다.
사주는 양력으로 간지를 뽑는 걸로 알고 있는데 한국을 대표하는 천문연구원에서는 음력으로 간지를 표기 하고 있고,
옛날부터 간지는 음력으로 사용하고 있었다고 합니다.
조선 관상감에서 편찬 달력에 수록된 역법은 음력으로 표시 했었습니다.
즉 한반도는 고대 때 부터 음력으로 사주를 뽑아서 봤다는 말이 됩니다.
근데 언제부터 양력으로 사주를 뽑게 된 걸까요? 절기학이라면서 양력 절기 기준으로 본다고 는 하지만
그럼 아주 최근 부터 어느날 갑자기 사주가 양력으로 바뀐거잖아요. 뭐가 제대로 설명되는 부분이 하나도 없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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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확한 이론도 없이 단순히 상상만으로 만들어진 육십갑자를 이렇게 연구를 하고 있다는건 완전 시간 낭비 아닌가요?
학문이란 정확한 이론이 바탕이 되서 그 초석위에 쌓아 올라가야 학문이 되는겁니다.
결국은 명리학은 미신 밖에는 안되겠네요.
계묘년 사주를 본 분들은 전부 사기 당한거네요. ㅋ
시공횡단님 엄지척! 좋은 글 감사합니다. 잘 읽었습니다. 주제넘은 인사지만 정말 훌륭하십니다. 그 말씀에 연장하여 현존하는 종교도 깊이 생각해 보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래서 태양력인 년주가 태세가 되므로 양력을 사용하였는데
이건 황도 길이라 양력이 당연한 것이죠
황도에 음력이 여기에 들어오면 안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양력을 사용하여 년주를 당년 태세로 정하였는 즉,
그게 만약 임인년이 양력 당년 나이 53세이라면 주기 대운도 동일한 양력주기가 되야 맞는 것이죠
왜냐하면 태세는 양력으로 하는데 대운은 음력으로 정하게 되면
이것은 표본 자료의 기분이 되는 기본 통계치의 오류라
표준자료로 인정 받기 어려운 것이니까요
분명한 사실은
년주는 태양력을 사용하였고 그 이유는 황도를 따라 결정하였기 때문이고
황도와 백도가 12번 교차하는 지점을 12계절로 나눠 월주가 만들어지므로
역시 대운이 월주에서 시작해야 타당한 것입니다
60갑자 탄생 배경은 과거에 이미 수차례 설명한 자료들이 있기에 생략합니다
요새는 인터넷치시면 60갑자에 대해 많은 자료들이 넘쳐 납니다
그런 내용은 저도 압니다.
그래서 갑자년갑자월갑자일이 몇년도부터 어떤이유로 이날 부터 갑자년갑자월갑자일로 시작하자 라고 했다는 문헌은 없단거죠.
위와같이 선조들이 요래요래하니 그냥 아무이유없이 아무날에 아무이유없이 아무일부터 갑자년갑장월갑자일로 정했다면 이 학문에 자괴감이 들수 밖에 없는거고 이런 생각도 안해보고 그냥 믿는 인간들은 정말 한심한거죠
60개로 나눌 필요성이 있다고...해서 60개로 구분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