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aum
  • |
  • 카페
  • |
  • 테이블
  • |
  • 메일
  • |
  • 카페앱 설치
 
카페정보
설악 고성 잿놀이 밥상과 진혜련 설악떡 (서연도)
 
 
 
카페 게시글
소중한 우리의 추억들 스크랩 사업계획서 작성법
익명 추천 0 조회 112 07.01.10 11:34 댓글 0
게시글 본문내용

사업계획서 작성

 

개점·창업을 하기로 결심하였다면, 먼저 사업계획서를 구체적으로 작성해 보도록 하자. 어떤 고객을 주요 타깃(목표)으로 할 것이며, 그 상품 및 서비스 내용, 자금조달계획, 예상매출액 등을 상세히 검토하여, 예비 창업자 자신이 가지고 있는 아이디어가 성공적인 창업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는지 여부를 미리 검증해 보라.

 

위와 같은 그림을 기반으로 사업계획서의 각 항목을 구체화하도록 하자.

 

    ① 어떤 상품(서비스)을 누구에게 제공하고,

    어떻게 신규시장을 창출할 것인가 하는 사업의 목적을 명확히 함과 동시에

     사회적으로 해당 사업이 가지는 의의가 무엇인지를 정립한다.

     

    ② 사업의 정의를 내리고, 목표시장과의 관련, 구체적인 사업내용,

    사업의 우위성·독창성·신규성 등 해당 사업이 가지고 있는 특징을

    명확히 분석한다.

     

    ③ 주요 시장 및 고객에 관한 정보를 수집, 정리, 분석하여 채산성 및 성장성,

     시장성이 있는지를 검토한다.

     

    ④ 구체적인 사업전개, 장기계획, 전략 등을 세운다.

     

    ⑤ 자금조달계획을 세부화하고, 예상 매출액·이익을 산출해 본다.

     

사업계획서의 구성

      I. 사업개요
       1) 표지
       2) 목차
       3) 머리말

      II. 사업의 전체상
       4) 사업의 목적
       5) 사업의 내용
       6) 상품(서비스) 개념
       7) 시장에서의 위치(통계)
       8) 상품(서비스)의 표적시장

      III. 사업의 포인트
       9) 사업·상품(서비스)의 신규성
       10) 경쟁상황과 우위성
       11) 시장의 규모와 가능성

      IV. 사업전개
       12) 상품의 제조,판매 계획
       13) 개점·창업의 스케쥴
       14) 중장기 경영전략
       15) 리스크 분석

      V. 자금계획
       16) 자금조달방법
       17) 예상 매출액 산출

      VI. 그 외
       18) 회사의 개요
       19) 경영자 자신의 경력

 

<1> 사업계획서 작성 중요 항목

1. 팀의 구성
가. 한사람보다는 여러 사람이 팀을 구성하는 것이 바람직함.
나. 창업팀은 해당사업 수행에 필요한 여러 부문의 전문가로 구성하는 것이 좋음.

2. 사업계획서에 포함되어야 할 주요내용


가. 표지 : 사업계획서 제목, 기업명(가칭), 주소, 제출자, 제출문 등
나. 사업계획서 요약


다. 산업 및 시장분석


- 산업특성
- 수요자(목표시장, 시장세분화, 수요자특성 등)
- 시장규모 및 성장추세
- 경쟁자, 매출목표 등


라. 사업내용 분석


- 제품 및 서어비스
- 사업규모
- 필요기자재, 시장진입전략 등


마. 사업채산성 분석


- 예상수익, 수익 잠재력
- 비용구조, 손익분기점 등


바. 마케팅 계획


- 마케팅전략, 가격정책, A/S, 광고, 판매망 등


사. 설계 및 개발계획


- 개발현황, 위험도 분석, 제품개선, 개발비용
- 신기술동향, 불측대응계획 등


아. 공장입지 및 생산계획


- 공장입지, 설비, 생산계획
- 생산전략, 규제 등


자. 경영팀 구성 및 조직운영계획
- 조직, 핵심구성원, 경영권, 고용
- 이사진, 주주, 자문역 등


차. 사업추진일정


카. 위험도 및 특수고려사항


- 예상되는 위험요인, 당면문제
- 기본전제 등


타. 재무계획


- 예상수익, 예상비용


- 추정 대차대조표, 추정 손익계산서
- 추정 현금흐름표, 손익분기점 분석 등


파. 자금조달계획 및 투자조건


- 자금조달 요구액, 투자조건 등

 

<2> 사업계획서 항목별  작성 요령

 

 

 

사업계획 작성기법 ⑴

 

◆ 계획사업 내용(총괄요약)


사업계획서 본문 제일 첫 부분에는 계획하고 있는 사업의 총괄적인
내용을 요약, 표시하여 계획내용을 정리한다.

총괄요약은 어떤 사업을 하려고 하며, 사업성공을 위하여 어떠한 방식으로
계획내용을 구성하고 있는가를 이해관계자들에게 종합적으로 보고하는
총괄표이다.

 

총괄요약은 사업계획의 전체내용을 포함하고 있으므로 편집 및 정보제공
기능상 맨 처음에 위치하는 형식을 취하고 있으나 실무적으로 모든 사업
계획수립이 완료된 다음에 각 부문별 계획서를 바탕으로 맨 나중에 작성
되는 것이다.

 

따라서 전체계획을 한눈에 알아보고 계획사업의 전체적인 윤곽을 그려볼
수 있도록 함축적인 어휘와 숫자로 요약 기재하되 숫자의 단위를 분명히
표시하여 이용하는 사람이 혼동되지 않도록 유념할 필요가 있다.

 

○ 사업명 : 사업명칭을 간략히 기재한다.

 

○ 생산계획 관련내용
- 생산품목명 : 주요 생산품 1~3가지에 대한 품목명을 기재한다.
- 생산능력 : 상기 제품의 연간 생산능력을 기재한다.
- 생산계획 : 주요 제품의 생산량과 금액을 생산계획에서 발췌하여 기재한다.
- 점유율 및 가동률 : 생산능력기준 점유율과 가동률을 기재한다.
- 경쟁업체 : 주요 품목별 경쟁업체 1~2 개를 적고

                 그 업체의 생산능력 기준점유율을 기재한다.

 

○ 판매계획 관련내용


- 판매계획 : 창업 초기년도 판매수량과 총매출액을 국내 판매(내수)와
수출로 구분 기재한다.
- 시장점유율 : 판매계획 기준 시장점유율을 내수와 수출로 구분, 산출하여
기재한다
- 총자본이익률 : 경영상태 분석을 통하여 총자본이익률(순이익/총자본)을
매출액순이익률(순이익/매출액)과 총자본회전율(매출액/
총자본)로 분해하여 기재한다.
- 제품가격 : 사업계획에 반영된 주요 제품의 각종 가격을 조사하여 기재한다.

 

○ 입지계획 관련내용
- 입지 : 입지관련정보를 간략히 기재한다.(공장, 사무실, 영업소 등의 규모와
소재지를 기록)
- 건설기간 : 공장, 사무실, 영업소 등의 건물 신축의 경우 건설기간을
명시한다.

 

○ 인원계획 관련내용 : 종업원수를 사무직과 기술직으로 구분 기재한다.

○ 자금계획 관련내용 : 자금계획에 의거 소요계획과 조달계획을 원천별로
구분하여 금액 단위로 요약 기재한다.

 

○ 원재료조달계획 관련내용 : 주요 원재료 조달계획을 조달원천별로 구분,
수량 단가 금액을 기재한다.

 

○ 기타 특기사항 : 위의 기재내용 이외에 계획사업과 관련하여 특별히 제공할
만한 내용이 있으면 기타 특기사항에 요약 기재한다.


사업계획 작성기법 ⑵


◆ 계획사업 개요

 

<사업의 목적 및 동기>

 

사업추진 주체 또는 창업자가 사업을 계획하게 된 목적과 동기를
다음과 같은 사항을 중심으로 간략한 문장으로 기재한다.


○ 당해 사업(업종)을 선정하게 된 경위
(창업업종과의 관련 정도와 관련 내용)
○ 선정업종 또는 과제에 대한 창업자의 지식, 정보 및 노하우
○ 사업추진에 대한 의지와 추진 노력
○ 계획사업에 대한 준비상황 등


<계획사업의 기대(파급)효과>

 

사업추진 주체가 계획사업의 전개방향과 향후 계획에 의거, 의욕적
으로 사업을 추진할 경우 발생하게 될 관련사업의 경제적 기술적
전.후방효과 중심으로 간략히 기재한다.


○ 해당 산업에 대한 경제적, 기술적 파급효과
○ 부가가치 창출 및 고용창출 효과
○ 수출촉진 및 수입대체에 따른 외화 가득 효과
○ 지방 부존자원 활용효과 등


<경영비전>

 

경영비전은 장기적인 관점에서 기업이 갖추어야 할 자세와 목적(바람
직한 상태의 이상형)을 구체화한 것으로서 경영의 기본방향과 방침,
공유가치, 사고와 행동양식 및 규범 등을 정리해 놓은 것이라고 정의
될 수 있다.

 

경영비전의 역할은 무엇보다도 먼저 미래의 경영방향을 제시해 주는
데 있다. 따라서 향후 지속적 성장과 발전을 위한 경영비전을 제시함
으로써 기업혁신의 구심점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한다.

 

 

사업계획 작성기법 ⑶

 

◆ 계획제품


<제품의 종류 및 규격>

 

계획사업이 생산, 판매하고자 하는 주요 제품의 품목명, 종류, 규격
등을 기재하고 한국표준산업분류상의 분류번호를 기재한다.

계획제품에 대한 정보를 충분히 제공하기 위하여 제품관련 사진, 설
계도 등을 첨부하는 것도 좋다.

 

<제품의 용도>

 

계획제품의 주된 용도 및 부차적인 용도를 구체적으로 기재하고

관련산업과의 연관성 및 중요성에 대하여 언급한다.

 

<제품의 특성>


계획제품이 가지고 있는 기능상의 특성 및 성능, 소재 및 부품상의
특성, 유사 또는 경쟁제품 대비 품질경쟁력, 가격경쟁력 등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기재한다. 용도에 따른 사용상의 편리성, 견고성, 환경적
합성 등의 특질이 있다면 언급하는 것도 좋다.


사업계획 작성기법 ⑷


◆ 기술개요

 

<기술개발 또는 보유경위>

 

계획제품과 관련된 기술의 명칭, 기술의 개발 또는 보유 경위(자체
개발, 공동개발, 기술도입, 제휴 등)를 기재한다. 공동개발 또는 기술
도입, 제휴 등의 경우에는 그 원천을 기재하고 사업추진주체와의 관련
성도 서술한다.현재 기술개발이 진행되고 있는 경우에는 설계, 시제품
제작, 시험, 양산기술개발방법 등과 관련된 개발상황을 명시하고 기술
개발기간과 연구개발비용에 대해서도 밝힌다.


<계획사업의 관련 기술내용>

 

계획제품과 관련된 기술의 내용을 밝히고 핵심기술은 무엇이며 기술특
허(지적재산권)의 내용도 구체적으로 밝힌다.(발명특허, 실용신안, 프
로그램, 기타 등). 특허기술권리권자 및 전용실시권자의 성명, 주민등
록번호, 주소 등 인적사항을 기재한다. 또한 각종 규격표시 획득내용,
품질인증내용, 허가승인 내용 등도 기재하고 관련 자료를 별첨하는 것
이 좋다.


<경쟁기술 또는 연관 기술과의 비교>

 

국내 및 경쟁국 기술과의 기술비교를 통하여 기능, 특성, 품질, 경쟁
력 등의 측면에서 계획사업기술의 우위성을 강조한다. 기술관련 각종
지원정책 및 제도와의 관련성도 밝힌다. 대체기술의 출현 가능성, 유
사관련기술 도입의 가능성, 기술변화 등에 대해서도 언급하여 향후의
기술적 대응전략을 검토할 수 있도록 작성한다.

 

---------------------------------------------------------------------

 

사업계획서의 마케팅 전략 ⑴

 

빈틈없는 자본가들의 상당수는 당신 사업의 시장성을 구체적으로 알고
싶어한다. 누가 살 것인가? 시장은 얼마나 큰가? 당신이 고객으로 추측
하고 있는 대상은 누군가? 돈을 지불하라고 사갈 것이라는 증거는
있는가?


이처럼 당신의 목표대상 시장을 명확하게 밝혀내는 일은 사업계획서에서
굉장히 중요하다. 당신 상품에 대한 충분한 시장이 있다는 것을 독자에게
확신시킬 수 있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 당신은 당신의 판매대상 산업
이나 고객에 대해 주의깊게 알아보아야 한다.

 

그들에 대한 파일을 작성해 둠으로써 그들의 특성과 행동을 알아두도록
한다.


당신의 마케팅 전략은 어떤 것인가? 이 항목은 당신의 상품을 시장에
어떻게 내보낼 것인지에 대한 전반적인 계획으로 시작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이것은 다음에 따라올 것들에 대한 분위기를 설정해 준다.

목표대상 시장은 누구인가? 시자으이 어떤 부분을 파고들 계획인가?
시장 유치계획의 타이밍은 언제인가?


그리고 정확히 어떻게 판로를 개척할지에 대해서는 상세하게 기술한다


사업계획서의 마케팅 전략 ⑵

 

◆ 유통체계


어떤 유통기구를 통해 시장에 내놓을 작정인가? 중간상인들의 반응은
어떠할 것 같은가? 신진기업이 시장에 진출하는 데 있어 가장 흔히
부딪히는 장벽이 유통문제이기 때문에 이것은 가장 중요한 항목이다.

당신의 상품을 취급해 주겠다고 나서는 유통기구가 있어서 그 이름을
열거할 수 있으면 더욱 좋다.

 

◆ 판매부원

 

판매는 누가 할 것인가? 대리인을 둘 것인가 아니면 판매부원을 둘
것인가? 누가 시장에 나가 주문을 받아올 것인가?

 

◆ 판촉활동

 

어떤 판촉 계획을 가지고 있는가? 광고, 선전활동, 전람회, 인쇄물
그 밖의 많은 것들을 미리 계획을 세워두어야만 한다.

당신이 팔려고 하는 것을 시장에서 어떻게든 알고 있게 만들어여 한다.
그들을 위해 어떤 혜택을 마련해 두었는가? 판촉계획에 수치를 포함
시킴으로써 끊임없이 비용에 신경 쓰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자본가들은 자기가 제안한 것에 대한 경비를 밝히기를 꺼려하는 사람
들을 불안해 한다.

 

◆ 경쟁업체

 

당신의 경쟁상대가 누구인지 밝힌다.
자기가 뛰어들고자 하는 시장의 구조에 대해 모르고 있는 기업가들은
투자가들의 걱정을 불러 일으킬 것이 당연하다.


만약 단순히 경쟁업체들의 이름을 밝히는 것으로 충분하다고 생각한
다면 큰 오산이다. 경쟁업체라고 다 같은 경쟁업체가 아니기 때문에
그들 각자와 정확히 어떻게 경쟁할 것인지? 그들 중 누가 더 대단한
경쟁상대인지? 시장에서의 각각의 입지는 어떤지를 밝혀야 한다.
이것으로 그 업계를 잘 알고 있다는 것을 보여줄 수 있다.


---------------------------------------------------------------------


사업계획서 내용

 

Ⅰ. 요약문


사업개념 및 사업배경, 기업 및 제품에 대한 개요, 틈새 및 기회,
경쟁우위, 수익성, 성장전망 및 비전, 사회에의 공헌도(필요성 부여)
등을 간략히 서술


Ⅱ. 기업 및 산업


  1. 기업개요
     기업명, 기업이념, 목표, 성격 등


  2. 사업개념
     어떠한 사업이며 추구하는 상품이 무엇인지에 대한 설명


  3. 사업배경
     산업현황 및 전망, 성장추이, 기회 등

 

Ⅲ. 목표제품


  1. 제품개요
  2. 목표시장
  3. 시장규모 및 성장추세
  4. 경쟁 및 경쟁우위
  5. 시장진입 및 성장전략
  6. 예상매출규모
  7. 수익잠재력, 예상매출에 따른 기대수익률
  8. 기술인력 및 개발계획
  9. 차기 아이템

 

Ⅳ. 마케팅계획


  1. 전반적인 마케팅 전략
  2. 가격정책
  3. 판매전술
  4. 광고 및 서비스계획

 

Ⅴ. 생산계획


  1. 생산전략
  2. 원자재 수급 계획
  3. 설비 및 필요 기자재
  4. 운영주기
  5. 공장입지
  6. 법적인 규제

 

Ⅵ. 채산성 분석


  1. 예상수익
  2. 생산단가
  3. 비용구조, 고정비용 및 변동비용 등
  4. 손익분기

 

Ⅶ. 위험도 및 특수고려사항
 예상되는 위험요소 및 기타 고려해야 할 사항과 대책 등

 

Ⅷ. 재무계획


  1. 추정 손익계산서 (3∼5년)
  2. 추정 대차대조표 (3∼5년)
  3. 손익분기점 계산 (3∼5년)
  4. 추정 현금흐름표
  5. 비용관리계획

 

Ⅸ. 창업팀 구성


  1. 핵심창업인력
  2. 조직도
  3. 경영능력 , 대표이사의 경영마인드 등
  4. 인사정책 및 계획
  5. 외부자문 및 지원인력


  6. 기타사항
   - 기타 투자자
   - 이사진 구성
   - 기타주주 및 권리/제약조건에 관한 사항

 

Ⅹ. 사업추진일정

 

ⅩⅠ. 투자조건 (필요시 선택)
  1. 조달하고자 하는 자금규모 및 내용
  2. 투자요청내역 및 투자조건
  3. 자금활용계획 및 투자가의 예상수입

 

※ 위 사업계획서 내용은 정형화된 양식이 아니며 자신의 기술아이템
분야에 따라 추가 및 삭제할 수 있다.

---------------------------------------------------------------------

 

사업계획서의 작성요령 및 유의사항

 

정직하게 사실을 기술해야 한다.

  벤처캐피탈은 제출된 사업계획서를 검증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사용한다.
사업계획서에서 의도된 거짓이 발견되면 투자검토는 즉시 중단된다.

 

쓸데없이 전문용어를 많이 사용하지 말 것.

어쩔 수 없이 기술적인 용어나 약어를 사용할 경우에는 반드시 별도로 설명을
해야한다. 벤처캐피털이 용어집을 뒤적이면서까지 투자하는 경우는 없다.

 

제품보다 시장에 초점을 두어야 한다.

  흔히 하는 실수는 제품의 우수성을 강조하다가 시장을 무시하는 우를 범하는
것이다. 제품자체보다 그 제품이 시장에서 어떻게 받아들여 질것인지에 대해
설명하여야 한다. 고객의 반응이나 진행되고 있는 계약등을 동원하여 시장
침투능력을 제시해야 한다.

 

기업에 투자결정을 내리는 투자자의 입장에서 사업계획서를 작성해야 한다.

  벤처캐피탈의 투자를 유치하기 위해서 사업계획서를 작성할 때는 기업을 경영
하는 내부자의 입장에서가 아니라 기업에 투자결정을 내리는 투자자의 입장
에서 사업계획서를 작성해야 한다. 아무리 두터운 사업계획서도 투자자의
궁금증을 풀어주지 못한다면 의미가 없다.

 

계획서는 살아있어야 한다.

  사업계획서는 한번 만들면 그만인 것이 아니라 (설령 그것이 엄청난 노력을
통해 탄생된 것이라 할 지라도) 상황에 따라서 새로운 요소가 발견되면 그때
그때 고쳐서 써야 한다. 그리고 계획사업에 잠재되어있는 문제점에 대해 항상
열린 마음을 가지고 점검, 작성되어야 한다.


사업계획서는 자신감을 바탕으로 작성되어야 한다.

  창업자 자신이 가지고 있는 목표 아이템을 제3자에게 설득력있게 납득시키는
것이 사업계획서의 제1의 목표이다.

 

객관성이 결여되어서는 안된다.

  자신감이 너무 지나쳐 자만심이 되거나 자신의 의견에 몰입되어 갇혀버린다면
사업계획서의 신뢰성에 큰 타격을 미칠 수 있다. 사업계획서는 정확한 자료에
의거한 객관적인 것이어야 한다.

 

핵심내용을 강조, 부각시켜야 하며 전문용어의 사용을 피하고 보편적으로
  설득력있게 작성되어야 한다.

  남들과는 다른 자신의 아이템의 핵심을 중점 부각시키고 그것이 기술적 내용일
경우라도 투자자 및 관련 당사자가 알기 쉽게 작성되어야 한다.

 

자금조달 운용계획은 정확하고 실현가능성이 있어야 한다.

  사업계획서 작성시 가정을 배제해야 한다. '이렇게되면 자금조달은 순조로울
것이다.''무엇이 어떻게 된다면 판매에는 아무 문제가 없을 것이다.'라는 식의
가정을 바탕으로 작성되어서는 안된다. 특히 자금조달 및 운용부분에 있어서는
더욱 그 원칙이 중요하다.

 

사업계획서 작성 시 유의사항

 

1) 객관성 있게 사업계획서를 작성해야한다..
  사업계획이 너무 과대 포장되어 자기 주관적으로 치우치면

 사업실행에 오류가 생길 수 있으며 제3자로부터 신뢰를 얻는데도 문제가 생길 수 있다.

가능하면 창업의 목적이 개인적인 이익을 추구하는 것이 아니고

공공의 이익을 위 한 것이면 좋다.

 

2) 자금조달 계획은 차질 없도록 정확해야 한다.
  자금조달 운용계획은 정확하고 실현가능성을 확보해야 한다. 자금에 차질이 생기면

사업위험이 클 수밖에 없다. 추측이나 가정은 배제해야 한다.

소요자본이나 운영비를 너무 적게 예측하지 않는다

 

3) 사업계획서는 상황에 따라 계속 수정되어야 한다.
  사업계획서는 한번 만들면 그만인 것이 아니라 상황에 따라서

새로운 요소가 발견되면 그때그때 수정해야 한다.

 그리고 계획 사업에 잠재되어 있는 문제점에 대해 항상 점검하고 수정해야한다.

 

4) 사업계획서는 자신감을 바탕으로 작성되어야 한다.
  창업자 자신이 가지고 있는 목표 아이템을 제 3자에게 설득력 있게 납득시키는 것이

사업계획서의 목표인 것을 감안하여 자신 있게 작성해야 한다.

사업내용이 차별화 되도록 핵심 사업내용을 강조시켜야 하며

전문용어의 사용을 피하고 보편적으로 설득력 있게 작성되어야 한다.

 

5) 경쟁점포의 시장점유율을 과소평가 하지 마라.
  틈새시장을 집중적으로 공격할 전략을 제시하며 구체적인 숫자의 예측으로부터

사업이 성공할 것이라는 객관적인 자료를 제시해야 하며 특히,

제품의 가격, 이윤, 판매량, 시장점유율 등을 예측할 때는

지나치게 낙관적인 자세로 임해서는 안되며 예상되는

경쟁관계를 과소평가하지 않아야 한다.

 

이와 함께 사업계획에 잠재되어 있는 문제점과 향후 발생 가능한 위험요소를 심층 분석하고,

 예기치 못한 사정으로 창업이 지체되지 않도록 별도로 점검할 필요가 있다.

 

사업계획의 추진
  사업추진을 함에 있어 사업계획서 작성에서 사업자등록 신청,

점포(사무실) 입지선정, 계약 체결, 점포 인테리어,

종업원 충원, 상품구매, 영업활동, 개업준비, 영업개시 등

사업추진에 필요한 모든 사항에 대한 추진일정을 체계적으로 수립하여야 한다.

결론적으로 말하자면 사업추진 계획 일정표를 만들어

체계적인 사업추진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3> 사업계획서 작성실습  

사업계획명

 

1. 사업개요

 

2. 사업내용

(1) 사업목적/이념

 

(2) 제품과 서비스

 

(3) 사업전망

 

3. 시장조사와 분석

(1) 고객조사

 

(2) 시장규모

 

(3) 경쟁자분석

 

(4) 시장점유율 및
매출예측

 

4. 마케팅 계획

(1) 제품전략

 

(2) 가격전략

 

(3) 유통전략

 

(4) 홍보전략

 

5. 자금조달

(1) 고객조사

(2) 필요자금

점포구입비
-
임대보증금
-
권리금
-
임대료
시설공사비
상품구입비
홍보비

자기자금
공적자금
금융기관 대출

합 계

합 계

6. 수지계획

항목

개업초기

본궤도에 오른 이후

매출액(1)

 

 

매출원가(2)

 

 

경상비
-
임대료
-
인건비
-
관리비
-
기타

 

 

경상비합계(3)

 

 

이익(1)-(2)-(3)

 

 

7. 사업추진 일정계획

항목

1

2

3

4

5

6

업종선정

 

 

 

 

 

 

사업계획수립

 

 

 

 

 

 

시장조사와 분석

 

 

 

 

 

 

입지선정

 

 

 

 

 

 

자금마련

 

 

 

 

 

 

개업준비

 

 

 

 

 

 

오 픈

 

 

 

 

 

 

 

 

사업계획서는 계획하고 있는 사업이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고 어떻게 목표에 도달할 있는지에 대해 설득력있게 설명하는 문서이다. 짜여진 사업계획서는 작성자가 계획사업을 완벽하게 이해하고 있으며 그에 상응하는 열정과 진지함으로 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할 있다는 메시지를 담고 있다. 사업계획서는 기본적으로 다음과 같은 내용을 포함하고 있어야 한다.

 

. 사업개요(Executive Summary)

 

1) 계획사업의 핵심내용과 가치를 집약해서 설명한다. 추진하려는 사업이 존재해야 하고 누가 어떻게 실행하며, 그렇게 함으로써 사업을 성공시킬 있다는 것을 분명하고 설득력있게 기술해야 한다.

2) 부분은 작성자가 계획사업을 완전히 이해하고 그것의 핵심내용을 축약하는 부분이므로 사업계획서의 다른 부분이 완성된 후에 작성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사업내용(Product/Service)

 

1) 사업목적/이념 : 계획사업의 개념에 대해 설명한다. 사업목적과 경영이념을 설명한다.

2) 제품과 서비스 : 제품과 서비스의 독특성을 강조하고, 이들이 기존의 제품과 서비스와의 차별성을 설명한다.

 

3) 사업전망 : 시장진입 성장전략을 설명한다. 제품과 서비스의 혁신성, 시기적인 이점 사업의 성공변수를 제시하고 성장목표와 전략을 설명한다.

 

. 시장조사와 분석(Market Analysis)

   사업계획서 작성에서 시장조사와 분석은 가장 어려운 부분인 동시에 가장 중요한 부분의 하나이다. 시장조사와 분석을 하려면 충분한 시간을 갖고 시장과 관련된 다양한 자료를 면밀하게 분석할 필요가 있다. 사업계획의 다른 부분들은 시장조사와 분석에 크게 의존한다. 이를테면 예상 매출액 수준은 운영계획, 마케팅계획, 재무계획 등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친다.

   그러므로 장은 사업계획의 다른 부분에 앞서 작성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1) 고객조사 :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고객이 누구이고 누가 것인지에 대해 논의한다. 고객에 대한 접근 난이도, 고객의 규모, 구매결정까지 걸리는 시간 등을 알아본다.

 

2) 시장규모 : 전체 시장의 규모를 추정하고 앞으로의 추이를 전망한다.

 

3) 경쟁자분석 : 경쟁자의 강점과 약점에 대해 평가한다. 경쟁자를 분석함으로써 얻을 있는 이익은 새로운 혹은 개선된 제품과 서비스를 개발할 있으며 상대적으로 우월한 위치를 확보할 있다는 것이다.

 

4) 시장점유율 매출 예측 : 제품과 서비스의 시장규모와 전망, 고객, 경쟁자와 그들의 매출 추이에 기초해서 시장점유율과 매출액을 추정한다.

 

. 마케팅 계획(Marketing Plan)

 

표적시장의 가격 체계와 유통경로하에서 특별한 마케팅 철학과 전략을 제시한다.

잠재고객이 누구이며 그들과 어떻게 접촉하고

어떻게 판매에 연결시킬 것인지에 대해 논의한다.

 

1) 제품전략 : 취급 제품과 서비스를 설명하고 추후의 판매확대에 대한 계획도 논의한다.

 

2) 가격전략 : 제품과 서비스에 붙일 가격에 대해 논의하고 주요 경쟁자의 가격정책과 비교한다.

 

3) 유통전략 : 이용가능한 판매수단을 열거하고 유통경로를 설명한다.

 

4) 홍보전략 : 제품이나 서비스가 잠재고객의 관심을 불러일으킬 있는 방법을 제시한다.

 매체 광고, 다이렉트 메일링, 텔레마케팅, 카탈로그, 판촉, 인쇄물, 광고 대행사의 활용

대한 계획을 세운다.

 

. 자금계획(Financial Plan)

 

1)필요자금 산출 : 계획사업에 필요한 자금의 규모를 확정한다.

2)자금조달방법 : 소요자금에서 자기자본을 제외한 자금에 대한 조달 계획을 세운다.

 

. 수지계획(Financial Projection)

수지계획은 추정 재무제표의 작성을 통해서 계획사업의 향후 재무상태와 경영성과 등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같은 수지계획의 목적은 계획사업의 잠재력을 보여주고 구체적으로 소요자금의 규모와 타당성을 제시하기 위한 것이다.

 

1)수지계획에는 사업계획서의 부문계획에 기초하여

추정 손익계산서, 추정 대차대조표, 추정 현금흐름표 분석이 포함되어야 한다.

 

2)추정 손익계산서는 수익과 비용의 측면에서 계획사업의 경영성과를 파악하는데 사용되며

계획사업의 자본구조를 보여주는 추정 대차대조표는 부채항목을 통해서 자금조달계획을 세우는데 유용하게 사용된다. 현금의 유입과 유출을 예측하는 추정 현금흐름표는 계획사업에서의 현금의 운용과정을 보여준다.

 

. 사업추진 일정계획(Implementation Schedule)

 

1)사업추진 일정표는 사업을 시작하고 목적으로 실현하는데 필요한

주요 업무의 추진상황을 보여주는 표이다.

 

2)사업추진일정표에는 업종선정, 시장조사와 분석, 입지선정, 자금마련,

개업준비, 오픈 등의 전체 사업계획을 구성하는 세부사항을

언제부터 언제까지 추진할 것인지를 상세하게 열거해 놓아야 한다.

 
다음검색
댓글
최신목록